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 종류 볼 카운트에 대한 투수 및 타자 대처법
* 볼 카운트 : 0 - 0 -------------------------------------------------------------- 투수 : 적극적인 타자에게는 0-1 볼로 갈 작정으로 볼에 가까운 공 을 던져 타자의 반응을 주시한다. 변화가 큰 변화구와 몸에 붙치는 직구가 유효할 것이다. --------------------------------------------------------- 타자 : 초구를 노릴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응을 보이지 말며 좋아 하는 구종및 코스를 겨냥할것. 상대 투수의 주무기를 겨냥 하지말고 투수가 스트라이크를 잡으려고 하는 공을 노려야 하며 초구에 변화구를 노릴때는 확실한 데이타를 가지고 전 력을 다해 칠 공을 노려야 한다. -------------------------------------------------------------- * 볼 카운트 : 0 - 1 -------------------------------------------------------------- 투수 : 0-2 로 하고 싶지않은 투수의 심리이기에 2종류 이상의 공 으로 스트라이크를 노린다. 타자의 1구째의 반응을 보고 심 리를 이용하며 범타를 유도하기 위해 체인지업성 변화있는 공이 유효할 것이다. ------------------------------------------------------- 타자 : 타이밍을 놓쳤거나 어려운 공에 대해 배트가 나가지 않을때 여유를 더욱 가져야 하며 배팅 찬스로서 유리, 불리의 분기 점이 되는 카운트이다. 투수는 분명 스트라이크를 던진다. -------------------------------------------------------------- * 볼 카운트 : 0 - 2 -------------------------------------------------------------- 투수 : 타자는 배팅 찬스라 노리고 있다. 이점을 이용해 볼 스피드 를 조절해 스트라이크를 던진다면 의외의 결과를 볼수있다. 콘트롤에 자신이 있는 투수라면 다음 타자의 능력, 점수 차이, 팀의 능력,분위기에 따라 0-3도 각오할 수 있어야 함 ------------------------------------------------------- 타자 : 좋아하는 코스,구종을 노릴 찬스다. 상대 투수는 신중하게 승부할 것이므로 방심 하지말고 상대 투수가 가장 자신있게 던지는 카운트 잡는 공을 노려야 한다. -------------------------------------------------------------- * 볼 카운트 : 0 - 3 -------------------------------------------------------------- 투수 : 스트라이크를 던질수 있어야 한다. 큰 변화가 없는한 타자 는 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 타자 : 타자는 상황에 따라 배팅을 해도 좋다. 주자가 2루나 3루에 있을때 칠 것인가 기다릴 것인가 확실히 해야하며, 상대 투수는 바깥쪽 슬라이드를 던질 가능성이 많다. -------------------------------------------------------------- * 볼 카운트 : 1 - 0 -------------------------------------------------------------- 투수 : 2-0 이라는 기분으로 던져야한다. 타자의 약점 및 상태를 알아 볼수있는 찬스이다. 단,스트라이크 존을 넓게 활용 할것. 유인하는 공,다음 공과의 관계를 연관하고 던질 것 ------------------------------------------------------- 타자 : 타자가 심리적으로 상당한 갈등을 일으키는 카운트로 타자 는 또다시 좋아하는 구종및 코스를 겨냥해야 한다. 볼을 헛스윙해서 투수의 카운트를 도와 주어서는 안된다. -------------------------------------------------------------- * 볼 카운트 : 1 - 1 -------------------------------------------------------------- 투수 : 타자는 100%로 칠 의사가 있는 카운트이다. 12종류의 볼 카운트 중에서 가장 치려는 마음이 높은 카운트. 주무기 (타이밍의 변화) 체인지 업이 유효하다. 볼 카운트 1-2가 되면 타자에게 장타 찬스를 줄수도 있다. ------------------------------------------------------- 타자 : 다소 불리한 카운트지만 2구째 공을 생각하면서 투수와 심 리 싸움을 해야한다. 좋은 타구를 날리려면 이 카운트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 * 볼 카운트 : 1 - 2 -------------------------------------------------------------- 투수 : 컨트롤 할수있는 능력 그리고 구위가 좋은 투수는 타자가 치기 좋은 코스에 아주 힘껏 자신있게 던져도 좋다. 상황 에 따라서는 승부를 걸어도 좋다(땅볼,파울 유도) ------------------------------------------------------- 타자 : 투수는 스트라이크를 던지려 한다. 하지만 타자가 유리한 카운트에는 항상 투수의 안전 대책이 나오게 되어 있다. 이점 명심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공을 마음껏 돌려라. -------------------------------------------------------------- * 볼 카운트 : 1 - 3 -------------------------------------------------------------- 투수 : 상황 판단이 요구되며 과감하게 적극적으로 던져야 한다. 친다고 다 안타로 이어지는것이 아니다. 상황에 따라 포볼 을 두려워 말고 유인하는 공을 던져도 된다. ------------------------------------------------------- 타자 : 자신있는 코스,구종을 기다린다. 특히 2단계로 생각하며(예 를 들면 직구 스트라이크나 슬라이더 스트라이크)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기다린 직구가 온다하여 볼의 스피드나 변화 있는 공을 친다면 결코 좋은 타구를 날릴수 없을 것이다. -------------------------------------------------------------- * 볼 카운트 : 2 - 0 -------------------------------------------------------------- 투수 :"공 하나는 버려도 좋다" 라는 생각은 버려라. 목적 의식을 가지고 타자를 유인할 것. 공 배합의 묘미를 모두 사용하며 타자 머리 역으로 계산하여 헛 스윙을 유도해야 한다. ------------------------------------------------------- 타자 : 모든 가능성에 대비한다. 높은공 직구에 자신이 있는 타자 는 과감하게 노려쳐도 된다. 요즘 투수들은 역으로 가라앉 는 아우트 슬라이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 * 볼 카운트 : 2 - 1 -------------------------------------------------------------- 투수 : 3개의 승부 할수있는 여유 공이 있다. 타자의 약점을 알아 유인 공및 승부 공을 사용할 수 있다. ------------------------------------------------------- 타자 : 풀 스윙은 피한다. 짧게 강하게 쳐야한다. 직구같은 좋은 공의 스트라이크를 그냥 보내는 삼진을 당해서는 안된다. 평소 배트 그립보다 짧게 잡고 직구 50%,변화구 50%를 생각 하고 히팅 포인트를 가져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 볼 카운트 : 2 - 2 -------------------------------------------------------------- 투수 : 2-3가 되지 않도록 승부를 해야한다. 삼진을 잡으려는 강한 공보다 맞춰 잡는 느낌으로 공에 변화만 있으면 된다.(용기 와 테크닉을 가지고 던져라. 투수의 능력을 알수 있는 카운 트 이며 투수의 기백,용기,테크닉이 요구되는 카운트이다. ------------------------------------------------------- 타자 : 스트라이크냐 볼이냐가 확실히 구분되는 카운트이다. 풀 스윙보다 짧게 강하게 치려고 해야한다. -------------------------------------------------------------- * 볼 카운트 : 2 - 3 -------------------------------------------------------------- 투수 : 야구의 참 맛을 느낄수 있는 카운트이다. 상황을 생각하고 타자의 능력을 분석,파악,마음 결정하고 승부할 것을 판단 하여 투수의 모든것을 보여줄 찬스이다. ------------------------------------------------------- 타자 : 투수는 포볼과 장타를 경계하여 승부할 것이다. 그 날 경기 투수의 가장 좋은 공부터 생각하고 치려고 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