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서대문구 홍제동 지역에서 바이올린 스튜디오를 운
영하고 있는 박희준입니다. 바이올린에 관심을 갖고있
는 학생이나 성인분들을 모시고자 안내말씀드립니다.
* 바이올린은 결코 어려운 악기가 아닙니다. 다만, 처
음 배우는 초보자들도 일단 소리를 낼 수 있는 다른 악
기와 달리, 바이올린은 처음 배울 때는 아주 듣기 싫은
소리밖에나지가 않지요. 그 이유는 왼손보다는 활을 쓰
는 오른손을 쓰는 방법을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2주
정도만 연습하면 일단 듣기싫은 소리는 피할 수 있습니
다.
* 바이올린이라는 악기는 보통 악기의 여왕이라고
하지요. 그 이유는 아름다운 비브라토를 통한 유려한
선율과 신비한 음색, 그리고 화려한 테크닉으로 다른
악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갖가지 다채로운 표현
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주뿐만 아니라,
합주(오케스트라)에서도 악장은 항상 바이올리니스트
가 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역사도 길고 배울 가치가 있지만, 또 처음에
배우기가 까다롭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 악기를 잘 연주한다는 것은 무슨 악기든 많은 노
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보통 자연스러운 자세로 두
손만을 가지고 또는 입으로 연주를 하는 다른 악기에
비하여, 바이올린의 경우 특이하게도 왼손을 들어올
려서 비틀어야하고 오른손은 능숙하게 <활>을 다루
어야 합니다. 이러한 연주자세의독특한 두가지 점 때
문에 처음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만큼,
* 처음 배우는 과정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처음
에 잘못 배운 연주법은 자칫 치명적이 되어서, 나중
에 고칠 수가 없게 되고 더이상의 발전을 기대할 수도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 바이올린은 무엇보다도 일대일 <개인레슨>이 되
어야 합니다. 여러 학생들을 놓고, 심지어는 10명 이상
이나 되는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경우에는 여간해
서 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초보인 경우는 더
욱더 그러합니다. 조율부터 일일이 다정확하게 해줄
수 없는 터에 음정이나 활을 잡는 법 등등 다른 문제
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 저는 개인레슨을 원칙으로 합니다. 부득이한 경우
2명을 동시에 할 수도 있지만, 그 이상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스즈끼의 경우 반드시 피아노 반주를 해줍니
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꼭 피아노 반주와 함께
연습을 해야 그 곡을 소화한 것이 되지요. 이것을 생략
하면 안됩니다. 저는 부전공이 작곡입니다. 호만 교칙본
의 경우에도 저는 반드시 확실한 앙상블을 같이 해주고
있습니다. 호만 4권까지만 충실하게 공부해도 웬만한 앙
상블은 별 문제없이 할 수 있습니다. 호만 역시 선생님이
반드시 세컨 바이올린을 해주면서 앙상블을 하나 하나씩
완성해나가야 합니다.
* 저는 현재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있고, 독주회도
2회 한 바 있으며, 꾸준히 실내악 활동도 하고 있습니
다. 레슨비는 개인레슨치고 상당히 저렴한 비용입니다.
* 취미로 배우려는 분들도 대환영입니다. 아이들
교육도 중요하지만, 저는 주부나 직장인들이 바이올린
을 배우기를 권합니다. 악기는 죽을 때까지 변치않고
다정한 친구가 되어주는 아주 훌륭한 취미생활입니다.
바이올린을 가지고 서로 화음을 맞춰서 합주를 할
때의 기쁨이란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전혀 모르는 황
홀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전화 02-391-2697(스튜디오)
016-206-2697(휴대폰)
031-965-2692(자택)
위치 3호선 홍제 전철역 4번 출구,
e-참치세상 원앙방 KTF(016) 건물 2층
박희준 바이올린 스튜디오
레슨 시간 월-토; 오후 01:00 ~ 오후 06:00
일요일; 오전 10:00 ~ 오후 06:00
교재 주교재; 호만, 흐리말리, 세브직(활쓰기 교본)
부교재; 스즈끼
중급 이상; 카이저, 크로이쩨르, 모짤트 바이올린 협주곡
멘델스죤 부르흐 바이올린 협주곡 등.
* 스즈끼는 선생 본인이 피아노 반주를 해주거나
컴퓨터를 이용한 반주를 통해 학생이 곡을 완성하게 합니다.
스즈끼의 경우, 피아노 반주와 맞추지않으면
스즈끼를 하는 의의가 없습니다. 대단히 중요한 점입니다.
* 호만은 학생과 반드시 2중주를 하여 곡을 완성합니다.
* 호만과 스즈끼를 통하여 서양음악의 2대 축인
화성학과 대위법의 기초를 실제 연주를 통하여 몸으로
익히게끔 지도합니다. 가장 중요한 이론인 화성학과 대위법이
자신도 모르게 익혀질 것입니다.
바이올린 연주기술 못지않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