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사와 타동사>
1. 자동사: 목적어를 쓸 수 없는 동사로 동사 뒤에는 보어가 온다.
ex. She is a professor of music. 그녀는 음악 교수이다.
2. 타동사: 목적어를 동반하는 동사를 말한다.
ex. I gave a book to her. 나는 그녀에게 책을 주었다.
3. 목적어와 보어
1) 목적어: 명사 역할을 하는 명사(구, 절), 대명사(구), 동명사(구), to부정사(구). 동사가 하는 행위의 대상이 되며, 주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무엇을 하다'식의 형태를 이룬다. 직접목적어와 간접목적어가 있으며, 직접목적어는 동사의 직접적인 행위의 대상이고 간접목적어는 '...에게'로 보통 해석하며 간접적인 대상이 된다.
ex. I have a laptop computer. (나는 노트북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They bought me a hat. (그들은 내게 모자를 사주었다.)
간접 직접
2) 보어: 명사(구, 절), 형용사(구), 전치사구, 부사(구). 주어나 목적어의 의미를 보충한다. 주어를 보통하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하면 목적격보어라고 부른다.
ex. She is beautiful. (그녀는 아름답다) ▶ 동사 is는 주어와 형용사를 연결하는 역할만 하고 뜻은 거의 없다.
She made me happy. (그녀는 나를 행보하게 해주었다.) ▶ happy는 me를 보충해서 I was happy.의 의미를 지닌다. 목적격보어
<연습문제>
다음 밑줄 친 동사가 자동사인지, 타동사인지 밝히시오.
1. They lent me a bike.
2. The boys hid inside the room.
3. Paint the wall yellow.
4. Kelly looks nervous.
5. She gets prettier.
6. The teacher told the students, "Do your best."
Ans.
1. 타동사: 그들은 내게 자전거를 빌려주었다.
<타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의 구조
2. 자동사: 그 소년들은 방 안에 숨어있었다.
<자동사+전치사구>의 구조
3. 타동사: 벽을 노랗게 칠해라.
<타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의 구조
4. 자동사: Kelly는 걱정하는 것처럼 보인다.
<자동사+(주격)보어>의 구조
5. 자동사: 그녀는 더 예뻐지고 있다.
<자동사+보어>의 구조
6. 타동사, 타동사: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최선을 다해라'라고 말했다.
<타동사+목적어>, >타동사+목적어>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