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건강연구소가 2011년 광주광역시 지역사회투자사업(바우처 사업) 제공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힘을 주는 Dream 키움 프로젝트>
1. 사업 내용
- 저소득가정,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과 같이 취약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동에게 학습효율성과 문제해결력 향상, 바른 인성 함양, 진로정체감 형성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단계별 서비스
2. 서비스 제공 대상
- 광주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만 18세 이하 아동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구원/ 차상위계층 가구원/ 한부모가정 가구원/ 조손가정 가구원/ 다문화가정 가구원
3. 단계별 서비스 내용
* 4가지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세요.
1) 학습효율성 향상 프로그램
(1) 대상
-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학업 성적이 낮은 아동/ 집중력이 부족한 아동/ 공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부족한 아동/ 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아동/ 효율적인 학습기술이 부족한 아동
(2) 서비스 제공 시간
- 주 1회 60분, 총 12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학습동기 향상시키기 : 적절한 강화계획과 학습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공부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올라갑니다.
- 기초학습능력 향상시키기 : 음운 인식 능력, 어휘 유창성, 문장력과 같은 기초학습기술을 배웁니다.
- 시간 및 공간 계획하기 :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 및 공간 활용법을 배웁니다.
- 주의력 및 기억력 향상시키기 : 주의집중력, 주의지속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에게 맞는 기억방법을
찾아 익힙니다.
-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시키기 : 글의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 글 읽는 속도 등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배웁니다.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이해력과 기억력을 높이는 노트 정리 기법을 배웁니다.
- 사고력 향상시키기 :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이 향상됩니다.
- 영어 및 수학 학습전략 향상시키기 : 외국어 학습 전략 및 수학적 무제해결 전략을 배웁니다.
- 시험대비 및 학업스트레스 관리능력 향상 : 시험 성적을 올리기 위한 시험 준비, 시험 치기, 시험 후
기술을 배웁니다.
학업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술을 배웁니다.
2) 인성함양 프로그램
(1) 대상
- 자신감이 낮고 쉽게 위축되는 아동/ 주변 사람들과 자주 다투는 아동/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잘 말하지 못하는 아동/다른 사람들을 지나치게 경계하는 아동/ 또래관계나 협력 활동에서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아동/ 문제행동을 자주 보이는 아동
-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싶어하는 아동/ 다른 사람들과 보다 잘 지내기를 원하는 아동/ 다른 사람들 앞에
서 자신감 있고 주도적으로 말하고 행동하길 원하는 아동/ 리더쉽을 키우고자 하는 아동
(2) 서비스 제공 시간
- 주 1회 60분, 총 8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자기 이해하기 : 자신을 개방하고 가치관 및 창의력을 개발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타인 이해하기 : 타인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에게 관심 기울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 :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고 지도력을 개발합니다.
- 도덕성 함양하기 :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가치 판단 능력과 도덕적 판단 능력을 함양합니다.
3) 문제해결력 향상 프로그램
(1) 대상
-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거나 문제를 피하는 경우/ 매사에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잘 하지 못하거나 화를
자주 내는 경우/ 쉽게 지치고 짜증을 자주 내는 경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경우
(2) 서비스 제공 시간
- 주 1회 60분, 총 10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대처방식 이해하기 : 자신의 대처방식을 확인하고 문제가 되는 점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긍정적으로 사고하기 : 귀인훈련, 인지 오류 수정하는 시간을 통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사고
방식을 익힙니다.
- 의사소통기술 익히기 : 나 전달법, 비폭력대화를 익힙니다.
- 스트레스 관리하기 : 자신의 스트레스의 수준과 그 원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익힙니다.
- 분노와 불안 조절하기 : 자신의 분노 및 불안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을
익힙니다.
4) 진로정체감 형성 프로그램
(1) 대상
- 꿈이 없는 경우/ 꿈이 모호하거나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 미래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경우/ 자신의 적성을 알고 싶은 경우/ 꿈이 있어도 금방 포기해버리는 경우
(2) 서비스 제공 시간
- 주 1회 60분, 총 10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자기 탐색하기 : 자신의 특기와 장점을 찾습니다. 타인의 눈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이해합니다.
- 직업과 나 연결하기 : MBTI 성격유형검사, Holland 진로탐색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과 진로적성 및
흥미에 잘 맞는 진로를 알아봅니다.
- 직업 세계 탐색하기 : 자신의 성격, 진로적성 및 흥미에 잘 맞는 직업, 관련 자격증, 유망 직종을 파악합
니다.
- 직업적 윤리 함양하기 : 직업인으로서 윤리 및 책임의식을 형성합니다.
- 진로 설계하기 : 진로를 선택한 후 이에 따른 인생 계획과 단기 계획을 세웁니다.
<"건강한 Click 세상" 인터넷(게임) 중독 치료 프로그램>
1. 사업 내용
-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위험성이 높은 아동에게 심리평가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
2. 서비스 제공 대상
- 광주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만 18세 이하 아동
- 인터넷 중독 선별검사에서 인터넷 중독 위험성이 높게 나온 경우
- 우선순위 대상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구원/ 차상위계층 가구원/ 한부모가정 가구원/ 조손가정 가구원/ 다문화가정 가구원
3. 서비스 내용
1) 종합 심리검사
(1) 대상
- 인터넷 중독 선별검사 결과 중독 위험도가 상당히 높게 나온 아동
(2) 서비스 제공 시간
- 1회 3-4시간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인지 능력 평가 : 지능검사, 신경심리검사
- 정서, 성격 평가 : 그림검사, Rorschach 검사, 문장완성검사
2) 개인 상담
(1) 대상
- 인터넷 중독 선별검사 결과 중독 위험도가 상당히 높게 나온 아동
(2) 서비스 제공 시간
- 주 1회 50분, 총 16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정서 문제 해결 :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되는 우울 문제를 감소합니다.
- 인터넷 및 개임관련 문제행동 감소 1 : 인터넷 및 게임의 영향을 인식하고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이 자신
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시간을 파악하고 인터넷 이외의 대안 활동을 탐색합
니다.
- 인터넷 및 개임관련 문제행동 감소 2 :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사회적 교류 활동을 늘리게 하여 인터넷
및 게임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 대처기술 습득단계 : 효율적인 스트레스 대처방법과 의사소통 방법을 익혀 인터넷 및 게임에 재중독되
는 것을 방지합니다.
3) 가족 캠프
(1) 대상
- 인터넷 중독 선별검사 결과 중독 위험도가 상당히 높게 나온 아동 및 부모
(2) 서비스 제공 시간
- 1박 2일(방학 중)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오리엔테이션 : 가족 응집력을 강화시키는 게임을 하고 서약서 작성 및 선서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높입니다.
- 성격검사를 통한 구성원간 이해력 증진 :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가족구성원들을 서로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가족응집력 강화 : 가족별 작품 활동을 통해 한 가족으로서의 친밀감을 향상시킵니다.
- 인터넷 문제에 대한 가족토론 및 심리극 : 자녀의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을 이해하고 가족이 서로를
이해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 컴퓨터 사용을 줄이기 위한 활동 계획
a. 부모교육 : 인터넷 및 게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자녀의 중독 행동에 개입하는 법을 배웁니다.
b. 아동용 활동 : 취미를 기반으로 한 동아리를 구성하고 효율적인 인터넷 사용 시간 관리법을 배웁니다.
4) 집단 상담
(1) 인터넷 중독 선별검사 결과 중독 위험도가 비교적 높게 나온 아동
(2) 서비스 제공 시간
- 1회 50분, 총 10회 내외
(3) 프로그램 구성 내용
- 문제 인식 단계 :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여 자존감을 높입니다.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의 영향을 인식합니
다.
- 문제행동 대처 1단계 : 시간관리계획을 통해 인터넷 사용 시간을 통제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인터넷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사고를 변화시킵니다.
- 문제행동 대처 2단계 : 스트레스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 게임과 관련된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게
하여, 인터넷 및 게임 중독 행동을 감소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