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톱브랜드에서 배운다◆
국가간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세계시장은 빠르게 단일화하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은 시장이 글로벌화하는 데 맞춰 브랜드 글 로벌화에도 전력을 쏟아야 한다.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드는 효율적인 방법은 `현지화`다.
먼저 브랜드를 현지화할 수 있는 지역 거점을 확보해야 한다.
많은 비용과 예 산이 들어가는 글로벌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공략할 수 있는 시 장을 한정하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박람회 전시회 엑스포 등 국제 행사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공항의 캐리 어나 옥외 광고도 병행하면서 문화행사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고도의 이미지 전략이 필요하다.
서전 안경테가 국제적으로 알려지고 인정받을 수 있었던 계 기는 바로 뉴욕에서 열린 `비전 엑스포 전시회`였다.
전시회에서 세계 최고 제 품으로 인정받으면서 브랜드 글로벌화를 위한 첫걸음을 비교적 쉽게 내디뎠다.
셋째, 기업 규모에 따라 차별된 현지화 전략이 필요하다.
대기업은 모든 시장 에서 브랜드를 단일화하되 국가별 지역별 시장별로 시리즈 브랜드 전략을 도입 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
샤넬이 세계적인 향수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샤넬 No.5, 샤넬 No.19, 코코샤넬 등 브랜드를 시리 즈화해 국가ㆍ민족ㆍ개인마다 다른 고객 욕구를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이다.
반면 중소기업은 상호와 브랜드를 일치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단일화한 이미지 로 승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광전자는 상호를 쿠쿠홈시스로, 브랜드는 쿠쿠 로 일치시킴으로써 일본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입했다.
넷째,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는 디자인이다.
외국에서 브랜드 가 약하면 약할수록 디자인 부문에 투자해야 한다.
다섯째, 브랜드를 법적으로 현지화하는 데도 유념해야 한다.
브랜드를 글로벌 화하는 데는 마케팅 측면뿐만 아니라 상표 특허출원ㆍ등록 등 지적재산권 보호 와 관리도 중요하다.
법적으로 사용과 독점적 권리가 보장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브랜드를 키워나 갈 수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가 한 국가에 등록됐다 하더라도 다른 나라에서 그 권리를 인정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들은 브랜드를 법적으로 현지화하 는 데 투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토종 브랜드가 세계시장에서 커나갈 수 있도록 국가 이미지 를 홍보ㆍ개선하고 기업간 중복 투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정책적 배려를 해주어야 한다.
이탈리아는 자국 기업들이 틈새시장에서 세계 수출시장을 선점하도록 제품별로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해 효율적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해왔다.
가죽제품 `이산티`, 니트 `미소니`, 카펫 `바세티` 등은 이탈리아 정부의 지원 과 정책의 토대 아래 기업들이 키워낸 글로벌 브랜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