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행> 6. 장쑤성(江蘇省)<1>
장쑤성(江蘇省) 위치 / 운대산(雲臺山) 역(驛) / 운대산 관광
<1> 세계 최초의 유네스코 지정 지질공원(地質公園)-운대산(雲臺山)
중국 정부에서 자연보호구(自然保護區)로 지정한 장쑤성(江蘇省) 운대산은 구름이 띠처럼 항상 둘러있다 하여 운대산(雲臺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는데 별칭으로 ‘구름 속의 별장(別莊)’이라 불리기도 한단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 국가지질공원(國家地質公園), 국가수력풍경구(國家水力風景區)로도 지정되어 있고 천연 약재(藥材)가 풍부하여 국가삼림공원(國家森林公園)으로, 또 유네스코(UNESCO) 지정 세계지질공원(世界地質公園)으로 지정되는 등 내 걸린 이름만 들어도 화려하다.
중국은 무엇이든지 묶어서 표현하기를 잘하는데... 이를테면 중국의 10대 명산, 10대 사찰 등으로...
이 운대산은 풍광이 아름다운 면에서 중국 8대 명산(名山)에 꼽힌다고 한다.
8대 명산을 소개하면 지린성(吉林省)의 장백산(長白山:白頭山), 산시성(山西省)의 태항산(太行山)과 면산(绵山), 쓰촨성(四川省)의 구채구(九寨沟), 후난성(湖南省)의 장가계(張家界), 안후이성(安徽省)의 황산(黃山), 저장성(浙江省)의 신선거(神仙居) 그리고 이곳 허난성(河南省)의 운대산(雲臺山)을 꼽는다고 한다.
운대산은 크고 높은 산은 아니지만 아기자기하고 볼거리가 많은 산이다.
<2> 수유봉(茱萸峰) 트레킹
이곳 여행은 아들의 장인 장모인 사돈 내외와 함께했는데 바깥사돈이 대학 3년 후배이다.
운대산(雲臺山)은 멀리서 바라보면 깎아지른 바위산이 병풍처럼 둘러서 있는 모습이 장관이고, 정상 수유봉(茱萸峰)은 해발 1.308m로 그다지 높지 않은데 산수유(山茱萸)가 많아 수유봉(茱萸峰)이라 했다고 한다.
수유봉(茱萸峰) 가는 길 / 운제잔도(云梯棧道) / 수유폭포 / 아슬아슬 절벽 잔도
이 수유봉까지 오르는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고, 계단이 1,000여 개로 운제잔도(云梯棧道:구름사다리)라고 불리는데 1시간 30분 남짓 걸으면 정상까지 오를 수 있다고 하는데 중도에 포기했다.
운대산은 중국 명산에 이름을 올릴 만큼 아기자기하고 예쁜 산으로 삼보일천(三步一泉: 3보에 샘 하나), 오보일폭(五步一瀑: 5보에 폭포 하나), 십보일담(十步一潭: 열 발자국에 연못 하나)이라는 말도 있다.
<3> 아기자기한 홍석협(紅石峽)
절경 홍석협(洪石峽)
운대산(雲臺山)은 중국의 작은 그랜드캐니언이라 부를 만큼 계곡이 아기자기하고 볼거리가 많은데 운대산 입구에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가장 먼저 나타나는 계곡이 홍석협(紅石峽)이다.
약 2km에 달하는 홍석협 계곡은 명칭 그대로 붉은 바위 계곡인데 꼬불꼬불 너무도 기묘하게 절벽 중허리 부분에 탐방로를 뚫어 휘돌아가며 볼 수 있게 놓았다. 계곡 속에는 수많은 크고 작은 폭포들이 쏟아지고, 발아래 계곡 밑으로는 짙푸른 물이 흐르다가, 고였다가...
깎아지른 절벽 중턱에 길을 낸 것도 용하거니와 맞은편 절벽으로 다리를 설치하여 양편 절벽을 오가며 관광할 수 있게 설치되어 있는데 계곡의 수직 깊이가 60m나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