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답변-1] 그린디자인(Green Design)의 뜻
그렇습니다. 그린디자인은 말 그대로 녹색, 즉 자연을 위한 환경적 디자인을 말합니다. 현대사회의 문명 발달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부산물, 생산과정의 산업 폐기물, 소비 과정의 포장재 및 오염물, 제품의 수명이 다한 폐기물 등의 처리에서 지금의 수많은 고민거리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그린디자인으로 나타납니다.
산업혁명 이후 현대까지의 수많은 제품들은 생산과 소비에만 신경을 써왔습니다. 기업은 오로지 많이 만들어 많이 파는 것에만 신경을 썼고, 소비자는 보다 편리하고 모양새 좋은 제품만을 추구하며 생활해 왔던 것이지요.
또한 과학과 의술의 발달로 인구가 급격히 팽창하게 됨에 따라 자연의 자정능력을 넘어선 과도한 오염물질의 배출을 가져왔고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시답변-2] 그린디자인(Green Design)의 필요성
오늘날 산업사회의 필연적 부산물인 폐기물의 문제는 단순한 생활의 불편을 넘어서서 인류의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라고 봅니다. 환경 문제는 그 영향이 미치는 공간적 범위에 따라 크게 지구환경(Global environment), 지역환경(regional environment),지방환경(local environment)의 셋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구환경이란 지구온난화같이 국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문제를 말합니다. 지역환경은 지구환경보다는 범위가 좁지만 배출국의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산성비나 여러 나라에 걸쳐 흐르는 강물의 오염같이 두 나라 이상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를 말하지요. 지방 환경은 한 나라의 영토 내에서 일어나는 수질, 토양 및 대기오염 같은 문제를 일컫습니다.
이런 환경문제는 생산과정에서 사용과정, 폐기과정까지 제품의 전 생애에서 유발됩니다. 그 제품이 다행히 자연 친화적인 재료로만 만들어진 것이라면 문제는 덜 심각할 것이나, 유감스럽게도 현대 공산품의 대부분이 복합재료로 생산되어 재활용 및 폐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자연의 자정능력을 이미 넘어선 상태에서 심각성이 있고, 무역 등 경제에 있어서도 국가 간 규제가 크게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예시답변-3] 대책
심각한 환경오염원으로 등장한 포장폐기물의 환경 친화적 전환을 위해 필요한 대안과 정책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포괄적 생산자 책임주의에 입각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의 환경경영의 의지와 전략이 요구된다는 점인데, 이는, 디자인 단계부터 고려되는 제품의 전과정평가, 리필 제품의 적극적 활용 등을 말합니다.
둘째, 소비자들의 환경의식과 구매기준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즉 소비자들이 시각적으로 화려한 제품과 고급스런 이미지만을 선택할 경우 그 어떤 대안도 유명무실해지기 때문입니다.
셋째, 포장재 산업과 포장재 수거체계에 대한 합리적인 정부의 투자와 정책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위 폐기물의 낮은 재활용율을 고려할 때, 경제적 인센티브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포장재 산업의 전문화를 유도하고 포장 폐기물 수거체계에 대해 종합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한 사항입니다.
결국 포장폐기물의 환경 친화적 전환은 국내외에서 앞다투어 진행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일뿐만 아니라 시장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첩경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