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드립의 tip
1. 갈지 않은 원두를 소량으로 구매하라
“맛있는 핸드드립 커피를 마시려면 무엇보다 신선한 커피가 우선입니다. 커피를 살 때는 갈지 않은 홀빈(whole bean) 상태로 구매하세요. 분쇄된 커피는 급속도로 신선도가 떨어지니까요. 어떤 분은 1kg씩 사가서 한 달 내내 드시는데, 그렇게 하지 말고 일주일치씩만 소량으로 구매하세요.”
2. 분쇄기를 구비하라
“핸드드립을 즐길 정도라면 분쇄기 하나 정도는 있어야겠죠? 원두를 마실 때마다 조금씩 갈아서 드세요. 커피 향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3. 물의 온도를 조절하라
“(원두) 콩에는 볶음도가 있어요. 진하게 볶은 커피, 연하게 볶은 커피가 있죠. 진하게 볶은 커피는 물의 온도를 85도 정도, 약하게 볶은 커피는 90도 이상으로 맞추는 게 좋아요. 그래서 온도계가 필요합니다. 볶음도가 많은, 즉 진한 커피를 고온에 내리면 불필요한 성분이 많이 나와 쓴맛도 강해집니다. 95도에 내린 것과 85도에 내린 커피는 맛이 달라요. 볶음도가 진할수록 물의 온도를 낮춰주세요.”
4. 입자 굵기를 조절하라
“커피를 갈 때는 입자 굵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자가 굵으면 물이 바로 흘러나올 확률이 많죠. 즉 커피가 연하게 뽑힙니다. 반대로 입자가 고우면 물이 그 사이를 거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면서 커피가 진하게 뽑힙니다. 입자 굵기는 기호대로 조절해서 마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