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 화학성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 증가 -
- 다기능 제품들이 출시돼 색조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의 경계 허물어져 -
□ 산업동향
ㅇ 색조화장품 판매, 뷰티 시장 성장세에 기여
-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립스틱, 아이섀도, 마스카라, 블러셔, 네일 제품, 아이라이너 등의 색조화장품 품목은 미국 전체 뷰티 시장의 17.3%를 점유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색조화장품 부문의 시장 점유율은 점점 증가했음.
- IBIS World의 분석에 따르면 스킨케어 제품에서 많이 발견되는 기능인 안티에이징 기능이 첨가된 기능성 색조 화장품이 인기를 끌며 매출 인상에 기여했음.
- 또한 색조화장품 시장은 유기농 화장품, 환경 친화적 화장품 등의 새로운 개념의 신제품들의 출시로 품목 확장을 통한 매출 인상의 효과를 얻음.
미국 뷰티시장 품목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Mintel의 조사자료에 의하면, 2018년 글로벌 색조화장품의 시장은 6% 성장해 총 480억 달러의 규모에 이르게 될 예정이며, 그 중에서 미국은 121억 달러의 규모로 세계에서 가장 큰 색조화장품 시장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예측됨.
- 그 다음으로 큰 색조화장품 시장은 일본(64억 달러), 중국(51억 달러), 영국(27억 달러), 한국(22억 달러) 시장임.
- Statista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유기농 화장품의 매출은 2014년부터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2025년에는 16억5000만 달러까지 증대될 것으로 예측됨.
- 최근 미국의 소비자들은 색조화장품 제조에 쓰이는 인공화학성분의 유해성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기 시작했음.
- Business Wire의 보고서에 의하면 유기농 색조 화장품과 천연 색조화장품의 수요 증가는 미국 색조화장품 시장을 활성화시키며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
- 유기농과 천연 성분의 제품들이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자 여러 유기농 립스틱, 유기농 손톱관리용품 등이 새롭게 출시됐음.
2014~2025년 미국 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 자료
자료원: Statista
□ 소비자 소비 특성 분석
ㅇ 스킨케어 기능이 함유된 색조화장품 선호
- 최근 Mintel 연구에 의하면, 미국 여성 화장품 바이어의 41%는 여러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다기능(multi-purpose)의 화장품 구매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Mintel의 화장품 전문 시장 분석가 Charlotte Libby는 최근 소비자들은 피부 메이크업 제품을 통해 공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과 자외선 차단 등의 스킨케어의 기능까지 얻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함.
- 또한 좋은 균을 건강한 피부와 연결시키고자 하는 트렌드가 나타나며 색조화장품에도 유산균(Probiotics)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ㅇ 알러지 반응 유도 성분 검토
- 많은 소비자가 천연 화장품 재료의 경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 구매 전에 라벨링에 'hypoallergenic'이라는 문구를 확인하는 성향을 보임.
- 화장품 라벨링으로 'hypoallergenic' 문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별도의 FDA 규제나 검증절차는 없음.
· https://www.fda.gov/Cosmetics/Labeling/Claims/ucm2005203.htm)
- 그러나 FDA에서는 화장품 라벨링에 사용된 성분을 표시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사용 화장품에 알러지를 유발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음.
ㅇ 주 소비층은 밀레니얼 세대
- 주로 18세에서 29세 사이의 젊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화장품과 천연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됨.
- 주 소비층인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Think Dirty', 'Good Guide', 'Cosmetifique'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꼼꼼하게 화장품의 성분을 검토하고 구매하는 성향을 보임.
- 밀레니얼 세대의 뷰티 소비자들은 화장품에 흔히 사용되는 화학성분인 파라벤(Paraben), 프탈레이트(Phthalate), 설페이트(sulfate)의 유해성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제품 구매 시 피부에 자극적인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찾아 선택하고 있음.
미국 유기농 화장품 소비자들의 연령대별 소비성향 설문 결과(2017년 5월 기준)
자료원: Statista
- 또한 천연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을 소개하는 소셜 인플루언서들도 증가했음. 해당 인플루언서들은 천연 화장품 소개와 함께 비건 화장품,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브랜드 등을 함께 소개함.
- 비교적 소규모의 브랜드들도 이러한 소셜인플루언서들의 소개를 통해 '착한 성분'을 쓰는 윤리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로 입소문을 타게 됨.
인기 유투버이자 메이크업 아티스트인 Lisa Eldridge가 천연 비트(beetroot) 색소로 만든 립제품을 소개함
자료원: www.youtube.com/user/lisaeldridgedotcom
□ 인기 제품 정보
제품 이미지 | 제품 정보 |
| - 브랜드명: Bare Minerals(www.bareminerals.com) - 제품명: Orignal Loose Powder Foundation - 특징: 5가지 미네랄 성분으로만 구성된 파운데이션으로, 자외선 차단 기능도 첨가돼 있는 피부 색조화장품 제품임. 파라벤을 함유하고 있지 았으며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음. - 판매 가격: US$ 29 |
| - 브랜드명: Bite Beauty(www.bitebeauty.com) - 제품명: Amuse Bouche Lipstick - 특징: 12가지의 천연 식용 오일이 함유돼 있어 립케어 효과도 얻을 수 있으며, '먹을 수 있는 립스틱'으로 알려지게 됨. 립스틱의 컬러 이름도 'kimchi(김치)', 'fig(무화과)', 'radish(무)' 등의 음식 이름들로 지어짐. - 판매 가격: US$ 26 |
| - 브랜드: RMS Beauty(www.rmsbeauty.com) - 제품명: Magic Luminizer - 특징: 코코넛 오일, 운모(mica)를 주성분으로 만든 천연 하이라이터 - 판매 가격: US$ 38 |
□ 라벨링 및 규제
ㅇ 천연 화장품 및 유기농 화장품 라벨링
- 미국 식약청(FD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에서는 모든 화장품 제조기업들에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할 것과 정직한 라벨링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FDA에서는 화장품 라벨링으로 '천연(natural)'이나 '유기농(organic)'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별도로 규제를 가하고 있지 않음.
- 화장품에 농산물 성분이 함유된 경우 '유기농(organic)' 문구 사용 시 미국 농무부(USDA: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의 기준에 따라 문구 사용에 대한 제약을 받게 됨.
· 링크: https://www.ams.usda.gov/sites/default/files/media/Cosmetics-Body%20Care%20Products.pdf
- '유기농(organic)' 성분이나 '천연(natural)' 성분이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하지는 못함. 제조사들은 모든 성분이 소비자들에게 안전할 것에 대한 책임이 있음.
ㅇ 화장품 색상첨가제 규제
- FDA에서는 화장품에 사용되는 모든 색소 사용을 규제하고 있으며, 콜타르 염모제를 제외한 모든 색소는 승인과 인증 절차를 거치도록 규제하고 있음.
- 국문 안내문 링크
· https://www.fda.gov/downloads/ForIndustry/ColorAdditives/ColorAdditivesinSpecificProducts/
InCosmetics/UCM488479.pdf
- 현재 허용된 화장품 색소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음.
· https://www.fda.gov/Cosmetics/Labeling/IngredientNames/ucm109084.htm
ㅇ FDA 기능성 화장품 관련 규제
- 자외선 차단, 여드름 완화 등의 기능이 포함된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화장품으로도 분류되는 동시에 의약품으로도 분류됨.
- 따라서 화장품에 자외선 차단 효과, 안티에이징 등의 기능이 첨가된 경우 FDA에서 요구하는 의약품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함.
-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FDA의 규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 https://www.fda.gov/downloads/Cosmetics/GuidanceRegulation/LawsRegulations/UCM488799.pdf
□ 시사점
ㅇ 천연 색조화장품에 대한 인식 변화
- 많은 소비자가 스킨케어 제품 뿐 아니라 색조화장품 제품도 천연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들에 관심이 높아짐.
- RMS Beauty의 창립자 로즈-메리 스위프트(Rose-Marie Swift)는 소비자들이 인공 화학원료 사용과 그 위험성에 대해 각성하고 더 건강한 화장품을 찾게 됐다고 전함.
- 스위프트는 지난 5년간 전문가들과 함께 여러 번의 실험을 거쳐 천연 원료를 사용하면서도 뛰어난 발색력을 가진 색조화장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전함.
- RMS Beauty의 경우와 같이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들이 탄생함에 따라 기존의 천연 색조화장품들이 인조 화학성분으로 만든 화장품들에 비해 발색력과 지속력이 떨어지고 가격만 높다는 편견이 깨지게 됨.
- 천연 색조화장품은 비싼 원료와 까다로운 제조법으로 주로 가격이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많아 현지에서는 해당 시장이 프리미엄 시장으로 인식됨.
- 따라서 과하지 않으면서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패키징이 미국 시장진출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음.
ㅇ K-뷰티 트렌드에 힘입어 스킨케어 기능이 첨가된 천연 색조 화장품 유망
- K-뷰티 트렌드가 미국 스킨케어 시장에 큰 파급력을 가져온 만큼, K뷰티의 스킨케어 기능이 함유된 천연 색조화장품을 출시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예를 들어, K-뷰티 아이템으로 인기가 있는 립 틴트 제품을 보습기능을 더한 천연 제품으로 개발한다면 트렌드에 민감한 프리미엄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임.
- 아직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제품의 경우, 소셜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한다면 젊은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천연 K-뷰티 아이템이라는 이미지를 알릴 수 있을 것임.
자료원: IBIS World, Statista, Mintel, Business Wire, FDA, USDA, Lisa Eldridge’s Youtube Channel,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