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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지난 2월의 부진한 행사이후 이번
시즌의 Magic Tradefair는 전반적으로 프레스와 바이어 양측 모두에 긍정적인 전망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 참가신청에서 지난 시즌에 비해 18%의 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특히 미국을 제외한 해외부문은 약 80%의 탁월한 상승세를 기록하였다.
또한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업체들인 Bloomingdales와 Saks를 비롯한 Neiman Marcus, Macy’s,
Lord & Taylor, Delia’s,Nordstrom, Dillards, JC
Penney등이 대거 참가하였으며
특히 여성복 부문에서 바이어상승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한편 대량생산 위주의 mass market에서도 사업수준의 확대와 함께
캐주얼과 남성복 부문에서도 여성복사업의 진출이 두드러지는 요인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데님부분에서 전통적인 스타일로 대표되는
"cleaned-up denim"의 강세가 나타나 지난 시즌의 개성적이고 트렌디한 디자인에서 다시 클래색한 jeans wear로 회귀하는 경향을 감지할
수 있었다.
또한 70년대풍의 vintage look의 지속적인 강세와 민속적이고 지역적인 분위기의 western&peasant style과 leisurewear와 각종 자수와 레이스장식등의 디테일 기법 그리고 80년대의 스포츠웨어적 컨셉을 모방한 스타일등이 트렌디하게 제안되었다.
남성복과 스포츠웨어,신발제품과 캐쥬얼과 악세서리산업의 최신 경향과 신제품을 소개하는 국제적인 최대규모의 박람회로서 이번 시즌
약 1,8000여개의 업체들이 참가하였으며 이번 시즌 MAGIC kids
Fashion Forecast 2003과 Magic Womenswear presented the spring
2003 Trend Show 등의 패션쇼가 개최되었다.
Key Trends
Strong Poi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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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sw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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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mensw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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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rtsw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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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Brands
DKNY
이번 시즌 DKNY에서는 vintage의 전반적인 강세와 전원적,자연스러움을 살린 실루엣의 peasant look을 내세우고 있다. blue와
grey~black를 중심으로 한 vintage wash와 지난 시즌에 비해 점차적으로 손상되고 낡은 듯한 표면감에서 벗어나 더욱 차분한 방향성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표현된다.
인기 아이템으로서 스탠다드한 boot-cut과 straight leg style과
low-rise jean이 주목받고 있으며 소재면에서는 denim/linen,혼방과
cotton으로 안정되고 편안한 착용감과 캐주얼한 룩을 제안한다.
top아이템은 peasant풍의 shirts와 stripe 등 다양한 프린트물, logo
hood,도시풍의 스포츠웨어부문에서는 각종 로고와 숫자가 첨가된
cotton jersey T-shirts으로 젊고 upbeat한 감각의 미국적 캐주얼룩이 인기를 모았다.
이번 시즌 DKNY여성부문은 에스닉과 western풍 그리고 편안란
peasant look의 주요 테마아래 자수장식의 여성적이고 장식적 성향이
강한 데님웨어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patched & embroidered jean과 cotton blouse, denim shorts 등의 아이템과 복고적인 프린트와 함께 강한 시장성을 나타내는 아이템으로 부상하였다.
또한 민속적인 프린트셔츠와 tailored denim,자수장식의 denim skirt
그리고 white cotton jackets이 인기아이템으로 꼽혔으며 classic
cargo pant,더욱 넓어진 wide leg와 무릎포켓디테일의 airport pant가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을 모았다.
Levi’s
이번 시즌 신규런칭한 리바이스 Type 1은 패션진시장을 겨냥한 유니섹스라인으로서 특히 디테일과 착용감의 증진이 특징적으로 제안되었다.
또한 리바이스진의 정통성을 계승,재해석하면서 red tab,back patch
등과 같은 디테일에 변화를 주었으며 boot cut style과 clean look,top
stitching에 중점을 두고 있다.
back tab과 더욱 밝은 톤으로 변화를 시도한 red label의 여성용
Premium존은 더욱 차별화되고 다양화된 디자인과 디테일을 특징으로 한다. 특히 70년대 밴드 'Thin Lizzy'를 모방한 실루엣인 Lizzie
drainpipe jean은 투톤효과의 가공법을 도입한 매우 타이트한 아이템이며 넓은 벨트부분과 단(turn-up)길이를 특징으로 한다.
경사진 웨이스트라인과 5인치이상 낮은 'low-front'라인으로 v자형의
실루엣을 이루는 Demi-two-low jean은 기존의 low-waist jean스타일의 문제점인 이너라인과 끈의 노출을 방지한다. 또한 개인 맞춤복의
컨셉을 기성복에 반영한 라비이스의 “Rit dye-at-home”은 가정에서의 자유로운 염색을 통한 칼라의 선택을 재공하는 시스템으로서 소개되었다.
이번 시즌 라비이스는 새로운 상품전략으로서 corduroy소재의 시장점유율확대 전략을 전개하며 여성용 long skirt with과 short jacket
등의 아이템을 중심으로 출시하여 많은 관심을 모았다.
Levis’ Vintage clothing은 기존의 라인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창조하는 아이디어로서 60년대적인 rock band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빈타지라인을 Original MC5 tee와 자수장식이 두드러지는 아동용의
hood, 60년대의 white tab과 ‘Levi’s for Girls’’ retro label이 재현되었다. 또한 리바이스사는 오는 2003년 창립150주년을 맞아
Levis 501을 기념하는 “celebration jean”을 기획하고 있다.
Guess
런칭 20주년을 맞은 Guess는 소비자의 요구에 적합한 다양한
jeanswear의 개발과 마케팅전략으로 대표적인 진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이번 시즌 gypsy skirts와 스웨이드소재의 tracksuitr, 스모킹디테일과 자수장식의 gauzy top&blouse, cotton twill소재의 cargo pants로 표현된 peasant look, weatern풍의 영향을 반영한 suede, lace소재의 frill장식과 타이로 인디언무드의 컬렉션을 연출하고 있다.
activewear부문에서 80년대 스타일을 재현한 velour,all-in-one,
hotpants, strapless dress의 강세가 예견되고 있다. 남성부문은 더욱
도시적인 폭이 넓은 진과 다양한 칼라로서 패션성보다 더욱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된 진스타일의 회귀를 보여 주며 반면 mini print shirts와
linen소재의 drawstring pants로 로맨틱한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스포츠웨어에서는 메이져리그 스포츠에서 영향을 받은 대형 숫자프린트셔츠의 jersey류가 많은 분포를 보이며 칼라면에서는
light-gray/green톤으로 더욱 라이트해지는 방향성이 진전되었다.
Nautica Jeans
이번 시즌 Nautica는 retro, vintage, athletic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여성복부문의 fit과 워싱기법의 다양화를 통한 제품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남성복에서는 Nautica그룹의 Earl Jeans라인과 합작으로 새로운 라인의 상품인 low rise slim fit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더욱 패셔너블함을 강조하는 소비자층을 위한 super slim fit jean이 선보였다. 또한
washing기법의 다양화로 dark atlantic wash와 매우 밝은 the vintage
bleach이 개발되었다.
Cotton&linen소재의 top과 peasant skirts,tie-dyed linen drawstring
pants 그리고 스포츠부문의 tee, hotpants, hood 등의 아이템이 많은
수요를 보이며 인기품목으로 떠올랐다. 남성부문의 신규 스트레치데님제품인 “flex”, 폭이 넓고 가벼운 “big easy”는 뛰어난 신축성으로 더욱 증진된 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컨셉으로 이번 시즌을 리드할 중심적 트렌드를 제안하였다.
또한 spring시즌의 신규 수영복라인 제품인 Nautica Blue는 기능성을
고려한 디테일의 shorts와 tee아이템을 중심으로 경쾌한 칼라감각의
비치웨어로서 소개되었다.
Polo Jeans
Polo Jean은 이번 시즌 'American Roots'라는 테마 하에 진과 전통적인 classic preppy casual 그리고 campus style leisurewear를 제안하고 있다.
특히 가벼움을 살린 Lightweight denim제품은 이번 시즌 진캐주얼의
핵심적인 트렌드 가운데 하나인 'low rise fit'을 살린 빈티지풍으로서
로고와 배지 등의 장식과 스포티한 감각을 접목시켰다. 이 가운데
Polo브랜드가 런칭된 해인 1967의 로고사 많은 분포를 보이며 인기아이템으로 기록되었으며 바지의 실루엣은 기존의 baggy한 스타일에서 벗어나는 방향성과 함께 stone, tan, black, red and white톤을 중심으로 khaki와 classic American sports웨어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있다.
여성부문에서는 feminine한 감각의 더욱 모던하고 슬림한 라인을 제안하고 있다. 스트레치소재가 편안한 착용감에 필수적인 소재로서 그
중요도가 증대되며 전체적으로 길이가 짧고 허리아래로 내려가는 라인의 cropped&low-rise pants가 인기를 모았다.
데님재켓은 boxy하고 짧은 라인의 칼라가 없는 밀리테리풍 쟈켓이
boot-cut sweat pants와 함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으로 클래식한 미국적 컨셉을 고수하는 polo jeans는 이번 시즌에도 이런 스타일을 유지하며 모던한 감각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시즌 Fila는 복고적인 70년대풍 테니스룩을 표방한 컬렉션을 통해 스웨덴의 테니스스타인 Bjorn Borg 등 과거의 스포츠룩을 조명하는 Settanta line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cotton,velour, cotton pique
혼방 등의 전통적인 cotton소재로서 button jacket/ pants, cotton rib
polo으로 표현되는 남성부문과 capri & jacket stretch tennis dress,
knit vest ,velor jacket/pant의 여성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Settanta Collection의 신규 신발제품은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 가운데 하나로서 80년대의 Fila스포츠의 전통성을 계승한 velour, sueded
fleece,cotton pique소재의 각종 로고를 활용한 컬렉션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성부문에서는 근래의 여성fitness인구의 확대를 반영하는 제품인
요가컬렉션 'Spiritual Group'와 top과 pants를 중심으로 영층을 겨냥한 Chic Collection이 소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