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불쑥 찾아온 오십견, 가장 좋은 치료법은? (부제 : 오십견, 어깨 건강의 적신호)
"오십견" 이란 50대에 많이 생기는 어깨통증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유착성 관절낭염 혹은 동결견이라고도 한다. 반드시 50대에만 생기는 어깨통증이 아니라 40대나 30대에도 흔히 생기는 어깨통증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흔히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이라고 생각하는데, 오십견외에도 석회성건염, 회전근개파열 등 다양한 어깨통증이 있다. 여기서는 오십견 원인, 오십견 증상, 오십견 스트레칭, 오십견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오십견 원인 오십견은 노화로 인해 어깨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서,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어깨 관절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면서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이다.
오십견은 반복적인 가사노동과 생리주기(출산, 육아, 폐경)을 겪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여성:남성=6:4), 40-60대에 걸쳐 자주 발생하지만, 요즘은 컴퓨터 등을 장시간 사용함으로 인해서 20~40대에도 오십견이 자주 발병하기도 한다.
그 외, 오십견은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의 사람이나 갑상선,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이나 장기간의 입원이나 수술 후, 깁스를 풀고 난 후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2. 오십견 증상 X-ray나 혈액 검사상 특별한 소견이 없으며, 증상이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6개월 전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며, 앞, 옆, 뒤로의 어깨 운동 제한을 수반한다. 주로 통증이 견관절 주변에 한정되고, 어혈로 생긴 질환이어서 낮엔 덜하나 야간에 심해지며, 아픈 어깨 쪽으로 누우면 통증이 심해 잠을 이루지 못하기도 한다. 오십견 증상이 발전하면 불편함이 어깨 주변이나 팔과 손으로 뻗치기도 하고, 습하거나 찬 곳에 가면 통증이 심해진다. 어깨 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을 가져와 코트를 벗거나 머리 위로 물건을 잡거나 바지 뒤 호주머니에 지갑을 넣거나 브래지어 뒤로 손을 올리거나, 머리를 감거나 빗기 혹은 옷입기, 혼자서 상의를 입고 벗기가 힘들며 통증이 수반된다. 체중 감소, 고혈압, 편두통, 우울증, 식욕 저하가 동반되기도 한다. 오십견으로 제한되었던 운동 범위가 회복되면서 통증이 사라진다. 3. 오십견 스트레칭 오십견으로 굳어있는 팔(여기서는 왼팔이라고 가정)에 힘을 빼고 곧게 편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왼손목을 밑에서 위로 최대한 올려준다. 더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여기서 2~3cm 정도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세게 밀어준 상태에서 “하나, 둘, 셋, 넷, 다섯” 을 센다음 내린다. 이때, 몸이 뒤로 넘어가거나 왼팔이 구부러지면 않된다. 3~4일 경과한 후에는 “하나, 둘...열” 을 센다음 내린다. 왼팔에 힘을 빼고 팔꿈치를 몸에 붙인 상태에서 90도로 유지한 다음 오른손으로 왼손목을 왼쪽으로 최대한 밀어준다. 더 이상 돌아가지 않으면 여기서 2~3cm 정도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세게 밀어준 상태에서 “하나, 둘, 셋, 넷, 다섯” 을 센다음 내린다. 이때, 왼팔이 몸에서 떨어지거나 오른 어깨가 돌아가면 않된다. 3~4일 경과한 후에는 “하나, 둘...열” 을 센다음 내린다. 왼팔에 힘을 빼고 뒤로 돌린 다음 오른손으로 왼손목을 잡고 머리 방향으로 최대한 들어준다. 더 이상 들리지 않으면 여기서 2~3cm 정도 들어준다는 느낌으로 세게 들어준 상태에서 “하나, 둘, 셋, 넷, 다섯” 을 센다음 내린다. 3~4일 경과한 후에는 “하나, 둘...열” 을 센다음 내린다.
상기 동작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 상기 스트레칭을 시간 간격을 두고 하루에 10회 전후 해주면 좋다. 단, 오십견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굳은 정도나 통증의 상태가 다르므로 전문가의 지도하에 따라하는 것이 좋다.
4. 오십견 치료 오십견은 어깨가 어혈로 인해 굳어져 통증이 심한 동통기, 동결기와 어혈이 어느 정도 풀려 어깨 통증이 심하지 않은 해리기로 나눌 수 있는데, 평균적으로 볼 때 동통기와 동결기에는 3-6개월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하며, 해리기에는 1개월 전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되는 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오십견은 환자와 의사가 각각 치료의 반을 담당하는 질병이라는 것이다. 오십견 환자가 한의사의 진단에 따른 치료(침, 봉약침, 치료 한약, 스트레칭 등)를 성실히 수행하면서, 환자의 상태에 따른 한의사의 지침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1-2개월 안에도 많은 차도를 볼 수 있는 질환이 오십견이다.
|
출처: 굿.바.이. 어깨통증 원문보기 글쓴이: 견우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방으로 치료가 잘 되는군요.
어깨가 아프면 견우한의원
잘 보고 갑니다.
유튜브에서도 잘 보고 있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한방정보 감사합니다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 기대할께요~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알짜배기 정보 잘 보았어요~
잘읽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