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하세요.
첨가제를 사용하기 이전에 고객님들이 알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미국 엔진이어링 협회에서 제공하는 마찰과 윤활의 기술 자료를 모든오일에서 번역하여 알기쉽게 설명 드립니다.
AMAOC; After Market Additives and Oil Conditioner 에 대하여.....
오늘날 첨가제는 매우 다량하고 많으며 산업전반 과 특정 분야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오일 첨가제 제조자들은 과다한 선전과 제품 성질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소비자 로하여금 선택의 어려움을 겪게하고있다. 굳이 첨가제를 사용하려 한다면 다음과 같이 윤활유의 전문가로 부터 수년간에 걸친 시험과 경험으로부터 나온 지침서를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
일단 첨가제 사용시 다음 주의사항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다음자료는 마찰 및 윤활 엔지니어 협회의 자료입니다.
페트로-캐나다로부터 생산된 전 윤활유는 탁월한 윤활유로서 기능과 각 품목의 특성에 알맞도록 제조되었기 때문에 본 제품에 더 이상의 첨가제 사용을 금한다. 다음은 첨가제에 관련하여 고객요구에 상응하기 위한 자료이다.
1. 규칙
적급 기유에 오일 첨가제를 첨가한다 하더라도 우수한 윤활유로 전환되지 않는다.
- 기계 특성에 적합하지 않는 윤활유를 선택하거나 저급 윤활유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적이며 일반적으로 API분류에 의한 제조자 규정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며 추천된 윤활유 등급보다 우수한 것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상위의 등급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파라핀, 나프텐, 방향족계의 고유 특성과 첨가제 자체의 화학적 조성으로 인하여 단지 몇몇의 기유에 준하여 첨가제의 특성이 발휘된다.
1) 파라핀계 기유는 선천적으로 높은 점도지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점도지수 향산제가 몇몇 기유에 불필요하거나 조금 필요하다. 나프텐계 기유는 낮은 점도지수를 나타내며 혼합공정에 점도 지수 향상제를 첨가하더라도 점도지수는 변하지 않을 수도 있다.
빈번히 오일소모와 누수와 관련된 점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점도 지수 향상제가 사용된다. 고온에서 점도성이 일시적으로 뛰어나지만 실제로는 원윤활유의 점도를 더더욱 악화시키며 점진적으로 윤활작용에 의한 점도 손실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기계의 역학적 결함을 고쳐 오일 소모량을 줄여야한다.
2) 기유는 수용성에 따라 여러 수준으로 나누어지며 저 수용성 기유는 첨가제와 쉽게 분리되며,역으로 고수용성 기유는 단자 첨가제를 포유하여 첨가제의 기능을 제한시킨다. 따라서 부적절한 수용성 기유에 오일 첨가제의 사용은 첨가제가 기유로부터 분리되어 크랭크 케이스 밑바작에 잔류시키거나 오일속에 단지 분산되어있다. 어떤 경우에 첨가제가 전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가 있다.
3. 규칙
특정 첨가제의 사용으로 윤활유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다른 성능은 저하시킨다. 옛말에 소량의 사용으로 좋은 것은 많이 사용하면 더욱 좋다라는 말이 오일 첨가제 사용시에는 적합하지 않다. 화확적 특성을 구비한 내마모제, 윤활제, 극압제 및 마찰 완화제는 보호막 또는 마모면에 경계막을 형성시켜 경계윤활로 인한 마모를 배제한다.
윤활막이 금속 표면 사이에서 유체역학적으로 작용하므로 경계윤활이 일어나지 않는다. 이러한 경계윤활 첨가제들은 필요하지 않으며 고부하, 고온 조건하에 오일막이 파괴되었을 시 경계윤활 첨가제는 스스로 표면응력 보다는 마찰력을 발생시키며 첨가제의 농도비가 정확하지 않으면 오일의 질이 떨어진다.
1) 몇몇 첨가제는 금속표면에서 경쟁적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면 오일 첨가제로서 내마모제를 갑자기 첨가하였을때 부식 방지제는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며, 그결과 부식의 증가 원인이 될 수 있다.
2) 기존 윤활유 속에 청정제와 분산제의 농도를 높였을 시 이들은 내마모제 및 극압 첨가제와 결합하여 금속 표면에 윤활막 형성기능을 저하시켜 마모를 촉진한다.
3) 윤활제, 내마모제, 극압 첨가제는 윤활유 제조시 통상적으로 함께 혼합되며, 윤활제는 내마모제와 극압 첨가제의 혼합비를 정확히 하였을때만 그 성능을 발휘한다. 하지만 윤활제의 농도비가 높아진다면 고부화 조건하에서 다른 윤활 첨가제와 함께 연쇄반응하여 경쟁 윤활의 성능을 저하시켜 금속 마모를 촉진한다.
4) 청정제 및 극압첨가제로 인하여 오일의 표면력이 윤활유 생성과정에서 영향을 받으며 그 결과 기공이 발생한다. 따라서 오일 속의 기포를 제거하기 위하여 소포제의 첨가가 필연적이다. 윤활유 속에 극압제의 첨가는 소포제와의 불균형을 이루어 더 많은 기포를 발생시키며 결과적으로 윤활 효과를 감소시킨다.
4. 규칙
특정오일 첨가제의 사용은 전적으로 사용조건에 의존한다.
1) 몰리는 고체 윤활유이다. 흑연은 그리스 첨가제 또는 반흡착 화합물로 사용될 때와 습식 베어링에 적용시 가장 효과적이다. 몰리는 윤활유가 금속 표면으로 스며드는 특별한 과정속에 고체 윤활유로서 사용된다. 몰리블덴 화합물들은 엔진과 유압 시스템에 특수 첨가제로 사용되며 금속 표면에 흡착되어 코팅시키며 내마모성을 길러준다. 그러나 몰리가 제품화된 윤활유에 첨가되었을 때에는 윤활유내의 다른 첨가물들과 양립적으로 작용하여 혼합되지 않고 부유된 상태가 된다면 효과가 제한적이거나 없을 수 있다.
역으로 이들 첨가물들이 비양립성에 기인하여 기유와 첨가제를 분리시켜 발생된 화합물들이 오일관과 필터를 막아 역효과를 초래한다.
2) PTFE(Teflon)는 고품질 윤활유와 같은 플라스틱이라 칭할 수 있으며 몰리처럼 금속표면에 코팅효과를 준다. 더욱이 자체 윤활되는 특수 베어링의 제조시에 사용된다. 한편 기존 윤활유에 분산제로서 사용되었을 때에는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윤활유와 서로 섞이지 않은 상태에서 기계를 작동한다면 발생된 마찰열이 PTFE를 녹여 금속 표면에 달라붙게 한다. 여전히 고속운전하에 PTFE의 녹아 붙음은 여전히 문제의 여지로 남아있다. 오일과 혼합되지 않고 부유된 상태로 남아 문제를 일으키는 또 다른 문제점은 첨가물들이 여과과정에서 제거될 수도 있으며, 과다한 첨가물의 사용은 오일관을 막을 수 있고 탈용액시킨다. PTFE의 높은 열 팽창계수로 인하여 PTFE표면막은 냉각 동안이나 저온에서 금속표면에 대하여 인력이 감속된다. 제품화된 윤활유에 첨가제의 사용시 다음의 주의사항을 유의하여야한다.
1) 실제 윤활문제가 존재하는지 검토하라. -오일의 불순물은 부적절한 여과 및 윤활효과와 유지성에 악영향을 미친다.
2) 정확한 윤활유 첨가제를 선택하라. -이것은 유통되고 있는 제품에 적합성과 연관된다.
3) 제품 성능에 대한 실제 자료들이 제품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라.
4) 민간 물질 분석실이나 독립기관과 같은 곳에 첨가제 사용에 대한 자문을 구하라.- 오일 첨가제를 사용하기전 적어도 두 번 정도 제품을 분석하라. 이것을 추후 사용시 참고자료로 이용하라.
5) 오일 첨가제 사용 후 기준치에 의거하여 계속적으로 오일을 분석하라 이러한 방법으로 얻어진 자료들을 비교 분석함으로 인하여 첨가제의 적합성을 판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