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를 보면 거의 '공부 열심히 할걸' 이죠. 50대까지는 거의 1순위이고
70대까지도 5순위 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후회 하지 않게 열심히 공부하자구요 ^^
혹시라도 이거 보고도 '내가 5년만 젊었어도 공부할텐데...' 생각 하시는 분 있을것 같아
제가 적어뒀던 글도 같이 첨부합니다.
=========== 만약 5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몇일 전 길을 가다 이런 생각이 났습니다.
5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무엇을 할까..? 하고요.
한 번 잠시 생각해 보세요.
5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무엇을 하시겠어요? ->> 진짜로 생각 잠시 해 보세요!!!
저는.. 이런 생각들을 했습니다.
책을 더 읽어야지 (5년 전에는 컴퓨터 게임도 많이 하고, 책도 안 읽고, TV도 종종 봤더랬죠)
여행도 더 하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더 많은 것에 도전해보고
돈 공부도 더 많이 하고, 한자, 외국어도 공부하고..
대게 이런것들은 여러분도 원하실 겁니다.
그런데,
곧 이어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가만..저런것들은.
오늘부터,
지금, 이 순간!부터 내가 더 하지 않는다면,
5년 전으로 되돌린다 하더라도.
똑같이 안하고 있지 않을까..?
하구요.
지금 내가 책을 그래도 이 만큼이나 읽는 것은, 그때 낭비했던 시간을이 아까워서 이기도 하고요.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이런것들을 할텐데.. 하는 것들을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것들이,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지금 더 하세요.
그리고 혹시 지금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 이라면,
지금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세요. 그 아쉬움과 후회들을 잊을수 있도록..
5년 뒤에 후회하지 않도록 말이죠.
설문에서 사람들이 '공부'로 해둔건 '배움'의 개념이 공부밖에 없어서 그런 것일거고
실제론 '배움' 으로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더 해볼 걸, 더 여러가지를 알고 싶었는데!!
070807 정회일
http://cafe.daum.net/realstarteng 영어연수! 나는 한국에서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64/14_cafe_2008_04_21_13_17_480c155a528fc)
문:5년전으로 돌아간다면,=5년후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행:여러개 중에 100단어영어회화기적 도전 (책으로)
결: 아이들과 생활회화 조금씩 말문 틔우고 있어요^^
문: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이런 것들을 할텐데.. 하는 것들을 종이에 적어보세요.
행:디자인 공부, 여행, 영어공부, 연애, 실천독서, 경제공부, 부동산
결:실천독서를 이제 시작했다 남편이 있으니 연애는 남편과 하고 나머지는 실천독서를 하면서 진행하게 될것 같다
문: 5년을 되돌릴수 있다면 하고 싶었던 일들을 종이에 적어 보세요
행:영어, 인문학,블로그수익화
결: 영어,실천독서, 블로그 키우기를 하고 있다.
문: 지금 더 하세요. 5년 뒤에 후회하지 않도록 말이죠.
행: 독서, 영어, 기술 배우기, 인간관계, 신앙, 돈 공부, 대학원, 여행, 빚 청산, 부 수익, 투자
결: 독서, 영어, 신앙, 빚 청산, 부 수익, 인간관계는 잘하고 있다. (재정적으로 자유롭게 되서 대학원, 여행, 투자 하자)
저도 이런 생각을 참 많이 했었어요. 과연 5년, 10년전으로 돌아간다면 지금처럼 공부에 목말라 했을까? 아니요! 그때는 그때 나름으로 고민이 있었고, 그 순간이 최선인것 처럼 생각이 굳혀 있었으니까요~ 옆에서 누군가 아무리 말해줘도 들어줄 생각을 안했을테고, 지금이 할 시기이고 할 때라고 그래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문: 지금이라도 할수 있는 것이라면 지금 더 하세요
행: 1.현업에서 성과내기+부가수익(?)
2.독서
3. 다양한 미래 도구사용법 배우기
4. 드라마 보지 않기
5. 미루는 습관 버리기
결: 1&3 정신차린지 얼마 안돼서 아주 미미함, 꿈행부기하면서 지난 3개월간 2&4 많이 개선됨, 5 영 ~~ 아님!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더 해서 노트에 적어보았습니다.
컴퓨터 잘 다룰 수 있게 배운다.
영어로 의사소통 가능하게 배운다.
독서 하는 거.
육체노동하지 않고 돈 버는 일 찾아본다.
예전에는 시간이 돌아가기를 얼마나 바랐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과연 시간이 돌아간다면 과거의 나보다 더 잘 살 자신이 있는가? 라고 자문해본 후,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과거로 돌아간다 해도 난 똑같이 살 것이고, 게다가 그런 후회의 경험들이 있었기에 지금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제가 지금 과거에 비해 열심히 사는 것도, 그런 후회와 자괴감의 경험들이 있었고, 그런 기분을 다시 느끼고 싶지 않아서....) 후회의 경험에서도 배울 것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결론은, 과거에 갇혀 있지 말고 현재를 열심히 살자.
5년전으로 돌아간다면, 아부코칭을 신청할 겁니다. 좀 더 빨리 신청했다면 지금은 뭔가 제가 할 일을 찾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늦었다 생각말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