2017년 9월 5일 연중 22주간 화요일
<저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4,31-37
그때에 31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의 카파르나움 고을로 내려가시어, 안식일에 사람들을 가르치셨는데, 32 그들은 그분의 가르침에 몹시 놀랐다. 그분의 말씀에 권위가 있었기 때문이다.
33 마침 그 회당에 더러운 마귀의 영이 들린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크게 소리를 질렀다. 34 “아! 나자렛 사람 예수님, 당신께서 저희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저희를 멸망시키러 오셨습니까? 저는 당신이 누구신지 압니다. 당신은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35 예수님께서 그에게 “조용히 하여라.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하고 꾸짖으시니, 마귀는 그를 사람들 한가운데에 내동댕이치기는 하였지만, 아무런 해도 끼치지 못하고 그에게서 나갔다.
36 그러자 모든 사람이 몹시 놀라, “이게 대체 어떤 말씀인가? 저이가 권위와 힘을 가지고 명령하니 더러운 영들도 나가지 않는가?” 하며 서로 말하였다.
37 그리하여 그분의 소문이 그 주변 곳곳으로 퍼져 나갔다.
수면제에 중독되어 있는지
나는 불면증이 있어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수면제를 먹을 때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반 알 가지고 단잠이 들었는데 지금은 한 알을 먹어도 잠이 잘 들지 않습니다. 아마 약에 중독이 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 농도를 높여야 잠을 잘 수 있는 듯합니다. 술에 중독이 된 사람도 점점 술을 많이 찾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액 속에 술의 농도가 일정한 수준에 이르도록 계속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우리 몸은 계속해서 그 농도를 맞추기 위해서 술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담배나 커피도 거의 같은 이치여서 카페인이나 니코틴이 우리 몸에 일정 수준에 이를 때까지 계속해서 마시고 피우게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켜서 항상 가장 안정된 상태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나는 술이나 담배를 할 줄 모릅니다. 그래서 그 끌어들이는 유혹과 마시거나 피우고 싶은 그 간절한 욕구를 느끼지 못하고 살았습니다.
술을 마시고 싶은 때가 있어도 내가 이기지를 못하니 자연적으로 가까이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담배를 오래 동안 피우던 사람이 사순절을 맞이해서 담배를 끊기로 결심을 해서 담배를 끊었는데 금기현상이 생겨서 불안해서 잠도 오지 않고, 가슴도 두근거리고, 열도 나고, 입안이 아주 텁텁하고, 머리가 아파서 잠을 쉽게 이루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껌도 씹고, 사탕도 먹고, 생각날 때마다 군것질을 해 댔더니 살만 찌더라고 하는데 그래서 힘들어서 다시 피우기 시작했다고 그 고충을 털어놓는 것을 들었습니다. 몸에 해롭다고 그렇게 가족들한테나 주변 사람들에게 핀잔을 들어가면서 몰래 몰래 숨어서 피우려는 그 고충을 나처럼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전혀 헤아리지 못합니다.
담배나 술뿐만 아니라 도박이나 커피와 약물, 마약도 모두가 어떤 중독 증세를 보인답니다. 인간의 삶 또한 마찬가지여서 편하게 산 사람은 도저히 힘든 일은 할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자가용을 타던 사람은 차가 없으면 아무 것도 하지 못합니다. 또 휴대폰도 마찬가지인데 학교에서 수업할 때 아예 휴대폰을 꺼 놓으라고 반 강요를 합니다. 미사 시간에도 해설자가 ‘휴대폰을 꺼 놓고 미사참례를 하시라.’고 아무리 강조하여도 가장 조용해야 할 시간이면 어김없이 한두 번은 전화벨 소리가 울립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진원지가 어딘지 전부 두리번거리며 둘러보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어떤 유혹에 빠지는 것도 그 유혹을 일으키도록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조용한 충돌이 일어납니다. Yes와 No의 집요한 전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몸에서는 자꾸 불러들이고 마음으로는 끊어야 하겠다고 결심을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자기 방어기재가 발동합니다. ‘방어기재’(防禦機材:mental defense mechanism)란 <욕구충족이 어려운 현실에 당면해서 자기 열등감을 의식하거나 체면 유지가 곤란하여 불안을 일으킬 때 문제의 직접적인 해결을 시도하지 않고 현실을 왜곡하여 자기를 보호함으로써 심리적인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되는 반응 양식>을 말합니다.
학자들의 의견을 빌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억압 :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어기제 입니다. 용납될 수 없는 기억이나 사건을 의식으로 부터 배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부정 : 불유쾌한 사건이 일어난 것을 부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죽은 남편이 살아 있는 것처럼 옷을 다리고, 식사를 준비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3. 승화 : 용납될 수 없는 충동들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향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공격성이 강한 남자가 유명한 권투선수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4. 합리화 : 합리화는 신포도 이야기와 단 레몬 이야기가 있는데 우선 신포도 이야기는 내가 원하던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저 포도는 분명히 신 맛일꺼야."라는 것처럼 그 대상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고, 단 레몬 이야기는 내가 원하지 않았던 것을 얻게 되었을 때 그 것의 좋은 점을 말하면서 원래 자신이 원했던 것처럼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5. 퇴행 : 위협에 직면하면 미성숙하고 어린아이와 같은 패턴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성인인데도 울면서 물건을 던지고, 손가락을 빠는 것 등을 말합니다.
6. 반동형성 : 금지된 충동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반대의 사고와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은밀한 성적 욕망을 지닌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금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7. 전위 : 한마디로 말하면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 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8. 투사 : 개인이 용납될 수 없는 사고, 행동, 감정 등을 타인이나 환경에 귀인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에 공을 잘 못치고는 라켓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방어기재의 종류들 중 일부분입니다. 물론 이것은 절대로 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악마는 전형적인 방어기재를 발동합니다. 먼저 주님을 공격하고, 주님을 알아보면서 그 사람에게서 물러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악마의 수족처럼 부릴 수 있는 그 사람에게서 떠나지 않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주님을 알아보고, 하느님의 거룩한 분이라고 모든 사람들에게 떠벌립니다. 정말 그렇게 진실을 말하는 것을 더러운 영이라고 생각할 수 없게 하거나, 더러운 영이 자신과 똑 같은 존재라고 모함하는 비열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내가 유혹에 빠져 있으면서 다시 그 유혹을 불러들이면서 나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방어기재를 활용하는 것이 더러운 악령을 닮았다는 생각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전지전능하신 주님의 섭리하심이 아니면 나는 이 모든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는 아주 미약한 존재임을 다시 느낍니다.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주님의 은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조용히 하여라.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하시는 주님의 은총을 간구합니다.
주님, 언제부터인가 제게서 떠나지 않는 이 더러운 영을 벗어날 수 있도록 당신의 은총을 베풀어 주소서. 가슴이 답답하고, 터질 것 같사오니 당신의 말씀으로, 당신의 눈길로, 당신의 손길로 저를 고쳐 주소서. 그리고 지혜와 굳셈과 의지의 성령을 보내주시어 저희가 주님 안에서 새롭게 숨쉬며, 답답한 가슴을 열어 시원하게 하소서. 사랑의 주님!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