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지 연장술의 원리 - 가골 신연술 |
사지연장술의 원리는 뼈를 절단하여 하루에 0.7mm- 1mm의 속도로 늘이기 시작하면서
뼈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텅비어있는곳에 새로운 뼈가 생기는 것이며, 가골 신연술이라고도 합니다.
사진 : 일자형 외고정 장치와 원통형 외고정 장치
저희병원의 경우, 원통의 지름은 환자분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환자분의 종아리 굵기에 따라서
지름을 결정하기 때문에, 종아리가 얇은경우 140cm 를 사용하지만, 굵은경우 200cm 도 사용합니다.
※ 사지 연장술의 원리 - 어디를 어떻게 늘일것인가..? |
우리몸에 여러가지가 있지만 키와 연관되는것은 종아리와 허벅지 뼈 두가지 이며,
종아리를 늘이거나, 허벅지를 늘릴 수 있습니다. 키를 늘리는 수술을 받는 사람중 95%는
종아리 뼈를 연장하는 수술을 받습니다. 종아리뼈는 큰뼈: 경골과 + 작은뼈 : 비골로 구성 되있고,
뼈 2개를 모두 자르고 고정은 큰뼈만, 합니다.
사진 : 종아리 뼈 엑스레이 사진
Tip : 뼈를 제외한 피부, 신경등은 어떻게 되는가..?
뼈는 골성조직이라고 하고 신경, 정맥, 동맥, 근육, 인대, 피부, 피하조직등 나머지는 연부조직이라고 합니다.
골성조직은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끊어서 연장을 하는것이고, 뼈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은
재생이 되면서 서서히 잘 늘어나는 편이죠. 뼈 다음으로 늘어나지 않는것이 바로 인대 " 아킬레스 건" 인데요,
종아리 뼈를 연장하면 피할수 없는 문제 중 하나가 " 까치발" 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지요.
간혹은 단지증 (손가락이 짧거나, 발가락이 짧은 사람) 도 연장을 합니다.
※ 사지 연장술의 원리 - 종아리 VS 허벅지 어디를 늘일것인가? |
외고정장치를 허벅지에 다는것과, 종아리에 다는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허벅지에 달고있으면, 대소변을 보기에도 지장이 있고, 종아리에 하는것이 훨씬 편합니다.
간혹 허벅지와 종아리 모두를 연장 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굉장히 힘든 문제 입니다.
고통이 심하고 합병증 발생률이 높기대문에 동시수술은 가능하지만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허벅지 모두를 수술하고싶다고 하시는 분들중에 실제로 하시는 분들은 20명중1-2명 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한번 하고나면 힘들고 어렵기 때문에 종아리 수술을 한 후 7-8 개월 후에 허벅지 수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비율적로는 종아리를 조금 늘리고 허벅지를 조금 늘리면 전체비율이 좋게 보일지 모르지만
결론적으로는 종아리 한번으로 하는것이 가장 좋겠네요.
(ISKD의 경우 전체적인 재활 기간을 따지면 허벅지가 유리하나, 하지 전체의 비율로는 종아리 선호)
※ 키크는 수술 (키수술) 원리 - 뉴본 정형외과 임창무 원장님 |
이동영상은 뉴본 정형외과의 키크는 수술 정규강좌 내용으로 무단 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 일자형, 원통형 속성연장의 차이 |
1. 역사적으로 골길이 연장의 수술은 "일리자로프 수술"이 가장 처음의 수술방법입니다.
러시아의 일리자로프라는 의사가 최초로 개발한 수술 방법으로 링 모양의 일리자로브를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방법은 뼈를 절단한 후 일리자로브라는 기구를 뼈에 장착하여 서서히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초기 골연장의 수술도 이 수술 방법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였습니다.
단점은 뼈가 완전히 굳을 때 까지 외고정 장치를 차고 기다려야 하였습니다.
6cm를 늘리는 경우 1년에서 2년 정도를 일리자로브 외고정을 차고 있어야 하였습니다.
이런 오랜 기간동안의 일리자로브 외고정의 착용은 환자의 보행에 심한 불편감을 초래하였으며,
오랜 기간동안의 착용으로 인한 핀주의의 감염, 핀의 이완 등이 있어 초기 환자의 경우 실패율이 높았습니다.
2. 그 이후 개발 된 방법으로 일리자로프를 이용한 “속성연장법”의 개발이었습니다.
속성 연장법의 방법은 골수강 내에 금속정을 고정하여 골수안에서 골수강으로 지지를 하고
외부에서 일리자로프를 이용한 뼈의 길이 연장을 할 수 있게 한 방법입니다.
일반 일리자로프와 틀린점은 6cm를 늘리는 경우 일반 일리자로프 수술 경우 1년에서 2년
외고정 일리자로프를 착용하였으나 속성의 경우 내고정물이 있기 때문에 약 3-4 개월만에 외고정 일리자로프를 제거한 후
골수강으로 뼈가 단축되지 않도록 잡아줄 수 있었습니다. 환자의 경우 외고정 착용기간이 적고,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의 외고정 장착으로 핀감염 및 핀 이완이 적어 훨씬 성공율이 높아졌습니다.
3. 일자형과 원통형 각각의 장단점은 있지만, 일자형 속성 연장법의 경우 모든 방법은
일지라로프형 속성 연장과 같으나 외고정 장치를 일리자로프에서 일자형으로 바꾼 방법입니다.
일자형 외고정의 경우 일리자로프보다 훨씬 경량이며 환자들이 보행 및 관리가 훨씬 쉬어졌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일자형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속성 수술에 있어 일자형과 원통형 수술의 적응증이 약간 다릅니다.
일자형이 좀더 간편하시는 하지만 "강도와 안전도" 면에서는 원통형보다 못합니다.
모든 수술의 최종목적은 부작용 없이 의료진이나 환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만약, 수술전에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간편한 것으로 수술을 하였다가 후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수술은 안하는 것만 못합니다. 따라서, 저의 경우에는 "일자형으로 할것인가 아니면 원통형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환자분을 일단 진찰 후에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지에 근육이 잘 발달한 근육형 남성의 경우에는 일자형 수술을 하면,
늘리는 과정에서 뼈가 약간 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원통형을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술 후의 일상생활은 일자형이 약간 편안합니다. 그러나, 어떤방식으로 하든지
연장 수술자체는 늘리는 기간동안에는 환자분이 힘든 수술입니다.
첫댓글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네 자주뵈요!^^ 또 궁금하신 내용 있으면 알려주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 더궁금하신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