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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전깃줄은 끝없이 이어져 있을까?
지하철은 교통 체증을
완화시키고
수많은 승객을
한번에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으로
수많은 대도시에 건설,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몇몇 지하철은
승객 운송이 아닌
다른 이유로 지어져
지도에도 나오지 않고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고 있는가?
오늘은 한 번
세계 각지의 숨겨진 지하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레츠고
지도에 나오지 않는 비밀 지하철은
당장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 한복판에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서울 지하철 8호선 가락시장역과
서울 지하철 5호선 방이역 사이에
두 역을 잇는 단선 철로가
양재대로 지하에 숨어있다
이러한 지하 노선은 신규 열차의 반입이나
정비를 위해 열차를 옮길때 사용하는
일종의 '연결선'으로
6호선-7호선(태릉입구역 인근),
분당선-경강선(이매역 인근),
9호선-공항철도(김포공항역 구내) 등
여러 노선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민간인이 이용할 수 없고
지도에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숨겨진 비밀 지하철이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생각하는
'비밀 지하철'이라고 한다면
위와 같은 노선이 아닌
메트로2033과 같은
아포칼립스에서나 볼법한
그런 지하철을 생각할텐데
메트로2033의 배경이자
유사시를 대비한 비밀 지하철의
대명사 격으로 통하는 노선이 바로
모스크바의 '메트로2метро-2'다
д-6과 일반 지하철 간 분기로 추정되는 사진
스탈린 집권 시기부터
지어졌다고 알려진
메트로2는
핵전쟁을 대비해
공항과 방공호, 주요 정부 시설을
단선 철도로 잇는 역할을 하며
д-6 시설물로 추정되는 사진
특히 D-6д-6이라 부르는 비밀 노선은
그 정체가 여러번 검증되었고
탐사도 어느정도 이루어졌기에
그 존재가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소련의 영향을 받았던 중공도
이러한 비밀 지하철을 지었으니
바로 '베이징 지하철 1호선'이다
(北京地铁 1号线)
베이징 지하철 1호선은
최초 개통 당시에는
베이징 일대를 관할하는 군부대인
베이징군구 관련자와
정부인사만이 이용할 수 있었으나
1971년부로 민간에도 개방이 되었는데
그럼에도 군부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서쪽의 2개 역은
(푸서우링福寿岭, 가오징高井)
관계자만 이용할 수 있게
지금까지도 숨겨져 있어
여럿 폐허・철도동호인들의
관심거리가 되었으며
그중 푸서우링福寿岭역의 경우
인근 지역의 군사지역이 해제되고
건설이 한창인 상태이기에
이에 맞춰 제한을 풀고
2024년 부터
민간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사실 이러한 비밀 지하시설은
냉전이라는 사회상을 이해한다면
크게 특이한 시설은 아닌데
일례로 우리나라도
2005년에 여의도환승센터 공사를 진행하던 중
지하 벙커가 세상에 공개된 적이 있으며
미국의 경우에는
그리스 섬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Project Greek Island)
웨스트 버지니아에 위치한
그린브라이어 리조트 지하에
92년까지 핵방공호를 지어
운용해온 바 있으며
지금도 비밀리에 지어진
수많은 방공호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오늘은 이렇게
지도에 나오지 않는
숨겨진 지하철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범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동안
사실 이 세상은
수많은 비밀을 가지고 있었다
아마 지금도?
그렇지? 않을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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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신기하다
오 재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