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발전기의 점검 및 주의사항
1. 심한 습기나 탁한 먼지 및 비를 맞으면 판넬과 엔진 또는 동체의 고장 원인이 되니
항상 건조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것.
2. 엔진오일의 유면점검을 실시하되, 오일 레벨게이지를 뽑아내어 헝겊으로 깨끗이 닦은 후에
다시 넣고 오일의 량을 확인키 위해 다시 뽑아내어 오일유면이 빗금표시(상하한선)에 있다면 양호하며
이때 오일의 오염도와 점도를 필히 확인할 것.
1)엔진오일을 보충했을 시에는 5~6분 후에 오일유면을 점검할 것.
2)엔진오일의 유면점검은 엔진이 수평인 상태에서 시동 전 또는 정지 후 약 30분 후에 점검할 것.
3)첫시동 또는 오일 및 필터교환 후에는 수분간 돌린 후에 엔진을 끄고 오일이 오일팬으로 모이도록
15분정도 기다린 후에 유면을 점검할 것.
3. 오일 및 휠타류의 교환은 처음은 50시간 가동 후, 다음부터는 250시간 가동을 기준으로 하나
비상용으로 운전시간이 짧은 경우에는 유황성분에 따라 6개월이상 1년 이내에 교체할 것.
1)연료필터는 가동시간 매 250시간 또는 6개월을 주기로 교환할 것.
연료필터가 막히면 마력이 떨어진다.
4. V 벨트가 느슨해지면 10[kg]의 힘으로 벨트를 눌렀을 때 10~15[㎜] 들어가게 조정할 것.
단, 벨트가 너무 당겨져 있다면 베어링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1)벨트가 2개로 되어있을 시에는 2개를 한꺼번에 교체하세요.
2)벨트에 묻어 있는 구리스나 오일을 닦아내세요.
5. 전기장치를 점검 시에는 꼭 충전기 및 밧데리의 전원을 차단시키거나 전원공급 SW를 OFF시킬 것.
6. 밧데리의 전해액 점검은 1개월에 1회씩 하며 점검 시 충전기 SW를 OFF위치로 두고 밧데리의 음극(-)단자를 분리할 것.
단, 아크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전기적으로 양극(+)을 먼저 터미널에 연결해야 한다.
1)액기면은 최고와 최저 수준 사이에 있을 것.
2)밧데리 단자의 부식 방지를 위해 구리스를 발라줄 것.
3)밧데리 단자의 점검은 매 250시간마다 단자가 느슨하지 않은지 점검할 것.
4)부식된 단자에 흰가루가 있다면 따듯한 물로 씻어주고 심하게 부식되었다면 솔이나 사포로 닦아줄 것.
7. 시동모터의 START 단자를 쇼트시키지 말 것.
만약에 START 단자를 쇼트시키면 시동모터의 고장 원인이 됩니다.
1)시동모터의 손상 방지를 위해 10초이상 계속 크랭킹하지 말 것.
2)처음 10초이내에 점화되지 않을 시 1~2분 기다린 후에 다시 크랭킹할 것.
8. 연료탱크에 연료를 주입 시 엔진을 정지한 다음 주입하며 화기에 주의할 것.
9. 냉각수 캡이나 밸브를 열 때에는 폭발위험이 있으니 엔진이 정지하고 충분히 식은 다음에 천천히 열 것.
1)부동액은 매 2,000시간 또는 1년마다 교환할 것.
2)만약 부식방지제를 냉각수에 첨가시키면, 부동액 교환주기를 매 4,000시간 또는 2년으로 연장시킬 수 있다.
10.엔진 동작중에는 밧데리 터미널을 탈거하지 말 것.
만약에 탈거하면 순간전압이 발생하여 레귤레이터의 성능저하와 제어판넬 내부의 PCB에 고장 원인이 됩니다.
11.에어크리너의 엘리먼트가 건조한 먼지로 오염되었을 시 압축공기(7kg f/㎠ 또는 685KPa이하)로
엘리먼트의 내측으로부터 주름잡힌 곳을 따라 위 아래로 고르게 먼지를 불어내어 청소할 것.
1)먼지를 제거할 목적으로 엘리먼트를 단단한 물체에 두드리지 말 것.
2)교체시간은 발전기내의 오염도와 먼지, 모래 등의 흡입정도에 따라 500~1,000시간내에 교체할 것.
12.비상발전기는 부하운전에 예비운전이 필요없는 경우이기에 평상시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38~49[℃]를
유지하도록 냉각수 가열기를 설치하고 ON 할 것.
1)운전중 냉각수 온도는 71~93[℃]이고 냉각수 온도가 93[℃]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2)냉각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연소되지 않은 연료가 실린더 벽의 윤활유를 씻어내려
크랭크케이스의 오일을 희석시키게 되며 따라서 모든 운동부위의 윤활상태가 약화된다.
13.오일 온도게이지는 통상 82~107[℃]사이를 지시할 것.
1)오일 온도가 107[℃]시 오일의 정상압력은 3.5~6.5[PSI]일 것.
2)엔진이 첫 운전에 들어갔을 때의 압력을 기록하여 차후 엔진 상태의 지표로 할 것.
14.장시간 공회전하지 말 것.
근데 장시간이 얼마간의 시간을 말하는걸까?
엔진을 시동하였다면 엔진 오일온도의 정상치인 71[℃]쯤 부터 5분이내의 시간까지를 말한다.
이는 엔진이 시동 후에 축과 베어링간, 피스톤과 라이너간에 윤활막이 재형성되기까지의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며
구동부의 가장 바람직한 간극은 엔진이 정상 작동온도에 도달했을 때이다.
그러면 왜 장시간 공회전시키지 말라고 하는걸까?
그것은 장시간의 공회전으로 인하여 엔진 연소실의 온도가 너무 낮아져서 연료의 불완전 연소를 초래하므로 그러하다.
불완전 연소를 하게 되면 분사기의 분무 구멍이 탄소에 의해 막히거나 피스톤링, 밸브 등이 소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출처 : (주)대흥기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