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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
1.전자제어장치에서 산소센서에 하자가 있을 경우 발생현상
가. 기능
1) 이론 공연비를 중심으로 하여 출력전압이 변화되는 것을 이용
피드백의 기준신호로 사용
2) 배기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량을 감지
혼합기의 상태를 이론 공연비에 가깝도록 맞추기 위함
3) 혼합비가 희박할 때는 기전력이 낮고 농후 시는 기전력이 높다
4) 3원 촉매의 정화능력을 증대 시킨다
5)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할 때는 가열장치가 필요하다
6) 이론공연비일 때 정화 율이 최상이다
나. 종류
1) 지르코니아 : 대기 측의 산소 농도와 배기가스 측의 산소 농도 차이가 크면
기전력이 발생되는 원리
2) 티타니아 : 주위의 산소 분압에 의하여 산화 또는 환원 되어 전기 저항이
변화되는 원리
다. 취급 시 주의사항
1) 전압측정 시 오실로스코크나 디지털을 사용
2) 무연휘발유 사용
3) 출력전압을 쇼트 금지
4) 센서 내부저항 측정금지
5) 농후 시에는 0.9v
6) 희박 시에는 0.1v
라. 산소센서 불량 시 발생되는 현상
1)공연비 제어가 되지 않아 주행과 가속 성능이 저하
2)연료소모가 많고 CO, HC의 발생이 증가
3)공회전 시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
4)차종에 따라 공회전 및 주행 중 시동이 정지 한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충전 또는 취급 시 주의사항
가. 취급 기술자는 고전압 시스템에 대한 검사와 서비스 교육이 선행될 것
나. 고전압 케이블의 선색은 오렌지색이며, 고전압 배터리 및 고전압 부품들은
“ 고전압 ” 주의 경고가 있다.
다. 차량 정비 시 몸에 소지하고 있는 물건이 떨어져 쇼트를 발생하므로 금속제를
몸에 소지해서는 안 된다.
라. 절연장갑 착용 전 터지거나 파손여부 확인 후 착용 할 것
마. 감전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 플러그 탈거 시 절연 장갑을 착용 할 것
바. 전압 측정 시 쇼트에 의한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
사. 작업 중에는 “고전압 흐름, 작업 중이니 촉수를 금지 함 “ 경고판을 설치하여
타인에게 위험을 알릴 필요가 있다.
아. 조립/탈거 시 배터리 위에 어떠한 것도 놓아서는 안 된다
자. 이그니션 (점화스위치, 시동키 ) 스위치는 반드시 OFF 위치로 할 것
차. 안전플러그 제거 후 10~15분 후 전압계로 측정 시 0V 임을 확인 할 것
카. 대기 시간은 인버터 내의 컨덴서에 충전되어 있는 고전압을 방전시키기 위한 시간 임.
3. 자동차 조향핸들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원인
가.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조정이 불량하다
나. 휠의 불평형 때문이다
다. 한 쪽 쇽업소버가 불량하다
라. 타이어 공기 압력이 불균일하다
마. 앞바퀴 얼라인먼트의 조정이 불량
바. 한쪽 휠실린더의 작동 불량
사. 한쪽 허브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아. 뒷차축이 차량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이 되지 않았다
자. 앞차축 한쪽의 현가 스프링이 절손
차. 한쪽 브레이크 라이닝에 오일이 묻었다
카. 조향 너클이 휘었거나 스테빌라이저가 절손
타. 로워-컨트롤암의 부싱이 마모
파. 등속조인트의 변형, 스플라인의 마모로 인한 헐거움
4. 자동차의 운전석 전자계기판에 나타나지 않는 사항
1) 자기진단경고등 2) 타코메터(엔진회전계) 3) 방향전환표시등
4) 냉각수 온도계 5) 연료계 6) 속도계
7) ABS 경고등 8) 에어백 경고등 9) 안전띠 경고등
10) 트렁크열림경고등 11) 도어열림경고등 12) 홀드 표시등
13) 구간거리계 14) 원등표시등 15) 안개등 표시등
16) 선택레버위치표시등 17) 연료잔량경고등 18) 구간적산거리계
19) 브레이크경고등 20) 충전경고등 21) 오일압력경고등
22) 스포츠모드표시등 23) TCS off경고등 24) SRS경고등
25) TCS작동표시등 26) 2W/4W표시등 27) ECS작동표시등
5.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
1) 전동식 냉각 팬 고착 및 전기 배선 단선
2) 라디에터 코어 막힘 서모스태트 닫힌 채 고장
3) 윤활유 부족
4) 배기 밸브 및 매니폴드 막힘
5) 점화시기 불량
6) 연료압력 높거나 혼합비 농후
7) 엔진 내부 물 통로의 부식
8) 물 펌프의 마모, 누설, 파손, 고착
6. 엔진에서 NOx가 과다하게 발생하는 원인
1) EGR밸브의 고장
2) 촉매장치의 고장
3) 높은 rpm으로 가속 주행
4) 점화시기의 부적합
5) 흡기관의 막힘, 필터의 오염
6) 연소실 온도의 상승
7) 냉각시스템의 고장
8) 2차 공기공급장치의 고장
9) 배기관의 막힘
7. 자동차검사에서 일산화탄소가 지나치게 많이 배출되는 경우 정비방법
1) 농후한 혼합가스
2) 점화시기 부적절
3) 공기필터의 오염이나 막힘
4) 점화플러그, 케이블의 불량
5) 밸브 간극의 부적절이나 밸브의 열 고착
6) 연료의 압력이 지나치게 높거나 조절기의 고장
7) 연료가 오염되거나 저질의 연료 주입
8) 연료분사 인젝터의 고장
8) 디젤기관에서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되는 원인
1) 전기계통
가. 밧데리의 방전
나. 예열플러그의 고장
다. 기동전동기의 출력 부족
라. 배선의 접촉 저항이나 부식
2) 기관본체
가. 분사노즐이나 인젝터의 불량
나. 분사펌프의 불량
다. 타이밍체인이나 벨트의 마모
라. 밸브계통의 마모
마. 엔진 압축압력이 낮다.
바. 흡기계통의 막힘
사. 피스톤링의 마모
3) 연료계통
가. 저질의 연료 주입
나. 연료 히팅 장치의 고장
다. 저압라인의 펌프나 필터의 막힘
라. 고압라인의 펌프나 인젝터
마. 연료압력조절밸브
4) 전자제어장치계통
가. CKP, CMP의 배선 및 고장
나. 스로틀 플랩장치의 고착
다. 연료압력센서
라. 엔진 ECU 불량
마. 공기량 센서, 냉각수온센서, ISC 회로나 단품의 고장
9. 천연압축가스(CNG) 차량의 장점·단점
1)장점
가. 디젤기관과 비교 시 100% 매연이 감소
나. 가솔린 기관과 비교 시 이산화탄소 30%, 일산화탄소가 50% 감소
다. 낮은 온도에서 시동성이 좋고 옥탄가가 130으로 가솔린보다 높다
라. 질소산화물 등 오존영향 물질을 70%정도 감소
마. 기관의 작동소음을 낮출 수 있다
2)단점
가. 충전소가 적다
나. 고압의 탱크가 사고 발생 시 위험하다
다. 정비성이 까다롭다
라. 부품의 가격이 높다
10. 자동차 바퀴가 불균형 할 경우 발생하는 현상
가. 정적 평형이 불량 시 바퀴가 상하방향으로 진동하는 트램핑 현상 발생
나. 동적 평형이 불량 시 바퀴가 좌우방향으로 진동하는 시미 현상 발생
11.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
가. 스탠딩웨이브현상이 발생되어 고속 주행 중 타이어의 트레드와 노면과의 접촉부
뒷면의 원주상의 파형이 발생되어 타이어가 파손 된다
나. 승차감이 불량해진다
다. 노면의 충격을 완화하지 못해 새시, 프레임, 연결부 조인트의 마모가 촉진
12. 자동차공기압경고장치에 대한 설명
가. 정차 및 주행 중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를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주행 안전성 확보
나. 타이어의 압력 저하와 과대 공기압 상태 변화 경고
다. 내부의 온도 변화 감지하는 이니시에이터와 신호 수신기, 표시장치로 구성
라. 정상 시 1분에 한번 신호, 비정상 시 4초에 1번 신호를 발생
13. 자동변속기에서 타임래그가 발생하는 원인
가. 마찰식 클러치와 달리 초기 동력의 전달이 유체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약간의 슬립이 발생하여 변속지연의 원인이 된다
나. 각종 밸브와 클러치에 일정 압력이 형성될 때까지 시간의 지연이 있다
다. 이것은 초기 큰 압력의 동력 전달로 인한 충격과 마모를 감소 시킨다
라. 너무 지연이 길어지면 변속의 늦음으로 가속성능이 결여되므로
N-D로 변경 시 0.5~0.7초, N-R로 변경 시 0.9~1.3초 이내에 변속이면 정상
14. 수동변속기에서 기어가 이탈하는 이유
가. 록킹볼의 마모
나. 시프팅키 또는 스프링 마모
다. 싱크로나이저링의 마모
라. 허브 또는 스플라인의 마모
마. 클러치축(변속기 입력축)과 주축의 얼라인먼트 불량
바. 주축과 부축기어의 마모나 파손
15. 클러치에 소음이 발생되는 원인
가. 릴리스베어링의 마모
나. 파일럿 베어링의 마모
다. 쿠션스프링, 토션스프링의 변형, 파손
라. 클러치판의 마모와 변형
마. 클러치판의 리벳팅의 파손
바. 압력판, 클러치 커버의 변형과 절손
16. 자동차 와이퍼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는 원인
가. 와이퍼 블레이더의 변형과 경화
나. 와이퍼 모터의 고정 불량이나 모터의 결함
다. 와이퍼 스위치의 고장
라. 와이퍼 모터의 배선결합상태나 부식
마. 밧데리 전압이 낮은 경우
바. 와이퍼 릴레이의 불량
17. 자동차 뒷면의 제동 등이 수시로 off되는 이유
가. 스위치의 불량이나 간극의 조정 불량
나. 충전전압이 너무 높거나 낮다
다. 소켓에 부식이 많거나 헐겁다
라. 퓨즈 소켓의 회로 저항과다
마. 램프의 필라멘트 단선
바. 접속 배선의 단선에 의한 진동으로 on, off가 반복 된다
18. 크랭크축에서 진동센서가 하는 기능
가. 노크센서는 피에조형식으로 압력이 변화하면 전압이 발생되는 기능
나. 엔진의 노킹을 감시하여 점화시기를 늦추어 기관을 보호
다. 경고등으로 운전자에게 실화상태를 경고
19. 요잉, 피칭, 바운싱, 롤링의 운동방향으로 옳은 것
( 자동차의 길이방향 - X 축, 넓이 방향 - Y축, 높이 방향 - Z축 )
가. 스프링 위 질량의 진동 종류
1) 롤링 : 차체의 X축을 중심으로 좌, 우의 회전운동
2) 요잉 : 차체가 Z축 방향의 회전운동
3) 피칭 : 차체가 Y축 방향의 회전운동
4) 바운싱 : X축을 중심으로 평형하게 상,하 운동
나. 스프링 아래 질량의 진동 종류
1) 휠 홉 : 차축이 Z축 방향으로 회전운동
2) 휠트램프 : 차축이 X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
3) 와인드업 : 차축이 Y축을 중심으로 회전운동
20. 자동차 히터에서 냉각수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
가. 난방장치의 종류
1) 온수를 이용하는 방식
2) 배기 열을 이용하는 방식
3) 가솔린, 경유, 석유 기타 연소물질로 연소시키는 방식
21. 자동차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지 않는 원인
1) 냉매가스의 누설
2) 팽창밸브의 막힘
3) 압축기의 고장
4) 응축기의 이물질이나 막힘, 파손
5) 팬클러치의 작동 불량
6) 핀서모스위치, 사이클링스위치, 리시브드라이브의 고장
7) 증발기의 막힘, 파손
8) 팬벨트의 장력 부적합
22. 자동차 에어컨의 구성품
1) 에어컨의 순환과정
가. 압축기---응축기---건조기---팽창밸브---증발기
2) 에어컨의 구성품
가. 컴프레셔 나. 콘덴셔 다. 리시버드라이어 라. 팽창밸브
마. 에바포레이터 바. 블로워 모터 사. 스위치
3) 전자동 에어컨의 입력 요소
가.실내온도센서 나.외기온도센서 다.일사량 센서
라.핀서모센서 마.냉각수온센서 바.온도조절ACT위치센서
23. 자동차 공조 설비의 제어기능
1) 토출온도제어 2) 토출모드제어 3) 토출풍량제어
4) 내외기 제어 5) 압축기 제어 6) 난방가동제어
7) 냉방가동제어 8) 제습, 일사량 보정, AQS, 벨트-록제어
빨간색 경고등
계기판에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답니다. 빨간색은 주행에 위험이 될 요인이 있을 때 자동차가 전하는 신호로 당장 점검을 해서 해결해야 하는 신호입니다. 그렇다면 빨간색 경고등의 종류와 의미를 하나씩 알아볼까요?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 수온 경고등은 냉각수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온도가 적정 범위 안에 있을 때는 경고등이 점멸됩니다. 자동차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는데요. 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즉시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겨울 한파 때에는 어는점을 높이기 위해 부동액 비율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유압이 낮아져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집니다. 만약 이 경고등이 주행 중에 켜지면 도로 옆으로 차를 정차하여 엔진오일 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경고등이 켜진 상태에서 계속 주행을 하면 엔진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점검 후 엔진오일이 부족하다면 보충한 뒤에 다시 주행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점등되는 것이 바로 이 브레이크 경고등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 시동을 켜면 경고등이 켜지고 브레이크에 이상이 없으면 시동 후 자동으로 꺼집니다.
만약 시동을 켠 뒤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액 양을 점검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우려가 있으므로 그대로 주행해서는 안 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면 브레이크액을 반드시 점검하여 보충해주세요!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이 경고등은 모양에서 알아챌 수 있듯 운전자나 동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점등됩니다. 특정 차량의 경우 경고음이 함께 울리기도 하니 여러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은 상황에서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경고등이 켜진 채로 주행하면 배터리가 과열되거나 방전됩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의 불이 들어오면 배터리 충전 상태와 팬 벨트 등 충전 계통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도어 열림 경고등
차 문이 열려 있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았을 때 도어 열림 경고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주행하게 되면 운전 중 문이 열려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다시 한 번 전 좌석의 문 잠금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노란색 경고등
노란색 경고등은 일반 주행과는 무관하지만, 안전에 위험이 있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차량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작동 표시등
ESC란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로 자동차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ESC 작동 표시등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점등되었다가 ESC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약 3초 후에 꺼집니다. 운전 중 ESC가 작동할 때는 표시등이 깜빡이죠. 만약 ESC 작동 표시등이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 있다면 점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 경고등은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 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또는 연료 공급 장치의 누유와 증발가스 제어장치의 누수 발생 시에 불이 들어옵니다. 연료캡을 완전히 잠그지 않았을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으니 이때는 연료캡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다시 잠그시기 바랍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
주유기 모양의 이 경고등은 연료 탱크 안에 연료가 부족할 때 점등됩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연료를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ABS(Anti-lock Brake System) 경고등
ABS는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기 위한 특수 브레이크로 겨울철 눈길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아도 자동차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ABS 경고등은 시동을 켜면 3초간 켜졌다가 다시 꺼지는데요. 만약 주행 중 ABS 경고등이 점등되면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우고 엔진을 정지시킨 뒤 다시 시동을 걸어 이상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계속해서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차량 상태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이모빌라이저 경고등은 스마트키가 자동차 내에 없을 때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점등됩니다. 만약 스마트 키가 차 안에 없으면 시동을 걸어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저압 타이어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저압 타이어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타이어를 점검 받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파란색 경고등
녹색 또는 파란색 경고등은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등이 대부분인데요. 각종 장치의 작동 상태를 표현해주어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등 표시등
미등 표시등으로 미등이 켜졌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는 반드시 미등 표시등을 확인하여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안개등 표시등
안개등은 자동차 전조등 아래 설치된 등으로 눈이나 비, 안개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사용합니다. 안개등이 켜지면 안개등 표시등도 함께 점등됩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
전조등이 켜진 상태에서 조명 스위치를 상향 위치에 두면 파란색 불이 들어옵니다. 어두운 밤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상경고등/ 방향지시등
비상경고등을 누르면 양방향 지시등이 모두 깜빡이며 점등됩니다. 비상경고등과 방향지시등 모두 운전자와 운전자 간, 운전자와 보행자 간의 의사소통 수단이죠. 하지만 깜빡이는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늦을 때는 전구 단선이나 접지 불량일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ECO 표시등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에서 액티브 에코모드를 선택하면 ECO 표시등이 녹색으로 점등됩니다. 엑티브 에코 시스템은 보다 높은 연비효율을 확보하도록 차량 상태를 제어하는 경제운전 시스템입니다.
크루즈 표시등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표시등에 불이 들어옵니다. 크루즈는 장거리 운행 시 엑셀과 브레이크 밟는 빈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피로를 줄여주는데요.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다시 누르면 작동이 중지되며 크루즈 표시등의 불도 점멸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 보겠습니다~~~
공부 중 암기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올해는 난이도가 있네요 자료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