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여름 미하일 체홉 연기 워크숍
1. 미하일 체홉(Michael Chekhov, 1891~1955)
미하일 체홉은 러시아의 배우이자 연출가이며, 20세기 배우 연기술의 발전에서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를 확립한 이론가이기도 하다. 그는 삼촌인 작가 안톤 체홉과 철학자이며 발명가이기도 했던 아버지로부터 다양한 재능을 물려받았다.
어려서부터 상상력이 풍부했던 미하일 체홉 1907년 알렉세이 수보린 연극 학교에 들어갔고, 1912년 안톤 체홉의 아내이자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주연 배우였던 올가 크니페르체호바의 추천으로 모스크바 예술극장에 입단했다. 모스크바 예술극장 제1스튜디오에서 미하일 체홉은 스타니슬랍스키를 비롯하여 술레르지츠키 등 훌륭한 스승을 만나 큰 영향을 받았는데, 무엇보다도 그의 연극 인생에서 매우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연출가 바흐탄고프를 만나, 그의 제자이자 동료이자 친구로서 그가 암으로 일찍 세상을 뜰 때까지 깊은 예술적 교감을 나눈다.
1928년 체홉은 소비에트 러시아를 떠나 파리, 빈, 베를린을 비롯한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활동하였고, 그 기간 동안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연기술을 강화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그곳에서 "Chekhov-Players“를 설립하고, 배우이자 연기교육자로 활동한다. 그의 제자로는 마릴린 먼로, 율 브리너, 안소니 퀸 등이 있다. 동시에 "배우에게(To the Actor)“ (한국에는 체홉의 이론서 중 윤광진 역, <미카엘 체홉의 테크닉 연기>, 예니, 2000, 가 있다.)를 집필하였다.
2. 미하일 체홉의 연기 방법론
미하일 체홉은 체험과 정서 기억으로부터 출발하는 배우 연기술의 위험성과 한계성을 느끼고, 배우의 개인적 삶과 현실을 넘어서는 창조적 원동력을 탐구했다. 그 결과 그는 역할 창조 과정에서 배우의 작업 영역을 무의식과 영적인 차원으로 확장시킨다. 스스로 자신의 연기론을 ‘영감의 연기’로 설명하는 체홉은 스타니슬랍스키식의 체험과 정서 기억으로부터 탈피하여 상상력과 직관을 중요한 창조적 원천으로 삼았다. 상상력, 이미지, 심리적 제스처, 상상의 신체와 중심 등 그의 연기론의 중요한 개념은, 현대 연극과 배우 예술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초감각적 세계의 차원을 부여한 것이다.
3. 미하일 체홉 연기 워크숍
* 주제
: 집중(Concentration) - 상상(Imagination) - 구체화(Embodiment)
* 기간: 2011년 8월 8일~19일, (9:30~13:30)
* 장소: 대학로 연습실 4관
* 참가대상: 무대예술계에 몸과 마음을 담고 있는 분 (혹은 담을 예정인 분)
* 참가비: 일반 15만원 / 학생 10만원
* 모집인원: 15명 이내
* 신청방법: 첨부된 워크샵 신청서를 작성하여 아래 이메일로 보내주시고, 참가비 납부는 신청서 접수 후 일주일 이내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협 079-12-483331, 이은서)
* 문의 및 접수: yessoul@hanmail.net
* 후원: 서울문화재단
* 함께 만드는 사람들
김선영: 독일 비텐안넨 발도르프 사범대학 오이리트미 전공, 스위스 도르나흐 괴테아눔 치유 오이리트미 전공
윤혜림: 독일 비텐안넨 발도르프 사범대학에서 연극 교육 전공, 현재 노드라인베스트팔렌 지역의 발도르프 학교에서 연극 교사로 활동 중
이은서: 베를린 미하일 체홉 연극 학교, 체홉 연기 과정 졸업
* 내용
1) 체홉 기본 연기론 실습 (분위기, 중심, 심리적 제스쳐, 6 가지 원형 동작 등) _ 이은서
2) 예술적인 말하기 _ 윤혜림
3) 오이리트미 _ 김선영
* 오이리트미는 말과 음을 몸동작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미하일 체홉은 독일의 철학자 루돌프 슈타너의 영향을 받아 창조적 연기자를 위한 연기훈련의 방안으로 오이리트미를 제안하였다.
4) 장면 만들기 실습_ 이은서
- 이야기 들려주기(Epic Speaking)
- 2인극을 통한
- 즉흥: 즉흥연기를 통한 인물 구축, 즉흥 활동을 통한 영감의 발견
* 워크샵 이후, 워크샵을 바탕으로 한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선택사항)
* 일정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