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대표하는 드라마 PD를 뽑으라면 여러 사람을 생각하게 됩니다. '모래시계'의 김종학, '베토벤 바이러스'의 이재규, '장미빛 인생'의 김종창, '첫사랑'의 이응진, '별은 내 가슴에'의 이진석... 하지만 딱 한사람만 꼽으라고 하면 이병훈 감독님을 뽑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연출한 작품이 지나치게 사극에 편중되어 있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같은 사극이라도 그 안에서 엄청난 스펙트럼이 있다는 것을 개척하신 공로가 적지 않습니다. 더구나 '임진왜란', '암행어사', '허준', '서동요', '대장금', '이산' 등 30여년에 걸친 대단한 히트작들을 생각하면 한국 방송 드라마의 산 역사라는 호칭이 아깝지 않습니다.
이병훈 감독님이 직접 쓰신 '꿈의 왕국을 세워라'라는 책이 출간됐습니다. 지난 40년간 드라마를 만들어 오신(스스로 "아마 대한민국에서 드라마 연출을 가장 많이 해 본 PD가 나일 것"이라고 말하시곤 합니다) 이 분의 내공이 담긴 책입니다.
아무튼 일반인들의 시각으로 볼 때 이 책에서 가장 관심이 쏠리는 부분은 이국장님(다들 이 분을 이렇게 부릅니다)과 함께 일한 톱스타들에 대한 이야기죠. 그 중에서도 관심 가는 내용은 이 분이 작품을 연출할 때마다 가장 먼저 주인공으로 떠올린 것이 송윤아라는 것입니다. 내용을 보시면 이국장님의 송윤아에 대한 구애가 얼마나 절절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시작은 '허준'의 예진 아씨 역입니다. 송윤아의 고운 선을 좋아했던 이국장님은 송윤아에게 제일 먼저 이 역을 제의했지만 퇴짜를 맞았습니다. 누구나 아시다시피 이 역은 황수정에게 돌아갔죠.
이어 '상도'의 다녕 역(김현주가 맡았습니다)을 제의했다가 역시 퇴짜. '대장금'의 장금이 역도 역시 퇴짜... 마지막으로 '서동요'의 선화공주 역(이보영이 맡았죠) 까지 제의하려다가 "자존심도 없느냐"는 가족들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눈물없이 들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이영애 이야기는 지난해 이국장님이 한 강연에서 얘기해 화제가 됐지만 황수정 얘기는 처음입니다. 물론 송윤아가 지금까지 연기자로서 걸어 온 길도 훌륭했지만, '허준'이 끝난 직후의 황수정이나 '대장금'의 이영애를 생각한다면 예진아씨나 장금이 역을 거절하고서 후회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더욱 코믹한 것은 황수정과 이영애가 모두 7순위로 선택된 연기자들이라는 것이죠. 예진아씨는 송윤아를 시작으로 김지수 오연수 등에게 줄줄이 퇴짜를 맞았고, 대장금은 역시 송윤아 이후 김하늘 장진영 명세빈 등에게 연거푸 고배를 마신 끝에 이영애에게 돌아갔습니다. 참 흔한 말이지만, 역시 모든 배역에는 주인이 있는 듯 합니다.
그럼 왜 이영애에게는 처음부터 이 역할이 가지 않았을까요?
'허준' 때 이미 정상급 여자 연기자를 사극에 캐스팅하기 힘들다는 것을 안 이국장님은 아예 "이영애 정도의 톱스타는 언감생심"이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한 기자가 "왜 이영애에게는 제의하지 않느냐"고 말한 데서 용기를 얻어 좋은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죠. 그 공로로 이 기자는 국장님의 저서에 이름을 올려 놓는 영광을 누립니다. (아, 저는 아닙니다.)
물론 이 책은 '드라마 연출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반가운 책일 수 있습니다. 겉에서 보는 드라마 세계와 속에 들어가 보면 어떻게 다른지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한 두 군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40년 경력 연출자의 통찰이 담긴 한마디 한마디가 참 무릎을 치게 합니다. 저도 나름 곁눈질로 그 세계를 꽤 엿봤다고 생각했는데도 '아하'하는 대목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시청자들 중에서도 그저 방송만 보고 있는 데서 한 단계 올라서 프로 시청자가 되고 싶은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국장님의 주변에 있는 드라마의 거장들 이야기도 흥미롭습니다. 최완규 김영현 김이영 작가는 물론이고 '모래시계'의 김종학 PD 얘기도 나옵니다. 그분이 이국장님의 조연출이던 시절, 엄동설한에 조선 포로들이 왜군에게 끌려가는 장면을 대신 촬영하게 했더니 포로 역 엑스트라들을 모두 맨발로 출연하게 한 것을 보고 이런 대화가 오갔습니다.
이: 아니 날이 추우니까 엑스트라들 발 얼지 않게 조심하라니까... 김: 그런데 왜군이 조선 포로들 끌고 갈때 신발을 신겼겠어요?
그래서 엄동설한인데 모두 신발을 벗기고 찍었다는 얘깁니다. "저렇게 독하니(?) 장차 훌륭한 PD가 되겠구나"라고 생각했다는 부분이 참 인상적입니다. 이런 비슷한 얘기는 수도 없이 책에 나옵니다.^^
이밖에도 이영애가 '대장금'을 촬영하던 시절 왜 살이 찌는 것을 무릅쓰고 매일 밤마다 라면을 먹었는지, 최진실은 왜 신인상을 수상하고 "이병훈 감독님께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했는지, 지상렬은 어쩌다 '이산'에 출연하게 됐는지, 임현식은 왜 중간에 연기를 포기하고 목장을 경영하려 했는지, '왜 여주인공은 무조건 예쁘게 찍어야 하는지' 등등의 흥미진진한 일화가 담겨 있습니다.
p.s. 이국장님을 생각하면 참 많은 전설들이 떠오릅니다만, 그중에서 이 책을 보다가 하나가 생각났습니다. 이국장님은 1944년생, '대장금'이 종영하던 2004년 회갑을 맞으셨습니다. 바로 그 '대장금'을 찍을 때 스태프 한 사람과 얘기를 나눴던 기억입니다.
나: 고령이신데 그렇게 전국을 누비고 다니면 힘들어하시지 않나요? 스: 글쎄요, 워낙 체력이 좋으셔서. 나: 그래도 온 산이고 들이고 다 직접 다니시나요? 산 위 같은데는 공동연출이... 스: (정색) 무슨 말씀을, 우리가 못 따라가요. 나: 에이 설마... 스: 아니라니까요. 맨 앞에서 엄청나게 빨리 올라가세요. 우리가 따라가려면 숨이 차요.
그런데 이 책에서 그 당시의 일화를 읽어보고 혼자 데굴데굴 굴렀습니다. 이 에피소드의 진실(?)이 담겨 있더군요. 궁금하시겠지만 책을 사서 읽어보셔야 진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냥 힌트를 드리자면 '이 산이 아닌개벼...' 스토리입니다.
p.s.2. 이국장님의 차기작은 '동이'라는 제목으로 영조의 생모 숙빈 최씨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번엔 누가 주인공이 되어 차세대 한류 스타로 성장할지 매우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