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sh 구석구석 살펴보기
1.달라진Swish Max의 인터페이스에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2.Swish의 기본 메뉴 구성에대해서 설명할수있습니다.
3.Swish의 인터페이스를 원하는대로 재 구성할 수 있습니다. |
(1) 스위시스크립트의종류
1 ?메인메뉴
2 ?툴바
3 ?타임라인패널
4 ?아웃라인패널
5 -레이아웃패널
6 ?패널모음
** Swish에서사용하는기본적인메뉴모음:
(1) 각 메뉴 클릭하면 세부 메뉴확인 가능 용도에 맞는 메뉴선택
(2) 메인메뉴
(3) 툴바
툴바의종류: Standard / Control / Export /Grouping / Insert /Menu Bar
툴바설정: Customize 대화상자에서 선택하여 설정
(4) 타임라인: Swish로 제작된 무비를 시간순서에 따라 표시,직접 액션이나 이펙트 편집 가능
(5) 아웃라인
(6) 레이아웃패널
1 ?툴박스
2 ?옵션
3 ?스테이지영역
4 ?작업공간
(7)패널모음
-오브젝트 속성 변경
-무비의 크기, 배경색 등 무비관련설정에 필요한 기능 모음
(1) File메뉴NEW:작업에 필요한 도형,이미지,텍스트오브젝트 제작에 필요한 기능 제공
Open: 저장되어있는 Swish 무비파일(swi) 열기
Save: 작업중인무비저장
Save as: 작업중인무비를다른이름으로저장
New from Template: 템플릿을 불러와 새로운 Swish 무비만들기
Save as Template: 템플릿으로 저장
New Window: 새로운 작업창 열기
Samples: Swish Max에서 제공하는 샘플파일 불러오기
Import!! :외부파일불러오기-Swish에서 불러올 수 있는 파일: txt, bmp, dib, gif, jpg, if, jpeg, png, swf, exe, swi, wav, mp3 등
Export : Swish 무비를swf파일이나swf파일을 포함한 html파일, 동영상 파일, 또는 직접 실행이 가능한exe파일의 형태로 출력
Test:작업한Swish무비를 웹브라우저나 플래시플레이어에서 테스트. Report를 통해 테스트한 내역 확인
Close: 작업중인 파일 닫기
Exit : Swish 프로그램 종료
파일의저장및입출력에관련된기능모음
(2) Edit 메뉴:작업과정 중 선택된 영역을 복제 및 삭제하는데 필요한 기능 모음
Undo: 마지막으로 실행한 작업을 취소하고 이전 상태로 되돌림
Redo: Undo를 취소하고 마지막 실행한 작업으로 돌아가기
Cut Object: 선택한 오브젝트나 이펙트를 삭제하고 클립보드에 복사
Copy Object: 선택한 오브젝트나 이펙트를 클립보드에 복사
Paste graphic: Cut으로 잘라낸 내용이나 Copy로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기
Paste in Place: 클립보드에 복사된 내용을 제자리에 붙여넣기
Delete Object: 선택한 오브젝트나 효과 삭제
Select All: 스테이지상에있는 모든 오브젝트나 이펙트 선택
Deselect All: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의 선택상태 해제
Find : 작업중인 무비에서 텍스트의 내용 검색
Make Instance: 객체 인스턴스 만들기
Show: 선택한 오브젝트를 레이아웃 패널에서 보이게함
Hide: 선택한 오브젝트를 레이아웃패널에서 안보이게함
Lock: 오브젝트가 선택되지않도록 잠금
Show All States: 모든 상태를 보이게함
Hide all except: 선택한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보이지않게함
Lock all except: 선택한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되지않게 잠금
Open Object: 스프라이트의 오브젝트 편집모드 열기
Expand Object: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설정 옵션을 보이게함
Close Object: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설정 옵션 닫기
Properties: 오브젝트 패널에 선택한 툴또는 오브젝트의 속성표시
Preferences: Swish의 환경설정 대화상자 열기
(3) View 메뉴: 확대/축소기능 격자 및 가이드라인에대한 설정에 필요한기능 모음
(4)Insert메뉴:-버튼,텍스트,이미지 등 오브젝트 추가
-오브젝트에 다양한 이펙트나 스크립트 추가를 위해 필요한 기능 모음
Scene: Swish 무비에 새로운장면(Scene) 추가
Text: 텍스트 오브젝트 추가
Button: 버튼 인스턴스 추가
Sprite : 스프라이트 삽입
Image: 이미지 삽입
Content: 버튼, 텍스트, 스프라이트, 이미지외에 외부파일을 불러와서 삽입
Soundtrack: 사운드 삽입
Effect: 지정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효과 삽입
Script: 지정한 오브젝트나 키프레임에 스크립트 삽입
Insert Frame: 타임라인에 새로운프레임 추가
Delete Frame: 타임라인의 지정한프레임 삭제
Insert Second: 타임라인에 1초만큼의 프레임추가
Delete Second: 타임라인의 프레임에서 1초만큼 삭제
Insert Keyframe: 키프레임 추가
(5) Modify 메뉴-오브젝트의 크기나 정렬상태, 이미지의 변형과 관련된 기능 모음
Grouping: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거나 해제
Convert :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이나 스프라이트로 변경
Break: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Shape, Letters, Pieces 형태로 분리
Order: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순서 조정
Transform: 선택한 오브젝트를 90, 180, 270도로 회전하거나 수평/수직 방향으로 뒤집기
Anchor: 오브젝트의 정렬기준점 설정
Justification : 텍스트 오브젝트의 정렬상태 설정
Appearance: 텍스트 오브젝트의 형태 설정
Align:선택한 오브젝트들을 기준에따라 정렬
(6)Control 메뉴-타임라인의 내용을 재생과 관련된 기능 모음
Play Movie: 정지된 무비 재생
PlayTimeline: 현재 작업중인 씬 재생
Play Effect: 선택한 이펙트 재생
Preview Frame: 스테이지 영역의 내용을 미리보기 프레임상태로 전환
Stop: 실행중인 무비 정지
Step Forward: 미리보기 프레임모드에서 플레이헤드를 한프레임 앞으로 이동
Step Back: 미리보기 프레임모드에서 플레이헤드를 한 프레임 뒤로 이동
Cue to End: 미리보기 프레임모드에서 플레이헤드를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
Rewind to Start: 미리보기 프레임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맨앞으로 이동
(7) Tools 메뉴-Swish의 초기설정이나 도구상자에대한 설정 변경
Preferences:SwishMax의 기본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환경설정 대화상자 열기
Customize: 툴바, 툴, 키보드, 메뉴, 옵션 등 설정
Keyboard Map : Swish에서 사용되는 여러기능과 이에대한 단축키 설정 등을 보여줌
(8)Panels 메뉴-Swish에서 사용되는 패널 영역에 대한 설정변경 및 초기화
(9) Help 메뉴-Swish 사용에 필요한 도움말 제공
SwishMax Help Topics: Swish Max 전체 도움말 보기
SwishmaxTutorials: Swish Max 학습에관한 도움말 보기
Template Help: 템플릿에관한 도움말 보기
Go to Swishzone.com: Swish 공식홈페이지로 이동
Go to the Swishzonesupport Forums: Swish 공식 홈페이지의 포럼사이트 표시
AboutMacromediaFlash:매크로미디어 플래시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플래시관련 페이지로 이동About LAME MP3 Encoder: LAME mp3 인코더에 관한정보 보기
Check for Update: Swish 업데이트 홈페이지로 이동
About SwishMax: Swish Max에관한 기본정보 보기
**3.내입맛에맞는Swish 인터페이스
(1)인터페이스 크기조절하기:작은 해상도의 사용자의 경우, 작업영역이 비좁기때문에 패널영역과 아웃
라인영역의 크기를조절하면 좀더넓은공 간을사용할 수 있습니다.
(2)인터페이스분리하기:창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외에 필요한 부분을 분리하여 위치를바꾼다거나
따로 크기와 배치를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인터페이스 병합,분리하기:스테이지패널을 살펴보면 레이아웃 패널과 스크립트 패널이 하나의 창에
겹쳐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각탭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패널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4)패널 메뉴 활용하기: 해당 패널의 이름을 클릭하여 비활성화시키면 화면에서 패널이 사라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Reset to Defaults 메뉴(1)를클릭하면 인터페이스가 초기화 됩니다. .
스위시 (swish) 용어 풀이
add[애´드] 더하다, 가산하다.
adjust[어드저´스트] 조절하다
address[어드레´스] 주소
align[얼라´인] 일렬로 나란히 세우다. 정렬하다.
all [올´] 모든, 전부의, 전체의
1.break동음 brake.제동 rang:열 줄 계속 gas렌지
2.layout:판짜기.rows:열.줄 3.arrange:배열
line:선
4.owner(author of book):오너/order:주문 순서.
5.bind:묶다.
process[프로세스]진행 과정
6.access:기억장치에 넣고빼는것
7.accross:가로지러다
어크로스/cross크로스 십자가
8.tent:천막/rope:로프/race:경주
alpha[알´파] 제일, 처음
anchor point[앵´컬포´인트]닻. 종합사회자 포인트
appear[어피´어] 나타나다´
arrange[어레´인지] 배열하다
assist[어시´스트] 돕다, 조력하다
attribute[아트´뷰-] 속성, 데이터나 파일이 갖고있는 관리정보
auth[오´우쓰] author의약자
author[오´-틀] 작성자,프로그래머
background color[백´그라´운드 컬러] 배경색
bar[바´] 막대기.빗장 모기장
debug[디버′그] 결함을 고치다,(컴퓨터의)잘못을 고치다
bird[버´-드] 새
block [블럭′] 덩어리, 토막, 블록
bound[바´운드] 경계,범위,한계 튀어 오르다.
break [브레´이크] 깨뜨리다, 쪼개다, 부수다
browser[브라´우저]인터넷 검색의프로그램.연한싹
button [버´튼] 단추
cascade[캐스캐´이드] 작은폭포/ water fall
case[케′이스] 사실, 상태, 상황, 경우
catch [캐′치] 잡다, 쥐다, 포획하다
cinema[씨´네마] 영화
click[클´릭] 마우스의 버튼을 누르다
☞1.con:반대하기
2.vert: 개종 전향
3.duration[듀레이션]:계속
3.military[밀리테리]:군대
4.folder[폴드]:접다fold /foult:실수고장/free port폴트:자유항구
5.deluxe[딜럭스]:호화판
6.dressing[드레싱]:요리 옷깁기
7.band:악단/bend: 대일밴드
8.leath[레-자]가죽
9.동음:site[사이트]:컴퓨터시이트 부지 대지/cite:이용하다/sight:시력
10.complex[콤플렉스]:복잡한/system:시스템
clip[클´립] 자르다, 베다, 가위질하다
close[클로´우즈] 문닫기 close up:묘사. 가까운
columns [칼´럼] 기둥, 원주, (신문·잡지의)칼럼.
component[컴포´넌트] 구성요소
comment[코′멘트] 논평, 비평, 비판
conditional [컨디셔널] 조건부의, 잠정적인, 가정적인
content[컨´텐츠] 목차,내용, 인터넷상의 정보데이터 소프트웨어.
continue[컨티´뉴] 계속하다, 지속하다
continuously[컨티´뉴슬리] 잇따라, 연속적으로
control [컨´트롤] 조종 하다제어장치
convert[컨´버트] 전환하다,변경하다
core[코´어] 핵심
create[크리에′이트] 창조하다, 만들다
custom[커´스텀] 관습, 관행
data[데'이터] 데이터, 자료, 지식, 정보
default layout [레´이아´웃] 구역, 배치, 설계
default[디폴´트] 불이행, 태만
delete[딜리´트] 삭제하다
define [디파인] 정의를 내리다,한정하다
direction [디렉´션] 지도, 감독, 관리, 방향
dragging[드레´깅] 질질 끄는
duration [듀레´이션] 지속, 계속
dynamic [다이내′믹] 역동적인
edge[에´지] 가장자리
edit[에디´트] 편집하다, 교정하다
editing[에디´팅] 편집
effect[이펙´트] 효과
else [엘′스] 그 밖에, 다른, ~이 아니면
end[엔´드] 끝, 결말
evenly[이번´리]고르게 평탄하게
events[이벤´츠] 이벤트, 사건
except[익셉´트] 제외하다
expand[익스판´드] 확장하다
explode [익스플로´드] 폭발시키다. 파열하다.
export[익스포´트] 수출하다,(다른 시스템용으로)옮겨서 보내다
extend [익스텐′드] 뻗다, 뻗치다, 연장하다, 늘이다
fade[페´이드] 흐릿해지다, 색이 바래다.
fade in[페´이드-인] 차차 밝아지다
file[파´일] 파일,
fill[필´] 가득하게 채우다
finally [파′이널리] 최후로, 드디어,최종적으로
fit[핏´] 맞는, 알맞은, 적당한
flash [플래´쉬] 번쩍이다, 빛나다
flip[플´립] 튀기다,가볍게 치다
flower[플라´워] 꽃
forward[포'워드] 앞으로, 앞쪽으로, 전방으로
1.rate[레이트]:비율 요금 속도 세금 등급
2.load:적제/road:길/lord:임금.주
3.embed[임배드]:끼워넣다 깊이간직하다
4.horizon[호라이즌]수평선
5.word:낱말
6.lay:놓다 눕이다 낳다/mode:방식=동음mowed:배다의과거mow
7.multi:다체로운/tiople:3배 3중
ple:곱
hotel rate:호텔요금
8.encore[안콜]:재연을 요구하다/lap=knee:무릎
frame[프레´임] 창틀 테두리
frame rate[프레´임 레´이트] 창틀비율
function[펑션] 기능, 작용, 목적, 직능
grid[그리´드] 격자,모눈
grouping[그루´핑] 그룹으로 만들다. 무리짓다.
guide[가´이드] 안내서,지침서
height[헤´이트] 높이
help[헬´프] 도와주다
hide[하´이드] 숨기다
horizontally[호´라이즌´리] 수평선의,평평한,가로의
if [이′프] 만약에~라면
image[이´미지] 이미지
import!!!!!! [임포´트] 수입하다
insert[인서´트] 삽입하다, 끼워넣다
inward[인워´드] 안으로, 내부로
illustration〔일러스트레´이션〕삽화
key[키´] 열쇠
label[레´이벌] 꼬리표 라벨 브랜드:brand
layout[레´이아´웃] 배치,설계,판짜기
library[라´이브러´리] 도서관, 프로그램의 수집
loader[로´더] 외부매체로부터 프로그램등 주
기억장치에넣기 명령
lock[락´] 잠금
loop[루´프] 고리장식,
looping [루′핑] 밧줄로 묶음. 하나로 묶음.
mask[마´스크] 탈, 복면, 가면
midpoint[미´드포´인트] 중심점
modify[모´디파´이] 수정하다, 변경하다
mouse [마′우스] 쥐, (컴퓨터의) 마우스
move[무´브] 움직이다, 이동하다.
multiple[멀´티플] 복합의, 다양한, 복잡한
new[뉴´] 새로운 , 새창만들기
none [넌´] 아무것도 없음.
object[오'브젝트] 물건, 물체, 대상, 목적, 목표
☞1.pass[패스]지나다
2.piece와동음=peace:평화
3.rain:비/bow:활/
4.land:땅/lend:대출/p.lent/rend:째다
5.wind[윈드]:바람/wind[와인드]꾸불거리다 감다
wine:와인술/=동음whine:구슬피울다 흐느끼다
6.safe:안전한
7.rose:장미/rise[라이즈]:일어나
p.rose pp.risen
only[온´리] 오직,단지,단 하나
open[오´픈] 열기
outline[아´웃라´인] 외곽선
overlap[오´벌?´]겹치다 중복 공통점
panel[패´널] 심사단.해답자단
past[패´스트] 지나간, 통과
paste key [페´이스트 키´] 정지 키
pieces [피´시스] 조각들
pixel[픽´셀] (화상등을 구성하는 최소단위) 화소
place[플레´이스] 장소
play[플레´이] 재생, 실행하다
position[포지´션] 위치, 장소
preload [프리로′-드] 미리 적재하다, 미리 부담하다
preview[프리'뷰] 미리보기, 사전 검토, 사전 연습
property [프로´퍼티] 재산, 자산, 소유
rainbow[레´인보´우] 무지개
rake [레´이크] 갈퀴, 고무래
random [랜´덤] 무작위의
reed[리´드] 갈대
remove[리무´브] 제거하다,
reshape[리쉐´이프] 모양을 고치다, 다시만들다
rewind[리´와´인드] 다시(되돌려)감기
rotation [로테´이션] 회전, 자전
rounded button[라´운디드 버´튼] 둥근 단추
rows [로´우즈] 열, 줄, 좌석줄의 복수형
rule[룰´] 규칙,규정
save[세´이브] 저장
scale [스캐´일] 규모,
scene[씬´] 무대 장면, 광경
script panel[스크립´트 패´널]손으로 쓴 글,
필기체 심사단.해답자단
script[스크립´트] 손으로 쓴 글, 필기체 활자
☞1.roller:땅고르기scroll:두루마리책 /pin:핀
2.scrap[스크랩]한조각 오려냄
3.strong[스트롱]힘샌 /power full
4.loop[루프]고리/tax/taxi/
5.trans[트랜스]넘어서 가로질러 from:꼴 모습 예법
scroller[스크롤´러] 스크롤, 화면이동
selected[실렉´티드] 선택된
self [셀프] 자기자신, 자아, 스스로
setting[세´팅] 놓음,둠, 앉힘
shape[쉐´이프] 형태
show [쇼´] 보이다, 제시하다. 나타나다
shrink[슈링'크] 오그라들다, 줄어들다,
smooth[스무´쓰] 부드러운
snap[스냅´프] 클립의 가장자리
solid[솔´리드] 고체의, 단단한, 딱딱한
stage [스테´이지] 무대.작업장
standard[스탠'다-드] 표준, 기준, 보통
statement[스테이트먼트] 말함, 진술, 성명서
start [스타´트] 출발.
step[스탭´] 걸음,수단,단계,명령을 실행시키는것
strength[스트렝´쓰] 세기, 힘.
swish[스위´시] 꼬리치다.물장구치다.
test[테´스트] 시험 , 평가
text[텍´스트] 본문
throw [쓰로′-우] 던지다, 팽개치다, 발사하다
toggle[토'글] 비녀장 밧줄을 걸어매는, 막대 모양의 장식 단추
timeline[타´임라´인] 시간선.
topic[토'픽] 화제, 이야깃거리
tool bar[툴´ 바´] 도구판.
tool box [툴´박´스] 도구상자.
tool[툴´] 도구
trace[트레′이스]발자국, 흔적
transform [프랜´스폼´] 변형시키다.
try [트라´이] 시도하다,
updates[업′데이트] 새롭게 하다, 갱신하다
undo[언두'] 원상태로 돌리다, 되돌리다
unlock [언´락´] 잠기지 않은.
vector[벡'터] (수학의)벡터,방향량(方向量)
video[비´디오] 영상
view[뷰´] 바람봄, 조망
vortex[보´-ㄹ텍스] 소용돌이의
wave[웨´이브] 물결.
when[휀´] 언제 ,어떠한 경우에
while[화´일] 동안, 잠시
width[위´드쓰]폭, 너비, 가로
wild[와´일드] 야생의, 거친, 사나운
window[윈´도우] 창문
workspace [워´크스페´이스] 작업 공간
x scale[엑´스 스케´일] x좌표
y scale[와´이 스케´일] y좌표
zone[존´] 구역, 영역
zoom[줌´] 확대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