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성경학교의 계절이 돌아왔다. 이번 여름 성경학교는 해마다 돌아오는 부담스러운 성경학교가 아니라, 주님 주신 열정으로 어린이들과 교사들에게 평생 기억될 수 있는 신나고 재미있는 은혜의 축제로 성만들어보자!
여름 성경학교 전 꼭 기억해야 할 것!
☺기도☺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 29)
1. 유니게 기도
여름성경학교 시작 4주전 주보광고를 통해 어린이들의 기도후원자를 모집한다. 각 부서의 어린이 1명과 교회 성도 1명을 연결하여 성경학교 전부터 성경학교 기간까지 중보한다.
준비: 어린이들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고 기도제목을 써서 성경책에 들어갈 사이즈로 코팅한다. 이때 작은 선물을 주는 쎈쓰~
2. 릴레이 금식기도
한끼씩 돌아가며 매일의 기도제목을 가지고 쉬지 않고 기도한다.
3. 전교인 즉시기도
대 예배실 입구나 새벽기도 하는 장소, 식당에 성경학교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하는 기도요청서를 붙이고 그것을 볼 때마다 즉각적으로 기도하게 한다. 또한 대예배 기도담당자에게도 성경학교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당부한다.
4. 휴대폰 문자 기도 혹은 정시기도
휴대폰 문자전송을 이용하여 매일 일괄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기도제목을 보내고, 교사들은 문자를 볼 때마다 함께 성경학교를 위해 기도한다.
5. 특별 새벽기도
성경학교를 위해 특별 기도하는 주간을 선포하고 한주간 성경학교를 위해 특별 새벽기도회를 가진다.
6. 전도 대상자를 위한 기도
성경학교 한 달 전부터 전도 대상자를 정해 놓고 그 친구를 위해 기도하며, 또한 장기 결석자(즉 잃은 양)를 위한 기도하며 시간을 정해서 어린이들과 함께 심방한다.
☺전도☺-전도의 생명은 지속성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사람은 기쁨으로 거둔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사람은 기쁨으로 단을 가지고 돌아온다.”(시 126: 5-6)
1. 학교 앞 노방전도
매일 정한 시간에 꾸준하게 전도한다. 이왕이면 가판을 세워 두고 시원한 음료나 야쿠르트를 얼려서 나누어 주면서 전도한다. 또한 전도에 달란트가 있는 교사와 함께 학교 앞 노방전도시 토요일 교회 앞에서 과자 뷔페를 한다고 광고한다.
2. 100원 뷔페 전도
주 메뉴는 떡볶이, 작은 컵라면, 아이스크림, 비엔나 소시지 등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메뉴로 모두 100원에 교환할 수 있게 한다.
한 명의 교사가 등하교 길목에 서서 ‘100원 뷔페’ 초청장을 나눠준다.(토요일 1-2시)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운영하여 그 시간이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게 한다.
3. 쿠폰 전도
어린이들에게 쿠폰을 만들어 스티커를 붙일 수 있게 한다. 교회에 3번 나오면 3개의 스티커를 주고 4회째는 교환할 수 있게 한다. (자장면, 햄버거 집, 문방구, 서점 연계한다.)
☺해피 성경학교☺
1. 선물주세요.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하듯 선물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이젠 화이트보드에 매직으로 점수를 쓰는 것은 그만하고, 그 대신 그룹별로 그룹 판을 게시하여 점수만큼의 가치를 가진 선물(과자, 음료수, 과일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제안하다. 모둠판에 선물이 어느정도 차면 게임을 통해 다른 그룹의 게시판과 교환할 수 있는 기회도 갖는다. 선물 그림은 미리 준비하고, 프로그램마다 되도록 모든 그룹이 작은 선물이라도 다 받을 수 있게 배려한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선물을 나누어주는 것이 아니라 연결 프로그램으로 양로원이나고아원등 단체등과 나누며 평화지기로의 활동을 하게 한다.
2. 엔젤멘을 찾아라!
TV프로그램을 응용하여 각 어린이들이 보는 앞에서 교사들에게 엔젤맨을 통보한다. 아니면 문자 메시지로 엔젤맨을 통보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반드시 어린이들이 보는 가운데서 하며, 엔젤맨 선정 교사는 어린이들과 다른 교사에게도 비밀로 해야 한다. 단 어린이들이 성경학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게 엔젤맨이 아닌 다른 교사들은 자신이 엔젤맨인 척하는 기지를 발휘한다. 교사의 천사의 모습이 먼저 모범이 되어 교사간의 화평은 물론 어린이들에게 몸으로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일 수 있다.
3. 최고의 평화지기를 찾아라!
성경학교를 하는 동안 어린이들이 직접 평화지기를 뽑을 수 있게 스티커(적당량)를 나누어준다. 어린이들의 이름을 적은 상황판을 만들어 하루하루 자신이 뽑은 평화지기에게 스티커를 붙이게 하고 제일 많이 붙은 어린이에게 평화지기상을 수여한다.
☺구체적인 아동부 오후 특별활동☺
1. 예수님과 함께 go! go!
어린이들에게 생활 속에서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주제를 주어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화해의 필요성을 알려주고, 하나님의 자녀 된 우리가 화해자로 서야 함을 알게 한다.
방법: 성경에서 화해가 필요한 상황을 뽑아 쪽지로 만들어 놓는다. 각 모둠이 제비를 뽑는다. 주어진 시간 10분 동안 모둠 연습을 하여 짧은 촌극을 준비해 발표한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를 생각하며 준비한다. (단, 필요소품은 성경학교 본부에서 미리 준비하여 나눠준다.) 점수는 선생님들이 점수가 적힌 팻말(10점, 9점...)을 들고 앉아 있다가 한꺼번에 들도록 한다.
쪽지의 예: 갈등 상황 (동생과의 다툼, 왕따, 성적으로 인한 부모님과의 다툼 등)
2. 도대체 너 왜 삐진거야?
TV프로그램(야심만만)을 응용하여 ‘난 이럴 때 삐진다’ 베스트 10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알아 맞추고 그에 대한 해결방법까지 생각해 본다.
어린이들에게 학교에서나 생활 속에서 삐지는 상황을 미리 설문조사한다. 그것을 바탕으로 베스트 10을 작성하고 게임 진행자를 두어 게임을 진행해 나가게 한다. 야심만만에서 답이 틀리면 바람을 맞는 것처럼 벌칙 맨을 세워서 답이 틀릴 경우 분무기나 물총으로 쏘도록 한다. 반대로 맞춘 경우에는 선물을 준다. 이와 같이 해결방법도 베스트 10항목을 맞추어 보너스 점수를 준다. 벌칙 맨은 게임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쎈스를 발휘하면 좋다.
3. 같이 뛸 사람 여기 붙어라.
그룹이 한 마음이 되어서 뛰는 게임이다. 한 명씩 반환점을 돌아 출발점에 오면 같은 팀원의 발을 묶어 한 마음으로 다시 뛰어 반환점을 돌아온다. 올 때마다 한명씩 묶어 같은 모둠의 인원이 다 같이 뛰어 먼저 들어오는 팀을 우승팀으로 한다.
4. 나에게 말해 줘!
최근 계속되는 남북한 화해 분위기와 공공연히 얘기되고 있는 통일 이야기는, 한 민족이라기보다는 우리와는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다른 민족, 화해할 수 없는 존재로 여겨졌던 북한을 좀 더 친근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한 민족임에도 북한의 말과 우리 말은 많이 달라 생소하고 의사소통이 힘들다. 그러므로 우리말과 북한 말의 의미를 바르게 알고 배움으로 북한을 알 뿐 아니라 우리말의 아름다움도 깨닫는 시간을 갖는다.
1)북한 말 배우기
시간을 정하여 북한 말을 익히는 시간을 갖는다. 그 후 여러 가지 방법(퀴즈쇼, 스피드 퀴즈, 속담 맞추기 등)을 응용하여 어린이들이 북한 말에 점 더 친숙해지도록 한다.
참고서적「이래서 북한 말이 재미 있어요」우리누리, 홍진우 지음/중앙출판사/8,000원
도움 사이트 www.nis.go.kr→북한정보 click→북한용어사전 http://nkd.or.kr/(탈북자동지회/자료실)
5. 지구는 둥글다.
이 활동은 어린이들이 남, 북한을 넘어 지구촌 곳곳에 대한 이해를 가져오게 하는 활동이다. 어린이 개개인이 지구촌의 평화지기로 서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며, 타문화를 경험해보고 이로 인해 화해와 평화의 세상을 만들기 위한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1)활동해 보자!
먼저 어린이들은 다섯 개의 방-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오세아니아-을 그룹별로 다니면서 활동을 하며 다른 나라의 문화와 풍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1)아시아: 사다리타기(지구촌 문화 풀기)
준비물: 비닐 끈이나 색테입, 문화촌 퀴즈, O,X 판(어린이 수만큼)
활동방법
①활동할 장소의 바닥에 비닐 끈을 사용해 크게 사다리를 만들어 놓는다.
②모둠에서 제비뽑힌 어린이들은 사다리의 출발선에 앉아서 문제를 풀 때마다 앞으로 전진하게 한다.(단 모둠이 서로 상의할 수 있게 한다.)
③문제마다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출제하되 되도록 모든 어린이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더 재미있는 퀴즈 출제를 위한 참고서적
「어린이 세계지도」-저자 예림당 편집부/역자 이연수/예림당/13,000원
「얘들아, 안녕」-저자 소피 퓌로 외/역자 장석훈/비룡소/16,000원
「세계지도로 보는 세계, 세계인」-저자 황근기, 이루다/역자 이루다/계림닷컴/8,500원
(2)아프리카: 지뢰를 제거하라
준비물: 장판이나 큰 돗자리, 요구르트 병(많이), PET병 여러 개, 긴 빨래줄, 물총 여러개
활동방법
①요구르트 병, PET병(지뢰)를 깔고 네 귀퉁이에 벽돌을 세우고 그 위에 장판이나 돗자리를 덮는다.
②모둠원들이 빨래 줄을 잡고 기차놀이 대형으로 서서 장판 위를 천천히 지나간다.
③리더는 요구르트 병과 PET병을 밟지 않게 조심한다.
④지뢰를 밟았을 경우 주위에 다른 모둠이 둘러서 있다가 무자비하게 물총을 발사한다.
⑤활동을 끝내면서 지뢰가 없는 안전한 곳에 살고 있음을 감사히 여기며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다 함께 기도하고 마무리한다.
(3)유럽: 뒤집어라!(각 나라 국기 알아맞히기)
준비물: 각 나라 국기 2장씩(컬러-적당한 크기), 국기가 담고 있는 의미, 커다란 우드락, 우드락을 덮을 종이
활동방법
①어린이들에게 여러 나라 국기를 보여주면서 그 의미를 설명해 준다.
②커다란 새지를 일정한 간격을 두고 국기 크기만큼 삼등분하고(윗부분을 10센치 정도 남긴다) 색지를 우드락 위에 댄다. (우드락과는 아직 부착하지 않는다.)
③오린 부분을 들고 국기를 붙인다.
④어린이들에게 국기가 붙어 있는 우드락을 보여 주면서 눈으로 익히게 한 후, 색지로 우드락을 가리고 나라 이름을 이야기해 주면 같은 모양의 국기가 붙어있는 것을 찾는다. 또 다른 방법은 하나를 열어서 국기를 보여 준 후 같은 것이 어디에 있었는지 알아맞히게 해도 된다.
※참고할 사이트 / peaceeye2002.com.ne.kr 세계의 국기와 국가
(4)아프리카: 세상 협동화 그리기
준비물: (어린이 수만큼의) 조각 그림, 크레파스, 물감 외 색칠할 수 있는 재료, 가위, 연필
※그림은 크게 그려서 조각이 많이 날수록 좋으며, 이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각 그룹별로 각각 다른 그림을 주어도 나름대로 보는 즐거움이 있겠다.
활동방법
①커다란 종이에 지구촌 어린이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모여 있는 그림을 스케치한다.
②조각으로 나눌 부분을 표시하고, 조각 그림의 뒷면에 그림의 번호를 써준다. 그림을 나눌 때에는 다른 조각 그림과 함께 맞추어 색을 통일할 수 있게 오려준다.
③어린이들이 자신의 조각 그림을 다른 어린이들과 맞추어 보면서 색과 질감을 통일하여 색칠하게 유도하며 하나가 되기 우해서는 서로 이해와 생각에 조율이 필요함을 애기해준다.
④완성된 그림은 하나로 맞추어 커다란 우드락 액자에 끼어 전시한다.
(5)아메리카: 평화를 향하여 go! go!
준비물: 윷, 말판(세로 30센티/가로 1.5~2센티의 너비의 25칸에서 30칸 정도), 선물
활동방법
활동전 준비-말판의 부정적인 단어들은 붉은 색, 긍정적인 단어들은 초록색으로 칠해 주고, 긍정적인 단어마다 해당하는 선물을 어린이들이 알아 볼 수 있게 게시한다.
①윷을 던져서 나온 숫자만큼 칸을 전진할 수 있다. (도는 한칸, 개는 두칸, ...모는 다섯칸)
②붉은 색(부정적인 단어들)에 걸리면 아웃이 되고 초록색(긍정적인 단어들)에 걸리면 해당되는 선물을 받든지 다시 한 번 던질 기회를 얻을 수 있다.선물을 받으면 다시 던질 기회를 없기 때문에 해당하는 선물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더 큰 선물을 받기 위해 한 번 더 던질 기회를 얻을 건지를 선택해야 한다.
③선물은 첫 번째 초록칸-사탕 한 개/두 번째 초록칸-껌 한 통/ 세 번째 초록칸-과자 한 봉지/네 번째 초록 칸-1.5리터 탄산음료/다섯 번째 초록칸-과자 ks 박스 등 선물의 가격이나 질을 높인다.
※게임이 진행될수록 어느 정도까지는 모두 도달하여 선물을 받아가나, 마지막까지 기회를 얻어 선물을 받는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한 번 시작하면 더 큰 선물을 받기 위해 계속해서 던지게 되며 아웃되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6. 얼굴 꾸며보기
준비물: 아프리카 전통인 사진, 페이스페인팅 물감, 각 나라의 간단한 소품, 사진판, 카메라
활동방법
①어린이들에게 종이를 나누어주고 분장하고 싶은 밑 그림을 그리게 한다.
②어린이들이 색깔을 정하고, 그 분장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나서 얼굴을 꾸미게 한다.
③얼굴 꾸미기가 끝나면 그룹별로 기념사진을 찍는다.
④사진을 전시하고 베스트 모델 모둠을 선정한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경학교를 이루기 위해 준비하는 순간부터 화평을 이루자. 각 교회에 맞는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예수님을 경험하길 간절히 소원한다. 승리의 함성, 기쁨의 외침이 각 교회마다 터져나오길 기대한다. 대한민국~짝짝짝 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