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 CONTEST 운영
8.1 CONTEST 전
이 장에서는 CONTEST · 시즌, 그리고 각 CONTEST를 향해 준비해야 할 사항을 간결하고, 솔직 설명하고 있습니다. 읽어 볼 가치는 있어요. 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적절하게 링크 해 둡니다.
8.1.1 각종 파일 업데이트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에 포함 된 wl_cty.dat 가 최신 버전 인지 확인 하십시오.
또한 최신 SUPER CHECK FILE( master.dta ) 도 CONTEST 에 앞서 다운로드 하십시오.
이러한 파일 의 다운로드 는 Entry 창 Tool 메뉴를 사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wl_cty.dat 를 데이터베이스 에 통합 할 때 먼저 wl_cty.dat 를 다운로드 한 다음 이를 사용중인 데이터베이스 에 포함 시키십시오 ( 통역 참고 : Entry 창 Tool 메뉴 에서 " Import country list from downloaded file " 을 선택 ) . Call History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 , 그것을 데이터베이스에 반드시 Call History Lookup 을 ON ( 통역 참고 : Entry 다음 Config 메뉴 )하십시오.
Call History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 장 을 참조 하십시오
CONTEST에 맞추어 기능 키 정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로드하십시오.
CONTEST 자체를 변경 한 경우 해당 기능 키 정의를 출력 (export)하여 저장하고 있어야합니다.
기능 키 정의를 생성하는 방법은 CW 내용은 여기, 그리고 phone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메이저 대회 용 기능 키 파일 예제의 다운로드는 여기, 다운로드 및 설정에 대한 비디오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8.1.2 테스트 운영
현재 프로그램은 CW , SSB , 각종 디지털 모드와 300 여 가지 의 대회 및 광범위한 장비 와 그 주변 장치를 지원 합니다 .
게다가 CONTEST 의 규칙은 수시로 업데이트 됩니다.
N1MM Logger 개발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테스트 의 많은 부분 을 사용자 여러분 에 의지 해 왔습니다.
비교적 소규모 의 업데이트 를 자주 수행 하는 방법은 ( 경우 에 따라서는 하나 ~ 두 버전 다운 시키는 옵션 도 포함 )에 다음 의 목적 경연 에서 사용자에게 사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받는다 하여 위험을 낮출 라는 목적 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부터 2 ~ 3 주 앞으로 다가온 대회 의 운영 을 계획하고 있다면, 즉시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해당 대회 를 설정 , 장비 , PC , DX 클러스터 연결 , 키어 , 그 사용하는 모든 장비 를 사용하여 당일 running 운영 을 로깅 ( 임시 상대 콜사인 입력 케 빠른 기능 키 조작 등 ) 시뮬레이션 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S & P 모드 의 시뮬레이션 도 조금 하고 있어야합니다.
이 시뮬레이션에서 체크해야할 점은 메시지 전달 과 매크로 동작이 예상대로 인지 , SSB 메시지 녹음 재생 이 순차적으로 실시 할 수있는 멀티가 의도대로 인식되고 계산 된 것, 비 멀티 / 비 포인트 QSO 를 잘 처리하는 것 등 입니다.
어시스트도 부문에서 운용하는 경우 SPOT 색 이 대회 규칙 과 일치 하는 등도 확인 하십시오.
만약 문제가 있다면, 무엇 이든 상세한 기록 을 남겨 두십시오.
여러분의 개별 환경에 따라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 하드웨어 설정, 사용자 선택 등. 이러한 장면에서는 먼저 문서를 확인하십시오.
그래도 해결하지 않을 때는, 아무쪼록 사양 말고 N1MM의 메일에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4000 명이 넘는 사용자와 N1MM의 개발 팀이 도와줍니다.
David Robbins K1TTT 감사합니다. 이 장에서는 그에게서 정보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8.2 CONTEST
8.2.1. QSO 단계
운용 모드 (CW, SSB, 디지털)에 대응하여 미리 적어도 8 개의 메시지를 기능 키 (F1 ~ F8)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합니다. 설치 개요는 CONTEST 전에 장을 봐주세요. 운용을 어느 정도 자동화 할 것인지 의해 N1MM logger의 QSO 및 로깅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Phone이면 CW이면 자세한 내용은 동일합니다. 저장된 메시지들을 이용하려면 주로 4 가지 방식이 다음에 속도와 편리함의 관점에서 오름차순으로 정렬 해 봅니다.
1. 순차 키 입력
- 순차 기능 키를 조작하여 일련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커서를 이동하려면 <Space>를 사용합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 한 후 <Enter>를 눌러 QSO를 로그인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일반 Run (CQ)는 이런 식으로 될 것입니다.
1. F1을 누르면 (CQ 전달)
2. 불리는 - 콜사인을 callsign box에 입력
3. 콜백 (phone) 또는 F5를 누르면 (CW)
4. F2를 눌러 컨테스트 번호를 전달하는 (음성 메시지 or CW)
5. <Space>을 눌러 커서를 exchange field로 이동하기
6. 상대로부터 들어오는 컨테스트 번호를 입력
7 F3을 눌러 QSO 완료 (TU)를 전달하는
8. <Enter>를 눌러 QSO를 로그인
- CT는 DOS에서 로깅 프로그램에서 오늘날 많은 소프트웨어의 선구자적인 존재입니다. 다음의 키를 수행합니다.
여기를 호출 한 상대국의 호출 부호를 입력하십시오.
<Ins> 키를 눌러 상대국의 호출 부호와 여기 컨테스트 번호를 전송할 것인지 (CW의 경우), 상대국의 호출 부호를 말하고
<Ins> 키를 누르면 (Phone의 경우)하거나하여 하십시오.
상대로부터 들어오는 컨테스트 번호를 복사 한 후 F3 (TU)를 누른 다음 <Enter>을 눌러 로그인하십시오.
부르는 입장의 경우 (Search and Pounce, or S & P)는 먼저 F4를 눌러 자국의 호출 부호를 송출 해,
콜백이 있으면 위의 단계를 수행하십시오.
3. 초기 N1MM 스타일
- 여기를 호출 한 상대국 의 호출 부호 를 입력 하십시오.
다음 < ; > 키를 눌러 상대국 의 호출 부호 와 컨테스트 번호를 전달 하십시오. 상대로부터 들어오는 컨테스트 번호 를
복사 한 후 < ' > 키 ( US 키보드 에서는 ; 의 하나右隣) 를 누르십시오.
그러면 프로그램은 F3 ( TU ) 의 메시지 를 전달 하고 QSO 를 로그인합니다. S & P 모드 의 경우
원래 F4를 누른 다음 < ; > , 그리고 < ' > 입니다.
이 단계 의 경우 키 누르기 횟수를 줄일 수 있지만 , 실은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10 년 전, N6TR 는 TR Log 를 " 모달 " 만드는 아이디어 를 생각해 냈습니다 .
즉, 프로그램이 Run 모드 와 S & P 모드 각각 에 다른 동작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구분 을 마련 하여 QSO 을 위해 입력 절차 가 크게 짧고 간단 합니다.
4. Enter 메시지 전달 (ESM)
- 현재 N1MM은 위의 N6TR의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킨 Enter 메시지 송출기 기능 (ESM)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ESM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 (부록)에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ESM과 콜사인을 입력하고 QSO를 기록 할 때까지의 일련의 로깅 공정을 그냥 Enter 키를 누르면
진행 모드라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당신이 다음에하고 싶은 것을 예측하고 커서를 이동하고,
다음 Enter 키를 누를 때 전달하는 메시지를 강조 표시합니다.
만약 필요하다면 개별 기능 키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반복하거나 우회하는 일도 물론 가능합니다.
한번이라도 ESM을 사용하면, 또 이전 모드로 돌아갈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2.2 버그에 대한 대처
테스트를 빠져 버린 버그가 대회 중에 발견 된 경우는 대회가 끝나면 바로 우편으로 신고하십시오.
만약 치명적인 문제라면 대회에도보고하십시오. 이란 것도 Tom과 다른 개발자들도 대회에 참가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메일 링리스트에도 눈을 빛내고 대응책을 제안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버전을 출시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무엇보다 다른 많은 햄들이 도와 줄 수 있습니다. 대회 기간 동안 문제를 종이에 적어보다는 다음을 시도하십시오.
1 Alt + N을 눌러 QSO에 추가 된 주석문으로 기록하십시오. 예를 들어 "이 콜사인은 master.dat에없는"등.
2. 대회가 끝나면 option> View> Notes를 사용하여 대회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3 CONTEST가 끝나고 나서
그렇다면 Edit Contact 창이 열립니다.
이 창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요
대회 종료 후 로그 의 수정 에 대한 제한 사항
대회 종료 후 로그 의 변경 에 관하여 CONTEST 의 주최자가 제한 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CQWW CONTEST 위원회는 최근 이 점에 관한 명언 을 실시했습니다.
" 대회 종료 후에 어떠한 데이터 소스 ( 예를 들면 녹음 데이터 , 콜사인 데이터베이스 , etc . ) 를 사용하여
로그 를 ' 청소 ' 변하는 것은 스포츠맨 에 반하는 행위로 본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대회 에 알고 있던 로그 의 결함 을 수정 까지도 제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CTY.DAT 파일 에 어떤 문제가있어 이를 위해 군 과 주 등 의 약어 가 잘못 로서 그 수 에 대회 에 인식 있던 것을
나중에 수정 하는 등의 경우 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
8.3.2. CONTEST 후 여러 QSO 등록
PC에 이상이 생겨 QSO 일부를 종이 기록했다고합시다. 이럴 때를 위해 종이 로그 QSO을 나중에 빠르게 등록하고
날짜와 시간은 별도 보완한다는 편리한 기능이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원래 대회에서는 상식적인 오차 범위 인 한, 제대로 정확한 시간은 그다지 중요시되지 않습니다).
결정된 QSO 양이있을 때는이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반대로 1 ~ 2QSO 경우 로그를 직접 수정하는 것이 빠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모드 (CW / USB / LSB / RTTY)도 설정하십시오.
콜사인과 CONTEST 번호를 입력하십시오. 같은 밴드 QSO는 계속해서 입력합니다
(시간은 나중에 확정 있기 때문에 지금은 걱정하지 마십시오).
밴드를 변경 한 경우 새 주파수 / 밴드를 다시 입력하여 QSO 등록을 계속
입력순서의 예
7000 <Enter>
LSB <Enter>
W1ABC 35 CT <Enter>
W2XYZ 55 MA <Enter>
14000 <Enter>
W5JOE 42 TX <Enter>
....
8.3.2.1 단일 QSO 날짜 변경
1 개 QSO의 타임 스탬프를 변경하는 가장 편리한 것은 Log 창에서 (해당 QSO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Edit Contact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Entry 창 호출 부호 란에 머리를 "T"로 4 자리 숫자를 넣어 <Enter>을 누르면
마지막 QSO의 타임 스탬프가 업데이트됩니다.
예를 들어, T1234하면 마지막 QSO의 타임 스탬프가 12:34입니다.
대회 후에 QSO를 등록하려면 먼저 QSO를 기록하고 다음 시간을 Txxxx <Enter>에게하십시오.
8.3.2.2 여러 QSO 날짜 변경
Log 창 에서 시간 을 변경하려면 첫 번째 QSO 를 클릭하여 해당 행을 강조 표시 시켜주세요 .
Log 창 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 하십시오.
Set Start Interpolation Time Row 를 선택 하십시오.
첫 QSO 에 대한 수정 시간을 입력 하고 <OK> 을 클릭 하십시오.
다음 시간 / 날짜 를 변경할 마지막 QSO 를 클릭하여 해당 행을 강조 표시 시켜주세요 .
Log 창 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 하십시오.
Set Stop Interpolation Time Row 를 선택 하십시오.
마지막 QSO 에 대한 수정 시간을 입력 하고 <OK> 을 클릭 하십시오.
8.3.3. 모든 QSO 의 시간 보정
이렇게 하면 모든 QSO 에 대해 일정 시간 만큼 의 보정합니다 .
로그 백업을 잊지 않고 반드시 데이터베이스 파일 을 백업 하십시오.
아래에서 설명하는 시간 보완 을 실행하면 ( 자동으로 ) 에게 돌아 없게되기 때문에 . 요주의입니다 !
Log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십시오.
Change All Contest Timestamps by a Fixed Amount를 선택하십시오
대화 상자가 열리면 시간 보정량을 (+ / - 부호에서) 분 단위로 입력하십시오
시간을 보정 한 결과, 날짜를 지나는 경우이를 자동으로 보정됩니다. 시간은 분 단위로 입력합니다.
마이너스 부호를 넣으면 시간이 움직입니다. (몇 일, 몇 달, 몇 년과 같은 양의 보정을하려면 계산기가 필요 하겠지요)
예를 들면, +1440 다만 1 일 진행에 상당하고, -2880 2 일 퇴보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
8.3.4. Cabrillo 파일의 출력
로그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적절한 형식으로 변환해야합니다.
많은 대회에서 Cabrillo 형식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File 메뉴에서 Generate Cabrillo File.을 선택하십시오.
자국에 대한 정보의 설정 (Config> Change Your Station Data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회에 대한 설정 (따라서 대화는 File 메뉴에서 해당 대회의 Log를 선택하면 열립니다)이 올바른지 확인 하십시오.
예를 들어, 참가 부문의 설정은 옳습니까? 전력 세그먼트는 어떨까요? 아시스텟도 / 비 어시스트의 구분은 어떨까요?
Sent Exchange (전송 번호) 필드의 정보가 올바른지 여분의 것이 붙어서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대회에 보낸 번호가 5NN WV이었다로서 그 자체를 Sent Exchange 란에 기재 싶어 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러면 Cabrillo 형식에 위반하여 각 QSO에 신호 보고서가 두 나와 버립니다.
따라서 신호 보고서는 메시지 성명에서 기술하도록하고 Exchange 란에는 포함되지 않도록 습관화하십시오.
Cabrillo 파일은 <콜사인>. LOG의 이름으로 생성됩니다.
기본적으로 N1MM Logger 프로그램 디렉토리에 배치됩니다,
세이브 이전 옵션으로, 어디에서라도 좋아하는 장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출력 전에 점수 재 계산을 수행 (메뉴에서 Tools> Rescore Current Contest)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각 PC의 로그를 결합해야 합니다.
이렇게하면 자동 병합 있기 때문에 수작업 편집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회 유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나중에 수 작업 편 집 및 분석에 의해 수정은 가능하지만,이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회에서 동일한 대회 유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때, 각 파일을 식별 할 수 있도록 고유 한 파일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파일을 결합하기 전에 각 PC의 로그 대회 유형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문서 편집기 (메모장 등)에서 열려 <CONTEST_ID>의 표기 부분을 찾아보세요. 모든 로그에서 대회 이름과 문자이 동일하다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CONTEST_ID:7> ARRL-FD 등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어야합니다.
4. 병합을 실행하는 PC에서 N1MM Logger를 시작하십시오. 이 PC를 대회에도 사용하면 미리
새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해야합니다> File> New Database. 그런 다음 새 데이터베이스 또는 새 PC를 사용하여
새 로그를 생성하십시오> File> New Log in Database.
그 때, 대회 유형이 대회에 사용하고 있던 것과 일치하도록주의하십시오.
5. 모든 ADIF 파일을 순차적으로 새 로그에 가져 오십시오> File> Import> Import ADIF from file.
6. 점수 재 계산을 실행하십시오> Tools> Rescore Current Contest.
7 병합 된 새로운 로그를 출력하고 대회 주최측에 제출하십시오> File> Generate Cabrillo File.
8.3.5.2. Excel을 이용하여 Cabrillo 파일을 결합하는 방법
상황에 따라서는 Excel과 같은 스프레드 시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Cabrillo 파일을 결합하는 것이
더 간단 할지도 모릅니다.
이 경우도 ADIF 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각 로그 대회 유형이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최소 Cabrillo 형식이 일치
(예를 들어, 컨테스트 번호가 동일한 컬럼에 갖추어져있다) 수 있어야합니다.
1. 각 PC에서 Cabrillo 파일을 출력합니다> File> Generate Cabrillo file. 그 때, 각 파일을 식별 할 수 있도록 고
유 한 파일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2. 모든 Cabrillo 파일을 병합을 실행하는 PC에 복사하십시오.
3. 텍스트 편집기 ( 노트 패드 등 ) 를 사용하여 각 Cabrillo 파일 QSO 데이터를 하나 의 텍스트 파일 에 결합 하십시오.
그 때, 각 파일 의 QSO 데이터 부분 만 추출 하도록 첫 부분 의 헤더 정보 와 마지막 부분 의
END - OF - LOG 설명 은 무시 하십시오. 이 QSO 정보를 새 텍스트 파일 (. TXT 파일 ) 에
각 로그 파일 에서 복사 하십시오.
4. 병합 을 실행하는 PC 에서 Excel을 시작하고 위에서 첨부 된 텍스트 파일을 로드합니다
파일> 열기 . 파일 형식 은 . TXT 를 읽을 것을 선택하십시오
( 통역 참고 : " 모든 파일 " 또는 " 텍스트 파일 "). 그런 다음 Excel 의 텍스트 마법사 화면에서 원래 의 데이터 형식으로
" 공백으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정렬 된 고정 길이 필드 의 데이터 " 를 선택 하십시오.
이 화면 에서 미리보기 대화 상자에서 로그 의 시작 부분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필드 의 분할 선을 조정 하십시오
( 통역 참고 : QSO : 주파수 , 모드 , 날짜, 시간 을 각각 분할 선으로 구분 하십시오
첨부 나 시간 형식 이 바뀌어 버리는 경우 가 있으므로주의. 열의 데이터 형식은 " 문자열 " 을 지정하는 것이
무난 하겠지요 ) . 다음 < 완료 >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로드합니다.
QSO 데이터를 보고, 가져 오기가 성공 했는지 확인 하십시오
( 통역 참고 : D 열이 날짜, E 열이 시간 이 있을 것. 날짜 데이터 구분 기호는 하이픈 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나 ? )
5. <ctrl-A> 에서 시트 전체 를 선택 하십시오.
그런 다음 데이터를 일자 ( D 열 ) , 시간 ( E 열)을 기준 으로 정렬 을 수행합니다 > 데이터 > 정렬 > D 열 , E 열 .
6. 정렬 이 끝난 데이터를 텍스트 파일로 출력 하십시오 >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텍스트 ( 공백으로 분리) ( * prn ) .
7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Cabrillo 의 헤더와 END - OF - LOG 기술 과
원래 Cabrillo 파일 에서 복사하여 추가 하십시오. 파일 이름 을 . LOG 으로 이름을 바꾼 다음,
대회 주최측에 제출 하십시오.
8.3.6 로그 인쇄
로그 인쇄에 특화 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File 메뉴의 Export를 클릭하면 다양한 옵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인쇄가 필요한 주요 장면은 보너스 신청 용, 보관 용 등 것입니다.
N1MM Logger는 일반 용도의 로깅 프로그램을 지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보너스를 추적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ADIF 파일 출력 옵션이 있기 때문에이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로그 소프트에 로그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로그 노트 같은 것을 갖고 싶으면, Export to File (Generic)를 사용하여 텍스트 파일을 생성하고 Notepad에서
인쇄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8.3.7. QSO 통계 출력
Entry 창의 View 메뉴에서 Statistics를 선택하십시오. 주목하고자하는 두 종류의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 방향으로 hours 열 단위로 Zones를 선택하면 어느 시간대에 어느 영역과
어느 정도 QSO했거나을 나열합니다. 이 기능은 단어의 설명을 듣는 것보다 실제로 시험해 보는 것이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