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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여민동락 與 民 同 樂 복지공동체 원문보기 글쓴이: 풀꽃기관사
전원생활자·귀농자가 할 수 있는 일 '산촌유학'(1) |
우리나라 산골유학의 쟁점 귀농자와 전원생활자들에게 큰 역할 기대 농촌에서는 꼭 농사만 지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문화예술인들 중에도 시골에 사는 이들이 적지 않고, 전원생활을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이런 이들이 산촌유학생을 받아서 생활교육 또는 도제교육을 할 수 있다면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안사회를 꿈꾸는 이들 가운데 생태마을 만들기에 나서는 이들이 많습니다. 지자체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생태적인 삶은 바야흐로 이 땅에서도 하나의 사회적 의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간디학교나 변산공동체학교 같이 학교 만들기와 생태마을 만들기를 함께 풀어가려는 대안학교들도 적지 않습니다. 생태마을 만들기도 풀어가기에 따라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산청 간디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생태마을의 경우 도시인들이 집단 이주해서 전원주택단지같이 형성되는 양상을 띠는 반면, 변산에서는 도시에서 이주한 사람들로 구성된 공동체 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생태마을과 공동체학교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홍성 홍동지역은 풀무학교를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들이 기존 마을을 생태마을로 바꿔나가고 있고, 상주 화북, 괴산 솔뫼마을 같이 귀농자들이 기존 마을사람들과 함께 지역운동으로 풀어나가는 곳도 있습니다. 마을이 실제로 지속가능한 생태적인 마을이 되기 위해서는 단지 농사법이나 생활 방식이 생태적으로 바뀌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방식으로 살림살이도 어느 정도 안정되어야 하고, 마을에 생기가 돌아야 합니다. 마을에 생기가 돌려면 무엇보다 아이들이 있어야 하고, 그 아이들이 활기를 잃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 농촌에는 아이들도 거의 없지만, 그나마 드물게 있는 아이들은 도시 아이들 못지않게 학원을 뺑뺑이 돌고 있고, 밖에서 뛰어놀기보다 컴퓨터, 텔레비전이랑 보내는 시간이 훨씬 많은 실정입니다. 마을을 살리자면 무엇보다 아이들이 살아나야 합니다. 아이들 교육문제가 풀리지 않는 한 농촌마을 살리기, 생태마을 만들기는 공염불입니다. 마을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당연히 교육문제를 생각할 것입니다. 마을에 대안학교를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지역 학교를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학교를 살리는 방안으로 산촌유학은 주목할 만한 대안입니다. 게다가 산촌유학은 지역 학교를 살리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 경제를 위해서도 도움이 됩니다. 생태마을은 산촌유학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조건이지만, 마을이 좋다고 해서 산촌유학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산골유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아이들의 생활환경과 교육환경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별 탈 없이 지낼 수 있는 숙식 여건, 아이들이 다니게 될 지역 작은 학교의 교육 여건이 받쳐주지 않으면 일부러 산골까지 아이를 보낼 부모가 없을 것입니다. 특히 장기유학의 경우 이러한 조건은 필수입니다. 귀농과 산촌유학 지금 우리 농촌 실정으로 볼 때 산촌유학생을 일반 농가에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농가 구조의 문제도 있지만,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생활교육을 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갖춘 어른이 있어야 합니다. 되도록 지역에서 그런 어른을 찾아서 함께 할 수 있도록 풀어가야겠지만, 산촌유학을 조직적으로 풀어가려면 아무래도 귀농자들이 주축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태적 삶과 교육에 대한 생각이 있는 귀농자들이 산촌유학의 취지를 이해하고 운동 차원에서 함께 풀어간다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산촌유학은 귀농자들에게 의미 있는 일거리이자, 경제적인 방편도 될 수 있습니다. 귀농을 생각하는 이들 중에는 농사만으로는 경제생활이 힘들 것 같아 망설이는 이들도 있습니다. 귀농에 성공해서 자리를 잡은 사람들의 경우 농사일만 하면서 살기에는 뭔가 허전해하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귀농한다고 해서 꼭 농사만 지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문화예술인들 중에도 시골에 사는 이들이 적지 않고, 나이 들어 귀농이라기보다 귀향을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이들이 산촌유학생을 받아서 생활교육 또는 도제교육을 할 수 있다면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을이 살기 좋은 곳으로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성공적인 귀농이라 해도 반쪽 성공도 못됩니다. 생태마을 만들기와 작은 학교 살리기, 귀농운동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고, 산촌유학은 이 모두에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귀농운동본부에서는 여기에 관심을 갖고 운동 차원에서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귀농교육을 할 때도 교육문제와 더불어 산촌유학에 대한 안내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귀농자들이 집을 지을 경우 산촌유학생을 감안해서 구조를 설계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귀농 8년차인 상주의 이명학 씨는 이미 그런 준비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초기 귀농자의 경우 시골 생활에 적응이 안 되어 스스로도 힘들어 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생활터전과 산촌유학 일본에서 산촌유학이 지역 농가에서 시작될 수 있었던 것은 농가가 도시 주택 못지않게 정갈하고 2층 구조이거나 규모가 큰 편이어서 아이들과 함께 지내기에 별 불편함이 없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초가삼간 식 우리 전통 농가는 아이들 두세 명이 며칠은 머물 수 있을지 몰라도 장기유학은 힘듭니다. 새로 지은 집들도 대체로 핵가족용 아파트 구조와 비슷해서 아이들이 장기간 머물기는 서로가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평수가 좀 넓다면 아이들 두세 명이 한 달에 열흘 정도는 머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른과 아이들이 마음이 통하면 한 가족처럼 지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우리 농촌 실정으로 볼 때 산촌유학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아이들이 묵을 수 있는 독립된 센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지자체의 지원을 얻어 산촌유학센터를 새로 짓는 것은 당장은 기대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그보다는 지역에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건물들을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볼 일입니다. 마을마다 수억 예산을 들여 잘 지어놓고서 놀리고 있거나 창고처럼 쓰고 있는 공간들이 적지 않습니다. 기존 공간을 다른 목적으로 전용하는 것이 행정상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하지만, 몇 년째 방치되다시피 한 공간을 마을을 살리는 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주민들과 지자체를 설득하는 일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산촌유학센터는 단순히 도시아이들을 위한 공간이기보다 지역 아이들과 주민들의 문화공간으로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양평의 오지인 명달리가 생태산촌 시범마을로 지정되면서 명달분교 터에 환경교육센터(명달리 숲속학교로 개칭)가 새로 들어서면서 그 운영을 ‘생명의 숲’ 산하 ‘생태산촌만들기모임’이 맡았는데, 그 모임에서 산촌유학에 관심을 갖고 센터 시설을 산촌유학센터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좋은 사례가 나오면 다른 지역에서도 참고해서 공간 문제를 풀어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마땅한 공간이 없는 지역이라면 지자체의 지원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도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 먼저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면 어려운 일만은 아닙니다. 전북 진안군에서는 행정 담당자 중에 산촌유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는 이도 있습니다. 산촌유학이 성공하기 위해서, 그리고 산촌마을이 살아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조건은 교육 여건입니다. 생태마을은 마을 전체가 훌륭한 교육장 역할을 할 수 있고, 대안학교나 홈스쿨링 같은 대안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기존 학교를 살리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자면 산촌유학을 시도해볼 일입니다. 결국 산촌유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을 맡아줄 사람과 생활공간, 학교. 이 조건들이 부모들이 안심할 정도의 수준이 되지 않으면 장기유학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 조건은 산촌유학생을 위한 조건이기 이전에 지역 아이들을 위한 조건이기도 합니다. 산촌유학은 도시아이들을 위한 것만이 아니라 그 지역 아이들을 위한 것이기도 한 것입니다. 산촌유학을 통해 도시와 시골 아이들, 부모들이 서로를 살리는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글 | 현병호(글쓴이 현병호님은 격월간 ‘민들레’와 대안교육 연구모임인 ‘대안과실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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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생활자·귀농자가 할 수 있는 일 '산촌유학'(2)
일본 산촌유학 현황과 의의
30년 역사, 지금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변화
시대에 맞는 산촌유학을 위해 전용시설을 만들어 장기산촌유학생과 단기산촌유학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도시 아이들뿐만 아니라 지역의 아이들이 함께 다양한 자연체험활동이나 집단생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치단체나 민간단체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중학생이 1년이라는 기간 동안 부모 곁을 떠나 시골에 살면서 그 지역 학교에 다니고, 또 그 곳의 아름다운 자연을 만나고, 다양한 생활체험과 문화체험을 경험하는 것을 일본에서 ‘산촌유학’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산촌유학 시작은 1968년이라 하겠습니다. 도쿄 공립학교 교사였다가 지금은 소다테루카이 이사장인 아오키(靑木孝安)씨가 도시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연체험이나 시골 생활체험이라는 것을 통감하고 서른일곱이라는 젊은 나이에 교직을 그만 두고 사회교육단체를 설립한 것이 그 시작이라 하겠습니다.
아오키의 교육이념에 뜻을 같이하는 교사나 부모의 협력으로 초중학생들이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같은 학교 장기휴가 기간이나 주말을 이용해 자연체험활동이나 농가생활체험활동을 실시했는데 이는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해마다 참가자가 증가해 5년 뒤에는 연간 1천명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1 주일이나 2 주일이 아니라 좀 더 길게 산촌에서 살아보고 싶어요’라는 목소리가 참가한 아이들에게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나가노현 야사카마을과 지자체, 학교에 부탁해 1976년 4월부터 산촌유학이라는 시도가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유학생은 한달에서 반은 소다테루카이 센터와 홈스테이 집에서 생활했습니다.
소다테루카이 이사장은 도시와 시골의 학교 교사를 각각 경험했습니다. 이렇듯 완전히 다른 환경에서 교육 실천을 하면서 아이들에게는 자연체험이나 자연 속에서 생활하는 체험이 필수 요소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생활환경이나 주변 여건이 다른 생활을 하며 서로 다른 나이의 아이들이 숙식을 함께하는 생활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는 무엇보다 필요한 일이라 여겼습니다. 또 풍부한 정보량과 적극적인 표현 욕구를 가진 도시 아이들과 소박하고 말없이 그저 실행에 옮기고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산촌 아이들이 함께 배운다면 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주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산촌유학이라 하면 즉효약으로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생각하지만 그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사회인이 되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그 사람의 숨겨진 원동력이 될 거름이나 기름진 토양을 만들어준다고 생각으로 산촌유학일을 해왔으며 그것이 소다테루카이의 교육철학입니다.
전국 각지로 퍼져나간 산촌유학
이처럼 산촌의 자연이나 생활을 활용한 아이들의 교육을 이념으로 시작한 산촌유학은 적은 학생수, 복식학급, 더 나아가 학교 존속의 위기라는 문제에 직면한 지자체나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크게 주목하면서 소외지역 활성화대책으로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되었습니다.
산촌유학을 시작하고 10년이 지난 1986년에는 산촌유학을 실시하는 학교가 18개교에 이르렀습니다. 참가한 아이들은 144명, 20년 뒤 1996년 에는 127개교, 646명이 참가했습니다. 또 30년 뒤인 2006년에는 187개교가 실시하고 참가자는 808명이나 됩니다.
그러나 해마다 늘어나던 산촌유학 실시 학교와 참가자 수가 최근에는 거의 수평상태를 보입니다. 산촌유학 실시 학교를 살펴볼 때 1개교 평균 참여자수는 감소경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 산촌유학생을 받으려고 했지만 ‘참가자가 없다’, ‘유학생을 받을 홈스테이 가정의 확보가 곤란하다’, ‘운영비가 나오지 않는다’, ‘지역 아이들이 줄어들어서 휴교나 폐교됐다’라는 이유로 산촌유학을 그만 두는 곳들이 점점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1976년에서 2006년까지 산촌유학을 해본 학교는 전국에서 300개교를 헤아리지만 현재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187개교입니다. 그 가운데 참가자가 없는 학교가 37개교나 됩니다.
일본에서는 행정구역통폐합이 진행되고 있어 작은 학교를 존속시키거나 산촌유학생이라는 도시에서 온 몇 명의 아이들을 위해 예산을 쓰기가 어려워진 곳들은 사업 자체를 이어가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처럼 산촌유학을 둘러싸고 있는 상황의 변화 속에서 산촌유학에 대한 개념을 교정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향과 자연과 문화를 활용한 사람 만들기’ 라는 역할을 충실히 해 과소지역 활성화를 꾀하는 것과 함께 다양한 숙박체험 교류활동이 가능한 전용시설을 만들어 장기(1년)산촌유학생과 방학을 활용한 단기 산촌유학도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도시 아이들뿐만 아니라 지역의 아이들이 함께 다양한 자연체험활동이나 집단생활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치단체나 민간단체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운영단체와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형태
산촌유학 운영단체는 아주 다양합니다. 운영단체를 크게 나누면 행정주체, 주민주체, 민간주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행정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곳은 약 20%, 지역주민이나 학교가 주체인 곳은 60%, 민간단체가 주체인 경우는 20%로 주민이나 학교 교직원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행정이 주체가 된 곳은 기숙사를 설치해 유학생은 1년 동안은 기숙사에서 집단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자치단체의 부담이 크고,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정해진 유학생을 받아들여야 하는 시설로 몇 안 되는 아이들을 받아들이는 사업이 되다보니 행정단위가 통합되거나 하면 그걸 계기로 시설을 폐쇄하는 곳들이 눈에 띕니다.
주민주체인 곳은 자치단체의 재정 지원이 적은 곳들이 대부분을 차지해 지역주민이 산촌부모가 되는 등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사업 추진에 힘을 쏟는 편입니다. 그러나 산촌부모의 고령화나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 수가 감소함에 따라 학교 자체가 폐교가 되기도 하고 중지하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 아이들이 있는 동안은 지역주민들의 마음을 의지하는 곳으로서의 학교이기 때문에 학교 문을 닫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민간단체가 주체로 지자체가 도와주지 않는 곳에서는 소규모의 기숙사를 만들어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곳도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산촌유학을 실시하기가 무척 곤란한 상황입니다. 소다테루카이에서는 자치단체에서 지원금이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30년 동안 산촌유학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올 수 있었습니다.
마을의 부담금과 보호자의 부담금
산촌유학 운영단체에 대한 자치단체 부담금이나 지원금을 살펴보면 299만 엔(약 연 2천400만원) 이하가 60%, 300만~999만 엔이 20%, 1000만 엔 이상이 20% 정도 됩니다. 산촌부모 형태나 가족형태인 단체는 99만 엔 이하가 많고, 기숙사형태는 1천만 엔 이상인 곳이 약 반수(53%)를 차지합니다. 소다테루카이에서 실시하는 기숙사와 산촌부모 병용형태는 500만 엔~999만 엔인 곳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보호자가 1년 동안 부담하는 금액은 연간 49만 엔(약 400만원)이하가 75%에 이릅니다.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의 반수는 50만 엔~69만 엔입니다. 기숙사와 산촌부모 집 양쪽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80만 엔 이상이 됩니다.
산촌유학생의 보호자 부담액은 생활비와 시설사용료로 충당되고 활동가나 시설을 관리하는 분들의 인건비는 자치단체 지원금이나 시설을 활용해 나오는 수익금으로 충당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자치단체의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곳은 아이들의 산촌부모가 되어 아이들을 돌봐주는 형태로 산촌유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촌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시스템 만들기
산촌유학을 실시하려는 경우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형태는 서로 달라도 다음과 같은 시스템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 어떤 목적으로 산촌유학을 행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하고, 참가하는 도시 부모와 아이들, 받아들이는 지역의 부모와 아이들을 비롯해 주민, 학교, 마을에 어떤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자치단체에서 경제적 지원이 없어도 행정 측의 이해를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교육위원회에 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절차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지역주민에게 산촌유학을 충분히 알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센터 활동이나 도시주민과의 교류활동에 대한 지원조직이 필요합니다. 행정, 의회, 지역주민, 학교 부모회, 운영자 들이 산촌유학추진협의회 조직을 만들거나 연수회 같은 것을 열어 공통의 이해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개인 차원이 아니라 지역 전체의 것으로 실시하지 않으면 장기간 지속적으로 운영해나가기 곤란합니다.
- 학교 교직원의 이해와 협력은 빠질 수 없습니다. 참가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받아들이는 쪽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산촌유학생을 보내는 아이 부모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여름방학 등을 활용한 단기 산촌유학을 실시해 산촌유학의 기본적인 생각이나 방향을 이해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촌유학센터 시설과 운영에 대해
일본에서는 30년 전부터 산촌유학을 해왔습니다만 학교나 지역 활성화 대책으로 산촌유학을 실시한 곳들은 최근 다양한 문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산촌유학을 '다음 세대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들의 성장' '농산어촌의 자연이나 환경, 삶을 깊이 이해하는 도시 주민과의 네트워크 넓히기' 라는 시점에서 실천해간다면 거점이 되는 시설(센터)이 필요합니다.
센터 시설은 1년 동안 다녀가는 산촌유학생뿐 아니라 단기 산촌유학생이나 지역주민, 도시주민을 받아들일 수도 있는 다목적 시설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설을 설치할 때 염두에 뒀으면 하는 사항을 정리해봅니다.
- 50명 이상 숙박이 가능할 것
- 학교에서 걸어서 30분 이상 거리가 확보될 것
- 아름다운 자연환경으로 둘러싸인 곳
- 주위에 농가나 밭, 논이 있을 것
- 옛 문화나 생활을 재현할 기능을 갖춘 곳
- 대가족생활이 가능한 큰 방을 둘 것
- 지역 노인들이 마음 편히 찾고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둘 것
시설 운영에서 염두에 뒀으면 하는 것들도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신토불이를 염두에 둔다.
- 모든 활동은 식사 지도에서 시작
- 생활지도에 힘을 쏟을 것
- 환경을 배려한 시설 운영에 마음을 기울일 것
- 준비에서 정리까지 참가자 전원이 스스로 하기를 기본
- 주역주민을 활용
- 상근활동가 배치
- 단순히 노는 프로그램은 가능한 배제
- 지역주민은 물론 도시주민에게도 열린 센터로 자리매김
학교와 지역 주민의 성과와 고민
산촌유학생을 받아들이는 지역에서 중요한 것은 한 달에 10일에서 15일 정도 산촌유학생을 받아줄 산촌부모의 존재여부입니다. 훌륭한 시설이 있어도 지역주민과의 깊은 교류나 농산촌의 문화를 만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달에 10일 이상 산촌부모 집에서 생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촌부모는 육아가 끝난 분으로 겸업농가라도 상관없지만 신세를 질 아이가 1차 산업을 접할 수 있는 가정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촌유학생을 받았을 때 산촌부모들이 얻는다는 여겨지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촌유학생이 성장해서 돌아갔을 때의 보람
- 아는 사람이 늘어서 지역 아이들에게 자극
- 아이들 목소리가 들릴 정도로 지역이 밝아짐
- 유학생이나 보호자들의 참가로 지역 행사 활성화
- 산촌유학을 계기로 도시주민과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
산촌유학생을 받아서 생기는 고민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산촌부모 확보의 어려움
- 공적 지원이 적어서 운영이 힘듬
- 유능한 상근활동가를 확보할 수 없음
산촌유학생을 받아들이는 학교로 바람직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학년 20명 이하인 작은 학교가 좋으며 조금 아이들 수가 많더라도 한 학년 2학급 이내일 것
- 자연이 풍부한 곳에 자리 잡은 학교
- 학교 수업에 지역의 자연이나 문화를 받아들인 학교
- 지역주민이 학교 운영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곳
- 산촌유학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따뜻한 분위기가 있는 곳
- 학교 교직원의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곳
산촌유학생을 받아들일 때 지자체나 마을, 학교가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람 수가 늘어 학교나 학습이 활성화
- 고정화된 인간관계가 개선되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
- 지역의 자연이나 생활의 좋은 점이 잔촌유학을 통해 재인식
- 표현력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도시 아이들에게서 자극
- 체육이나 클럽활동 등 집단 활동이 가능
산촌유학생을 받아서 생기는 고민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산촌유학 관련 일이 너무 많아서 학교 교직원의 부담
- 개성이 강한 아이들을 상대하느라 힘듬
- 고교 진로지도가 부담
- 산촌유학의 본질을 오해한 부모들을 대응하는데 힘듬
한국의 산촌유학 어떻게 할 것인가?
일본에서 산촌유학을 실시하는 단체는 여럿 있습니다. 자체단체가 시설을 설치해 직원을 배치해 운영하거나 외부단체나 지역주민조직에게 운영을 위탁하거나, 기숙사에서 아이들을 받는 곳, 지역주민이 산촌부모가 되고 학교 교직원과 하나가 되어 받는 곳, 자치단체나 지역주민이 주택을 준비하고 가족단위로 아이들이 있는 가족을 환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나아가 농지나 가축을 준비해 영주 귀농하는 가족을 환영하는 곳도 있습니다.
민간 교육단체가 자체단체나 지역주민과 연대해 자연체험활동 시설을 운영하고, 1년 동안의 산촌유학뿐 아니라 방학이나 주말을 활용한 농산어촌교류체험을 실천하고 있는 단체도 있습니다.
전문 활동가를 배치한 일부 시설에서는 청소년자연체험사업을 나라에서 지원받아 지역 아이들을 포함한 집단생활체험, 통학합숙, 자연체험 같은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전해온 시도들도 있고, 몇 명 남지 않은 아이들이 학교를 졸업하기까지 함께 배울 친구들을 받아 활기 넘치는 학교로 만들려는 절실함으로 분투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목소리가 휘도는 ‘고향’을 지역주민의 안식처인 '학교'를 언제나 지키고 싶어 하는 바람을 가진 분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의 다양한 생각이 ‘산촌유학’으로 오늘날 전국에 퍼져나가 808명의 아이들이 참가해 자연 속에서 뛰어놀고 농산어촌의 생활과 만나고 그 지역 학교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산촌유학 사업은 지역마다 사정이 있고 목적도 달라서 여러 가지 시도방식을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산촌유학을 희망하는 아이들이나 부모도 다양한 동기나 목적을 갖습니다.
받는 쪽은 정해진 예산으로 그 지역에 남아있는 자연이나 문화, 인정을 활용해 정성스레 받아들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산촌유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산촌유학생을 모집했지만 참가자가 없는 곳들이 해마다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자치단체 예산으로 기숙시설을 설치하고 직원을 고용해 운영하지만 참가자가 감소해 공적비용 부담이 커져서 다음해부터는 유학생을 받지 않겠습니다’, ‘행정단위 통폐합으로 산촌유학 예산이 점점 줄어들어 운영이 곤란해졌습니다', ‘행정단위 통폐합으로 학교 통합을 피하기 힘듭니다’라는 문제에 직면한 곳들도 적지 않습니다. 일본의 산촌유학을 둘러싼 환경은 점점 힘들어져갑니다.
한편 자치단체 차원에서 산촌유학 사업을 해보려는 곳도 조금씩 늘었습니다. 해마다 참가 희망자가 많아 산촌유학을 희망하는 아이들 모두를 받을 수 없다는 곳도 있습니다. 행정단위 통폐합을 역으로 산촌유학을 계속해가면서 합병한 자치단체 읍내지역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자연체험이나 집단숙박체험을 실시해 산촌유학사업을 행정구역 내 아이들을 포함한 사회교육사업으로 추진하는 곳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도시사회의 폐해는 도시에서 생활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지금은 농산어촌 아이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자연체험이나 공동체체험은 점점 중요하게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산촌유학을 실천해보려는 한국에서는 그 목적을 작은 학교를 살리는 대책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농산어촌의 자연과 문화를 활용한 인간교육과 지역 간 교류 사업으로 관민이 함께하는 시스템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 | 야먀모토(글쓴이는 소다테루카이 오사카 산촌유학센터 사무국장으로, 30년 동안 일본 산촌유학을 이끌어 왔습니다. 올해 초 우리나라에서 산촌유학에 대해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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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살이 아이들’ 농가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가까이에 있는 학교를 다니는 농가형 산촌유학 |
♥ 소나무, 시냇물의 산촌부모로서의 첫 마음
‘아이들에게 고향과 같은 푸근하고 따스한 품이 되어주고 싶은 마음. 되고자 하는 마음.’ 바로 우리가 산촌부모로 살아가고자 했던 맨 처음 마음이었다.
한 번 산촌유학을 하고 간 아이들은 다시 이곳을 찾는다. 함께 자고 먹고 지내며 동고동락 했던 그 시간과 공간을 그리워하는 것이다. 마음의 고향이다. 훗날 어른이 되어 이곳을 다시 찾는다면 그 보다 더한 보람이 있을까?
농가형 산촌유학을 진행하고 있는 지금 산촌유학에 대한 소나무 시냇물의 신념은
‘바로 이것이야말로 살아있는 교육이다. 교육 문제라는 것이 삶을 떠나 따로 있지 않을 진데 가족이 되어 더불어 생활하는 삶 자체가 배움이 아닌가? 최고의 교육은 일상의 삶이라고 하지 않던가? 거기에 자연이란 큰 배움터가 늘 곁에 있으니 아이들을 참된 행복의 길, 배움의 길로 안내할 수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행복하니 우리도 행복하다.’이다.
♥ 실천하는 산촌부모의 자세
실천하는 삶을 사는 산촌부모가 있어야 한다. 산촌부모들은 도시 아이들의 부모이자 교사 역할을 하면서 또 하나의 가족을 만들어가야 한다.
산촌유학 워크샵에 참여했던 도시부모의 말이 떠오른다.
“ 믿고 맡길 만한 사람과 여건이 되면 산촌유학을 보내겠다. 그런데 진짜 삶을 보여줘야 한다. 가공되고 꾸며진 삶이 아니라....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모습 말이다. 그러면 아이를 보낼 것 같다.”
앞으로 산촌유학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지면서 산촌유학이라는 이름 아래 그와 유사하고 비슷한 산촌유학들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날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천하는 산촌부모의 일상이 빠진다면 산촌유학의 진정한 의미는 분명 퇴색되고 말 것이다.
♥ 초보농사꾼의 다짐-아이들에게는 그대로 생태교육장이 된다.
초보 농사꾼이지만 초심의 다짐만은 10년 농부 못지않다. 자연의 순리에 따라 생명을 키워내는 생태농업의 입장에서 농사를 짓는다. 땅을 죽이고 생태계를 파괴해가며 공장에서 물건 만들 듯이 농산물이라는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은 자연의 섭리에 역행하는 것이란 생각 때문이다.
소나무 시냇물은 농약과 제초제를 치지 않고 이랑에 비닐을 씌우지 않으며 화학 비료 없이 퇴비를 이용해서 농사짓는다. 이렇게 농사짓는 우리의 일상사가 아이들에게는 그대로 생태교육장이다. 씨앗을 뿌리는 봄부터 시작하여 성장하는 여름, 갈무리 하는 가을, 또 다시 봄을 준비하는 겨울까지.
땅 속에서 꿈틀대는 귀여운 지렁이 장수풍뎅이 애벌레도 만나고 두더지가 지나간 구멍도 발견하고 개미들이 일렬로 행렬하는 모습도 목격하고 갖가지 종류의 노린재 무당벌레도 만난다. 배추 애벌레가 흰 나방이 되는 과정을 만나고 여름내 울어대던 매미의 벗어낸 몸 껍질을 보며 뭇 생명들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계절의 흐름을 느낀다. 자연의 생명들과 친구가 되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땀 흘려 일하는 것 자체의 즐거움과 보람에서 노동의 신성함을 느끼게 된다. 매일 받는 밥상에도 보이거나 혹은 보이지 않는 자연과 많은 사람들의 손길이 스며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작은 학교와 산촌유학의 만남
도시 학생들에게는 가족과 같은 환경 속에서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시골 살이를, 갈수록 학생 수가 줄어드는 시골 학교 학생들에겐 함께 공부하고 뛰놀 친구를 선물하여 아이들 소리로 활기가 넘치는 산촌을 그려본다.
시골의 작은 학교이다 보니 물적인 시설 면에서 더 열악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쾌적하다. 어학실이나 컴퓨터실 도서실 과학실 등의 정보화 시스템과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특히 도서실은 마을 도서관으로 운영되어 온 가족이 함께 책을 읽고 영화 감상과 문화 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 영어 민속놀이 등을 무료 방과 후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별천문대 방문이나 주위 유적지 탐방 발명 체험교실 도시문화체험 문화예술 체험 등 현장 학습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작은 학교와 산촌유학은 함께 갈 수 있는 희망 호임에 틀림없다.
♥ 날마다 하도록 한다.
시골 살이를 하는 동안 아이들은 맘껏 자유롭게 지내지만 책을 멀리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시골살이 아이들’에선 숙제 이외에 학과 공부도 해야 한다는 것을 약속한다. ‘저녁식사 후에 수학 20분 다른 과목 20분 정도를 학과 공부하는데 보낸다. 30분 정도의 시간은 책을 읽는다. 잠자리에 들기 까지 일기 쓰고 명상하는 시간동안 소나무 아저씨가 아이들과 항상 함께 한다.
아저씨도 책상에 앉아 책을 읽고 아이들이 학과 공부 도중에 이해가 잘 안 가거나 풀지 못하는 내용은 질문을 받으며 설명한다. 그러면서 시골 밤은 까맣게 깊어간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아가니 그 공부란 놈도 참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Tv가 없고 컴퓨터 게임을 하지 않는 시골살이지만 낮으로는 놀이 속에서 자연 속에서 시골의 일상 속에서 배우고 밤으로는 책 읽고 학과 공부하고 글쓰니 주경야독이 따로 없다!
♥ 함께 하는 마음공부-명상
시냇물과 소나무가 명상을 접한 지는 시골살이를 시작한 2005년부터이다. 단순하고 소박한 삶을 그리며 내안의 욕심을 내려놓으면서일 것이다. 지금까지의 삶이 밖을 향해 있었다면 명상을 통해 내 안을 지켜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마음공부를 위해 좀 더 깊이 있는 명상을 경험하고자 인도에서 두 달 정도를 머무르기도 했었다. 인도에서는 어른뿐만이 아니라 어린이들도 명상을 한다는 사실을 접하고 ‘우리 아이들도 명상을 통해 평화롭고 조화로운 모습을 갖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를 머릿속에 그린 적이 있었다.
산촌유학을 진행하면서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명상을 하게 된 것은 뜻있는 일 중의 하나이다. 아이와 부모가 집에서 함께 명상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이다.
어른들의 조화로움을 몸으로 맘으로 보여주는 것 또한 아이들에게는 큰 가르침임에 분명하다. 삶에 소중한 나침반 역할을 해주는 명상은 앞으로 시간이 허락되는 대로 꾸준히 해야 할 우리 일상 중 하나이며 정진해야 할 소중한 일 중의 하나이다.
♥ 방학에 여는 ‘시골살이 맛보기’- ‘제가 결정할래요!’
산촌유학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이다. 2년 동안 산촌유학을 진행하면서 소나무 시냇물이 절실하게 느낀 것은 아이들 스스로가 산촌유학을 결정할 때 매우 적극적이고 즐겁게 생활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산촌유학에 대한 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도시 부모로부터 전화를 받으며 그리고 산촌유학의 현장에서 아이의 스스로 결정이 더욱더 중요함을 깨닫고 방학 중에 다음 학기 산촌유학을 준비하는 ‘시골살이 맛보기’를 열게 되었다. 이름 그대로 시골살이가 어떤지 한 번 맛을 보는 것이다. 시골 생활을 체험하고 이곳에서 가족이 되어 함께 생활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인 것이다.
부모님들도 함께 이야기들을 나눈다. 정말로 소나무 시냇물이 현재 살고 있는 삶에 공감하고 자녀를 산촌유학 보내시는 것인지, 소나무와 시냇물도 그 아이랑 호흡을 맞출 수 있는지 서로의 마음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 부모님 입장에서는 내 아들 딸들을 믿고 맡길만한 곳인지 어떻게 먹고 자고 지내는지 이곳의 학교는 어떤지 등에 대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도 산촌부모와 도시 부모가 머리를 맞대며 얘길 나눠보는 것이다.
그래서 ‘시골살이 맛보기’의 진행도 ‘즐겁고 재미있는 캠프’의 의미보다는 ‘산촌유학 생활의 이모저모를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짠다.
산촌유학을 하기에 앞서 이런 ‘시골살이 맛보기’를 통해 도시의 아이들과 부모님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 서로가 마음을 열고 산촌유학을 받아들이는 데는 ‘시골살이 맛보기’가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한 시간이다.
특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하지 않으며 시골살이 그 자체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저희의 일상들을 가족이 되어 함께 합니다. 놀토나 휴일을 이용해서는 그 이외의 다양한 체험들을 합니다.
몸의 건강을 위해서 주·부식은 유기농산물을 이용합니다. 직접 농사짓지 않는 먹을거리들은 한 살림을 택배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음의 건강을 위해 소나무와 시냇물이 하고 있는 명상(어린이 명상)을 매일 아이들과 함께 합니다.
시골살이 그 자체가 배움(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 것들
* 계절별 농사체험(씨앗 뿌리기, 김매기, 물주기, 잎 따고 열매 따기, 잿간 화장실을 이용하고 자연퇴비 만들기, 호미·삽· 괭이 사용하기 등)
* 시골살이에 필요한 물건이나 놀이 기구 만들기(나무 의자 비닐 집 방충망 닭장 만들기, 담쌓기, 물총 만들기, 썰매 만들기, 연 만들기, 톱·망치 사용하기 등)
* 산나물 들나물 하기· 묵나물 만들기
* 산야초 효소 만들기(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온갖 나물과 꽃, 열매 등)
* 우리 음식 만들기 및 요리하기(메주 쑤고 만들기, 간장 된장 담기, 곶감 만들기, 콩나물 키우기, 김장 담그기, 쑥전 화전 김치전 달래전 등 부침개 만들기, 수제비 떠보기, 만두 만들기, 떡국 썰기, 곶감호두말이 만들기, 떡볶이, 김밥, 주먹밥 등)
* 동물 키우기(닭, 개에게 먹이 주고 달걀 꺼내기 등)
* 개울에서 여름에 물고기 잡고 물놀이하기, 겨울에 썰매 타기, 산에서 눈썰매 타기
* 곤충 관찰
* 산책 하기(아침 산책하며 자연의 소리 듣기, 밤 산책하며 별자리 관찰)
* 모깃불 피워보기
* 땔감 준비하고 아궁이 불 때기(고구마, 감자 구워 먹기, 도끼 사용하기 등)
* 장날 장보기
* 음식을 감사한 마음으로 먹고 남기지 않기
* 운동화 빨아 보기, 옷 개서 서랍장에 정리하기, 이부자리 개고 펴기, 자기 방 청소하기
* 독서, 일기쓰기, 공부하기 등..
* 마을 주변 유적지 및 볼거리 탐방(금당실 전통마을, 금당실 서예체험관, 금당 꿀 뜨기 체험, 학가산 자연 휴양림, 천호예술원, 곤충생태공원, 우주환경체험관, 회룡포, 용문사, 석송령, 안동 하회마을, 영주 부석사 등)
* 지역 행사 참여 하기(문화 행사, 농산물 축제, 민물고기 잡기 행사 등)
* 다양한 유기농업 농장 방문
* 천연 염색 및 천연 비누 만들어 보기
* 도서관 · 청소년 수련관 이용하기
* 산행
* 예천 온천 목욕 가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