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해장국 효능
선지에는 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콩나물, 무 등이 영양의 밸런스를 이루어 피로한 몸에 활력을 주고 주독을 풀어준다.
선지는 고단백 식품으로 철분 함량도 높은 편이지만,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릴 염려가 있다. 따라서 선지요리에 펙틴, 섬유소 등 식이성 섬유가 풍부한 우거지를 배합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주로 배추나 잎, 토란대 등을 말렸다가 사용하는 우거지는 섬유소와 펙틴의 덩어리로 장내에서 정장작용을 하며, 선진 속에 들어 있는 철분의 흡수를 높여 준다. 무잎에는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카로틴과 엽록소가 들어 있어서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치혈, 세포부활 항알레르기 등의 중요한 생리작용을 한다. 선지와 우거지는 그 맛과 씹히는 촉감이 매우 잘 어울린다. 선지의 고소하고 부드럽게 씹히는 맛이 우거지의 다소 거칠면서도 구수한 맛과 어울려 다양한 맛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해장국의 0순위로 손꼽히는 선짓국 또는 선지해장국은 갓 잡은 소의 싱싱한 피를 받아 한번 삶은 뒤 우거지국에 뚝뚝 잘라 넣고 끓인 것으로, 선지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해 주독을 풀어주고 피곤한 몸에 활력을 준다. 특히 단백질이 분해돼 생기는 펩타이드의 한 종류가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최근 밝혀졌다. 게다가 선짓국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펙틴, 섬유소 등 식이성 섬유가 풍부한 우거지와 콩나물 같은 야채가 곁들여지기 때문에 이상적인 건강식으로도 인기가 높다.
선지해장국 만드는법
선지해장국 재료(4인분)
선지400g, 우거지100g,콩나물40g, 된장2큰술, 고추장1큰술, 2작은술, 진간장4큰술,고추가루1큰술, 다진마늘1큰술, 다진파4큰술, 깨소금.참기름조금씩
선지해장국 조리법
1. 찬물에 핏물을 뺀 선지를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 덩어리째 넣고 살짝 데쳐 숟가락으로 뚝뚝 떼 놓는다. 우거지는 끓는물에 데친 후 5cm길이로 썬다.
2. 콩나물은 뿌리를 다듬어 씻은 다음 살짝 삶아내고 물기를 빼 놓는다.
3. 분량의 진간장에 다진 파, 마늘, 고추가루,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준비한 우거지, 콩나물은 그릇에 한데 담고 고추장과 다진파,마늘을 넣어 간이 배도록 조물조물 무친다.
5. 된장을 걸러 한소금 끓인 국물에 양념한 우거지, 콩나물을 넣고 다시 팔팔 끓인다.
6. 우거지와 콩나물이 어느정도 물러져 맛이 우러나면 데쳐 놓은 선지를 넣고 양념장으로 알맞게 간을 맞춘 다음 한소금 다시 끓인다.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뜨겁게 끓여 상에 낸다.
첫댓글 ~~오늘은 선지해장국 셍각나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