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을 여성문화예술제에 초대합니다.
행사계획서를 첨부하오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며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분은 연락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행 사 계 획 서〕
(1) 행 사 명 : 2004 여성문화예술제
(2) 행사장르 : 문화일반(전통문화예술, 미술, 음악, 무용, 전위예술, 천연염색 등 9개 분야)
(3) 행사주제 : 여성 중심
(4) 주 최 : 여성문화예술제 준비위원회
(5) 주 관 : 여성생활사박물관(전화 : 031)882-8100,8108 www.womanlife.or.kr)
(6) 행사기간 : 2004. 5. 1 ∼ 2004. 6. 30
(7) 행사장소 : 여성생활사박물관(부지 - 3,846평, 건물면적 - 275평)
(8) 행사내용
1) Synopsis
여성이 한국사의 중심이었다
역사적으로 우리 한국은 시대와 사회체제를 막론하고 여성 중심의 가족국가적 이데올로기가 문화구조의 근본가치를 이루어왔음이 유물 유적을 통해 나타난다. 이는 세계사에서 그 유래를 찾기 어려우리만큼 평화를 지향했던 우리의 민족성과 관련이 있다. 곧 우리민족의 경우 유사이래 무인군주가 거의 없었다. 그렇기에 역사 속에서 강제성을 띤 군역과 부역의 결과인 대규모 건축물이나 상징물을 찾기 어렵다. 반면에 두레와 품앗이 등과 같이 자연발생적 자율적 지역공동체양식과 가족공동체양식은 잘 발달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생활양식의 중심에는 언제나 여성의 속성으로 정의되는 모성, 인정, 주체성, 자연친화성 등 여성적 가치가 자리하고 있었다. 현재 우리에게 주방용구, 직물용구 등 크기는 작더라도 실생활에 유용하면서도 아름답고 뛰어난 유물이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민족사에서 무인군주나 전쟁과 폭정을 상징하는 거대한 유적은 특별한 가치가 없다. 오히려 크기는 작더라도 여성 중심의 가족국가적 이데올로기가 문화구조의 근본가치를 이룸으로써 형성된 공동체 속에서, 평화로운 전원생활을 영위하며 생활의 편리와 멋스러움을 구현했던 도자기, 토기, 옹기, 베틀, 의복, 농, 부엌용기, 매듭, 보 등의 유물에 큰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따라서 여성생활사 중심의 역사 인식이 필요하다.
여성이 미래사회의 중심이다
2002년 평화촛불시위 이후 확산되고 있는 평화담론과 2003년 三步一拜로 대변되는 생태환경담론이 미래사회의 발전을 조건짓는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지배와 발전이라는 남성적 가치를 모티브로 형성된 현대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으로부터의 대전향적 새 비전이며 여성의 속성으로 정의되는 모성, 인정, 주체성, 자연친화성 등 여성적 가치로부터 이양된 새 희망이다.
따라서 여성적인 가치관과 규범의 체계를 일상화시킴이 필요하다.
2) 지원의 필요성
작금에 여성적 가치를 모티브로 환경생태, 반전평화, 지역공동체, 사회봉사 등의 사회적 담론들이 국민적 관심사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 담론들의 모티브가 되는 여성적 가치에 대한 문화예술적 표현활동, 철학적 입장의 정리, 역사적 접근이 삼위일체를 이루지 못하고 있음은 국가적 손실이다.
반면에 경제발전 위주의 압축적 사회변화가 사회 밑그림으로서의 문화를 질감 있게 채색치 못하게 했고, 그 문화부재가 사회구성원들의 정서 고갈과 독선과 이기적 성향을 첨예화시켰기 때문에 환경·평화·공동체·봉사의 담론과 여성적 가치가 급부상하고 있다고 본다면 문화예술계로서는 우리 문화예술을 융성케 하고 경애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에 국내 유일의 여성생활사박물관인 본 박물관에서는 <여성 중심>을 주제로 여성의 속성으로 정의되는 모성, 인정, 주체성, 자연친화성 등 여성적 가치를 표현하는 여성문화예술제를 개최, 좁게는 여성들 스스로에게 역사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넓게는 인류평화와 생명존중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특히 아직까지 우리 한국여성계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예술제가 없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
이러한 점에서 문화예술계와 여성계를 포함한 각계의 인적 물적 지원이 이루어져 여성문화예술제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뒷받침하여야 한다.
3) NEEDS
전국 : 여성의 문화적 지위와 역할 증대
● 여성에게 문화구조적 아노미 현상 극복의 전위적 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 부여
● 여성적 가치의 기능성 확대를 통한 여성의 사회적 위상 제고
● 21C는 여성문화가 좌우함에 대한 지배적 인식의 고취
지역 : 도자기 박람회의 컨셉 류화 및 외연 확대
● 도자기의 주 소비자인 여성계 참여
● 여성적 가치에 입각한 도자기 엑스포의 철학적 의미 류화(類化)
● 행사 콘텐츠 다양화 생활도자기의 역사성 부여를 통한 이미지 업그레이드
● 지역문화 및 경제에 기여
4) 기조
여성을 중심으로 작금에 생태주의나 반전평화, 지역공동체 담론의 모티브로 떠오르고 있는 여성적 가치를 역사적으로 재조명함은 물론 문화적 예술적 표현활동을 통해 사회통합으로까지 의미를 류화(類化), 21세기 문화의 새로운 페러다임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함을 취지로 하는「 2004 여성문화예술제 」는 다음을 시행한다.
● 전시 : 고대·중세 여성생활 관련 유물 및 근·현대 여성생활사와 관련된 사건 및 기록, 여성 컨셉의 예술작품을 상설 전시하여 취지를 최대한 살린다.
● 시연 및 체험 : 상설프로그램으로 천연염색을 포함한 생태체험, 여성생활문화 재현 및 체험, 전통생활문화체험, 고급문화예술시연 및 체험의 장을 운영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행사로 만든다.
● 공연 : 기획프로그램으로 행사 취지에 부합된 가곡, 대중가요, 국악, 무용, 행위예술 등의 선정 공연을 마련, 행사의 격을 종합적 문화예술축제로 높인다.
● 대중화 : 참여시민들이 작가들과 함께 작품 한 점 이상씩 작업하도록 유도한다.
5) Concept의 도출
우리 여성문화예술의 현주소와 비전을 제시하는 장(국내 유일의 여성생활사박물관에서 최초로 여성문화예술제를 개최, 여성을 새롭게 이해하는 기회의 장을 창출)
● 지금까지 각종 문화예술축제는 지역적 특산물과 유물 또는 역사적 인물과 명소 등을 중심으로 개최되어 오고 있기에 특정된 문화의 자리 매김에 특별한 기여를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하지만 금번 <2004 여성문화예술제>는 문화변용론과 문화구조론적 측면에 근거하여 시도된 새로운 유형의 문화예술행사이다.
● 흥행성 위주의 문화예술행사가 아닌 시민들의 참가로, 철저히 시민들과 작가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의 장을 펼칠 것이다. 특히 여성적 가치가 사회 중심가치로 급부상하고 있고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성공을 확신한다.
● 금번 문화예술행사를 통해 여주의 지역공동체 확립의 계기가 마련되고 지역문화의 상대적 빈곤이 극복되길 희망한다. 그리고 여주의 지역경제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6) 행사추진전략
● 2003. 8 ∼ 2003.12 (기획 및 유치)
- 여론 수렴
- 사업구성 전략 수립
- 사업계획서 작성
- 참여인사섭외(문화예술인, 지역명사,정관계인사)
- 행사 준비위원회 구성
● 2004. 1 ∼ 2004. 4 (홍보 및 준비)
- On-Line(인터넷 홈페이지 활용)
- Off-Line(기사화)
- 여성계 홍보
- 유물수집 및 전시작품 반입
- 행사장 디스플레이
- 도우미 및 공연자 확정
- 초청장 발송
● 2004. 5 ∼ 2004. 6 (운영 및 집행)
- 전문가 그룹 참여
- 동선확보 및 안전관리
- 어린이 노약자 여성에게 우선적 배려
- 교육적 기능 강화
- 사후정리 만전
7) 행사부제 및 운영
● 여성의 어제
박물관 내부의 여성생활관련 다양한 유물의 관람뿐만 아니라 물동이 이기, 체 까불기, 시루떡 만들기 등 부엌문화 체험과 자연천연염색, 베틀 작동, 물레로 실 감기, 다듬이질, 옛 다리미질 등 직물문화 전시 및 체험의 장을 상설화 하여 여성생활의 정체성 및 역사성을 제고한다.
● 여성의 오늘
근·현대 여성생활사와 관련된 사건 및 기록을 상설 전시하여 오늘날 여성계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행사기간 중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현충일, 단오 등의 특정된 날과 매주 토요일 오후 대중예술인, 전통예술인, 작가들을 초청하여 현대 여성들의 정서에 부합되는 창, 판소리, 포크송, 락, 발라드, 재즈, 가곡, 무용, 행위예술, 가야금 병창, 타악 등의 선별적 기획공연을 통해 가족과 교육, 사회와 여성과의 관계를 보여준다. 그리고 같은 취지의 사진, 회화, 도자기 등의 작품을 상설 전시한다. 아울러 한국 일본 중국의 다양한 다기를 전시하고 차를 시음하는 여성여가문화 체험도 펼친다.
● 여성의 내일
<어머니>를 주제로 하여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 산문 미술 부분의 백일장을 개최, 미래의 여성상과 어머니상을 담아내는 장을 펼친다.
● 여성의 힘
도리깨질, 자리 짜기, 세끼 꼬기, 절구질, 방아 찢기 등 전통적 지역공동체문화를 재현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상설화 하여 사회통합에서의 여성의 역할을 보여주고 생태 전시 및 체험을 통해 여성의 모정과 생명존중의 가치, 그리고 교육의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또한 도예가, 서예가, 화가, 평론가 등이 시민들과 함께 찰흙공작, 물레시연, 인물크로키, 스케치학습, 가훈 쓰기 등을 펼칠 수 있는 장을 상설화 하여 여성과 평화와 문화예술의 융합(crossover)을 시도한다.
8) 공간 구성
● 여성유물전시마당 800평/문화예술 시연 및 체험 마당 500평/설치 및 행위마당 300평/천연염색체험마당 200평/기타 공연마당 및 어린이 청소년 마당 휴게마당 등 2,000평(총 3,800평)
● 관람 동선 : 1,200m ~ 1,500m
9) 단계별 홍보전략
● 1단계(화제유발)
☞ 2004 여성문화예술제 개최홍보
인터넷 광고/매체 Publicity : 후원언론사 활용(※방송프로그램과 자연스런 연계 모색 : 각종 생활정보지 Publicity)/매체광고 : 신문기사
● 2단계(집객유도)
☞ 문화예술축제 홍보
사이버홍보 지속 - 홈페이지 등/직접홍보 강화 - E-mail, DM, 직접 방문/매체 Publicity 지속 강화 - 후원 언론사, 도내 신문, 생활정보지
● 3단계(캠페인 지속)
☞ 지속적 관심 촉발 위한 전시/공연 홍보
사이버 쌍방향 네트웤 구성/어린이 청소년 교육성 담보/온 가족이 함께 하는 열린 공간/대중성과 전위성이 어우러진 예술의 장/어린이날, 청소년의 달, 스승의 날, 어버이날, 단오, 한식 행사/관광에 이상적인 코스/여성문화의 오늘과 내일을 보여주고 이해를 돕는 곳
② 근·현대 여성생활사 자료展
▶ 장소 : 박물관 1층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개화기의 여성운동 : 신간회 소장자료 전시(계획)
▶ 일본군종군위안부 : 나눔의 집 정신대 할머니들의 녹취록 외 관련자료 전시(계획)
▶ 방첩(防妾)운동 :해방 이후 최초의 여성운동인 첩방지운동 자료 전시(계획)
▶ 매 맞는 여성, 미혼모, 모자가정 등에 대한 자료 전시
▶ 작금의 여성활동 전시
③ 천연염색展
▶ 장소 : 박물관 3층(현재 옥상)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작가 : 이민정(물 빛 바람)
▶ 광목, 명주, 모시 등 각종 직물에 쪽염, 홍화염, 황토염 등 130여가지로 염색된 각종 작품 전시
④ 사진展
▶ 장소 : 박물관 1층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작가 : 주평국(유물에 흐르는 여성의 숨결)
⑤ 도예·설치展
▶ 장소 : 박물관 1층, 야외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작가 : 마순관(파편으로 엮는 모정), 백종환(삼차원적 공간의 이차원적 구성), 김희동(탄생과 구원), 오인(남과 여), 지택현(관성)
⑥ 회화展
▶ 장소 : 박물관 1층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이상중(이미지의 해체와 새로운 탄생), 박태명(이미지의 합체와 조화)
⑦ 천연염색식물展
▶ 장소 : 박물관 야외 행사장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쪽, 맨드라미를 포함한 50여종 전시
⑧ 야생화展
▶ 장소 : 박물관 야외 행사장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⑨ 모정 생태 생명 체험展
▶ 장소 : 박물관 야외 행사장 및 연못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금계, 염소, 당나귀 등 동물과 용, 붕어, 쉬리 등 어류, 연과 창포 등 수중생물의 전시
● 시연 및 체험
▶ 장소 : 박물관 야외 행사장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
▶ 천연염색체험
작가 : 이민정, 송은주, 임진숙, 김광숙, 박영분
▶ 부엌용기 시연 및 체험
프로그램 : 물동이 이기, 체 까불기, 시루떡 만들기, 키질, 맷돌질, 절구질 등
▶ 직물용기 시연 및 체험
프로그램 : 숯불다리미질, 홍두께질, 다듬이질, 물레질, 수동제봉틀돌리기, 베틀작동 등
▶ 예술시연 및 체험
프로그램 : 인물크로키, 가훈쓰기, 찰흙공작, 물레작업, 스케치학습 등
작가 : 박태명, 황수연(예정), 조정화(예정), 김흥배(예정), 이문섭(예정), 김정자(예정), 백종환, 김희동, 지택현
▶ 전통생활문화 시연 및 체험
프로그램 : 도리깨질, 자리 짜기, 세끼 꼬기, 짚풀공예, 지게질, 각종 농기구질 등
● 공연
▶ 장소 : 박물관 야외 공연장
▶ 일시 : 2004. 5. 1 ∼ 2004. 6.30 (매주 토요일 및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 현충일, 단오 오후 3시∼ 4시 30분)
① 5.1(개막) : 박미루 서승희(타악,확정) 평화의 소리, 신혜영 외(국악,확정)거문고를 위한 관현악곡 '수리재', 한인희(소프라노,협의) 아베마리아, 얀(락,계획)恨(한) (悲愛來)
② 5.5(어린이날) : 박채규 외(소리극,확정)어린이 장날, 방지영 외(인형극,계획)전래동화 콩귀팥쥐, 둘 다섯(포크,확정)검정고무신, 안재욱(발라드,계획)Forever
③ 5.8(어버이날) : 박종순 외(시조창,확정)청산리벽계수, 김정옥(가야금,확정)가야금병창, 지홍(한국무용, 확정)회춘무(回春舞), 박민정(판소리,확정)심청가, 김평부(대금,확정)대금산조
- 여성문화를 정립하고자 하는 문화예술행사가 전무한 상황에서 시도된 최초의 여성문화예술제.
-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반전평화, 생태환경, 지역공동체. 자원봉사 등의 활동에 기저적 가치가 여성적 가치임을 사회적으로 환기.
- 주도문화 부재의 한국사회에 주도문화 창출의 대안적 촉매제로서의 여성문화 도인.
- 문화변용과 문화구조에 근거한 최초의 문화예술행사로서 문화축제의 새 비젼 제시.
- 여성의 정체성과 주인의식 확립에 기여.
- 여주 지역문화의 상대적 빈곤 극복 및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
- 2004 세계도자기박람회의 외연을 여성으로까지 확대.
- 여성계를 대표하는 정기적 문화예술행사로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