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파사현정이란 무슨 뜻입니까?
답 :
파사현정이란 "잘못된 것을 고쳐 바른 것이 드러나도록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잘못된 어리석음의 무명을 벗김으로써 진실이 바르게 드러날 수 있다는 불교적 사고방식의 한 예입니다.
부처님은 당신이 전법활동을 하시면서 6사외도(여섯가지 바르지 못한 견해를 가진 무리)들과 토론하며 그들의 생각에 무슨 오류가 있는지를 보여 주셨습니다,.
잘못된 오류를 지적하여 이를 파함으로써 부처님은 진리의 길(연기법)을 드러내신 것입니다.
나가르쥬나 용수보살이 쓰신 중론도 같은 방법입니다.
존재론적 관념들의 오류를 지적하여 파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연기법이 무엇인가를 드러나게 한 형식이지요.
파사현정은 불교 전법의 전통적 형식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먼저 내세웁니다.
자신의 진리를 주장하고 나서 이에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거짓이라고 공격하며 시비합니다.
이런 시비는 곧잘 '상대성의 오류'에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너의 가치를 객관적 진리라고 주장하는 전제 하에서 나의 가치를 비판하며 공격하는데, 너의 가치를 객관적 진리라고 할 근거가 무엇이냐? 나도 너와 똑같은 방식으로 너의 가치를 비판하고 공격할 수 있다."라는 것이 사람들의 생각인 것이지요.
하지만 파사현정은 자신의 가치를 진리로 세우고 이를 근거로 다른 사람들을 공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상대가 진리라고 주장하는 것들의 오류를 지적하고 이런 오류를 걷어내면 자연히 '바른 실상'의 모습이 드러난다는 방식입니다.
파사현정은 아주 불교적인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연기법에서는 무명을 파하는 것이 바로 열반이요, 해탈이라고 가르칩니다.
즉, 진리는 탐색하여 따로 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덮씌워진 '존재론적 관념들의 오류'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불교적 관점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파사현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불교적 공부는 존재론적 관념의 오류들을 비판하고 점검하는 것이라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를 위해 부처님은 '연기를 보라!'는 말씀도 하셨을 것입니다.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주장을 먼저 제기하고 이의 관철을 위해 대립되는 주장들을 공격하고 비판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점들을 파함으로써 바른 모습 혹은 바른 길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지 않는가 생각해 봅니다.
회사의 경영자들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런 방식을 사용합니다.
회의에서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주장으로 시끄러울 때, 경영자는 각 주장의 문제점들을 하나씩 판단하면서 자연스럽게 하나의 정리된 결론이 도출되도록 하지요.
사회운동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념을 내세우고 이에 위반된다며 반대하는 것은 정치적입니다.
하지만 정책이나 법들의 문제점과 폐해들을 지적하고 이 폐해들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순수한 시민운동이라 할 수 있겠지요.
어쨋든, 파사현정은 지극히 불교적 방식이라는 것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불법은 탐진치 번뇌의 고를 일으키는 무명을 파하는 법이며, 이를 위해 삼법인과 사성제, 팔정도 등이 설하여 졌습니다.
무명은 연기법의 실상을 왜곡하는 존재론적 어리석음입니다. .
<그러므로 연기법은 따로 구해야 할 법이 아니라 존재론적 오류들을 청산하라는 법으로 이해함이 타당합니다.>
그래서 부처님은 "한 법도 따로 설한 바가 없다'"라고 말씀하셨을 것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