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이번 시간에 살펴볼 기업은 레이시온 테크놀로지다.
보잉, 록히드마틴, 에어버스와 같은 회사들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 내 방산 및 항공사업에서 빠질 수 없는 기업으로 꼽힌다.
아래는 2017년도와 2018년도의 항공회사 매출 순위를 나타낸 표인데, 당시에는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와 레이시온이 결합되어 있지 않았기에 따로 표기되어 있지만, 2020년도 4월부터 합병이 되어 레이시온 테크놀로지로 변경되었다.
그렇기에 아래 표에서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와 레이시온의 매출을 합해서 고려한다면, 항공기 사업부문에서는 록히드 마틴보다 매출이 높았다고 말할 수 있다.
1. 사업 포트폴리오(BM) 및 경쟁사 분석
위는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의 부문별 2019년도 매출비중을 나타내는 자료로, 지난 시간에 살펴보았던 록히드마틴과 매출 비중이 비슷하게 형성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합병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 록히드마틴의 뒤를 잇는 2위 방산업체로 탈바꿈하면서 레이시온의 레이다, 센서, 우주, 탄약, 극초음속 분야의 사업부와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의 엔진 사업부 및 기타 국방 사업이 합쳐지면서 덩치를 키우게 되었다.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도 충분히 낼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는데, F-35B에 들어가는 엔진을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왔으며, F-35에 들어가는 센서는 레이시온사가 납품해왔기에 좀 더 체계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거라 본다.
2020/12/08 - [국내외 주식 분석 리포트 (RyanY의 빌리언스)/해외 주식] - [록히드마틴, LMT] 미국증시 우주항공 1등 주식, 2025년도에는? (RyanY의 빌리언스)
지역별로 나타나는 매출 분포를 보면 아무래도 미국 내에서의 비중이 2/3을 넘어가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14%의 중동 지역과 9%의 아시아 지역도 지난 에어버스 분석에서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기에 매출에 충분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2020/12/04 - [국내외 주식 분석 리포트 (RyanY의 빌리언스)/해외 주식] - [에어버스, EADS] 보잉 묻고 더블로 가! (RyanY의 빌리언스)
위 내용들을 토대로 2019년도 미국의 방산 구입 비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 아래에서 볼 수 있듯 레이시온은 엔진, 미사일, 센서에 특화된 업체로 전체 방산업 비중에서 약 25%를 차지한다고 보면 된다.
2020 2분기 발표를 통해 각 사업부 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1 우주항공 부문
가장 먼저 살펴볼 부문은 우주항공 부문으로 작년 동기대비 매출은 35% 하락했으며, 이에 따라 수익도 98%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문은 대체적으로 방산쪽 보다는 민간부문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코로나의 영향에 직격을 맞아 위와 같은 하락세를 보였던 것으로 말한다.
하지만 긍정적인 부분으로는 우주항공 부문 내 방산은 작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는 사실이다.
1.2 팻 & 휘트니 엔진 부문
다음 부문은 팻 & 휘트니 엔진 부문으로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의 핵심이었던 사업으로, F-35B 등 전투기에도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지만 우주항공 부문과 마찬가지로 민간 부문 비중이 더 높아 코로나의 영향을 온몸으로 받아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엔진 부문 또한 방산은 작년 동기 대비 11% 상승했다.
아래 표를 본다면 코로나의 영향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는데, 작년 동기 173대의 엔진 실적을 냈던 것에 반해 2020년도에는 92개로 역대급으로 저조한 성적을 낸 것을 볼 수 있다.
1.3 레이시온 인텔리젼스 & 우주 부문
다음은 미 국방부 DARPA와 블랙잭 프로젝트에 동행하는 레이시온 인텔리젼스 & 우주 부문이다.
해당 부문의 경우, 민간부문이 없고 방산부문만이 존재하기에 코로나의 영향 없이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4 레이시온 미사일 & 방산 부문
마지막으로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의 가장 큰 무기이자 자랑인 미사일 & 방산 부문이다.
가장 유명한 사업으로는 토마호크 미사일이 있다.
최근 미 육군도 중거리 화력 체계(MRC)에 토마호크와 '만능 미사일' SM-6을 공식적으로 채택함으로써 미사일 부문에서 레이시온의 입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기도 했다.
2. 재무제표 분석
레이시온 테크놀로지는 매년 높은 수준의 매출액 성장을 해왔다.록히드마틴이 2019년도 $ 59.81B의 매출액을 달성한 것에 비해 레이시온 테크놀로지가 $ 77.05B를 달성했기에 앞으로 코로나의 영향이 사라진다면 더 놀라운 성적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 -3.82B와 $ 0.34M의 저조한 순이익을 냈기때문에 당분간은 힘든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행히도 보잉이나 에어버스와는 달리 2019년도 부채율이 68.3%로 낮은편이며, 최근 분기로 봐도 56.8%로 낮은 부채율을 유지해 코로나 상황에도 충분히 버티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간 및 분기 EPS는 아래와 같이 코로나 영향으로 매우 낮아진 수준을 보인다.
하지만 보잉과 같이 마이너스 EPS는 기록하지 않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3. CEO 인터뷰
위는 합병 전 레이시온과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 CEO의 인터뷰와 아래는 합병 후, 최근 인터뷰로 코로나 영향과 지난 분석에서 살펴보았던 중국의 커지는 시장에 대해 CEO의 마인드를 볼 수 있는 영상이라 살펴볼 가치가 있다.
4. RyanY's IDEA
이번 시간에는 레이시온과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가 합병되어 록히드마틴에 이어 미국 2위 방산 기업이 되어버린 레이시온 테크놀로지를 살펴보았다. 아직까지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민간사업부문의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앞으로 코로나 영향이 없어진다면 기대할 만한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 생각한다.
더 많은 분석글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ryanydollardollarbi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