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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제원(3) ; 250톤
크레인의 제원은 Specification, General Dimension, Lifting Capacity의 지표로 크레인 치수나 무게 성능과 특성을 말한다.
산업이 발전하면서 모든 구조물은 대형화하고 있으며, 인건비를 줄이기 위하여 대형화 하는 편이 작업 능률도 상승하고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교량공사의 대형Box작업이나 조선소의 대형 Block은 크레인의 대형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80톤 크레인을 발주하던 공사는 150톤 250톤을 요구하는 중량으로 설계하게 되었다. 역작용은 우리나라 교량설계는 40톤을 넘는 화물은 통과할 수 없으니 장비 운반시에는 불법으로 야반 도강하는 수밖에 없다. Crane Rental 업자가 100톤 이상은 별로 우리나라에 없었는데 2005년 부터 150톤에서 250톤 Rental이 성행하였으며 지금은 250톤인 중량톤의 수요가 딸려 운휴 Rental Crane은 없는 형편이다. 250톤 Crane을 수입하기 위하여 L/C를 개설하여도 제작사의 납품기일이 2년은 기다려야 하는 형국이니 IMF때 크레인 생산 중공업을 매각한 우리나라는 통곡할 일이다.
대형 크레인은 Long Boom에 의한 고공작업이나 Fixed Jib Boom에 의한 고공작업이라 기사의 숙련이 필요한데 우리나라 실정은 기사가 매우 부족하여 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점이다.
Tower Jib Boom작업은 Crawler crane에서 보다 Tower crane이 주 업무이니 Crawler crane에서는 가급적 기술을 제외하였다.
여기서는 하이드로 크레인을 제외하고 크로라 크레인만 기술하였다.
150톤 이상 사용하는 업자는 소형 톤의 Pile업자와는 달리 각 crane의 세부적인 결함까지도 지적하기 때문에 인양범위를 숙지하여야 한다.
첨부도표는 180톤의 IHI CCH1800과 250톤인 Kobelco 을 중점적으로 필요한 도표만 실었다.
여기서 제시한 제원장비는 아래와 같다.
IHI CCH1800 ; 180톤
Hitachi KH1000 ; 200톤
Manitowoc 888-1 ; 209톤
Sumitomo SC2500 ; 250톤
Kobelco 7250 ; 250톤
Fushun QUY250 ; 250톤
크로라 크레인 250톤 제원표
제조회사 | 단위 | I H I | HITACHI | MANITOWOC | SUMITOMO | KOBELCO | FUSHUN |
형식 | CCH1800 | KH1000 | 888-1 | SC-2500 | 7250 | QUY250 | |
최대인양능력 | t x m | 180 x 5 | 200 x 4.5 | 209 X | 250 X 4.5 | 250x4.6 | 250 |
엔 진 제작사 | HINO | ISUZU | Cummins | Mitsubishi | Hino | Cummins | |
엔 진 모델 | EF750 | 6RB1T | M11 | 6D22TC | P11C-UN | QSL9 | |
엔 진 Power | ps/rpm | 275/2000 | 280/2000 | (246)/2100 | 300/2200 | 247kw/2000 | 246kw/2100 |
Generator | |||||||
Batteries | V | Two 12V | Two 12 V | two 12 V | |||
연료 탱크 용량 | litters | 440 | 450 | 400 | |||
연료소비at2000rpm | gr/PS.h | ||||||
배기량 | litters | 16.745 | 10.52 | ||||
유압 오일 용량 | litters | 600 | |||||
작업속도 전,후드럼 | m/min | 100 | 85 | 88.4(2) | 90 | 110 | 136 |
작업속도 붐드럼 | m/min | 28 | 20 | 40 | 27 | 56 | |
회전 속도 | rpm | 2.3 | 2.1 | 2 | 1.5 | 2.2 | 1.7 |
드럼 직경 전,후 | mm | 495 | 532 | 620 | |||
붐 드럼 | mm | 476 | 426 | ||||
3rd 드럼 | mm | 426 | |||||
와이어 직경 전,후 | mm | 26 | 28 | 26 | 28 | 28 | |
붐 와이어 직경 | mm | 20 | 22 | 22 | 22.4 | 22 | |
덜미 와이어 직경 | mm | 34 | 38 | ||||
기본 붐 길이 | m | 18 | 15 | 21.34 | 12.2 | 15.2 | |
최대 붐 길이 | m | 84 | 93 | 79.2 | 88.45(+9.15) | 91.4 | 72.2 |
붐+집 길이 | m | 72+31 | 78+31 | 82.35+30.2 | 76.2+30.5 | ||
붐+집 길이 | m | 94.55+30.2,LWC | 64.1+51.8 Tower | ||||
중간붐 규격 | m | 3, 6, 9 | 3, 6, 9, 12 | 3.04,6.1,12.19 | 3.05,6.1,9.15,12.2 | 3, 6.1,12.2 | |
중간붐 규격 | " | 10',20',40' | 10',20',30',40' | 10',20',40' | |||
중간붐 규격 넓이 | m | 2.34x2.48x6.13 | 2.41x2.41x6.1 | 2.2X 2 X6.1 | 2.31x2.34x6.22 | ||
작업시 총중량 | ton | 181.6 | 170 | 179 | 211 | ||
제조회사 | 단위 | I H I | HITACHI | MANITOWOC | SUMITOMO | KOBELCO | FUSHUN |
형식 | CCH1800 | KH1000 | 888-1 | SC-2500 | 7250 | QUY250 | |
주행 속도 | km/h | 1.2 | 0.95 | 1.61 | 0.9 | 1.1 | 1.2 |
접지압 | kg/cm' | 1.02 | 0.85 | 1.5 | 1.25 | 1.36 | |
등판 능력 | % | 30 | 30 | 30 | 30 | 30 | 30 |
카운터웨이트 | ton | 60 | 65.36 | 65.5 | 97.1 | ||
카운터웨이트 | ton | 9.5,8.2,7.9x6 | 65.5+60 LWC | 97.1+20.0 | |||
훅크 무게 | ton | 2.78/150t | 2.6/200t | 3.3/250t | 4.2/250t | /250t | |
볼 훅크 무게 | ton | 0.4/11t | 0.5/12.5t | 0.5/13.5t | 0.45/13.5t | /13.5t | |
슈 | 개 | 68x2 | |||||
슈 넓이 | mm | 1070 | 1270 | 1220 | 1118 | 1070 | 1.2 |
트랙 로라 상 / 하 | 개 | 11 | 2/13 x 2 | ||||
라인 풀 | ton | 11 | 12.5 | 13.608 | 13.5 | 13.5 | |
라인 풀 최대 | ton | ||||||
소음도 | Db/m | ||||||
인양능력 안전치 | % | 75 | 78 | 75 | 75 | 75 |
크레인 250톤 기본치수
제조회사 | 단위 | I H I | HITACHI | MANITOWOC | SUMITOMO | KOBELCO | FUSHUN |
형식 | CCH1800 | KH1000 | 888-1 | SC-2500 | 7250 | QUY250 | |
전폭 | m | 3.4+1.1 | 3.37+1.4 | 3.36+0.6 | 3.4 | 3.4 | 4.7 |
전고,운전석 | m | 4.1 | 3.91 | 3.51 | 3.88 | 3.77 | 3.82 |
전고, high gantry | m | 8.6 | 8.84 | 13.3 | 8.575 | 8.93 | |
전고, low gantry | m | 4 | 4.04 | 3.88 | 3.79 | 4.845 C/W | 4.07 |
크로라 길이 | m | 8.835 | 8.56 | 8.59 | 9.575 | 8.97 | 9.365 |
크로라 폭, 확장시 | m | 7.07 | 7.07 | 7.06 | 7.118 | 6.4 | 7.6 |
크로라 폭, 축소시 | m | 6 | 5.8 | 6.05 | 5.538 | 6.4 | |
최저 지상고 | m | 0.57 | 0.58 | 0.51 | 0.23 | 0.435 | |
카운터웨이트 높이 | m | 1.9 | 1.83 | 1.875 | 1.515 | 1.59 | |
붐 핀 높이 | m | 2.57 | 2.55 | 2.46 | 2.425 | 2.525 | 2.58 |
크로라 높이 | m | 1.27 | 1.375 | 1.12 | 1.435 | 1.365 | |
회전축에서 후미 | m | 6.24 | 6.6 | 9.99 | 6.5 | 5.85 | 6.1 |
회전축에서 붐 핀 | m | 1.3 | 1.5 | 1.52 | 1.38 | 1.4 | 1.4 |
첨부 도표는 IHI 180톤과 Kobelco 250톤이다.
크로라 크레인
250톤 외부치수 (Kobelco 7250)
250톤 Kobelco 붐 연결순서
250톤 Kobelco 인양능력표
250톤 Kobelco long boom 인양능력표
250톤 Kobelco 보조활차 인양능력표
250톤 Kobelco 작업 범위도
250톤 Kobelco Jib boom 인양능력표
250톤 Kobelco Jib boom 작업 범위도
250톤 Kobelco Jib boom 작업각도
첨부도표로 180톤은 주어진 용량이 부족하여 생략하였다.
300톤 400톤급은 다음에 서술하겠다.
크레인 제원은 삼원중기 에서 참조하였으며 도표는 카다로그를 복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