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이불속에서 나오기 힘든 하루였습니다.
여독이 안풀려서 그런지 온몸이 찌뿌둥~~
그런데 저라는 사람은 활기차게 움직이는 것이 어울리는 사람인가봅니다. 오래 누워있질 못합니다.
이것저것 할일이 태산이기에 시장보고.. 할일 하나하나 체크하고 반찬5가지도 만들었습니다.
모두 저렴한 재료들이고요.. 영양가득한 반찬이랍니다.
가족을 위해 ~ 영양반찬 5가지 만들어 볼까요??
♧ 마른새우 간장조림
재료: 마른새우 2컵.
조림장 : 물1/2컵. 간장4T. 굴소스1/2T. 올리고당3T(또는 물엿). 설탕1T. 맛술2T. 다진마늘1/3T. 식용유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1/2컵은 종이컵의 절반을 말합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1. 마른새우 2컵을 준비합니다.( 큰경우는 반절 절단하세요. 두절새우를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2. 프라이팬에
물1/2컵. 간장4T. 굴소스1/2T. 올리고당3T(또는 물엿). 설탕1T. 맛술2T. 다진마늘1/3T. 식용유1T를
넣고 중불에서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면 마른새우를 넣어줍니다.
나무주걱으로 저어주면서 중불에서 양념이 거의 졸면 마지막에 깨뿌려주면 완성입니다.
==> 국물이 거의 졸았을때 간을 보셔서 기호에 맞게 양념추가하세요. 저는 올리고당1/2T를 추가했습니다.
♧ 꽈리고추찜 된장무침
재료: 꽈리고추2줌(200g). 부침가루3T(또는 찹쌀가루).
양념장 : 다진파1T. 된장1T. 올리고당1/3T(또는 물엿). 다진마늘1/3T. 맛술1T. 국간장1T. 참기름1T반.
물1T(생수). 깨1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된장의 짠정도에 따라 국간장양 조절하세요. (국간장은 집간장,조선간장을 말합니다)
1. 꽈리고추는 꼭지를 제거후 물로 씻어 물기가 살짝 있을때 부침가루3T를 골고루 뿌려 묻혀줍니다.
2. 찜솥에 물을 넣고 팔팔 끓을때 찜삼발위 위에 부침가루 묻힌 꽈리고추를 넣고 뚜껑을 덮고 3~4분 찝니다.
==> 아삭한 것을 좋아할 경우 3분 찌고요.. 부드럽게 익은것을 좋아할 경우4분저오 찌세요.
3. 볼에 다진파1T. 된장1T. 올리고당1/3T(또는 물엿). 다진마늘1/3T. 맛술1T. 국간장1T. 참기름1T반.
물1T(생수). 깨1T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후 찜솥에서 찐 꽈리고추를 넣고 살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 꽈리고추찜 된장무침은 제가 경상도 지역 팬미팅 참석하면서 맛본후... 바로 만들어 본겁니다.
담백해요~ 예전에 소개한 간장고추가루 양념 꽈리고추찜도 맛있답니다.
예전에 소개한 꽈리고추찜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522
♧ 브로콜리 버섯볶음
재료: 브로콜리1개. 참타리버섯 2팩. 굵은소금(데칠때). 홍고추 1개다짐(생략가능).깨
양념장 : 다진파3T. 굴소스1T~1T반. 올리고당1T. 다진마늘1T. 맛술2T. 간장2T. 들기름2T.
후추가루약간. 고운소금1/6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볶을때 마지막에 기호에 맞게 양념추가하세요~
1.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토막낸후 끓는물에 굵은소금 1T넣고 1분정도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참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뜯은후 끓는물에 2분정도 넣고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 준비합니다.
==> 버섯은 데친후 물기를 손으로 살짝만 짜주세요.
2. 볶음팬에 데친 브로콜리와 버섯을 넣고 ..
다진파3T. 굴소스1T~1T반. 올리고당1T. 다진마늘1T. 맛술2T. 간장2T. 들기름2T.후추가루약간.
고운소금1/6T를 넣고 잘 섞어준후 홍고추 1개 다진거 넣고 중불에서 4~5분 볶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깨1T 뿌려주세요.
==> 볶을때 기호에 맞게 양념 추가하세요.
♧ 감자고추장볶음
재료: 감자2개. 양파1/2개. 고운소금(완두콩알만큼양). 식용유1T.깨
양념장 : 다진파2T. 고추장 1T반. 고추가루1/2T. 올리고당1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2T.
후추가루약간. 물8T.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1. 감자는 껍질 제거후 4등분후 0.7cm 두께로 썰어줍니다. (은행잎 모양으로)
썰은 감자를 찬물에 10분정도 담궜다가 소쿠리에 받쳐줍니다.( 녹말기 제거위해)
양파도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2. 볶음팬에 식용유1T를 넣고 감자를 넣은후 고운소금(완두콩알만큼)을 넣고 중약불에서 4~5분 볶아줍니다.
3. 여기에 썰어놓은 양파. 다진파2T. 고추장 1T반. 고추가루1/2T. 올리고당1T. 다진마늘1/2T. 맛술1T.
간장2T. 후추가루약간. 물8T를 넣고 잘 섞어준후 중약불에서 7~8분 볶아주면 완성입니다.
마지막에 깨뿌려주세요.
==> 감자를 볶았는데 물기가 없고 덜익었을 경우 물을 조금 더 추가후 볶아주세요.
♧ 청경채 고추장무침
재료: 청경채 300g(4줌정도). 굵은소금1T(데칠때)
양념장 : 다진파2T. 고추장 1T. 고추가루1/2T. 올리고당1/2T~2/3T정도. 다진마늘1/2T. 참기름1T.
간장1T.깨1T. 식초2T. 고운소금(완두콩알만큼)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물기가 생기는 것이 싫을 경우 간장대신 소금양 추가하세요.
=> 저는 일반 사과식초를 사용했는데요. 2~3배 강한 식초를 사용할 경우 식초양 조절하세요.
1. 청경채는 가닥가닥 뜯어 씻어 준비합니다.
2.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넣다가 빼는 정도로 살짝만 데친후 바로 찬물에 헹궈줍니다.
==> 청경채는 생으로도 먹으니 꼭 살짝만 데치세요..
3. 데친 청경채를 손으로 살짝 물기 제거후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볼에 청경채를 넣고 다진파2T. 고추장 1T. 고추가루1/2T. 올리고당1/2T~2/3T정도. 다진마늘1/2T.
참기름1T. 간장1T.깨1T. 식초2T. 고운소금(완두콩알만큼)를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완성입니다.
==> 기호에 맞게 양념 조절하세요.
*** 얼마전 소개한 청경채 생무침(겉절이)도 맛있답니다.
레시피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819
5가지 모두 요즘 시장에 가면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을겁니다.
위 소개한 반찬은 내일모레에 있을 서울지역캐이블(C&M) 방송촬영을 위해 만들어 봤습니다.
처음으로 고정출연하는 거라 잘해낼지 걱정이 앞서지만 잘 하고 싶습니다.
3월 28일 부터 매주 월요일~금요일까지 매일 5분씩 방송에 제가 나온답니다.
서울지역에만 방송되는거라 못보시는 분들을 위해
매주 제가 나온 장면만 동영상으로 한편씩 소개하겠습니다.
아침에 푸름시온맘님이 대구에서 싸주신 영양떡에 커피한잔 마시고 있습니다. ( 한번더 감사드립니다)
날이 추워졌지만 활기차게 아침 시작하겠습니다 !!!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교보문고 구매하러 바로가기 (클릭 !!! )
*** 옥이의 블로그 바로가기 ==> http://hls3790.tistory.com/844
*** 옥이의 두번째 요리책 리뷰이벤트 공지했습니다.많이 참여 해주세요!! ==> 바로가기 (클릭)
첫댓글 옥이님 질문있어요
첫번째 책에 나와있는 오징어진미채고추장볶음을 할때요
전 왜 꼬들꼬들 반질반질하지않고
살짝 퉁퉁 불은 듯 윤기없이 되었을까요?
ㅠㅠ
요 새우볶음 보니 갑자기 궁금해졌어요
감사드립니다.
질문글을 이제 봤어요... 급한 질문은 블로그에 질문답변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바로 답해드립니다.
오징어진미채고추장볶음이 반질반질하지 않은경우...퉁퉁부은듯..
이런경우는 진미채를 너무 오래 불리거나 찜에 찔때 너무 오래 쪄서 그래요.
진미채도 구입하신것의 상태에 따라 때론 불리지 않고 바로 해도 맛있는 진미채가 있거든요(수분기가 많은 진미채요)그런경우는 그냥 바로 볶으셔도 된답니다.
윤기가 없을때는 참기름과 올리고당 약간 더 마지막에 추가하셔요...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답답했던 부분이 확 풀렸어요
주말에 한봉 냉동실에 있는걸로 요번엔 성공해야겠어요 ^^
감사합니다
지방순례로 아직 여독이 풀리지 않았을텐데 요로꼬롬 맛난걸 올려주시니 넘 감사하고
잘 배워서 식구글한테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TV에 고정출연 하는것이 많이 긴장은 되시겠지만
그동안 갈고 닦은 솜씨를 편안하게 집네서 하시는 것처럼
하세요....(저도 그런 자리에 가면 많이 떨리겠지만)
늘 노력하는 모습이 예쁘신 옥이님 잘 해내시리라 생각합니다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승리하시길 바랍니다..홧팅
밑반찬때문에 고민했어요 감사해요
맛나겠네요. 지도 만들어 봐야겠네요..
감자 를 소금에 살짝 절이면 덜 부셔지거든요.........
브로콜리 버섯볶음하려고 오늘 재래시장가서 구입했거던요~~~
ㅋ 다른거 하느라 오늘 못했네요~내일 해볼거예요^^
어렵지않게 소개해주셔 요리만이배워봅니다 ..항상 감사드리는맘입니다 ..
그런데 새우도 까끄럽지 않나요 저는 잔새우반찬하엿는데 까그러운게 잇어서 아이들 어른들 잘안먹어서 .....어떻게 하죠
제가 궁금 했었는데요 잘 알게되었습니다
저녁 반찬은 고민 할 필요도 없이 해결되었네요 감사드립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위 새우 볶음 진짜로 맛나 보이내요!
저도 자주 해먹는데 우린 통영 바다의 빨간 홍 새우를 사서 해먹는데 진짜로 고소하고 깨끗해서
볶아놓ㅇ니 밥 반찬과 술 안주로도 끝내주더라구요
그냥 마른 홍새우를 안주로 먹어도 고소하고 단 맛이 나더라구요
그래서 요즘 몰에서 자주 주문해서 사먹고 있어요
요즘 정말 유용하게 보고있습니다. 많은 도움됩니다.고맙게 담아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