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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열의 나라 스페인(Spain/España)
2. 옛 이슬람(Islam) 왕국의 수도 그라나다(Granada)
눈 덮인 시에라네바다 / 성 요한 성당 / 누에바 광장 / 산타페 협약(까톨리카 광장)
스페인 남부의 그라나다(Granada)는 인구 20만 정도의 작은 도시로, 동남쪽에 시에라네바다 산맥이 있는데 최고봉 무라센이 해발 3,479m이다. 여기에서 발원한 다로(Daro)강은 거의 복개되었지만 작은 물줄기가 알람브라 언덕 밑을 흐른다. 그라나다는 고도 689m의 고원 도시로 날씨가 쾌적하다. 이곳은 스페인이 제일 남부지역으로, 지중해를 건너면 곧바로 아프리카(Africa)다 보니 아프리카의 무어(Moor/무슬림)족이 상당히 오랫동안 점거하여 지배하던 곳이다.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는 ‘톱날’ 또는 ‘눈 덮인 산맥’이라는 뜻인데 위도가 낮은 지중해 연안의 이곳에 스키(Skii) 슬로프가 있어 겨울이면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유일한 장소라고 한다. 내가 갔던 9월 말에도 새하얀 눈이 벌써 덮여있었다. 미국 서부(西部)를 여행할 때 모하비(Mojave) 사막 근처에도 시에라네바다 산맥을 본 적이 있는데 미국에서 제일 높은 산 휘트니(Whitney/해발 4,418m)도 이 산맥에 속해 있다.
옛 이슬람 왕국의 이름이자 도시 이름인 그라나다(Granada)는 ‘석류’를 의미하는 스페인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실제로 이 지방에는 석류가 많이 생산되고 시(市)의 문장(紋章)에도 석류가 그려져 있다. 또 무어인에게 정복당했을 때는 ‘가르나타(Gharnata)’라고 불렀는데 ‘이방인들의 언덕’이라는 뜻이라고 하며 그 말이 변하여 ‘그라나다(Granada)’가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설(說)도 있다고 한다.
시의 중앙에는 고딕식 건물인 그라나다 대성당(Catedral de Granada/1523~1703)이 있고, 이 성당에는 페르난도와 이사벨 여왕의 납골당이 있는 왕실 예배당 카피야 레알(Capilla Real)이 붙어 있다. 시의 북동쪽에는 그라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인 알바이신 지구가 있고, 남쪽은 다로 강과 맞닿아 건너편 언덕 위에는 무어인들의 궁전인 알람브라 궁전과 그 궁전을 지키는 알카사바 요새, 그리고 술탄(Sultan)들의 여름 별궁이었던 헤네랄리페(Generalife) 궁이 서 있다.
이곳 그라나다(Granada)는 기원 전후, 신성로마제국이 카르타고(Carthage)를 밀어내고 점령한 후 로마의 지배를 받다가 로마가 쇠퇴한 8세기 초에는 아랍계 무어인(Moors)들이 점령하면서 이슬람교가 급속히 퍼지기 시작했고 곧이어 이들이 이베리아(Iberia)반도 전역을 장악한다.
무어인들은 이곳에 이슬람(Islam) 왕국인 그라나다 왕국을 세워 260여 년간(1238~1492) 통치하면서 찬란한 이슬람 문화를 꽃피우는데 이때 이슬람 문화의 정수(精髓)라 일컬어지는 알람브라(Alhambra) 궁전이 건축된다. 그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수많은 무데하르(Mudejar) 이슬람 양식의 건축물들이 들어서게 되어 오늘날까지도 무슬림(Muslim) 흔적들이 도심 곳곳에 남아있다. 그 후, 로마교황청에서 이베리아반도에서 이슬람을 몰아내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마침 아라곤(Aragon) 왕국의 페르난도(Fernando) 왕자와 카스티야(Castilla) 왕국의 이사벨(Isabel) 공주가 결혼하여 두 나라가 통합되자 이사벨이 앞장서고 기독교 왕국들이 힘을 합쳐 그라나다를 압박한 결과 마침내 1492년에 그라나다 왕국이 항복하면서 이베리아반도에서 이슬람 세력이 완전히 물러나게 된다.
이사벨(Isabel I) 여왕 부부는 스페인을 통일하고 이교도를 몰아낸 공로 및 아메리카대륙 교화의 공로를 인정받아 1496년 교황 알렉산드르 6세로부터 ‘가톨릭의 왕(Los Reyes Católicos)’이라는 칭호를 하사받게 된다. 이후 이사벨은 ‘가톨릭교도 이사벨(Isabel la Católica)’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렸다고 한다.
<1> 그라나다 대성당과 왕실 예배당
그라나다 대성당 / 팻말에 내 세례명 / 화려함의 극치 성당 내부 / 성당 옆 그라나다 대학
그라나다 중심부의 그라나다 대성당(Catedral de Granada)은 원래 이슬람 사원의 모스크가 있던 자리에 1523년부터 1703년까지 180여 년에 걸쳐 개축과 아울러 신축을 하였다고 한다. 대성당 앞 광장과 주변은 온갖 상점들이 모여 있는데 대성당 자체도 규모가 엄청나게 크다. 초기에는 고딕 양식으로 시작하였으나 나중에는 르네상스 양식이 가미되었고 내부 장식은 무슬림 양식도 활용되었다. 대성당의 주 예배당은 에스파냐에서 가장 화려한 건물로 손꼽힌다고 하는데 아름다운 스테인드글라스와 황금빛 내부 장식이 특징이며, 창문은 스테인드글라스로 신약성서의 내용을 주제로 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바로 근처 골목에 그라나다 대학이 있어 강의실도 들여다 봤는데.... 우리나라와 다른 점은 정문도 광장도 없고 골목 속에 강의실만 있었는데 대학도 여러 곳에 쪼개져 있다고 한다.
그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그라나다 대학이 이러니 다른 스페인 대학들이야 말하면 무엇하리...
여왕의 관(홀 가운데) / 지하의 진짜 관(棺) / 왕실 예배당 입구 / 화려한 내부
대성당 바로 옆에 있는 왕실 예배당(Capilla Real)은 1504~1521년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은 화려한 건물로, 예배당 안에는 스페인 통일의 어머니 이사벨 여왕과 페르난도 부부의 묘가 안치되어 있다.
이곳 그라나다(Granada)를 이슬람(Islam)의 손에서 되찾은 스페인의 이사벨 여왕과 페르난도 왕은 그라나다를 너무나 사랑하여 고향도 아닌 이곳에 자신들의 묘소를 만들기로 하자 곧바로 공사를 시작했지만
완공을 보지 못하고 둘 다 사망했다고 한다. 그러나 1521년 준공식과 함께 부부의 유해는 결국 이곳으로 모셨는데 나중 차녀 후아나 1세(Juana I)와 사위 펠리페 1세(Felipe I)도 이곳에 묻히게 되어 내부에는 이사벨라 여왕의 수집품과 다양한 성화들로 장식하여 대성당보다 더 화려하고 오래되어 오히려 역사적인 가치가 더 높다고 한다.
예배당 한가운데는 여왕 부부의 시신이 누운 조각물이 모셔져 있는데 바로 그 밑이 지하묘지이다.
지하로 내려가는 좁은 계단을 따라 열 계단쯤 내려가면 극히 소박하게 꾸며진 이사벨 여왕 부부의 소박한 관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관은 모두 다섯 개인데 나머지는 포르투갈 왕실로 시집간 장녀 이사벨의 아들 미겔 왕세자의 관인데 왕세자는 두 살 때 죽었다고 한다.
<2> 알바이신(Albaicin) 언덕과 사크로몬테(Sacromonte) 언덕
성 니콜라스 성당 / 광장의 십자고상 / 알바이신 전망대에서 / 씨에라네바다 산
그라나다는 종교로 나누면 크게 세 지역으로 나누어지는데 가장 오래된 지역인 ‘알바이신(Albaicin)’ 지구는 이슬람(Islam) 문화권, 그라나다 대성당이 있는 구도심은 가톨릭(Catholic) 문화권, 그리고 남쪽으로 유대인(Jew) 문화권으로 나누어져 독특한 문화권을 이루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형적으로 세 개의 높은 언덕이 형성되어있는데 가장 오래된 지역인 알바이신언덕은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이슬람왕국인 그라나다 왕국시절의 화려한 건물들이 있었다고 한다. 알바이신언덕 정상의 니콜라스(Nicolas)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맞은편 언덕 위에 있는 붉은색 알람브라 궁전과 씨에라네바다 산맥이 한눈에 조망된다. 알람브라언덕은 이슬람 문화의 꽃이라 일컬어질뿐더러, 세계 최고의 건축물로 이름을 날리는 알람브라(Alhambra) 궁전과 나스르(Nasr) 궁, 알카사바(Alcázaba) 요새, 왕들의 정원이라 일컬어지는 헤네랄리페(Generalife) 궁, 카를 5세(Charles Ⅴ) 궁전 등이 들어서 있는 언덕이다.
또 하나의 언덕은 사크로몬테(Sacromonte) 언덕인데 이곳은 이슬람 문화와는 또 다른 이방인의 문화인 정처 없는 떠돌이 집단인 집시(Gypsi/Gitano)의 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이사벨 여왕은 떠돌이들이었던 집시들에게 이슬람을 내쫓는 전쟁에 협조하는 조건으로 이 언덕에 정착하여 살도록 허락했다고 한다. 이곳 언덕에는 지금도 집시 후손들이 사는 동굴집인 쿠에바(Cuevas)가 있고 플라멩코(Flamenco) 공연도 볼 수 있는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초기 집시 동굴 / 사크로몬테 언덕 / 집시(Gitano)들이 살던 동굴 안
알바이신(Albaicin) 언덕과 알람브라 언덕 사이는 다로(Daro) 강의 작은 물줄기가 흐르는 그윽한 계곡으로 주변 경관 또한 너무나 아름답다.
<3> 알람브라(Alhambra) 궁전과 헤네랄리페(Generalife) 정원
알람브라 궁전 관광을 위해 아침 일찍 숙소를 출발하여 누에바(Nueva) 광장까지 차로 이동한 다음 걸어서 언덕을 오르기로 했다. 알카사바 성벽 밑 다로(Daro) 강변에 있는 아담한 산타아나 성당이 예쁘다.
다로(Daro) 강은 강이라기보다 계곡 개울물 정도인데 왼쪽으로는 알바이신과 사크로몬테 언덕을 오르는 골목길이 보이고 오른쪽 성벽 아래는 울창한 숲이다. 개울 가장자리로는 이름 모를 잡초들이 가지가지 야생화들을 피워내고 있다. 물풀들 사이로는 물오리들이 헤엄치고 산비탈 아래로 오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집들이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름답다. 그라나다는 수량이 풍부한 모양이다. 맑은 계곡물이 철철 넘쳐흐르고 알람브라 언덕 위에서도 폭포처럼 물이 흘러내린다. 그 뒤로는 멀리 시에라네바다 눈 덮인 산이 둘러서 있다. 한참 골짜기를 오르다 보니 오른쪽으로 다리를 건너 언덕을 오르는 숲길이 나오는데 호젓한 산길이 너무나 평화롭고, 맑은 공기가 가슴 가득 파고들어 기분이 상쾌해진다.
아~, 타레가(Tárrega)의 ‘알람브라의 추억’ 기타 선율이 귓전에 들린다. 잘 포장된 숲길을 20분 정도 오르면 정상부근의 매표소가 나오는데 우리가 올라온 반대편 넓은 도로로 관광차들이 몰려와서 매표소 앞 입구는 관광객들로 이른 아침인데도 벌써 북적거린다. 혹시나 하고 매표소를 향하는데...
이미 예상은 했는데 매표(賣票)는 아예 하지 않고 오직 인터넷으로만 예약을 받는다고 한다. 허탈한 웃음을 흘리며 서성거리는데 30대 한국인으로 보이는 여자가 가슴에 가이드 팻말을 달고 오기에 붙잡고 사정을 얘기했더니 이곳 그라나다에 10년째 사는 한국인이라면서 보통 2~3개월 치는 매진이라서 적어도 5개월 전에 예매해야 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친절한 여인은 자기가 인솔하는 단체관광객들로 바쁜데도 표 없이 최대한 보는 방법이 있다며 지도를 꺼내 들고 설명을 해 준다.
‘조금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두 갈래 길에서 오른쪽 길로 들어가면 호텔로 들어가는 문이 있다. 그리로는 표가 없어도 들어갈 수 있는데 알짜배기 알람브라 궁전과 헤네랄리페(Generalife) 정원은 보지 못하지만 카를 궁전과 심판의 문, 그리고 외부에서 알카사바 요새의 모습을 잘 볼 수 있고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경관도 훌륭하다.’며 상세히 설명을 해 준다. 이런 고마울 데가.... 그리하여 안내 받은 대로....
그라나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의 알람브라 궁전은 기독교와 이슬람 양식이 절묘하게 융합된 건축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9세기에 이미 알람브라 언덕에 작은 성이 있었는데, 1238년 무슬림(Muslim)인 나스르 왕조(Nasrid Dynasty)가 그라나다에 자리를 잡은 뒤 성안에 궁전을 건설하기 시작하여 1333년 7대 왕인 유수프 1세(Abu Ya`qub YusufⅠ) 때 화려한 현재 궁전의 모습이 완성되었다고 한다.
알람브라 중정(中庭) / 알람브라 심판의 문 / 알람브라 후문
알람브라(Alhambra)는 아랍어로 ‘붉은 성’이라는 뜻으로, 성벽을 붉은 벽돌로 쌓아 올려 붉은빛을 띠고 있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성에 둘러싸인 폐쇄적인 형태의 궁전은 규모가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궁전 내의 아치(Arch)와 돔(Dome), 기둥에는 무어인의 뛰어난 손재주로 만들어 낸 아라베스크 무늬와 종유석 모양으로 화려한 장식이 되어있으며 궁전 내부의 연못에 비치는 궁전의 모습이 기가 막히게 아름답다.
작곡가이며 기타 연주자였던 프란시스코 타레가(Francisco Tárrega)는 알람브라 성의 아름다운 모습에 매혹되어 유명한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Recuerdos de la Alhambra)’이라는 기타 연주곡을 작곡했다.
트레몰로(Tremolo) 주법이 인상적인 이 기타(Guitar) 연주곡은 수많은 기타 꿈나무들을 좌절에 빠지게 하는, 연주기법이 특히 까다로운 연주곡이기도 하단다.
알람브라 궁전 인근의 헤네랄리페(Generalife)는 ‘건축가의 정원’이라는 뜻으로, 14세기 초에 이슬람 군주들이 여름 궁전으로 삼기 위해 건축했던 곳이라고 한다. 13세기 말, 이베리아(Iberia)반도를 통치하던 나스르 왕조에 의해 조성되었는데 원래 알람브라 궁전과는 골짜기 형태의 좁은 통로로 연결되어 있었다고 한다. 헤네랄리페에는 크게 2개의 정원이 있는데, 그중에서 페르시아 양식으로 지어진 아세키아(Patio de la Acequia) 정원이 특히 아름답다.
<4> 카를 5세 궁전(Palacio de Carlos V)과 알카사바(Alcazaba) 요새
궁전 안뜰 / 아름다운 나선 계단 / 알카사바 성채 / 정의의 문
카를 5세는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이자 스페인 왕국의 공식적인 제1대 국왕이며, 유럽에서 가장 화려한 업적을 쌓은 황제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카를 5세는 왕비인 이사벨과 신혼여행을 위해 그라나다를 찾았다가 알람브라 궁전을 보고 이곳에 자신의 이름을 딴 궁전을 건축한다. 카를 5세는 궁전을 알람브라 궁전과 연이어 바로 근처에 붙여서 지었는데 당시 유행하던 르네상스 양식을 도입해 지어졌으며, 정교하고 복잡한 외관과 달리 내부는 30m 길이의 정원을 2층의 회랑이 둘러싸고 있는 단순한 형태이다. 현재 궁전의 1층은 무료입장이 가능한 알람브라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고, 2층은 그라나다파의 작품 등을 소장한 미술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옆에 있는 알카사바(Alcázaba)는 알람브라 성에 있는 건축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로, 9세기에 로마 시대의 요새 위에 세워졌으며 13세기 때 견고한 성벽과 망루로 이루어진 요새(要塞)인데 정비하고 확장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당시의 알람브라 궁전은 문을 사이에 두고 요새인 알카사바와 왕족 및 주민이 거주하는 궁전으로 나뉘어 있었다.
요새의 성벽 안에는 병사들의 숙소, 대장장이의 방, 지하 감옥, 저수조(貯水槽) 등이 있었다고 한다.
알카사바에는 24개의 탑이 있었는데 현재 남아 있는 몇 개의 탑 중 일부는 올라가 볼 수 있게 되어있다. 그중 높이가 27m인 벨라(Vela)의 탑은 그라나다 시가지는 물론 시에라네바다 산맥까지 볼 수 있는 훌륭한 전망을 자랑한다.
♤ 알람브라 궁전의 역사
알람브라 궁전(Nasrid 궁전)은 무어(이슬람)인들이 꿈꾸던 지상낙원(地上樂園)의 재현(再現)이라고 하는데 1238년에 그라나다(Granada)의 술탄 무함마드 1세(MuhammadⅠ)가 짓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이후, 이베리아반도의 마지막 이슬람왕조였던 나스르(Nasrid) 왕국의 보압딜(Boabdil) 국왕은 로마교황청의 후원(後援)을 등에 업은 이사벨 여왕이 이끄는 기독교 연합군의 거센 공격에 견디지 못하고 1492년, 시민의 안전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항복하고 나라를 바침으로써 이베리아반도에서의 이슬람 통치 800년의 종지부(終止符)를 찍게 된다.
보압딜은 항복을 선언하고 알람브라를 떠나 아프리카로 향하며 ‘그라나다를 잃는 것보다 알람브라 궁전을 다시 보지 못한다는 것이 더 슬프다.’며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남편을 내몰고 아들을 왕좌에 앉혔던 여장부 보압딜의 어머니는 그런 아들을 보며 ‘남자로서 제대로 지키지 못했으니, 여자처럼 울기라도 해야지.’라며 비아냥거렸다고 한다.
또, 그 말을 전해 들은 신성로마제국의 카를 5세는 ‘내가 그였다면 알람브라 없이 사느니 차라리 알람브라를 무덤으로 삼았을 것이다.’라 했다는 둥... 알람브라의 찬사는 끝이 없다.
이사벨 여왕은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약속과는 달리 이교도를 소탕하고 하느님의 땅을 지킨다는 종교적 명분을 내세우며 무자비한 이슬람교도의 박해와 살육을 자행했다니 슬픈 일이다.
그러나 이사벨 여왕은 무어인들이 남겨준 보석 같은 선물인 알람브라 궁전만은 끔찍이 아꼈다고 한다.
멕시코의 시인인 이카사(Icaza)는 ‘그라나다에서 장님이 되는 것만큼 더 큰 형벌은 없다.’ 라고 노래했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장님이 아니면서도 진짜 알맹이를 보지 못하다니... 우우~ 끓..
나는 그라나다에서 3박을 했는데 알람브라 궁전을 못 본 분풀이로 대성당, 시내 곳곳은 물론 알람브라궁전 주변과 알바이신 언덕, 사크로몬테 언덕을 두 번씩이나 올라갔고 시티투어 버스를 타고 시내를 한 바퀴 돌기도 했다. 그래도 알람브라궁과 헤네랄리페 정원을 보지 못한 분이 안 풀렸다. ㅎ
끓어오르는 분노를 억누르며 이번에는 스페인의 동부해안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