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 서 |
연 령 |
전체인구 |
장애인 |
1 |
0~1.5 |
2,812,500 |
281,250 |
2 |
1.5~3 |
2,812,500 |
281,250 |
3 |
3~6 |
5,625,000 |
562,500 |
4 |
6~11 |
9,375,000 |
937,500 |
5 |
11~16 |
9,375,000 |
937,500 |
종합(총수) |
|
30,000,000 |
3,000,000 |
<표 2> 베트남의 학령기 장애인의 분류
순 서 |
장애영역 |
(%) |
1 |
정신지체 |
27% |
2 |
청각장애 |
15% |
3 |
시각장애 |
12% |
4 |
지체부자유 |
19% |
5 |
언어장애 |
17% |
6 |
ADHD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아) |
1.7% |
7 |
Multi disable |
4.2% |
8 |
Other disable |
10% |
총수 |
. |
100% |
5.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
- 프랑스와 미국 저항전쟁에서의 독성물질의 영향
- 경제 수준의 빈약함 : 영양 실조 아동 수가 많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함
- 부모들의 교육 수준 저하 : 부모는 자식들을 건강하고 올바르게 양육하지 못함
(예를 들면 임신 중 약을 잘못 먹거나 자식이 병을 앓을 떄 적시적인 치료를 받지 않음)
- 보건시설이 부족하다((특히 산골과 섬 등)
6. 베트남에서의 장애아동 교육실정
과학교육원의 데이터에 의하면 베트남에는 장애아동들이 약 60,000명 있고 일반적으로 보통교육체계(일반학교)의 학교에 다닌다. 추정에 의하면 단지 10%의 장애아동은 보통학교의 일반학급에서 공부한다. 특수학교에서 분리교육을 하는 장애아동이 1,000명 있다. (청각장애, 시각장애, 정신지체) 단지 연령 0~16세 아동의 10%만이 특수학교 갈 수 있다는 뜻이다. 2001년에 호치민 시티 교육부의 연구에 의하면 호치민 시티와 호치민 시티 근처 시도에 청각장애 아동, 시각장애 아동, 정신지체, 언어장애 아동의 수가 약 35,000명이다. 이 장애아동 중에는 정신지체 아동이 22,000명이고 그 중 호치민 시에서의 장애아동 교육연구 센터에서 intervention(중재)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아동이 55명 있고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어울려 사는 아동이 113명 있고 15개의 특수학교에서 공부하는 아동이 900명 있다. 나머지 21,000명은 아무런 특수교육 형태의 교육을 받지 못한다. 베트남의 다른 도시에서는 특수학교에 가는 장애아동 수가 아주 적다고 할 수 있다.
7. 이러한 교육 실정의 원인
- 일반적으로 말하는 장애인과 개인적으로 말하는 장애아동을 위한 법이론 기초와 정책이 없다.
-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수준이 열약하고 가난하며 부족하다.
- 사회간접 시설이 부족하다. 교통수단, 공공서비스, 학습시설, 학교환경이 장애인의 요구에 부 응하지 않다.
- 장애인의 가능에 대한 인식의 한계가 있다. 장애인을 버리는 사람, 사회의 부담처럼 여긴다.
- 장애아동은 직접 돌보고 교육하는 교사와 간부(교수)는 특수교육 전문 업무에 대해 훈련을 받 지 못한다.
8. 베트남에의 특수교육교사 훈련과 연구센터
요즘 베트남 전국에서는 대학교에서 연구센터와 특수교육학과를 설립하였다.
<연구기관>
- 전략연구와 특수프로그램 발전센터, 하노이에서의 전략원과 국가교육 프로그램
- 호치민 시티에서의 장애아동교육과 연구센터
< 특수교육 교사 훈련기관>
- 하노이 사범대학교의 특수교육학교 : 2000년에 설립
- 임무와 기능 : 나라의 북부에 있는 도시를 위해 대학정도의 특수교육교사 훈련
- 호치민 시 : 사범대학교의 특수교육학과
․ 2003년에 설립
․임무와 기능 : 나라의 남부에 있는 도시를 위해 대학정도의 특수교육교사 훈련
- 중앙사범대학Ⅰ의 특수교육학과
․2003년에 설립
․임무와 기능 : 나라의 북부에 있는 도시를 위해 대학정도의 특수교육교사 훈련
- 중앙사범대학Ⅱ의 특수교육학과
․2004년에 설립
․임무와 기능 : 나라의 중부구역의 도시를 위해 대학정도의 특수교육교사 훈련
- 중앙사범대학 Ⅲ의 특수교육학과
․2003년에 설립
․임무와 기능 : 나라의 남부 도시를 위해 대학정도의 특수교육교사 훈련
9. 장애인을 위한 베트남의 정책
․최근 10년 동안에 베트남 정부가 장애인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장애인에 대한 많은 법률 문서를 공포하였다.
- 1991년에 초등교육 보급, 아동보호, 양육에 대한 법률을 공포하였다.
- 1995년에 정부가 26번째 의정을 공포하였다. 의정의 내용은 이전의 사회부상병은 노동부에 속 한 장애아동 학교이었는데, 교육부에서 관리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1998년에 교육법과 장애인에 대한 법령과, 안내 실시하는 문서들을 공부한다.
- 특수학교의 교사들에게 국가는 매달 월급을 70% 더 증액된다. (2002년부터 적용한다.)
- 일반학급의 교사들에게 매달 월급을 15% 더 증액한다. (초안)
9. 베트남 장애교육의 방향, 전략
2002. 9. 30 교육부 부장(장관)은 장애교육 지도반 설립을 결정하였다.
지도반의 주요임무는 다음과 같이 8가지로 구분된다.
1) 장애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도록 동원하고 선전하다.
2) 장애아동과 장애아동학교에 대한 환경을 조사한다.
3) 교사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정도(올바른 이해)를 형성한다.
4) 학교들 간의 교수를 조직하고 교육하는 동일한다.(?)
5) 내용과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장애아동의 책자 또는 자료를 확인하며, Project 프로그램을 세 우고 장애아동 교육활동들을 안내한다.
6) 장애교육에 대한 정부시책을 제출한다.
전국의 대학교와 대학들의 임무는 교사에게 전문수준을 제공한다.
지금 베트남에서는 일반학급이(통합학급) 주요발전 전략이다.왜냐하면 전국에서 intervention 센터를 설립한다.
10. 장애인의 직업지도
- 수세공
- 미술공예
- 괭이(?)
- 도기 만들기
- 이쑤시개 만들기
- 방직
- 가축 기르기 등
Present Situation of Special Education in Korean
Byung Ha Kim
Daegu University,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