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안산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신안산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구분 |
주요내용 |
사업목적 |
- 수도권 X자 광역교통망 구축 및 서남부지역 대중교통수단 확충 - 서남부지역 대중교통 불편의 근본적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장현/목감지구 등 택지개발사업에 따른 장래 교통수요 능동 대처 |
사업기간 |
- 2013 ~ 2017년 |
사업내용 |
◈ 사업구간 : 여의도~광명KTX역~시흥시청~송산(소사-원시선 공유)
~목감~성포~중앙(4호선)
◈ 노선연장 : 40.62km
◈ 사 업 비 : 3조 4,800억원 |
◈ 2003. 07. 신안산선 예비타당성 조사(KDI)
◈ 2004. 10. 민간사업제안서 제출(국민연금관리공단) → 반려
◈ 2004. 12. 민간사업제안서 제출(한화) → 반려
◈ 2006. 04. 시흥시 철도노선 합리화방안 연구 용역 완료(시흥시)
◈ 2006. 06. 신안산선 복선전철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2008. 12.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방안 연구용역 추진(국토해양부)
◈ 2009. 11. 2 신안산선 노선 확정(신안산선 정책실무협의회)
⊙ 월곶~판교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월곶~판교선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구분 |
주요내용 |
사업목적 |
-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광역교통대책 마련 - 광명KTX역 및 인천국제공항 활성화 등 수도권 전철네트워크 효율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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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내용 |
◈ 노선개요 : 시흥시 월곶(수인선)~광명KTX역~인덕원~판교 ◈ 연 장 : 총 37.7mk (월곶~광명 15.2km / 광명~판교 22.5km) ◈ 사업비 : 2조4,317억원(월곶~광명 8,800억원 / 광명~판교 1조 5,517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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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 01. 월곶~광명선 예비타당성 조사 요청(건설교통부→기획예산처)
◈ 2008. 02. 월곶~판교선 철도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제출
※ 성남, 안양, 광명, 시흥 → 기획재정부
◈ 2008. 03. 2008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 : 미선정
◈ 2008. 06. 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추진협의체 협약체결
※ 시흥, 광명, 안양, 의왕, 성남 참여
◈ 2008. 06. 월곶~판교선 조기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 국토해양부 제출
◈ 2008. 08.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요청(국토해양부→기획재정부)
◈ 2008. 09. 추진협의체 공동건의문 기획재정부 제출
◈ 2008. 11. 2008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심의(기획재정부) : 미선정
※본 도면은 구상노선을 표현한 도면으로,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등의 과정을 통해 확정된 노선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향후 추진 계획
◈ 2009년 12월 : 신안산선 관련 사전환경성평가 및 재해영향평가, 문화재지표조사 등 완료
◈ 2010년 이후 : 신안산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 2013년 신안산선 착공 및 2017년 완공 예정
◈ 신안산선과 연계하여 월곶~판교선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인근 지자체와의 공조 유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입니다
수인선
사업개요
사업개요
구분 |
주요내용 |
사업목적 |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연계 수송체계 구축으로 지역개발 촉진 및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제공과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의 처리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임 |
사업기간 |
1995 년 ~ 2011년 (오이도~송도구간) |
사업내용 |
수원~인천간 52.8km 복선전철 건설 우리시 구간 3.62km(달월역, 월곶역) 사 업 비 : 1조 8,264억원 사업효과 수도권 서남부 도시철도망 형성 지역개발 및 서남부 지역주민 교통편의 제공 경인축 화물분담 및 대중국 교역에 따른 화물수요 처리 |
노선 및 제안노선
◈ 시흥시 구간 (2개역) : 달월역, 월곶역
노선계획
안산선 종점인 오이도역과 연결(구)수인선 협
궤노선을 활용하여 서해안로 전까지 토공으로
계획 하였고
서해안로 이후부터는 월곶지구 지역단절 해소
및 도시미관을 등을 고려하여 고가 교량으로
계획 하였음
신설역은 시흥차량기지 종점부 달월역과 월곶
역 을 계획하였음
시흥구간 주요 구조물 시설 현황
신설정거장 시설현황
신설정거장 시설현황
구분 |
역사형식 |
비고 |
달월정거장 |
지상역사 |
주차장:19면 확보 |
월곶정거장 |
선하역사 |
주차장: 106면 확보 |
◈ 인천시 구간 (11개역)
- 소래, 논현택지, 논현, 남동, 승기, 연수, 송도, 용현, 남부, 국제터미널, 인천
◈ 수원~한대앞 구간 (7개역)
- 수원, 고색, 봉담, 어천, 야목, 사리, 한대앞
추진사항
◈ 2000. 12 ~ 2002. 6 오이도~연수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2001. 7 ~ 2003.12 수원~인천간 교통 및 환경영향평가 시행
◈ 2001. 3 ~ 2004. 5 수원~한대앞 및 연수~인천간 실시설계 시행
◈ 2004. 12. 오이도~연수간 노반공사 착공
◈ 2001. 12 ~ 2005. 7 월곶역사 당초 위치변경 협의
◈ 2006. 4 ~ 12 월곶역사 당초 위치변경으로 인한 실시설계 변경
◈ 2007. 6 오이도~달월구간 사업실시계획 승인(건설교통부)
◈ 2008. 5. 1 달월~월곶구간 사업실시계획 변경 승인(국토해양부)
오이도~달월구간 지형도면 고시
◈ 2008. 6. 19 수인선 안전기원제 개최( →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
◈ 2008. 7. 29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허가
◈ 2008. 8 오이도~월곶구간 공사 착수
향후계획
◈2008. 8. ~ 2011년 하반기 : 공사추진 (오이도~송도구간)
안내사항
◈ 수인선 복선전철은 전체구간이 52.8㎞이며 총 1조 8,264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광역철도사업입니다.
◈ 수인선이 당초계획보다 공정이 늦어졌던 이유는 수원 및 인천구간에서 화물열차운행반대 및 지하화
요구 때문이었으며, 수인선 사업주체인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오이도~
송도, 송도~인천, 한대~수원구간을 나누어 실시계획승인 및 부분개통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그 중 우리시가 포함된 오이도~송도 구간을 우선 추진하여 2011년말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 또한 우리시 구간 중 오이도~달월구간은 2007년 6월 실시계획이 승인되었으며, 달월~월곶구간은 역시
2008년 5월 1일 월곶역사 위치 변경으로 인한 실시계획 변경 승인이 되어 우리시 전구간(오이도~월곶)
에 대한 지형도면이 고시되었습니다(국토해양부 고시). 현재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허가가 완료된 상태
이며, 일부 공사가 착수·진행 중으로 2011년 말경 완공될 것으로 파악됩니다.
◈ 시에서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개발촉진을 위해 목표연도내 완공 및 조기개통이 될 수 있도록 중앙정
부 및 시행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천-소사선
사업개요
사업개요
구분 |
주요내용 |
사업목적 |
수도권 광역 철도망 연계체계 구축 수도권 남서부지역의 교통편익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 택지개발 및 공단개발 등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응 |
사업기간 |
2003 년 ~ 2014 년 |
사업내용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 (총 연장 : 23.4km) ※ 우리시 구간 13.01km (5개 역사) 사업비 : 1조 3,259억원 사업효과 - 시흥시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에게 철도교통 편의 제공 - 경인선 및 안산선과 환승으로 도심접근성 용이 - 철도 수송수요 창출 및 지역간 이동시간 단축 등 |
노선 및 제안노선
◈ 시흥시 구간 (총 5개 역사) : 대야역, 신천역, 신현역, 시흥시청역, 연성역
시흥시 전철 5개역
대야역 : 대야사거리 위 GB지역 |
신천역 : 신천사거리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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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역 : KBS송신소 건너편 |
시흥시청역 : 시청삼거리 인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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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성역 : 능곡지구 상업지역 인근 |
※ 정확한 역사위치 및 지번, 출구계획 등은 실시설계 완료 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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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천시 구간 (2개역) : 소사역, 복사역
◈ 안산시 구간 (4개역) : 선부역, 화랑역(안산선 연계), 원곡역, 원시역
추진사항
◈ 2001. 11 ~ 2002. 7 예비타당성 조사 시행(기획예산처)
◈ 2003. 2 ~ 2003.12 타당성 및 기본계획 시행
◈ 2004. 6. 14 기본계획 고시
◈ 2004. 8 ~ 2005. 8 노반 기본설계(시흥시구간)
◈ 2006. 2 총 사업비 변경승인(13,649억원⇒17,770억원)
◈ 2006. 12~ 2007. 12 전 구간에 대한 기본설계 완료(기본계획 확정 고시)
◈ 2007. 12. 28 민간투자사업(BTL) 확정·고시 및 민간투자사업자 모집공고
◈ 2008. 1. 16 BTL사업 현장설명회 개최(건설교통부)
◈ 2008. 1. 25 안산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석수골 역세권 개발계획 관련
◈ 2008. 2. 18 시흥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신천역 및 시흥시청역에 대한 부대사업 설명
◈ 2008. 8. 25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제안서 접수
◈ 2008. 9. 4 민간투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대우컨소시엄)
◈ 현재 국토해양부와 시에서는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사업계획(안)에 대해서 협상 추진 중
향후계획
◈ 2010년 ~ 2014년 공사추진
안내사항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은 국토해양부에서 추진 중인 민간투자시설(BTL)사업으로, 지난 2008. 9월 우선
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컨소시엄이 선정되었으며, 현재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사업계획(안)에 대하여
국토해양부 및 관련 지자체와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사업계획(안)에는 철도에 대한 각종 설계를 비롯하여 각 역사의 이용활성화를 위
한 부대·부속사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사업주체인 국토해양부 및 관
련 지자체와 협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협상을 완료하는데로 민간투자사업자를 선정하고, 이후
실시설계를 추진하여 2010년 본격적인 공사를 추진할 계획 입니다.
◈ 시흥시에서는 소사~원시선과 부대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기한 내 완공을 위하여 협상사업자와 적극적
인 협의 및 협상을 추진할 예정이며 필요시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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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책과 광역교통계 (031-310-2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