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립 ( N ) : 어느기어하고도 물림이 없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눌어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 기어변속을 할때에 중립을 활용하면 기어변속이 아주 부드럽습니다..^^)
* 1단 : 힘은 제일 강하나 속도는 느립니다 출발할때 ,느리게 주행할때, 급한 언덕을 출발할때,
무거운 짐을 많이 싫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2단 : 1단보다 힘은 약하나 속도는 빠릅니다 ( 무거운 짐이 없을때 출발 기어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팁) 화물차량은 짐이 없을때는 2단출발을 하고 짐이 실려 무거울때는 1단출발을 합니다
승용차량은 1단출발을 하여야 출발에 무리가 없습니다
* 3단 : 2단보다 힘은 약하나 속도는 빠릅니다 ( 출발을 하고 어느정도 속도가 있을때 사용합니다)
정지 속도는 아니고 서행을 할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 4단 : 3단보다는 힘이 약하나 속도는 빠릅니다
서행이 아닌 어느정도의 주행(50~60km)의 속도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 5단 : 힘은 제일 약하나 속도는 제일 빠릅니다, 고속주행시에 제일 많이 주 기어입니다
( 최신의 차량은 6단까지의 기어도 있습니다 )
(팁) 기어변속을 할때에는 차량의 출력(RPM)에 따라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주행을 하면서 계기판을 보는 것이 아주 위험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엔진의 소리 또는 출발기어 서행기어 주행기어 빠른주행기어등으로 계기판을 안 보고도 할수있는
방법이 좀 더 안전에 좋은 방법입니다
* 후진기어 ( R ) : 후진할때 사용합니다, 기어의 속도는 1단기어보다는 조금 빠릅니다
(팁)
수동기어를 잘 넣으려면..??
기어는 클러치를 완전히 밟아주어야 잘 들어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량에 탑승하여 의자 조절을 할때 클러치가 바닥에 닿을수 있도록 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기어를 넣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의 설명을 잘 보시면 도음이 됩니다

수동변속 기어을 조작할때 주의할 점..??
* 클러치 페달은 바닥이 닿도록 끝까지 밟지 않으면 기어를 넣지 못하면서
기어에서 " 끽~!! " 하는 소리와 진동이 생깁니다
* 기어를 넣을때 너무 지나친 힘으로 넣어도 " 끽~!! " 소리와 진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기어조작을 할때에 기어를 지나치게 오래 처다보고 넣으면 핸들의 조작이 잘 못되어 사고로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