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천의 지리적 위치
동쪽은 광양시, 서쪽은 보성군, 화순군, 남쪽은 순천만을 끼고 보성군과 여수시에, 북쪽은 곡성군에 접한다.
전체 면적의 약 70%가 산지이며, 전라남도에서 산이 가장 많은 도시이다. 군의 북부에서 서남 부로 문유산688m· 유치산532m· 오성산:608m· 조계산:884m· 고동산709m· 백이산:584m등의 소백산맥의 지맥이 있고, 이 산줄기는 북류하는 보성강수계, 섬진강수계와 남류하는 동천· 이 사천의 분수령을 이룬다.
보성강은 송광면에 흘러 주암면 대광리에서 주암다목적댐을 만들고 섬진강과 합류한다. 상사 면에는 상사조정지댐이 있다. 보성강의 주암호와 이사천의 승평호는 이러한 다목적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이다.
동쪽을 관류하는 동천은 중간에서 석현천과 옥천을 합류하고 남류하면서 순천평야를 형성하며 순천만으로 유입한다. 남부에는 비교적 넓은 낙안분지 평야가 있다.
2. 순천의 기후 순천시의 연평균기온은 12.5℃로 1월 평균기온 -0.5℃, 8월 평균기온 25.2℃이고, 연강수량은 1,487.6mm이다(평년값 기준). 남부지방에 속하여서 기후가 매우 온화합니다. 남부지방은 대 체적으로 더운 편인데 그 중에서도 순천은 그리 덥지도 않고 겨울에 눈도 안오는 사람에게 쾌적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에서 살기좋은 시에 뽑히기도 합니다.
3. 순천의 교통
전라선, 경전선이 개통되면서 수도권 남해안을 연결하는 교통 거점 도시가 되면서 물류운송의 주충 역할을 하면서 도시화 및 지역 경제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대표적인 중소도시이 며, 전남동부지역의 교통의 요지로 전라선과 경전선이 지나가며 남해고속도로가 잇습니다. 현 재 목포 광양간 고속도로가 개설중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