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상상나라[Seoul Children’s Museum]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 내에 위치한 서울시 운영의 어린이 박물관이자 복합체험 놀이공간으로 2013년 개관하였다. ‘행복을 디자인하는 어린이’라는 테마 아래 감성, 자연, 예술, 공간, 신체, 상상, 문화, 과학 등과 관련된 100여 개의 체험식 전시물이 설치되어 있으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연면적 19,860m² 규모의 건물은 지하 3개 층, 지상 3개 층으로 이루어졌으며 상설 전시실 9개 실과 기획 전시실이 운영
되고 있다.주요 시설
상설전시실로는 감성놀이, 자연놀이, 예술놀이, 공간놀이, 신체놀이, 상상놀이, 문화놀이, 과학놀이, 아기놀이터 9개 전시실이 운영되고 있다. 지하 1층에 위치한 감성놀이 전시실에서는 〈나의 소리 세상〉 전시를 통해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상 1층에 위치한 자연놀이 전시실은 〈별별 동물 퍼즐〉 전시를 진행하며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탐색할 수 있는 퍼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예술놀이 전시실 역시 지상 1층에 위치해 있으며 〈이상한 예술골목〉전시를 통해 표현, 탐색, 감상, 사진 등 예술 창작 및 감상 관련 활동을 유도하는 공간이다. 예술놀이 영역과 함께 기획된 공간놀이 전시실도 지상 1층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그림자 놀이와 벽화 그리기를 체험해볼 수 있다. 지상 2층에 위치한 신체놀이 전시실에서는 오래 매달리기, 달리기, 체조, 비행보드 등 체험형 전시물을 통해 신체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전시인 〈우주탐험올림픽〉을 관람할 수 있다. 상상놀이 전시실은 지상 2층에 〈우주탐험올림픽〉과 연계되는 전시로 우주선, 별자리, 우주 소리 탐사 등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 3층에 위치한 문화놀이 전시실에서는 세계의 다양한 의복 및 주거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우리동네 집짓기〉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과학놀이 전시실은 지상 3층에 위치해 있으며 물레방아, 분수, 폭포, 미끄럼틀 등의 체험형 전시물을 통해 물과 바람의 움직임과 기초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 2층에 위치한 아기놀이터는 36개월 미만 영유아들을 위해 정원식으로 구성된 놀이공간이다.
주요 소장품
전시된 체험형 전시물 중에서 직접 벽화를 그리고 그림자 놀이를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월이 있다.
부대시설
전시시설 외에 독서 및 놀이 공간인 생각놀이터, 단체식당, 가족쉼터, 카페가 마련되어 있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2022-07-18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