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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통문화론 (3/1) 2017(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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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통문화론(3/1) 2015
6-분라쿠 섬세한동작 7-가부키 8-라쿠고 서민들의 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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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통문화론 용어 모음집
1. 전통문화
1. 전통문화
·오랜 역사를 거쳐 형성, 전승된 것
·어떤 지역의 문화적 특질을 내재하여 다른 나라의 문화와 크게 구별짓는 요소
·생산된 산물이나 사회 생활을 통해서 표현됨
·물질 문화, 사고나 행위의 양식,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이미지, 여러 가지 상징적 체계 등
2. 전통문화의 계승작업
·스승을 찾아가서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일.
·숙련된 전통 문화 기능 보유자의 연기를 감상하는 일.
·전통적인 연중행사에 참가하여 공동체 의식을 실감하며 동질성을 확인하는 일.
3. 일본인들이 즐기는 대표적인 전통무대예술
·노, 교겐, 가부키, 분라쿠(닌교조루리)
4. 전통문화
·다도 : 차를 마시는 때와 장소 및 절차, 이를 음미하는 것
·이케바나 : 꽃을 꽂고(기법) 그것을 감상하는 것, 공화의례로부터 발전
·
노 : 깊은 정취 추구, 아름다운 춤과 우아한 노래, 제사의 일부에서 유래
·교겐 : 풍자와 웃음, 익살과 해학, 노의 사이에 공연하던 연극
·분라쿠 : 섬세한 동작과 짜임세 있는 줄거리, 전통 인형극
·가부키 : 화려한 무대와 연기력
·일본정원 : 형식미와 상징성을 음미의 대상으로 하는 규모가 큰 미술품
·일본화 : 전통적인(기법과 일본적인 화제를 다룬 회화 (판화 : 우키요에)
·스모 : 힘과 기술로 승부를 겨루는 놀이, 제사 가운데 신의 뜻을 묻는 의례
·연중행사 : 공동체 구성원 사이에 사회성을 확인하며 재결속하는 계기를 제공
5. 이에모토 : 일본 예능에서의 각 유파의 시조
6. 도보슈 : 쇼군 측근에서 의례의 집행이나 예능을 담당한 전문가
2. 다도
1. 다도(차노유)의 3가지 요소
·물질적(다실, 다도구), 행위적(차를 마시는 방법), 정신적(관련 미의식) 요소
2. 다인 : 다케노 조오, 센노 리큐(다성, 남방록), 오카쿠라 덴신(차의 책)
3. 다선일미 : 다도의 경지를 선의 경지와 동일시 하는 사살
4. 다사칠식 : 다회의 시기, 목적에 따른 분류
·낮다회, 밤다회, 아침다회, 새벽다회, 자취다회, 불시다회, 개봉다회(11월)
5. 낮다회의 순서
·주인- 초대편지- 답장- 준비- 모임(다실 정원 입구)- 역할부담(정차삼사말)-
외로지- 걸상(세수)- 내로지- 다실(흙벽, 초가지붕)- 니지리구찌(겸손, 평등)
·이로리(화덕)- 향- 회석요리+술- 다과- 정원(중간휴식)
·족자→꽃병- 징- 세수- 입실- 농차-이로리- 다과- 박차 ⇒ 담화, 작시, 감상
6. 4규 : 화(화목), 경(존경), 청(청결), 적(차분·평온)
7. 와비 : 획기적 화려함 보다는 절제된 유현미를 중시하는 미의식(와비차)
8. 투차 : 14C초 귀족들이 차의 맛과 색깔을 보고 차 생산지 이름을 맞추는 놀이
3. 이케바나
1. 화도 : 17C후반 일종의 종교성 부여, 미학적 측면 + 정신적, 수양적 측면 강조
2. 하나아와세 : 헤이안 시대 귀족들이 꽃의 아름다움을 겨루던 놀이
3. 꽃꽂이의 발전단계
·다테바나 : 가장 고전적인 꽃꽂이
·릿카 : 도보슈에 의한 본격적 이케바나
(입화대전, 궁중의 공식행사나 쇼군의 저택에 씀임)
* 이케노보류(가장 온랜 전통, 이케노보 센코) : 크고 화려, 일정한 격식
·나게이레 : 릭카에 대한 반작용, 차바나로 불림, 도코노마에 부적절
·세이카 : 18C중 유행·19C초 완성, 쇼카, 안정감, 천지인사상, 교육에 응용
·
모리바나 : 러일전쟁후, 서양꽃·수반 사용
* 오하라류(오하라 운신) : 사실적, 서경적, 화려한 색상, 서양화 및 분재형식
·지유바나 : 1920년대, 형식주의 탈피, 근대의식, 창조적, 개성 중요 (신세이류)
·전위 이케바나 : 2차대전후, 모든 전통의 제약을 탈피, 근대 조형, 초현실주의
·오늘날 : 환경 디자인 예술
4. 이케바나의 4요소 : 균형(밸런스), 운율감(리듬), 운동감(동적인 느낌), 색채
8. 정원
정원의 유형
1. 지센식 : 연못을 둠
·주유식 : 배를 타고 연못주위를 감상
·회유식 : 연못주위 산책길을 돌며 감상
·차경식 : 주위의 경관을 빌려 정원의 일부로 감상
2. 가레이산스이식 : 물 대신 돌이나 모래 사용
·선원식 : 禪宗의 선원, 돌을 조합하여 감상
·지정식 : 모래나 하얀돌로 바다나 강을 표현
3. 로지식 : 차니와
·초암식 : 소박, 한적한 다실에 어울리게 구성
·쇼인식 : 서원(선사→귀족 사교장)에 어울리는 양식(쇼인즈쿠리 : 무로마치시대)
정원의 양식
1. 차경 : 배후의 정경(산, 바다, 호수, 만, 건물, 탑 등)을 배경으로 활용
- 슈가쿠인이궁 : 교토의 천황가 산장 * 원치(중국 명대)
2. 가레이산스이 (假山水, 故山水, 乾泉水) : 물-모래, 산, 폭포, 섬-돌로 상징
- 전기식(대덕사, 서방사, 천룡사), 후기식(용안사) *작정기(헤이안시대)
3. 로지양식 : 한적, 운치있는 분위기, 시키이시(포장 石), 간소한 조형물 배치
- 오모테센케와 우라센케의 다실 로지 * 센노 리큐가 고안
정원의 역사
※ 정토, 봉래산(도교적 영산), 수미산(불교적 성산), 나카지마, 쓰키야마, 십장생
9. 일본화
繩文·彌生 (죠몽 : ~BC3C, 야요이 : ~AD300) : 土器(선 → 그림, 부조)
◈ 大和 (야마토 : AD300~593) : 고분시대(3C말~7C) - 기타큐슈의 고분벽화
◈ 飛鳥(아스카 : 593~710) : 불교회화(법륭사 다마무시노즈시, 중궁사 천수국수장)
◈ 白鳳(하쿠호 : 645~710) : 법륭사 금당벽화, 다카마쓰즈카 고분 벽화
◈ 奈良(나라 : 710~794) : 마포보살상, 기상호악도, 수하미인도(국분사의 정창원)
◈ 平安(헤이안 : 794~1185) : 전기(~894 : 고오닌·조간 문화), 후기(후지와라문화)
- 전기 : 당풍문화 (가라에: 唐繪) - 법화당 근본만다라 *견당사
- 후기 : 국풍·가나문화(야마토에:大和絵) - 평등원 봉황당의 아미타래영도
세속화 - 原氏物語, えまき[絵巻], 시기산연기, 반다이나곤 에코토바
·기법 : 후끼누끼[ふきぬき[吹(き)抜き]야타이, 히키메카기하나, 붉은점의 입
·조수인물희화 (가쿠유) : 도바에(해학적인 그림)의 원조
★引目(ひきめ)かぎ鼻(ばな) :
실눈에 매부리코로 그리는平安(へいあん)시대의 얼굴묘사
◈ 鎌倉(카마쿠라 : 1185~1333) : 宋, 元화의 영향, 수묵화, 사실적 초상화
- 갓센에(전투장면), 모노가타리에(소설의 내용), 고승에마키(종조들의 전기),
연기회(영험담), 송원화, 불교 설화화(벽화, 쇼지에, 가케지쿠에, 에마키, 소시에)
니세에(야마토 계통 초상화), 가센에(와카 시인), 친조(가라에 계통 선종초상화)
·기타노텐진연기, 가스가권현영험기에마키, 잇펜쇼닌 에마키
◈ 室町 (무로마치: 1333~1573) :
① 기타야마 (금각사)문화 + ② 히가시야마 (은각사)문화 *도보슈
- 민초(백의관음도), 조세쓰(표점도) → 슈분(죽재독서도)
→ 셋슈(일본수묵화의 완성 ; 혜가단비도, 아마노하시다테도) → 셋손(풍도도)
→ (어용화가): 오구리소단 → 가노마사노부(가노파의 시조 *장병화, 후스마에)
→가노모토노부(和漢 절충 양식)
* 장병화 : 후수마에 (미닫이 문종이에 그린 그림) + 병품그림
ふすまえ[襖絵] 맹장지에 그린 그림
- 풍속화의 계승 : 낙중낙외도, 쇼쿠닌즈쿠시에 (오닌의 난 이후)
◈ 安土桃山 (아즈치 모모야마 : 16C중∼17C중) : 금벽장병(가노파), 풍속화, 남만화
- 가노 에이토쿠 (주라쿠다이·오사카성의 장병화, 당사자도병풍, 매수금도)
하세가와 도하쿠 (초상화+송원화+ 셋슈의 수묵화+가노파화법 : 송림도 병풍),
가이호 유쇼 (가노파에 속하지 않는 호방, 창의적 그림 : 금기서화도)
◈ 江戶(1603~1867) : 이에모토 제도, 南畵, 마루야마파, 우키요에
- 가노파 : 후스마에시 - 전통 중시 * 도사파 : 무로마치 초기부터의 주류
↔ 다와라야 소타쓰 (風神雷神 屛風), 오가타 고린 (서민, 독창), 이케노 다이가 (남화),
마루야마파 (마루야마 오쿄 : 사생) → 시조파 (마쓰무라 겟케이 + 남화의 시정)
- 풍속화의 발달 (화하유락도) → 우키요에 (판화 형식)의 출현
10. 우키요에
□ 에도시대에 시작된 장르 - 속세의 여러 가지 모습을 그린 그림(판화)
1. 에도에 : 에도 이외의 사람들이 우키요에를 일컫는 말
- 쵸오닌 문화와 더불어 발전
우키요조시, 게사쿠(기뵤시 샤레혼 요미혼 곳케이혼 닌조혼)
□ 판화의 발달
2. 베니에(紅繪) : 필채판화 - 목판(검정 線) + 붓(채색) * 베니 : 잇꽃 분홍
3. 베니즈리에 : 다색판화
4. 니시키에(錦繪) : 비단처럼 아름답다는 의미의 美稱
□ 주제와 종류
5. 야쿠샤에 (가부키 배우), 스모에 (씨름꾼), 춘화 사화 비희화 염본
시니에(유명인의 추도), 나마즈에(메기), 요코하마에,
□ 제작 과정
6. 에시 : 화가, 밑그림 → 발행인(총 기획을 담당)이 점검 →
7. 호리시 : 밑그림을 뒤집어 붙이고 묵판(기준이 되는 목판)과 색판을 팜
8. 스리시 : 최종 작업, 그림을 찍어 냄
□ 대표적 화가
9. 히시카와 모로노부(에도 前期, 1670경~) : 히시카와파의 시조
- 히시카와요 라는 양식 창안(도사파 + 중국의 판화)
- 공방 형태로 한 장짜리 판매용 우키요에 제작
10. 기타가와 우마타로(1753∼1806) ; 미인화의 대가
- 오쿠비에 창안, 많은 선을 생략, 적은 색과 주선 사용
- 화본충안, 조간, 백천조의 3부작
11. 도슈사이 샤라쿠(1794.5∼1795.1) : 수수께끼의 인물, 귀재
- 우스꽝스러운 과장, 뛰어난 심리 묘사 (배우와 스모선수)
12. 가쓰시카 호쿠사이(1760∼1849) : 요미혼의 삽화, 에테혼
- 호쿠사이 만화, 스케치, 특수한 묘사법, 북악삼십육경
13. 우타가와 히로시게(1797∼1858) : 풍경화의 완성자, 안도 히로시게
- 짙은 남색과 선명한 분홍색, 달빛의 표현, 명승지나 슈큐바, 눈 달 꽃
- 동해도오십삼차
11. 스모
1. 스모세치에 : 천황이 중앙집권 강화를 위해 신하들을 불러 여는 잔치에 이용
2. 가마쿠라 막부 이후 실전용, 전국시대를 거쳐 발달, 이후 프로 리키시 등장
3. 간진스모 : 실전용에서 오락용으로 변신, 전국시대 후 발생한 스모집단
4. 쿠사즈모 : 농민들 스스로 하는 힘겨루기 놀이
5. 호노스모 : 농촌에서 절기마다 마을의 수호신에게 바치는 제사의식의 스모
6. 히토리즈모 : 신과 인간이 하는 의식화된 스모
7. 혼바쇼(本場所) : 1년에 6차례, 15일간씩 열리는 큰 대회
- (初場所) 하쓰바쇼: 1월 東京 → 春場所 : 3월 大阪
(夏場所)나쓰바쇼 : 5월 東京 → 名古屋場所 : 7월 名古屋
(秋場所) 아키바쇼: 9월 東京 → 九州場所 : 11월 福岡
8. 반즈케(番付け) : 혼바쇼후 새로 매기는 랭킹 일람표
9. 스모의 10단계
- (序ノ口)조노구치 → (序二段) 조니단→ (三段目)산단메 →
(幕下)마쿠시타 → (十兩) 주료→ (前頭) 마에가시라→
- (小結)고무스비 → (關脇) 세키와케 → (大關) 오제키 : 산야쿠(三役)리키시
- (橫綱) 요코즈나: 혼바쇼에서 여러 번 우승한 리키시 중에 심의위원회가 선발
10. 도리쿠미 : 셋째날 이후의 대진일정을 리키시의 성적에 따라 전날 짜 두는 것
11. 마쿠우치의 도리쿠미 : 중량급 리키시들이 벌이는 마지막의 15판의 시합
12. 도효(바) : 씨름판, 시키리센 : 준비태세를 취하는 힌 선
13. 미즈히키마쿠 : 기둥사이 드리운 막 (열기를 상쇄)
14. 게쇼마와시 : 앞치마 모양의 장식용 복장 군배 : 심판이 쓰는 부채
15. 다치아이 : 웅크린 자세에서 힘차게 일어나면서 격돌하는 것
16. 기마리테 : 이기는 순간에 쓴 기술, 승부수 (70가지)
17. 도효마쓰리 : 혼바쇼의 시작에 맞추어 무사 일정을 비는 제사
18. 교지 : 시합진행 및 승패 판단(다테교지 : 최고계급), 기무라 시키모리 가문
* 모노이이 : 진 리키시 쪽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 - 5명의 심판 위원이 협의
19. 요비다시 : 리키시를 호명, 도효 정리, 소금 준비
20. 스모베야 : 오야카타(스승)아래 동문 수련하는 합숙
21. 잔코나베 : 야채·고기·생선·두부 등을 큰 남비에 넣고 끊인 음식
22. 일본스모협회 : 리키시·교지·요비다시 등 관계자로 구성되는 스모 최고기관
12. 연중행사
□ 歲時記 : 기고(季語) : 계절을 나타내는 어휘)를 모아 출판한 책
1. はつもうで(初詣) : 섣달 그믐 밤부터 설날 사이 신사나 사철에 참배
- おせち(御節) : 설에 먹는 요리 * 주바코즈메(重箱詰め), 오주즈메(お重詰)
- おしょうがつ(正月),おぞうに(雜煮),おどしたま(年玉),
- かどまつ(門松),かがみもち(鏡餅 ),かがみびら(鏡開)き(11일)
2. きさらぎ(如月) : き(衣) さら(更) ぎ(着), きくさ(木草) はりつき
- 입춘(2.4)전 세쓰분행사 : 마메히키(콩을 뿌림, 공양) *후쿠마메·도시토리마메
도시오토코 : 25, 42, 61세의 남자, '오니와소토 후쿠와우치'
- 고토하지메(2.8) : 농사일을 시작하는 날 * 하리구요 : 바느질을 하지 않음
3. やよい(彌生いやおひ), 사쿠라즈키, 하나미즈키, 유메미즈키, 모모즈키, 히나즈키
- 모모노셋쿠(3.3) : 히나마쓰리 (여자 어린이가 있는 집) * 히나단, 곡수의 연
4. うづき(卯月),우노하나쓰키(卯の花月)
5. さつき(五月),さなえつき(早苗月),さみだれつき(五月雨月)
- 단고노셋쿠(5.5) : 단오, 고이노보리(남자어린이), 영웅,무사 인형
6. みなづき(水無月) : 뉴바이(入梅, 6.12-13) : ばいう(梅雨)의 시작
- ち(茅)のわ(輪) : 띠로 만든 굴레를 통과하는 의식 *치노와신지
7. たなばたつき(七夕月),ふみづき(文月)
- 타나바타 : 쇼쿠죠사이, 호시마쓰리 - 양잠, 재봉을 빔
- おぼん(盆)(7.13-15) : 제사, 참배. 봉오도리, 불꽃놀이
8. はづき(葉月),고소메즈키, つばめさりづき, 쓰키미즈키
- 호카게의례 : 짚단을 걸어 두는 의례 * 8월 다이묘
- 8월 보름 明月 행사 (おつきみ(月見))
9. 구가스셋쿠(기쿠노셋쿠 9.9), 국화주, 기쿠노엔
- 야부사메(9.16) : 활쏘기 추분(9.23) : 선조를 추모 그믐 : 신의 여행
10. しぐれづき(時雨月),かんなづき(神無月),かんありづき,こはる(小春)
- 신들이 시마네현 이즈모신사에 모임. * 이즈모신 : 엔무스비노카미
11. しもつき(霜月) *고하루비요리
- 시치고상(11.15전후) : 3-가미오키, 5-하카마기(남), 7-히모오토시,오비토키
12. しわす(師走) : * 고보다이시(동짓날 오는 신령)
- 스스하라이, 스스하키 : 대청소 * 오오미소카
- 햐쿠하치노카네 (제야의 종), 도시코시(소바)
※ 제단씻기- 하라이(물을 뿌리기나 고헤이를 흔듬) 몸씻기- 미소기
신센 - 음식물, 나오라이-음복·나눠먹기, 미코시-가마, 다시-수레
14. 마쓰리
1. 하나마쓰리 : 오샤카 사마노탄죠비. 사월 초파일
- 관불회 : 신자들이 불상을 목욕시키는 것. 관목
·불경을 외우면서 아마차(甘茶)를 국자로 떠서 불상의 머리 위에 붓는다.
·아마차는 산수국(山水菊)의 꽃잎을 말려 두었다 달여 낸 단맛이 나는 차
2. 산자마쓰리 : 5월 셋째 일요일, 東京
- 두 어부와 관음불을 모신 3개의 큰미코시와 100여개의 작은미코시가 행진
3. 간다마쓰리 : 5월, 도쿄
- 主神 : 간다 신사의 간다묘진(神田明神), 에도 성과 德川집안의 수호신
4. 아오이마쓰리 : 5월 15일, 京都
- 헤이안 시대의 복장을 한 행렬이 京都시내를 행진, 가모신사에서 제사
5. 하나타우에(花田植) : 6월 첫째 일요일, 히로시마현
- 모내기 행사, 논에 오색끈과 천으로 장식한 소, 많은 사오토메(甲乙女)가 등장
6. 덴진마쓰리 : 7월 24, 25일, 大阪
- 신을 모신 미코시를 배에 옮겨놓고 강물위를 떠 간다는 점이 특징
·덴진이란 헤이안 시대의 실존인물인 스가와라 미치자네가 죽어서 된 신
7. 네부타마쓰리 : 8월초, 아오모리시와 히로사키시를 비롯하여 동북지방 각지
- 네무리나가시[네부타나가시 : 잠을 쫓는다는 뜻
·네부타나가시 : 마지막 날 밤에 네부타를 바닷가나 강가에 떠내려 보님
8. 오쿤치 마쓰리 : 10월 7, 8일, 규슈의 나가사키 * 자오오리
- 스와신사에서기다란 몸체를 막대기로 받쳐들고 거리를 누비는 중국풍의 용춤
9. 니이나메노마쓰리[신죠사이] : 11월 23일, 궁중
- 천황을 중심으로 벼의 수확을 감사하고 다음 해의 풍작을 기원하는 제사
·다이죠사이(大嘗祭) : 한 천황의 일생에 단 한번 열리는 전통적인 마쓰리
10. 시모쓰키마쯔리 : 11월 23-24일 - 조상신께 감사, 다이시사마, 팥죽
※ 3대 마쯔리 : 간다마쯔리 (도쿄), 기온마쓰리 (교토), 덴진마쯔리 (오사카)
※ 동북3대 마쯔리 : 타나바타(센다이), 간토(아키타), 네부타(오모리)
※ 도쿄3대 마쓰리 : 산노(히에), 산사(아사쿠사), 간다(간다)
※ 가마쿠라(1월, 아키타현), 삿포로 눈축제(2.1-11), 사이다이지 나체축제
(2월 3주, 오카야마), 하카다 돈타쿠 (5.3-4 후쿠오카), 페론( 6-7.4, 나가사키),
요시다비(8.26-27, 요마나시), 시리쯔미(11.10, 시즈오카), 겐카(효고현 히메지시),
나마하게(12.31, 아키타현 오가시),
※ 야마부시 (슈겐도 지도자), 야마보코( 기온마쓰리의 다시), 미키 (神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