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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19
1둘째로 시므온 곧 시므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기
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라(쉬운성경:그 땅의 두 번째 부분은 시므온 지파가 받았
습니다. 시므온의 모든 후손이 그 땅을 자기 몫으로 받았습니다. 그들이 받은 땅은 유
다 지역 안에 있었습니다.)
1 The second lot came out for the tribe of Simeon, clan by clan. Their inheritance
lay within the territory of Judah.
시므온 지파는 야곱의 예언대로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겠다”고 하신 말씀이 성
취되었다. 시므온 지파의 성읍들은 유다 지파내에 흩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시므온 지
파는 유다와 동맹을 맺으므로(삿1:3) 훗날 분열왕국이 될 때 시므온 지파는 다윗 집에
가담하게 되는 복된 기회가 되었다(매튜헨리). 대하15:9을 보면 아사왕 때에 북이스라
엘에 속했던 시므온 지파가 다른 지파 사람들과 함께 아사왕의 종교개혁 무렵에 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시므온 지파를 비롯한 몇몇 지파사람들은 항상 유다왕국의 경건의
삶에 관심을 기우리다가 유다로 돌아온 것이다. 오늘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충만함과 경건의 훈련에 깨어있어야 한다.
2그 얻은 기업은 브엘세바 곧 세바와 몰라다와(쉬운성경:그 땅은 브엘세바 곧 세바, 몰
라다,)
2 It included: Beersheba (or Sheba), Moladah,
브엘세바는 옛날 하나님께서 방황하던 하갈의 눈을 밝히셔서 샘을 보게 하셨던 곳이며,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화평의 언약을 맺은 곳이며,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
곳이다(창21:14~34). 시므온 지파는 브엘세바를 기업으로 얻으면서 약속을 받지 못한
하갈에게 샘을 밝히 보게 하신 하나님이 약속의 자녀들에게 생명수가 되시는 분이시며,
장래 생명수되신 메시야를 보내실 것을 바라보아야 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으로서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과 같이 화평의 사람이 되어야 했으며, 영생하시는 하
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살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생명수되신 그리스도 안에 거하는 복
된 자들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화평을 이룬 자들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화
평케 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삶을 살며, 영원한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예배하는 삶의
특권과 영예를 누려야 한다.
3하살 수알과 발라와 에셈과(쉬운성경:하살 수알, 발라, 에셈,)
3 Hazar Shual, Balah, Ezem,
4엘돌랏과 브둘과 호르마와(쉬운성경:엘돌랏, 브둘, 호르마,)
4 Eltolad, Bethul, Hormah,
호르마는 아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정복시 아랏 왕을 물리친 후 스발을 호르마(은신
처)라고 불렀다(민21:3). 다른 곳도 그러하지만 시므온 지파는 하나님께서 큰 왕들을
치시고 그들에게 기업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잊지 않아야 했다. 스발을 호
르마라고 바꾼 지명이 ‘은신처’라는 의미임을 볼 때 그들은 하나님만이 그들은 모든 대
적과 위험에서 안전하게 보호하시는 은신처가 되심을 믿고 의지하여야 했다. 이스라엘
의 은신처가 되신 하나님은 오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은신처가 되신다.
5시글락과 벧 말가봇과 하살수사와(쉬운성경:시글락, 벧 말가봇, 하살수사,)
5 Ziklag, Beth Marcaboth, Hazar Susah,
시글락은 네게브에 있는 유다성읍이다. 시므온 지파는 하나님의 복을 받아 번성하여
남방저지대까지 거했으나 훗날 범죄하므로 사람이 거하지 않는 곳이 되었다. 훗날 포로
에서 돌아온 유다자손들이 시글락에 거했다(느11:28). 그들은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
며, 하나님 반역하며, 우상숭배의 죄에 빠지지 않는 신앙을 가져야 했다. 오늘 우리는
이스라엘의 실패를 거울로 삼아야 한다.
시글락은 훗날 다윗 당시 아멜렉에게 침략을 당하자 최대의 위기를 맞았으나 다윗이
하나님을 의지하여 힘을 얻고 사람들을 구원한 역사적인 곳이다. 시므온 지파 사람들
이나 유다사람들은 구원의 하나님을 항상 의지하여야 했다. 오늘도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위기의 때에 구원하시는 분이시다.
6벧 르바옷과 사루헨이니 십 삼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며(쉬운성경:벧 르바옷, 그리
고 사루헨으로 모두 열세 개의 성과 그 주변 마을들이었습니다.)
6 Beth Lebaoth and Sharuhen—thirteen towns and their villages;
7또 아인과 림몬과 에델과 아산이니 네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며(쉬운성경:또 아인과
림몬과 에델과 아산으로 모두 네 개의 성과 그 주변 마을들이었습니다.)
7 Ain, Rimmon, Ether and Ashan—four towns and their villages-
8또 남방 라마 곧 바알랏 브엘까지 이 성들을 둘러 있는 모든 촌락이니 이는 시므온 자
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이라(쉬운성경:또 남쪽 라마, 곧 바알랏 브엘까지의
아주 작은 마을들입니다. 이상이 시므온 지파가 받은 땅입니다. 시므온 지파의 모든 집
안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8 and all the villages around these towns as far as Baalath Beer (Ramah in the
Negev).
This was the inheritance of the tribe of the Simeonites, clan by clan.
9시므온 자손의 이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 취하였으니 이는 유다 자손의 분
깃이 자기들에게 너무 많으므로 시므온 자손이 자기의 기업을 그들의 기업 중에서 얻
음이었더라(쉬운성경:시므온 사람들의 땅은 유다 땅에서 일부를 떼어 낸 것입니다. 유
다는 필요한 것보다 훨씬 많은 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므온 사람들은 그들의 땅
중 일부를 받았습니다.)
9 The inheritance of the Simeonites was taken from the share of Judah, because
Judah's portion was more than they needed. So the Simeonites received their
inheritance within the territory of Judah.
(1) 요셉 지파가 자신들은 큰민족이라는 것을 내세워 자기들의 이기적인 만족을 추구한
것과는 달리 유다지파는 자신들의 기업이 많은 것을 알고 시므온 지파에게 나누어주
었다. 훗날 다윗이 사울에게 피해다닐 때 그는 다른 이방족속을 치고 얻은 탈취물들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삼상30:26~30).
오늘 우리는 영원한 기업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풍성함(구원, 의, 죄사함, 평강,
기쁨, 만족, 안식, 인도하심, 공급하심, 다스리심, 예배, 복음의 역사, 교제등)을 누리므
로 다른 영혼들에게 이 풍성함을 나누어줄 수 있어야 한다.
(2) 다른 지파와 마찬가지로 시므온 지파는 하나님께서 줄로 재어준 구역의 아름다움
을 기뻐하며, 하나님 안에서 풍성함을 누려야 했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영원한 기업되
신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은혜와 복을 풍성히 내려주시는 하나님을 기뻐하며, 감사하여
야 한다.
(3) 시므온 지파가 유다지파의 기업 중에서 나누어받은 것은 옛날 광야에서 바알브올
사건이 일어났을 때 다른 지파보다 우상숭배와 음행의 죄가 컸기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
아 인구수가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범죄함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업의 풍성
을 얻지 못하게 된 것이다. 오늘 우리는 죄의 유혹에 빠지지 않으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
는 풍성함을 잃지 않도록하여야 한다.
10세째로 스불론 자손을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기업의 경계는 사릿
에 미치고(쉬운성경:그 땅의 세 번째 부분은 스불론 지파가 받았습니다. 스불론의 모
든 후손이 그 땅을 자기 몫으로 받았습니다. 스불론의 경계는 사릿까지입니다.)
10 The third lot came up for Zebulun, clan by clan: The boundary of their inheritance
went as far as Sarid.
스블론 자손은 옛날 야곱이 해변에 거하리라는 예언대로 해변에 거하므로 성취되었다
(창49:13). 서쪽으로는 지중해이며, 동쪽으로는 갈릴리 바다의 어선의 항구를 소유하
게 되었다. 스블론 지파는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감사하며, 풍성히 누려야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허락하신 하나님의 선물들과 복음의 풍성함을 불평치 않고 진
정으로 누려야 한다.
11서편으로 올라가서 마랄라에 이르러 답베셋에 미치고 욕느암 앞 시내에 미치며(쉬
운성경:사릿에서 서쪽으로 마랄라를 지나 답베셋 가까이로 이어지다가 다시 욕느암 맞
은편에 있는 시내에 미칩니다.)
11 Going west it ran to Maralah, touched Dabbesheth, and extended to the ravine
near Jokneam.
스블론 지파의 경내에 있는 욕느암은 갈멜산이 있는 곳이다. 그곳은 훗날 엘리야 선지
자가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하여 승리한 후에 그들을 진멸한 역사적인 곳이다. 스블론
지파 사람들은 훗날 하나님께서 엘리야 선지자를 통하여 행하신 거룩한 역사를 기억
하며, 우상숭배에서 자신을 거룩하게 하며, 거룩하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생활에서 멀어
지지 않도록 하여야 했다. 오늘 우리는 음란하고 패역한 세대에서 죄의 유혹을 물리치
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룩하신 하나님을 예배하는 생활에 힘써야 한다.
12사릿에서부터 동편으로 돌아 해 뜨는 편을 향하고 기슬롯 다볼의 경계에 이르고 다
브랏으로 나가서 야비아로 올라가고(쉬운성경:거기에서 동쪽으로 방향을 바꿔 사릿에
서 기슬롯 다볼 지역으로 이어지고, 계속 다브랏과 야비아로 이어집니다.)
12 It turned east from Sarid toward the sunrise to the territory of Kisloth Tabor
and went on to Daberath and up to Japhia.
스블론 지파 경내에 있는 다볼은 예수님께서 변화하신 변화산이 있는 곳이다. 신약시
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영광을 나타내었던 다볼을 기억하면서 부
활의 신앙을 가져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을 받으면 주님과 함께 부
활의 영광에 참여함을 소망하여야 한다.
스블론 지파의 경내에는 나사렛이란 동네가 있다. 예수님께서 이곳에서 사시므로 나사
렛 사람이라 일컬음을 받으셨다. 나사렛 예수라는 이름은 예수님은 가난하고 소외된 영
혼들의 친구이시며, 고난의 주님이심을 의미한다. 오늘 우리는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
의 삶을 본받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13또 거기서부터 동편으로 가드 헤벨을 지나 엣 가신에 이르고 네아까지 연한 림몬으
로 나아가서(쉬운성경:계속해서 동쪽으로 나아가면 가드 헤벨과 엣 가신으로 이어지다
가 림몬에서 끝납니다. 거기에서 방향을 바꿔 네아 쪽으로 이어집니다.)
13 Then it continued eastward to Gath Hepher and Eth Kazin; it came out at Rimmon
and turned toward Neah.
14북으로 돌아 한나돈에 이르고 입다엘 골짜기에 이르러 끝이 되며(쉬운성경:네아에
서는 다시 방향을 바꿔 북쪽으로 나가다가 한나돈을 지나 입다 엘 골짜기로 이어집니다.)
14 There the boundary went around on the north to Hannathon and ended at the
Valley of Iphtah El.
15또 갓닷과 나할랄과 시므론과 이달라와 베들레헴이니 모두 십 이 성읍이요 또 그 촌
락이라(쉬운성경:또 갓닷과 나할랄과 시므론과 이달라와 베들레헴으로 모두 열두 개의
성과 그 주변 마을들이었습니다.)
15 Included were Kattath, Nahalal, Shimron, Idalah and Bethlehem. There were
twelve towns and their villages.
유다지파가 스블론 지파에게 나누어준 베들레헴은 미가 선지자의 예언대로 그리스도께
서 탄생하신 곳이다.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베들레헴에서 그리스도께서 나심으
로 베들레헴은 더 이상 작은 마을이 아니었다(마2:5~6). 오늘 우리는 만왕의 왕이시며,
만유의 주가 되신 그리스도를 모신 자들이기에 더 이상 작은 자들이 아니다.
16스불론 자손이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쉬운성경:이
상이 스불론 지파가 받은 성과 마을입니다. 스불론의 모든 후손이 자기 몫을 받았습니
다.)
16 These towns and their villages were the inheritance of Zebulun, clan by clan.
다른 지파와 마찬가지로 스블론 지파는 하나님께서 줄로 재어준 구역의 아름다움을 기
뻐하며, 하나님 안에서 풍성함을 누려야 했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영원한 기업되신 그
리스도 안에서 모든 은혜와 복을 풍성히 내려주시는 하나님을 기뻐하며, 감사하여야 한
다.
17네째로 잇사갈 곧 잇사갈 자손을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쉬운성경:그
땅의 네 번째 부분은 잇사갈 지파가 받았습니다. 잇사갈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
기 몫을 받았습니다.)
17 The fourth lot came out for Issachar, clan by clan.
(1) 잇사갈 지파도 다른 지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에서 땅을 충만케 하며, 가
나안의 남은 족속들을 쫓아내며, 제사장 나라로서의 삶을 살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
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역사를 통하여 땅을 충만케 하며, 죄의 유혹을 물리치며,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한다.
(2) 아셀이나 잇사갈 지파는 그들의 경내에 다른 지파에 비해 유명한 곳이 없다. 그러
나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곳이 많은 지파들은 그만큼 그러한 것을 통하여 교훈을
받으며, 하나님을 충성되이 섬겨야 했다. 또한 잇사갈 지파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
는 곳이 적은 가운데서도 신실함으로 하나님을 섬겨야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를
모신 자들이다. 그리스도는 그를 믿는 자들에게 부요하신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3) 북이스라엘 당시 잇사갈 지파의 경내에는 아합왕의 궁전과 나봇의 포도원이 있었
다. 훗날 잇사갈 지파 사람들은 왕의 무력적 권세를 휘두르는 앞에서 조상의 기업을 팔
지 않는 의로운 나봇의 신앙을 잊지 않아야 했다. 그러나 다른 지파와 마찬가지로 잇사
갈 지파는 훗날 하나님을 경외하는 신앙에서 멀어지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
업에서 쫓겨나 기업을 잃는 비극을 경험하게 된다.
잇사갈 지파의 경내에는 엘리사 선지자를 영접했던 수넴 여인의 고향 수넴이 있었다.
수넴 여인은 그의 남편과 함께 하나님의 선지자를 기쁨으로 영접하고 접대하였다. 훗날
잇사갈 지파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를 영접하여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선지자를 핍박하고 쫓아내고 죽였다. 그들의 후손들은 예수님 당
시 선지자보다 더 크신 그리스도를 핍박하고 죽였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복음사역자를 존중하며, 말씀의 권고와 지도를 순종하여야 한다.
18그 지경 안은 이스르엘과 그술롯과 수넴과(쉬운성경:그들의 땅은 이스르엘, 그술롯,
수넴,)
18 Their territory included:
Jezreel, Kesulloth, Shunem,
이스르엘 평야의 일부를 ‘아마겟돈’이라고 한다. 전세계적으로 나타날 성도들과 그리스
도를 대적하는 악한 세력의 마지막 전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곳이다(계16:16). 그
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날에 악한 세력과의 싸움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하게 되며, 우리는 주님과 함께 영원히 다스리게 된다.
19하바라임과 시온과 아나하랏과(쉬운성경:하바라임, 시온, 아나하랏,)
19 Hapharaim, Shion, Anaharath,
20랍빗과 기시온과 에베스와(쉬운성경:랍빗, 기시온, 에베스,)
20 Rabbith, Kishion, Ebez,
21레멧과 언간님과 엔핫다와 벧 바세스며(쉬운성경:레멧, 언 간님, 엔핫다, 그리고 벧
바세스입니다.)
21 Remeth, En Gannim, En Haddah and Beth Pazzez.
22그 경계는 다볼과 사하수마와 벧 세메스에 미치고 그 끝은 요단이니 모두 십 륙 성
읍이요 또 그 촌락이라(쉬운성경:그들의 땅의 경계는 다볼과 사하수마와 벧 세메스에
이어지고 그 경계의 끝은 요단으로 모두 열여섯 개의 성과 그 주변 마을이었습니다.)
22 The boundary touched Tabor, Shahazumah and Beth Shemesh, and ended at
the Jordan. There were sixteen towns and their villages.
23잇사갈 자손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쉬운성
경:이상의 성과 마을이 잇사갈 지파가 받은 땅입니다. 잇사갈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
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23 These towns and their villages were the inheritance of the tribe of Issachar,
clan by clan.
야곱은 잇사갈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잇사갈은 양의 우리 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
귀로다 그는 쉴 곳을 보고 좋게 여기며 토지를 보고 아름답게 여기고 어깨를 내려 짐을
메고 압제 아래서 섬기리로다”고 했다(창49:14~15). 잇사갈 지파는 신체적인 강한 잇
점이 있고, 양들이 많은 곳에 정착하지만 그들은 안식, 토지, 즐거움과 같은 인간의 눈
앞의 행복을 위해서는 기꺼이 남의 밑에 수고하는 노동집단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오
늘 우리는 세상적인 명예와 영광과 물질에 종노릇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
신 모든 것들을 그리스도께 굴복시켜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와 그의 영광을 구하는 일
에 사용해야 한다.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하여 고난을 받으셨다. 그러
므로 우리는 다시 죄의 종의 멍에를 메지 안아야 한다(갈5:1).
24다섯째로 아셀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쉬운성경:그 땅
의 다섯 번째 부분은 아셀 지파가 받았습니다. 아셀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24 The fifth lot came out for the tribe of Asher, clan by clan.
(1) 아셀 지파는 두로와 시돈지역을 소유하는데 실패했다. 기름진 식물과 왕의 진찬을
소유하고 즐길 것에 대하여 야곱이 예언했다(창49:20). 그러나 아셀 지파는 육신의 안
락을 구하고 베니게인들과 가까이 지낸 까닭에 위엄을 잃고 타락했다. 오늘 우리는 육
신의 안락과 물질적이 풍부가 영적 기쁨과 풍성함을 주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여야 한
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만이 기쁨과 만족과 풍성함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은 아셀 지파 사람들의 실패
가 우리에게 거울이 된다.
(2) 신약에 나오는 여선지자 안나는 아셀 지파 사람이다. 그는 예수님을 보게 되었고,
모든 사람에게 아이에 대하여 증거하였다(눅2:36).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듣
고, 보고, 주목하고, 손으로 만진 바 된 자들이다(요일1:1). 그러므로 우리는 복음의 증인
들로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3) 아셀 지파 사람들은 다윗 당시에 적은 용사의 수로 다윗 왕국에 충성하였다(대상7:
30~40). 신약시대 빌라델비아 교회는 적은 능력으로 주님의 말씀을 지켰던 교회이다(
계3:8).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의 군사로써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주님의 능력으로
행하여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충성하는 일군들이 되어야 한다.
25그 지경 안은 헬갓과 할리와 베덴과 악삽과(쉬운성경:그들의 땅에는 헬갓, 할리, 베
덴, 악삽,)
25 Their territory included:
Helkath, Hali, Beten, Acshaph,
26알람멜렉과 아맛과 미살이며 그 경계의 서편은 갈멜에 미치며 시홀 림낫에 미치고
(쉬운성경:알람멜렉, 아맛, 그리고 미살이 속해 있습니다. 서쪽 경계는 갈멜 산과 시홀
림낫과 맞닿아 있습니다.)
26 Allammelech, Amad and Mishal. On the west the boundary touched Carmel and
Shihor Libnath.
미살은 훗날 다윗이 고난을 당했을 때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용기를 얻었던 곳이다. 우
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항상 의지하므로 용기를 얻으며, 승리하는 생활을 하여
야 한다.
27꺾여 해 돋는 편을 향하여 벧 다곤에 이르며 스불론에 달하고 북편으로 입다 엘 골짜
기에 미쳐서 벧에멕과 느이엘에 이르고 가불 좌편으로 나가서(쉬운성경:거기에서 방향
을 동쪽으로 바꾸면 벧 다곤으로 이어지는데 그쪽 경계는 스불론과 입다 엘 골짜기와
맞닿아 있습니다. 거기에서 벧 에멕과 느이엘 북쪽을 지나 가불로 이어지다가)
27 It then turned east toward Beth Dagon, touched Zebulun and the Valley of Iphtah
El, and went north to Beth Emek and Neiel, passing Cabul on the left.
28에브론과 르홉과 함몬과 가나를 지나 큰 시돈까지 이르고(쉬운성경:에브론과 르홉
과 함몬과 가나를 거쳐 큰 시돈으로 이어집니다.)
28 It went to Abdon, Rehob, Hammon and Kanah, as far as Greater Sidon.
시돈은 예수님 당시 복음을 듣지 못했다.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을 비롯한 벳새다, 고라
신에서 권능을 행하셨으나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두로와 시돈에서 이 권능을 행하였더
라면 그들이 벌써 재에 앉아 회개하였을 것이라고 말씀하신 곳이다. 마11:21
29돌아서 라마와 견고한 성읍 두로에 이르고 돌아서 호사에 이르고 악십 지방 곁 바다
가 끝이 되며(쉬운성경:거기에서 다시 방향을 남쪽으로 바꿔 라마로 나아갑니다. 라마
에서는 성벽이 있는 강한 성 두로로 이어지는데 두로에서 다시 방향을 바꿔 호사를 지
나 바다에서 끝납니다. 이 곳에는 악십과,)
29 The boundary then turned back toward Ramah and went to the fortified city
of Tyre, turned toward Hosah and came out at the sea in the region of Aczib,
두로는 솔로몬 당시 솔로몬 왕이 두로 사람이며 혼혈인인이며, 금속가공기술자인 히람
을 데려와서 성전 기둥을 만드는 일을 하게 하였다. 왕상7:13~22유대인과 이방인이 성
전건축에 함께 한 일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성령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며, 하나님 거하시는 전으로 세워지게 됨을 바라보게 한
다. 오늘 우리는 주님 거하시는 전으로 지어져 가는 은혜를 누리고 있다.
30또 움마와 아벡과 르홉이니 모두 이십 이 성읍과 그 촌락이라(쉬운성경:움마와 아벡
과 르홉이 있습니다. 모두 스물두 개의 성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이 아셀의 몫이었습니
다.)
30 Ummah, Aphek and Rehob. There were twenty-two towns and their villages.
아벡은 훗날 북이스라엘의 아합 왕 때에 하나님께서 한 선지자를 통하여 아람 군사 10
만을 진멸한 승리의 역사가 있는 곳이다. 그러나 아합 왕은 아람 왕 벤하닷을 살려주는
어리석은 일을 행한다. 왕상20:26~29. 오늘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대적 사
탄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구원하셨다. 오늘 우리는 사탄의 궤계를 분별하지 못하고, 대
적하며, 미혹을 물리치지 못하므로 사탄의 궤계를 도와주는 어리석은 일을 하지 않아
야 한다.
31아셀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쉬운성
경:이상의 성과 그 마을들이 아셀 지파가 받은 땅의 일부입니다. 아셀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31 These towns and their villages were the inheritance of the tribe of Asher, clan
by clan.
아셀 지파도 다른 지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줄로 재어주신 기업의 풍성함을 누리며,
그 기업에서 땅을 충만케 하며, 가나안의 남은 족속들을 쫓아내며, 제사장 나라로서의
삶을 살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역사를 통하여 땅을 충만케
하며, 죄의 유혹을 물리치며,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한다.
32여섯째로 납달리 자손을 위하여 납달리 자손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쉬운성
경:그 땅의 여섯 번째 부분은 납달리 지파가 받았습니다. 납달리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32 The sixth lot came out for Naphtali, clan by clan:
(1) 야곱은 임종시에 납달리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도다”고 하였다(창49:21). 납달리 지파는 발이 빠른 전사들처럼 신속함
으로 알려졌다. 유창한 연설과 아름다운 문학작품을 지은 자들로 알려졌다. 훗날 납달
리 지파 출신인 바락은 사사 드보라와 함께 미디안을 물리치는 큰 승리를 얻었고, 드보
라는 승리의 노래를 불렀다. 삿5장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주신 은사들을 가지고 하나님 나라와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일하여야 한다.
(2) 납달리 지파는 사사 드보라가 가나안 왕 야빈과의 전투할 때 스블론 지파와 함께 생
명을 아끼지 않고 참여했다. 삿5:17. 오늘 우리는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며, 선
한 싸움에 우리의 삶을 드려야 한다.
(3) 납달리 지파는 훗날 요시야 왕 때에 므낫세, 에브라임, 시므온 지파 사람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영적 개혁운동에 동참한다. 대하34:6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으로 항상 새로워지며, 영적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33그 경계는 헬렙과 사아난님의 상수리나무에서부터 아다미 네겝과 얍느엘을 지나
락굼까지요 그 끝은 요단이며(쉬운성경:그들의 땅의 경계는 사아난님 지역에 있는 큰
나무에서 시작되는데 사아난님은 헬렙 근처에 있습니다. 거기에서 아다미 네겝과 얍느
엘을 거쳐 락굼 지역을 지나고 요단 강에서 끝납니다.)
33 Their boundary went from Heleph and the large tree in Zaanannim, passing
Adami Nekeb and Jabneel to Lakkum and ending at the Jordan.
34서편으로 돌아 아스놋 다볼에 이르고 그곳에서부터 나가 훅곡에 이르러는 남은 스
불론에 접하였고 서는 아셀에 접하였으며 해 돋는 편은 유다에 달한 요단이며(쉬운성
경:또 그 경계는 서쪽으로 아스놋 다볼을 거쳐 훅곡으로 이어지는데, 거기에서 남쪽으
로는 스불론 지역과 만나고 서쪽으로는 아셀 땅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동쪽으로는 유
다와 맞닿은 요단 강입니다.)
34 The boundary ran west through Aznoth Tabor and came out at Hukkok. It touched
Zebulun on the south, Asher on the west and the Jordan on the east.
35그 견고한 성읍들은 싯딤과 세르와 함맛과 락갓과 긴네렛과(쉬운성경:성벽이 있는
강한 성의 이름은 싯딤, 세르, 함맛, 락갓, 긴네렛,)
35 The fortified cities were Ziddim, Zer, Hammath, Rakkath, Kinnereth,
36아다마와 라마와 하솔과(쉬운성경:아다마, 라마, 하솔,)
36 Adamah, Ramah, Hazor,
하솔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솔왕 을 물리친 곳이다. 12장은 하나님
께서 가나안 왕들을 물리치신 크신 권능을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잊지 않도록 한
다. 다른 지파도 그러하지만 납달리 지파는 하나님께서 크신 권능으로 가나안 족속을
물리치시고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
리스도 안에서 십자가로 사탄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큰 구원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
지 않아야 한다.
37게데스와 에드레이와 엔 하솔과(쉬운성경:게데스, 에드레이, 엔 하솔,)
37 Kedesh, Edrei, En Hazor,
게데스는 ‘거룩한’이라는 의미이며, 도피성이다. 도피성은 실수(과실)로 사람을 죽인 자
가 복수자의 손길에서 피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만드신 피난처가 되는 성읍을 말한
다. 이 도피성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신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한다. 오늘 하나님과 원수
되고 멸망받아 마땅한 죄인들이 그리스도께 달려나아갈 때 거룩하신 그리스도의 보혈
이 모든 죄에서 깨끗하며, 거룩하게 하므로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
38이론과 믹다렐과 호렘과 벧 아낫과 벧 세메스니 모두 십 구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
라(쉬운성경:이론, 믹다렐, 호렘, 벧 아낫, 그리고 벧 세메스입니다. 모두 열아홉 개의
성과 거기에 딸린 주변 마을이었습니다.)
38 Iron, Migdal El, Horem, Beth Anath and Beth Shemesh. There were nineteen
towns and their villages.
39납달리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쉬운
성경:납달리 지파가 받은 땅 안에 이 성들과 그 주변 마을들이 있었습니다. 납달리 지
파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39 These towns and their villages were the inheritance of the tribe of Naphtali,
clan by clan.
납달리 지파도 다른 지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줄로 재어주신 기업의 풍성함을 누리
며, 그 기업에서 땅을 충만케 하며, 가나안의 남은 족속들을 쫓아내며, 제사장 나라로
서의 삶을 살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역사를 통하여 땅을 충
만케 하며, 죄의 유혹을 물리치며,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한다.
40일곱째로 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쉬운성경:그 땅의
일곱 번째 부분은 단 지파가 받았습니다. 단의 모든 후손이 그 땅 중에서 자기 몫을 받
았습니다.)
40 The seventh lot came out for the tribe of Dan, clan by clan.
(1) 단 지파는 삿 18장을 보면 그 때까지 기업을 얻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기업을 얻은 후 우상숭배로 급격히 빠져든다. 단지파의 우상숭배
의 죄악은 역대기의 족보에 오르지 못하는 비극을 겪게 된다. 바울 사도는 우상숭배자
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얻지 못한다고 증거했다. 갈5:20~21
오늘 우리에게 우상숭배의 죄는 무엇인가? 눈에 보이는 우상을 숭배하는 것뿐만 아니
라 하나님을 거역하고, 완고한 것과 탐심이 우상숭배이며,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 우상
숭배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삼상15:23, 골3:5, 약4:4
(2) 단 지파 경내에는 에스골 골짜기가 있고 정탐군들이 포도송이를 가져옴으로 하나님
께서 약속하시 가나안 땅의 풍성함을 알려주므로 이스라엘에 기쁨이 되었다. 민13:23~
24 단 지파는 하나님의 약속의 땅의 풍성함을 항상 잊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에
서 떠나지 않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신 은혜의 풍성함을 항상 누
리며, 주를 경외하는 생활에서 떠나지 않으며,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지 않아야 한다.
41그 기업의 지경은 소라와 에스다올과 이르세메스와(쉬운성경:그들의 땅의 경계는
소라, 에스다올, 이르 세메스,)
41 The territory of their inheritance included:
Zorah, Eshtaol, Ir Shemesh,
소라는 단 지파 출신 사사 삼손의 고향이다. 삿13:2하나님께서 단지파가 우상숭배의
죄에 빠져있음에도 불구하고 단 지파에서 사사 삼손을 세우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
는 은혜를 베푸신다. 오늘 하나님은 우리의 범죄함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원자로 세우셔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은혜를 베푸셨다.
42사알랍빈과 아얄론과 이들라와(쉬운성경:사알랍빈, 아얄론, 이들라,)
42 Shaalabbin, Aijalon, Ithlah,
아얄론은 기브온과 함께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아모리 사람들을 칠 때 태
양이 기브온에 머물고, 달이 아얄론에 머물도록 기도하므로 하나님의 권능이 나타난
역사적인 곳이다. 10:12.
이 지역을 기업으로 얻은 단 지파는 하나님의 크신 권능으로 아모리 사람들을 물리치
고 승리를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하나님만을 사랑하며 섬겨야 했다. 그러나
단 지파는 다른 지파보다 급속히 우상숭배의 죄에 빠져 타락하고 말았다.
43엘론과 딤나와 에그론과(쉬운성경:엘론, 딤나, 에그론,)
43 Elon, Timnah, Ekron,
44엘드게와 깁브돈과 바알랏과(쉬운성경:엘드게, 깁브돈, 바알랏,)
44 Eltekeh, Gibbethon, Baalath,
45여훗과 브네브락과 가드 림몬과(쉬운성경:여훗, 브네브락, 가드 림몬,)
45 Jehud, Bene Berak, Gath Rimmon,
46메얄곤과 락곤과 욥바 맞은편 경계까지라(쉬운성경:메얄곤, 락곤, 그리고 욥바 맞
은편 지역까지 이릅니다.)
46 Me Jarkon and Rakkon, with the area facing Joppa.
욥바는 신약시대에 베드로 사도가 이방인 피장이 시몬의 집에 거할 때 환상을 보므로
이방인 선교에 대한 비전을 주님께서 보여주신 곳이다. 행10:9~16. 오늘 우리는 땅끝
까지 복음이 전파되는 일에 하나님께서 부르시고 있음을 인식하고 복음사역을 수행하
여야 한다.
47그런데 단 자손의 지경이 더욱 확장되었으니 이는 단 자손이 올라가서 레센을 쳐서
취하여 칼날로 치고 그것을 얻어 거기 거하였음이라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서 레센
을 단이라 하였더라(쉬운성경:그러나 단 사람들의 경계는 이것들보다 더 넓어졌습니
다. 단 자손들은 위로 올라가서 레셈과 싸웠습니다. 단 자손들은 그들을 물리치고 그
땅을 차지하여 그 곳에서 살았습니다. 그들은 레셈을 그들의 조상인 단의 이름을 붙여
단이라고 불렀습니다.)
47 (But the Danites had difficulty taking possession of their territory, so they
went up and attacked Leshem, took it, put it to the sword and occupied it.
They settled in Leshem and named it Dan after their forefather.)
48단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 성읍들과 그 촌락이었더라(쉬운성경
:이 성들과 거기에 딸린 주변 마을이 단 자손의 지파가 받은 것이었습니다. 단 지파의
모든 후손이 자기 몫을 받았습니다.)
48 These towns and their villages were the inheritance of the tribe of Dan, clan
by clan.
단 지파도 다른 지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줄로 재어주신 기업의 풍성함을 누리며, 그
기업에서 땅을 충만케 하며, 가나안의 남은 족속들을 쫓아내며, 제사장 나라로서의 삶
을 살아야 했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역사를 통하여 땅을 충만케 하
며, 죄의 유혹을 물리치며,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한다.
49이스라엘 자손이 그 경계를 따라서 기업의 땅 나누기를 마치고 자기들 중에서 눈
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기업을 주었으되(쉬운성경: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여
러 지파에게 땅을 나누어 주는 일을 끝마쳤습니다. 이 일을 마친 후에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도 땅을 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땅은 여호수아
에게 약속되었던 땅입니다.)
49 When they had finished dividing the land into its allotted portions, the Israelites
gave Joshua son of Nun an inheritance among them,
50곧 여호와의 명령대로 여호수아의 구한 성읍 에브라임 산지 딤낫 세라를 주매 여호
수아가 그 성읍을 중건하고 거기 거하였었더라(쉬운성경: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가 원
하는 이 땅을 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호수아에게 에브라
임 산지에 있는 딤낫 세라 마을을 주었습니다. 이 곳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사람들에
게 구한 마을입니다. 여호수아는 그 마을을 다시 지어 그 곳에 살았습니다.)
50 as the LORD had commanded. They gave him the town he asked for—Timnath
Serah in the hill country of Ephraim. And he built up the town and settled there.
(1) 여호수아는 다른 지파들에게 기업을 다 나누어준 후에 자신의 기업을 받았다. 이
일도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하신 말씀에 순종한 것이다. 이스라엘을 위하여 희생
적으로 수고한 지도자다운 여호수아의 아름다운 삶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여호수아를
통하여 양들을 위하여 자신을 아끼지 않으시고 내어주시며, 하늘의 풍성한 복을 주시
고, 새하늘과 새땅의 기업을 약속하시는 신실하신 그리스도를 발견한다. 여호수아가
자신의 기업을 얻은 것을 통하여 여호수아보다 더 크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고난
받으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신 것이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
로 구속하신 백성들을 그의 기업으로 주셨음을 생각할 수 있다. 사53:10
(2) 다른 지파들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들이 건축하지 않는 성읍을 얻어 거했지만 여
호수아는 스스로 자기 집을 세워야 했다. 그의 모습은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들 가운
데 거하시면서 머리둘 곳없이 생활하시면서 우리를 위하여 풍성한 것을 예비하실 뿐만
아니라 새하늘과 새땅에 우리의 거할 집을 예비하시는 은혜를 생각하게 한다.
51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실로에
서 회막 문 여호와 앞에서 제비 뽑아 나눈 기업이 이러하니라 이에 땅 나누는 일이 마
쳤더라(쉬운성경:이상은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각 지파의 지도자들
이 나누어 준 땅의 몫입니다. 그들은 실로에서 회막의 문 곧 여호와 앞에서 제비를 뽑
아 땅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제 그들은 땅을 나누는 일을 모두 마쳤습니다.)
51 These are the territories that Eleazar the priest, Joshua son of Nun and the
heads of the tribal clans of Israel assigned by lot at Shiloh in the presence of
the LORD at the entrance to the Tent of Meeting. And so they finished dividing the
land.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각 지파들에게 기업을 나누어주는 일을 회막 앞에서 행했다
는 사실은 기업을 나누는 일을 인간적으로 행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행한 것임을 보
여준다.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그의 명령에 순종하며, 하나님 앞에서 행
한 일은 여호수아보다 더 크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앞에서 아들로서 아버지의 뜻을 분
별하며, 순종하신 모습을 생각하게 한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항상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2) 여호수아는 모세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며, 이스라엘 각 지파에게 기업을 나누어주는 사명을 성실히 수행하였다. 우리
는 이 말씀을 통하여 여호수아보다 크신 그리스도께서 새하늘과 새땅을 우리에게 기업
으로 주실 것을 바라보게 한다.
여호수아 20
1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쉬운성경: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
게 말씀하셨습니다.)
1 Then the LORD said to Joshua:
2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내가 모세로 너희에게 말한 도피성을 택정하여(쉬
운성경:“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도피성을 지정하라고 하여라. 이것은 내가 모세를 통해
너희에게 명령한 일이다.)
2 "Tell the Israelites to designate the cities of refuge, as I instructed you through
Moses,
3부지중 오살한 자를 그리로 도망하게 하라 이는 너희 중 피의 보수자를 피할 곳이니
라(쉬운성경:어떤 사람이 사람을 죽일 생각이 없었는데 그만 실수를 해서 죽이는 일이
생기게 되면 그 사람은 도피성으로 도망가도록 하여라. 그 곳은 복수를 피할 수 있는 곳
이다.)
3 so that anyone who kills a person accidentally and unintentionally may flee
there and find protection from the avenger of blood.
도피성은 사람에게서 나온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택정하신 것이다. 그리고 민35:10~15,
32에서 모세에게 이미 지시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도피성을 정하게 하신 이유는 실
수로 사람을 죽인 자를 복수하려는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기 위해서이다. 하나님께서 도
피성을 택정하신 것은 오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실 일을 그림자로 보여주는 것이다.
하나님은 훗날 범죄한 인생들을 위하여 도피성이신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범죄하므로
멸망받아 마땅한 인생들은 도피성이신 그리스도께로 나아올 때 구원을 받는다. 하나님
께서 도피성을 마련하셨듯이 오늘 범죄한 인생들을 구원하시는 일도 하나님께서 마련
하신 것이다. 살인자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듯이 오늘 범죄한 인생들은 스스로 구
원할 수 없는 자들이다.
4그 성읍들의 하나에 도피하는 자는 그 성읍에 들어가는 문 어귀에 서서 그 성읍 장로
들의 귀에 자기의 사고를 고할 것이요 그들은 그를 받아 성읍에 들여 한 곳을 주어 자
기들 중에 거하게 하고(쉬운성경:그 사람이 도피성들 중 한 곳으로 달아나면 그는 성문
에서 멈춰 서서 그 곳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었는가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지도자들은 그를 성 안으로 들어오게 할 것이고 그에게 자기들과 함께 살
곳을 마련해 줄 것이다.)
4 "When he flees to one of these cities, he is to stand in the entrance of the city
gate and state his case before the elders of that city. Then they are to admit him
into their city and give him a place to live with them.
5피의 보수자가 그 뒤를 따라온다 할찌라도 그들은 그 살인자를 그의 손에 내어주지
말찌니 이는 본래 미워함이 없이 부지중에 그 이웃을 죽였음이라(쉬운성경:그를 뒤쫓
는 사람이 성까지 따라오는 일이 생기더라도 성의 지도자들은 그 사람을 넘겨 주지 말
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미워하는 마음 없이 실수로 사람을 죽였기 때문이다.)
5 If the avenger of blood pursues him, they must not surrender the one accused,
because he killed his neighbor unintentionally and without malice aforethought.
사람을 죽인 자는 도피성에 와서 자신이 실수로 사람을 죽인 것을 도피성의 장로들
에게 알리고 장로들은 그를 성으로 들어오게 하여 거하게 하여야 했다. 일단 성으로 들
어오게 되면 복수하려는 자가 찾아온다고 할지라도 그에게 실수로 사람을 주인 자를
내어줄 수 없었다. 이것은 우리의 도피성이 되신 그리스도께 인생들이 달려나오면 그
들은 구원을 얻게 됨을 보여주는 말씀이다. 또한 율법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다. 율법
은 율법을 행하지 않는 자에 대하여 정죄하며, 저주하며, 심판을 선언한다. 율법의 저주
아래 있는 자들이 그리스도께 나아올 때 율법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을 더 이상 정
죄하거나 저주할 수 없는 것이다.
6그 살인자가 회중의 앞에 서서 재판을 받기까지나 당시 대제사장의 죽기까지 그 성읍
에 거하다가 그 후에 그 살인자가 본 성읍 곧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그 성읍의 자기 집으
로 돌아갈찌니라(쉬운성경:너희는 그 사람을 그 곳의 법정에서 재판할 때까지 성 안에
머무르게 해야 한다. 또는 당시의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그 곳에 머무르게 해야 한다.
그런 후에야 그는 자기가 도망하여 나온 마을의 자기 집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6 He is to stay in that city until he has stood trial before the assembly and until
the death of the high priest who is serving at that time. Then he may go back to
his own home in the town from which he fled."
살인자는 재판을 받기까지 그리고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도피성에 머물러야 했다. 그리
고 그 후에 살인자는 자기 성읍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살인자는 도피성에서 보호와 안
전과 자유를 누리는 것이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은혜롭고 복된 사실을 깨닫게 한다. 우
리가 그리스도밖에 있을 때 우리는 심판아래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대제사장되신 그리
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십자가에서 담당하셔서 심판을 받으시므로 우리의 죄가 사함을
입었다.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죽으시므로 우리는 죄에 자유함을 입었으
며, 그리스도 안에서 보호와 안전을 누리는 것이다.
7무리가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
르바 곧 헤브론을 구별하였고(쉬운성경: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은 납달리 산지의 갈
릴리에 있는 게데스, 에브라임 산지에 있는 세겜, 유다 산지에 있는 기럇 아르바 곧 헤
브론을 구별하여 도피성으로 지정했습니다.)
7 So they set apart Kedesh in Galilee in the hill country of Naphtali, Shechem in
the hill country of Ephraim, and Kiriath Arba (that is, Hebron) in the hill country of
Judah.
8또 여리고 동 요단 저편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
앗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택하였으니(쉬운성경:또 여리고 동쪽, 요단
강 건너편 르우벤 땅의 평지 광야에 있는 베셀과 갓 땅의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땅의 바
산 골란을 구별하여 지정하였습니다.)
8 On the east side of the Jordan of Jericho they designated Bezer in the desert
on the plateau in the tribe of Reuben, Ramoth in Gilead in the tribe of Gad, and
Golan in Bashan in the tribe of Manasseh.
(1) 도피성 '게데스‘는 ’거룩한‘이란 의미이다. 참으로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분이시며,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의 보혈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 마3:17, 눅1:
35, 행4:30, 히1:9, 7:26, 벧전2:22~24
(2) 도피성 ‘세겜’은 어깨에 짐을 메다‘는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짐을 친
히 담당하신 분이심을 보여준다. 사9:6~7, 눅15:5, 요10:28, 히7:25
(3)도피성 ‘헤브론’은 ‘친교’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속하셔서 하나님과
교제케 하시는 분이시다. 고전1:9, 엡2:13~22, 요일1:3, 6~7
(4) 도피성 ‘베셀’은 ‘산성’, 보화‘를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를 믿는 자의 산성이
시며, 보배이신 분이시다. 엡1:3~4, 6~7, 11~13, 히6:18~19
(5) 도피성 ‘라못’은 ‘높아짐’이란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죽음에서 살리
심으로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셔서 높이셨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들로서 높아졌다. 우리가 지금은 천사보다 조금 못하나 장래 주님과 함
께 영광을 얻게 된다.
(6) 도피성 ‘골란’은 ‘기쁨’이란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기쁨이 되시는 분이
시다.
9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우거하는 객을 위하여 선정한 성읍들로서 누
구든지 부지중 살인한 자로 그리로 도망하여 피의 보수자의 손에 죽지 않게 하기 위함
이며 그는 회중 앞에 설 때까지 거기 있을것이니라(쉬운성경:이 성들은 이스라엘 사람
이든지, 그들과 함께 사는 외국인이든지, 실수로 사람을 죽였을 때에 그 곳으로 도망하
여, 살인자에게 복수하려는 사람의 손에 죽지 않도록 보호하려고 만든 곳입니다. 도피
한 사람은 사람들 앞에서 재판받을 때까지 그 곳에 머물 수 있습니다.)
9 Any of the Israelites or any alien living among them who killed someone accidentally
could flee to these designated cities and not be killed by the avenger of blood
prior to standing trial before the assembly.
도피성은 요단강 좌우편으로 3개씩 도합 6개의 성읍을 선정하였다. 구약 이스라엘 사
회에 도피성은 6개였다. 그러므로 실수로 다른 사람을 살인한 자는 어느 곳에서든지 도
피성으로 갈 수 있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이루어질 구원의 희미한 영광
이었다. 그러나 오늘 하나님은 인류를 위하여 도피성이신 그리스도를 세우셨다. 땅 끝
에 있는 영혼들이 어디서든지 누구든지 도피성이신 그리스도께 믿음으로 달려나올 때
구원을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