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버스매니아(버스여행자클럽)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Maximum의 터미널 기행 * 분주하고도 한적한 간이정류장 - 논산시 논산고속버스터미널
Maximum 추천 0 조회 2,843 08.10.04 16:13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8.10.04 16:30

    첫댓글 천안논산간고속도로 생기기전에는 저 공간이 저정도로 좁지는 않았고 벽으로 막혀있는 뒤쪽 주차장에 금호고속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예전에 공주는 호남고속도로를 타지 않고 경부고속도로 청주IC로 진출입 했기에 경부선노선이었고 논산이나 유성은 아주 잠깐이라도 호남고속도로를 이용했기 때문에 호남선 노선으로 분류가 되었죠. 터미널 안 TV옆 책꽂이에 보면 "금호50년사" 책이 있습니다. 금호아시아나60년사가 한글로 인쇄된 반면 50년사는 한자로 써져있답니다.

  • 작성자 08.10.04 16:37

    공주행 버스를 아직까지 경부선으로 취급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었군요. 천안논산고속도로가 개통된 만큼 효율적으로 조정해주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기존 이용객들의 혼란을 우려해선지 아직까지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더군요. 터미널 안에 금호50년사 책이 꽂혀있다니... 다시 방문할 기회가 있다면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 08.10.04 16:40

    지금은 운행회사인 금호고속 스스로가 센트럴시티로 옮기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성, 논산 노선을 경부선터미널로 옮기고 싶어하죠. 센트럴시티는 통일그룹이 소유한 타사 운영 터미널이지만 경부선터미널은 약35% 정도 자사가 지분을 소유한 계열사 운영 터미널입니다. 그것보다도 센트럴시티의 주차, 박차공간 한계 때문에 금호로서는 호남선터미널 노선을 옮기면 옮겼지 경부선 터미널 노선을 옮기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 작성자 08.10.04 17:16

    언제나 가봐도 경부터미널은 그나마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반면, 센트럴시티는 여유공간이 전혀 없어보이더군요. 더군다나 센트럴시티 호남선의 대부분 차량이 금호고속이기에 금호의 지분이 센트럴시티에 많이 있는 줄 알았는데, 오히려 경부쪽으로 지분이 더 많다니 의외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모로 좋은 지식 많이 얻게 되는군요...^^;

  • 08.10.04 21:46

    천안논산고속도로가 개통하기 전에는 공주-서울 금호고속은 청주 IC가 아니라 천안 IC를 이용했습니다. 물론 천안IC도 경부고속도로이기 때문에 공주노선이 센트럴시티가 아닌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발착을 한 것입니다.

  • 08.10.04 23:47

    천안나들목을 이용하기 시작한것은 95년 이후부터입니다. 그전에는 청주나들목에서 빠져나와서 36번국도를 타고 공주로 진입했었지요.

  • 08.10.05 00:34

    아 그렇군요 삼흥고속 우등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08.10.05 11:09

    공주 노선을 여전히 경부선에서 출발시키는 이유. 유성/논산 노선을 센트럴에서 경부선으로 바꾸려는 이유.. 경부선이 공간 여유가 있고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건 터미널 이용료 때문입니다. 경부선 터미널이 센트럴에 비해 많이 싸다고 알려져 있지요.

  • 08.10.05 11:12

    '금호아시아나 60년사'가 발간됐었나보네요~ 광주시내 금호문화회관 도서관에도 이 책이 있어서 대출받아보려고 했는데 관외대출이 안되서 포기했었죠,, ^^;// 그나저나 예전에 공주노선이 청주IC를 이용했다는 점은 새로운 사실입니다.

  • 08.10.05 11:55

    저는 예전에 학교도서관에서 빌려보지는 못하고 잠시 틈틈히 읽어보긴 했었죠. 요즘도 삼흥 기사님들 중 경부가 무척 막힌다 싶으면 중부타시기 위해서 서청주까지 36번 국도 타고 쭉 빠지시는 분들이 아주 간혹있긴 합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어서 알게 되었죠.

  • 08.10.04 20:20

    그리고 예전에는 서울-논산, 서울-연무대 노선이 따로 운행했었지요.. 수요감소로 인하여 몇년전에 통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08.10.06 00:21

    논산시민으로서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도 기차보다는 금호고속을 매번 이용하는데 이유가 승차감, 운임, 소요시간 모두 다 새마을호(일반고속의 승차감 제외), 무궁화호보다 우위에 있고 KTX와 20분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논산사람이 버스를 이용하는거 같습니다. 철도수요가 없는건 아니라서 공주만큼의 배차를 낼 수는 없지만 그래도 버스수요는 꽤 된다고 생각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