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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물통 시공시 유의사항 및 관리사항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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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통 구체 콘크리트 타설후 1 LOT 모래층을 크람쉘로 굴착시 침하에 따른 편심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철저한 측량 및 굴착관리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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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통 구체의 두께가 1m 인 MASS CON'C 이므로 습윤 양생관리 철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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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타설시 타설 높이는 1m 이내로 돌려가면서 타설하여, 콘크리트의 자중으로 인한 편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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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별로 콘크리트를 이어칠 때 치핑 및 레이턴스를 철저히 제거하여 우물통 이음부 누수 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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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수부의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작업시 신호수 배치로 안전사고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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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 후 드라이 상태에서 작업시 예비양수기 확보 및 작업원 구명조끼 필히 착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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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위차로 인하여 순간적으로 물이 우물통 내부로 들어와 장비가 수몰되는 경우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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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발파를 시행하여 천공길이 및 장약량 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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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통 최종 굴착후 저면과 수중콘크리트의 부착력을 크게 하기 위해서 AIR LIFTING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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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콘크리트는 트레미를 이용하여 정수중에 타설하고 트레미 파이프가 콘크리트에 뭍힌 상태에서 타설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들어 올릴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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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채움 콘크리트는 fck=100kgf/cm2 인데 펌프카 타설의 용이를 위해 fck=180kgf/cm2로 시공시 수화열로 인한 우물통 구체에 균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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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 콘크리트는 대단히 매스한 콘크리트 이므로 수화열 관리가 바람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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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IPE COOLING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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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 COOLING은 직경 25mm의 주름강관을 이용하여 1.5m 간격으로 배치하고 콘크리트 타설후 하천수를 이용하여 순환시키며 7일간 시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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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 COOLING 실시후 주름강관은 그라우팅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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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맺음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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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기초에는 직접기초, 말뚝기초, 대구경현장타설말뚝기초, 우물통기초 등이 있는데 교량의 유심부에는 지지력이 큰 우물통기초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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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사용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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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교량의 설계가 장대교량추세으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대형 우물통기초의 시공은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구조형태의 상부교량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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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할 전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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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우리 보성의 건설기술자들도 대형교량을 시공하면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에 따른 DATA BASE를 구축 발전시켜 기술력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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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상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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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 자료축적과 개개인의 시공경험이 곧 회사의 발전임을 명심하고 100년 수명의 교량을 건설한다는 자부심과 후대에 부끄러움이 없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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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조화된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 땀을 흘려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