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미국 물리치료사가되기위해선 어떤영어를 공부해야되는지요? (예를들어 IBT나 토플 이런것들요....)
영어공부는 IBT를 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토플하고 TSE를 따로 봤는데 IBT는 TSE가 합쳐 졌다네요.
2.비자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는지..(필리핀으로 갈 예정입니다)
필리핀으로 공부하러 갈때는 비자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한국에서 필요한 서류 가지고 필리핀으로 가면
먼저 가있는 선배기수들이 도와 줄겁니다. 한국에서 비자를 받아서 가도 되구요.
3.필리핀은 5년과정이라고하던데 한 학년마다 학기가 몇 개로 나뉘는지..
한학기당 대략학비가 어찌되는지..
필리핀 학제는 5년제가 맞습니다. 보통 2개의 학기로 나눠지는데 우리 처럼 여름 학기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학가는 경우 여름학기 포함 총4학기 수업을 합니다.
유학을 가는 경우 대부분 3년제를 졸업한 경우이기 때문에 4학기를 더해서 졸업하면
5년제 졸업학위 BSPT가 주어집니다. 4년제를 졸업한 경우도 똑같이 수업을 합니다.
학비는 몇사람이 수업을 받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일정한 금액을 사람수로 나누거든요.
제가 공부할때는 정규학기가 100만원 내외 였고 여름학기가 20~30만원 정도 됐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졸업할때까지 생활비 포함 약2천만원 정도 들었던거 같네요.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4.만약 필리핀 가게된다면 특별히 주의해야될거나 해주고 싶은말은뭔가요
필리핀은 물가가 우리나라보다 싸기 때문에 쉽게 유흥에 빠질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1년내내 더우니까 건강에 신경쓰셔야 되구요
5.마지막으로 미국 물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의 과정을 간략하게나마 설명좀부탁해요
먼저 공부를 마치고 FCCPT나 ICD등의 평가 기관사이트에서 지원서류를 받아서 첨부서류와 함께변호사 공증을 받아 평가기관 그리고 지원하는 주(나중에 보내도 됨)에 보냅니다. 그러면 얼마후 보건복지부 그리고 학교로 각종서류(대부분 학교가 이제는 어떤서류가 필요한지 알겁니다)를 보내달라는 연락이 옵니다. 미리 학교나 복지부에 연락을 해놓으면 좋구요. 그서류를 보내면 먼저 평가기관에서 평가를 한후 미국에서 교육받은 학생들과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다고 인정하면 자기가 지원한 주로 서류를 보내줍니다. 그럼 그주에서 다시한번 평가를 해서 통과되면 셤을 볼수가 있는 겁니다. 이간이 아주 빠르면 3개월 길면 1년까지도 걸린다네요. 시험은 날자가 정해지는게 아니라 시험 대행기관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기가 날자를 잡으면 됩니다. 셤등록을 하고 사이트에 들어가면 시험 가능날자를 볼수 있거든요. 1년에 여러번 시험을 볼수 있습니다.
6. 합격율이나 현재 미국의 물리치료사 현실
이문제가 가장 말이 많은 부분이라...제생각에는 공무원 시험보다는 훨씬 쉬운거 같습니다^^ 최근에 필리핀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합격자가 다수 나오고 있습니다. 타 학교 출신들은 잘모르겠습니다.%로 따지기는 좀 그렇지만 얼마 전에도 2사람이 합격했고 작년 후반기에도 한사람 ...최근 2년사이 필리핀 유학생들만 해도 10명 정도가 합격한거 같네요.
일단 미국에만 들어감 살기는 좋은듯 합니다 미국에서 살고 있는 선배님들이 대부분 만족하시거든요. 연봉은 평균 5~7만 정도 된다네요.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겁니다 어디나 그렇지만 차이가 크고요. 단순히 돈만 본다면 우리나라나 큰차이 없어 보일수 있습니다. 미국은 요즘은 학제가 계속 올라가는 중이고 물리치료도 세분화 전문화 되어 가고 있답니다. 전문분야(Physical therapy specialist)에 지식을 가신 샘들은 당연 연봉도 일반 물리치료사들 보다 훨씬 높고요.다른 일반적인 내용들은 다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