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힘 1 : 플라시보와 노세보》
두 맹인은 구걸했다. "저는 불쌍한 맹인 입니다." "하늘이 이렇게 맑고 아름다운 데 나는 볼 수가 없습니다." 후자의 실적이 훨씬 좋았다. 이처럼 같은 뜻 다른 말을 '아'와 '어'가 다르다고 한다.
그러므로 좋은 효과를 위해 "왜 그리 못하니?" 보다 "더 잘할 수 있잖니?"로 이왕이면 긍정적으로 말한다.
부정은 긍정보다 말의 힘이 2배 이상이다. 실험에 의하면 긍정적인 '플라시보 효과'는 가짜 약의 진짜 효과가 30% 정도이다.
부정적인 '노세보 효과'는 진짜 약의 비효과가 70% 정도이다. 부정적인 말은 말한 사람이 제일 먼저 듣고 스스로 나쁜 영향을 받게 된다. 일종의 자살골이다.
말에는 긍정과 부정의 에너지, 밝고 어두운 컬러, 확신과 회의의 신념, 성공과 실패의 믿음에 있어서 "말은 무의식을 자극하여 생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꾼다."
에모뚜 마사루의 '물의 신비'에서 칭찬을 말해준 물의 얼음 결정은 아름다웠고, 저주의 얼음 결정은 추악했다. '먹거리 X파일'의 실험에서도 칭찬의 말을 한 쌀밥은 좋은 곰팡이와 향기, 저주의 말을 한 쌀밥은 나쁜 곰팡이와 썩은 냄새를 풍겼다.
양파의 실험에서도 '사랑해'라는 말을 들려주고 글을 붙이면 잘 자라고, '미워'라는 말을 들려주고 글을 붙이면 잘 안 자란다.
글도 '젊은, 강한, 생동감 있는, 청년, 아름다운, 힘 있는'등을 보면 발걸음이 빨라지고 힘이 나지만, '늙은, 약한, 활력 없는, 노년, 못 생긴, 힘없는'등을 보면 발걸음이 처지고 힘이 빠진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 :
심리적 효과를 얻으려고 실제로는 약리학적으로 생리작용이 없는 물질로 만든 비활성 약을 말한다. 가짜 약을 먹고도 환자가 믿어서 차도가 있는 현상.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 :
실제로는 무해한 것이지만 해롭다는 암시 혹은 믿음으로 인해 부정적 효과가 야기되는 현상을 말한다. 진짜 약을 먹고도 환자가 믿지 못해 차도가 없는 현상.
*긍정의 재발견 :
24살 때 같은 사건을 보고 젊은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미래를 낙관적으로 전망한 젊은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를 비관적으로 전망한 젊은이들은 "그렇기 때문에"라고 하였다. 70년 뒤 비관적인 사람들은 더 빨리 병들어 죽었다.(조셉T. 헬러넌)
-ATONOMY 23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