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 blues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코로나19와 우울감이 합쳐진 코로나 블루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코로나19 전과 후의 스트레스와 여가활동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스트레스에 따른 여가활동의 도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 블루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며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이유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문제로 삶의 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로 인한 #대인간단절, #감염불안, #경제위축 으로 인한 #소득감소, #실직, #돌봄부담 등과 함께 호소되고 있습니다. 곧 멈출 것 같았던 코로나는 예상치 못한 장기화 현상으로 인해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장기화 상황에 적응해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블루 관련 핵심 키워드
코로나 블루와 관련한 핵심 키워드를 먼저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울감 #극복 #장기화 #마음 #불안 등이 보이네요.
휴가 시즌에도 야외활동을 하지 못하면서 무기력증, 잦은 감정기복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무기력증을 호소하면서 "자꾸 계획이 어그러지니 점점 좌절감이 커진다. 내 잘못이 아닌 좌절은 학습된 무기력을 낳는 거 같다." 라는 마음의 불안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토픽 분석 결과 다섯 가지 주요 주제는
‘심리적 어려움’ , ‘정신건강 서비스’ , ‘청소년 지원’ . ‘코로나 이겨내기’ , ‘의료분야 관심’ 순으로 전체 토픽의 내용은 코로나 블루를 경험하면서 느끼는 심리적 어려움과 극복법, 관련 기관, 정신건강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감성 분석 자료 결과 긍정데이터의 상위 연속키워드는 우울감-극복, 극복-심리방역이었습니다.
반면 부정데이터의 상위 키워드는 우울감-무기력증, 무기력증-불안이었습니다.
대상별로 경험하는 어려움 양상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등교 제한으로 또래 친구들을 만나지 못하고, #생활패턴변화,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학업문제 등의 상황으로 #불안 #걱정 #화 #분노 의 감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과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회성발달 문제와 #스마트폰과몰입 문제 또한 붉어지고 있죠.
여러분을 돕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어요. 여러분, 학교 교무실 근처를 지나다니다 보면 Wee 클래스 상담소가 있죠? 이곳에서는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계시는 선생님이 계세요. 이곳에서는 개인 상담, 화상 상담, 모바일 상담을 진행할 수 있고, 학교별 다양한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어요.
같은 뜻을 가진 여러 사람들이 모여 만든 민간 협회에서는,
코로나 심리상담을 위해서 전용 전화선이 준비되어 있고, 이곳에서는 공인 상담전문가가 전화를 항상 기다리고 있어요. 또한 사회적 단절감 해소를 위해서 ‘1-3 Hello; 어떻게 지내’ #캠페인 을 실시해서 하루 3명에게 메신저와 영상통화 등으로 안부 전하기, #건강한일상 #SNS 에 올리기를 진행하고 있어요. (한국심리학회, 2020)
스스로 이런 노력들도 할 수 있어요!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 간 2m 거리 유지하기 등의 정부 방역수칙을 따르며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머물며 #여가활동 을 만들어가요.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인구의 증가로 여러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해 자기만의 여가 루틴을 만들어가고 있답니다. 실제 여가활동이 우울과 스트레스 감소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다양한 여가활동이 비대면 활동으로 많은 부분 전환되어 여가활동에 제약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새로운 여가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죠.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가치의 중요성이 최근 HOT한 키워드랍니다~
이런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죠!
홈트레이닝 / 명상 / 요가
흔히 #홈트 라고 하죠. 집에서 운동을 즐길 수 있어요. 매체 기술 발달로 체육관이나 운동관을 가지 않아도 TV로 운동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명상은 심리적 안정을 찾는데에 아주 효과적이에요. “에이, 가만히 앉아서 뭐 하는거야.” “지겨워!” 라고 할 수 있지만 잠시 바쁘게 흘러가던 시간을 멈춰보세요. 머무는 시간 속에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새롭게 보일 수 있답니다.
요리하기
한창 #달고나 만들기가 유행이었었죠. 이렇게 주방에서 직접 요리를 하며 맛있는 간식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답니다. 어렵게만 여겨졌던 요리의 세계....! 이 또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영상들도 많이 있죠.
하루에 한 번은 바깥에서 햇빛 쬐기
햇볕을 많이 쬘수록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납니다.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으면 신체 활동이 줄어들어 더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30분 이상 햇볕을 쬐어야 체내 세로토닌 분비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도, 지구도 건강해지기!
플로깅은 최근 코로나19와 함께 재조명되고 있는 분야인 환경보호와 관련된 활동이에요.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과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해요. 우리도 함께 참여 후 SNS #줍깅 #플로깅 인증해볼까요~?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이해능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인지가 부족한 경우,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www.kccp.kr
마주 본 두 손바닥이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문헌출처
1) 코로나 블루와 여가 활동 :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 빅데이터를 통해 본 코로나 블루에 대한 이슈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3) 최근 심해지는 소아 코로나블루! 아이들 우울증 극복하는 6가지 방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1108485&memberNo=1891127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