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안녕하세요. 부미모 대표 골목대장 이형진입니다.
이번에는 부동산 투자 및 부동산을 공부하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수도권 전철 및 경전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 2년전에 자료를 만들어 놨었는데 많은 변화가 있어서 다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거론할 수도권 전철 및 경전철이 많다보니 자세하게 설명은 드리지 못하겠고 알아보기 쉽게 중요한 부분만 요약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자료가 많다보니 몇개씩 끊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 GTX (great train express)>
ㅁ 노 선 도
(출처 : 철도 동호회)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ㅁ 노 선 :
- A노선 예상 : 킨텍스-대곡-연신내-서울역-삼성동-수서-성남(or판교)-죽전(or기흥)-동탄 (40분소요)
- B노선 예상 : 송도-인천시청-부평-당아래-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 (33분소요)
- C노선 예상 : 금정-과천-양재-삼성동-청량리-창동(or상계)-의정부 (28분소요)
ㅁ 착공시기 : 미정
ㅁ 완공시기 : 미정
ㅁ GTX 특징 :
- GTX 는 지하 40에 건설되는 급행철도임.
- 완공시 일산~강남 22분·동탄~강남 18분 소요등 수도권에서 서울도심까지 30분대에 연결하는 노선임.
- GTX는 경기도와 서울 구간 뿐만 아니라, 서울 내부 구간도 고속 운행되어 수도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대한민국을
이끌어 나아갈 저탄소 녹색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예정임.
- 최고시속 200km 빠른 속도를 통한 시간 단축으로 수도권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시켜, 수도권 시민들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경제ㆍ사회ㆍ문화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임.
<신안산선>
ㅁ 노 선 도
(출처 : 국토해양부)
ㅁ 노 선
- 1차 노선 :
안산선 예상 : 안산(중앙)-성포-목감-광명-석수-시흥사거리-독산-구로디지털단지- 대림삼거리-신풍- 도림사거리-
영등포-여의도(2구간)-공덕-서울역
시흥선 예상 : 시흥시청- 광명-석수-시흥사거리-독산-구로디지털단지-대림삼거리-신풍-도림사거리-영등포-
여의도(2구간)-공덕-서울역
- 2차 노선 : 여의도~공덕역~서울역
ㅁ 착 공 :
- 1차 노선 : 2013년 (2013년으로 예정되어있으나 다소 늦어질것 같음)
- 2차 노선 : 미정
ㅁ 완 공 :
- 1차노선 : 2018년으로 예정
- 2차노선 : 2022년으로 예정
ㅁ 진행사항 :
2012. 06. 15 : 환경영향평가계획서 심의결과 통보(국토해양부)
ㅁ 신안산선 특징 :
- 수도권 서남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광역 철도망의 한 축을 구축함으로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문제를 해소시킬것으로
예상되고, 서울도심 접근시간을 크게 단축될것으로 봄.
- 신안산선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가 서로 대립하여 논란이 많았고, 결국 2009년 11월에 안산시 방면과 시흥시 방면을
동시에 건설하기로 하였고, 이로 인해 증가되는 사업비는, 광명-시흥시청 구간의 제2공항철도 활용, 신안산선 자체 차량기지
없이 서해선의 송산차량기지 활용으로 절감하여 보충하게 된다. 오랜 논란끝에 2010.12.15에 기본계획이 최종 고시됨.
<신분당선 - 북부연장>
ㅁ 노 선 도
(출처 : 국토해양부)
ㅁ 노 선 :
- 용산 방면(두산건설) 노선 예상 : 강남-신논현~논현~신한남(중앙선)~동빙고~용산
- 광화문 방면(포스코건설) 노선 예상 : 강남-신논현~논현~신한남(중앙선)~시청~광화문~경복궁
→ 광화문 노선은 현재 검토중임.
(용산방면 노선과 광화문 방면 노선도)
ㅁ 착 공 :
- 용산방면, 광화문방면 모두 미정
ㅁ 완 공 :
- 용산방면 : 2018년 예정
ㅁ 진행사항 :
- 용산방면 : 2012.4.30 실시협약체결 / 실시설계 중
ㅁ 신분당선 북부연장선 특징 :
- 강남과 강북의 중심업무지구를 직접 연결하면 서울의 도시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됨.
- 신분당선 북부 연장은 당초 계획이던, '강남-용산 노선 (용산에서 경의선 직결 안함)'과 '강남-광화문' 노선이 민자사업자에
의해 제안된 상태이며, 정부의 판단에 따라 결정될 예정임.
- 현재 강남-용산이 먼저 제안되었기 때문에, 이 노선이 먼저 추진중임.
<신분당선 - 남부연장>
ㅁ 노 선 도
(출처 : 경기철도주식회사) <신분당선 연장선 상세 안내도>
ㅁ 노 선
1차 : 정자역(분당선)~미금~동천~수지~상현~신대(광교신도시 북동쪽)~광교신도시(수원이의지구,테크노밸리)~경기대앞
2차 : 광교신도시~월드컵경기장~동수원~화서역(경부선)~수원 호매실
ㅁ 착 공 :
- 1차 정자 ~ 광교 : 2011년
- 2차 광교 ~ 호매실 : 미 정
ㅁ 완 공 :
- 1차 정자 ~ 광교 : 2016년 상반기 예정
- 2차 광교 ~ 호매실 : 2019년 이후
ㅁ 신분당선 남부연장선 특징
- 정자 ~ 광교 전철이 개통되면 수원광교역에서 강남역까지 33분이면 도착할수 있으며, 현재의 광역버스의 소요시간보다
단축되므로 용인 수지 및 수원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봄.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하고, 다음번에 또 수도권 전철 및 경전철, 공항철도등 차례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항상 건강하시고, 늘 승승장구 하시길 바랍니다.
2013년 1월 16일
부동산에 미친 사람들의 모임
까페지기 골목대장 이형진
H.P 010-9164-1126 (shooterlee@hanmail.net" target=_blank>shooterlee@hanmail.net)
"영원히 살것처럼 배우고..내일 죽을것처럼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