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성능 보장을 위해 브레이크 안에 있는 오일을 치환하면서 공기를 빼내는 블리딩(Bleeding)작업을 정기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샵에 정비를 하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 자가 정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샵이 아닌 자가정비를 하려면 블리딩 공구가 있어야 하는데 3천원으로 공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인터넷에서 블리딩 공구를 구입하려면 2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배송비 제외)
1) 약국에 가서 50cc주사기를 개당 5백원씩 2개를 삽니다. 큰 약국에 가야 주사기를 판매합니다.
2) 공구점이나 철물점에서 7mm스페너를 2천원 주고 구입합니다.
3) 브레이크 캘리퍼와 연결하여 오일을 넣을 수 있는 튜브를 만듭니다. 내경 2~4mm, 외경 4~6mm실리콘 호스는 수족관에서 15cm정도 얻는다. 실리콘 튜브는 최소 m단위로 판매하기 때문에 수족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산소공급용 튜브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실리콘 튜브를 주사기에 연결할 경우 압력에 의해 튜브가 빠져 오일이 샐 수 있기 때문에 못쓰는 프레스타 튜브의 너트를 분리하여 튜브를 고정시키는데 사용합니다.
* 튜브가 없다고 수액 주사기 세트를 잘라서 사용할 수 있는데 수액세트는 신축성이 없어서 캘리퍼 니들에 끼워 연결하는데 고생을 많이 합니다.
4) 너트를 결합한 튜브를 주사기(1)에 연결한다. 오일을 브레이크 캘리퍼
에 넣을 수 있는 1차 공구가 완성되었습니다.
★ 주사기나 캘리퍼 니들에서 튜브가 빠지지 않도록 프레스타 튜브의 나사를 채운 것은 제 아이디어 입니다.
5) 2개 구입한 주사기중 하나는 1차 공구가 되고 나머지 주사기(2)는 브레이크 레버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5시 방향의 브레이크 레버를 풀어서 지면과 수평이 되게 조정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레버 상단의 오일커버 나사를 풉니다.
7) 풀어 논 오일커버 나사에 있는 패킹을 빼서 주사기 앞에 삽입합니다. 패킹은 레버의 오일탱크에서 오일이 새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분실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8) 오일커버나사를 푼 자리에 패킹을 넣은 주사기(2)를 돌려서 끼워 넣는다. 주사기를 돌릴때 오일이 새지 않도록 뻑뻑할 정도로 잠급니다. 너무 강하게 잠그면 프라스틱이 깨질 수 있습니다. 주사기 주둥이가 깨지면 복잡하니 유의합니다.
주사기(2)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잠근 다음 시마노 오일의 약간 양을 주사기에 담는다. 오일을 넣기 전에 주사기를 당겨서 주사기의 튜브와 브레이크 캘리퍼에서 있는 공기를 빼는 과정에 브레이크 레버쪽으로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9) 브레이크 캘리퍼에 오일을 넣어야죠.
10) 브레이크 캘리퍼의 니들에 프레스타 너트가 장착된 주사기(1)의 튜브를 연결합니다.
11) 튜브를 니들에 연결하고 나서 7mm스페너로 1/4정도 볼트를 풀어준 다음 주사기 피스톤을 눌러 오일을 넣습니다. 이때 브레이크 레버에 있는 주사기(2)로 오일이 공기와 함께 밀려 나옵니다.
12) 뒷 브레이크 경우 오일을 치환하는데 30cc정도 들어갑니다. 오일이 넣은 다음 7mm스페너로 캘리퍼 니들 볼트를 잠근다. 볼트를 잠근 다음 주사기 피스톤을 당겨서 니들에서 튜브를 분리할 때 오일이 새지 않도록 합니다. 주사기에 강한 압력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니들에서 튜브를 바로 분리하면 오일이 사방으로 튀기 때문에 유의합니다.
13) 캘리퍼 주사기(1)를 분리한 다음 드라이버 손잡이 등으로 캘리퍼, 브레이크 케이블, 레버를 살살 쳐서 공기를 레버의 주사기(2) 쪽으로 빼줍니다. 잠시 2~3분 기다린 다음 브레이크 레버를 십여 차례 당기면 레버의 오일탱크에서 주사기(2)로 공기방울이 올라옵니다.
14) 레버에 장착된 주사기(2)를 돌려서 분리하는데 이때 오일이 새지 않도록 주사기 뒷부분을 막습니다. 분리된 주사기 앞부분에서 빼어낸 패킹을 오일커버나사에 넣어서 브레이크 레버 상단에 원래대로 장착하면 블리딩이 완성됩니다.
혹시 브레이크 오일이 브레이크 로터나 패드에 묻을 경우 주방세제를 풀어 수세미로 정성껏 씻어내야 브레이킹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 브레이크는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 항상 관리를 해 두어야 합니다.
이상은 3천원으로 블리딩 공구를 만들어 블리딩한 방법을 적시했습니다.
☆ 이런 방법이 복잡할 경우 주사기(1)로 오일을 주입하는 방법을 생략하고, 레버에 주사기(2)를 연결하여 오일을 담고 레버를 당겨서 공기를 빼는 방법만 해도 된다. 통상 샵에서 많이 하는 방식이다.
첫댓글 대단한 무릎아래님 안전한 라딩을 위해 정비 교육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 날짜를 잡아서 가장 복잡해하는 기어세팅, 브레이크 세팅, 체인 교체를 실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리를 알면 간단합니다.
정기적으로 매월 1회정도는 라이딩후 정비교육을 함께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모여서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고요..
11월 3일 일요일에 한번 모여서 브레이크 분야부터 해 볼까요.
어깨너머로 보고 배운 것보다 더 디테일하네요. ㄱㅅㄱㅅ
동네 아줌마 자전거 해주면 인심도 실력도 늘죠.
@무릎아래 말 되네요. ㅎㅎ
저도 어제 동네 아줌마네집에 갔었죠ᆢ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