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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윤창역술원(개운법) 원문보기 글쓴이: 박윤창
부적 재료와 제작법
경면주사는 부적을 제작하는 붉은색 지하광물질로 수은광석이 발견되는 아주 깊은 곳에서 생성되며, 바닥은 수은광석 덩어리로 되어 있는 아주 휘귀한 물질로 옛날 선인들은 지혜가 뛰어나서 "경면주사"에서 우리몸에 유익한 기(氣)가 발산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해 왔습니다.
국내에서는 생산이 되지 않아 옛, 부터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그 질이 매우 우수하여 주사의 가격은 매우 비싸 순금의 가격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면주사의 효능 및 용도
▶부적(경면주사로 쓰지 않으면 아무런 효력이 없다.)
▶고급 한약재
▶정신 질환자 및 아기들의 경기치료
▶단청 공사(사찰이나 궁궐)
▶수맥 차단
▶심장병 등의 치료
▶일신의 기(氣)를 맑게하여 운(運)을 따르게 한다.
주사 분쇄기는 주사(경면주사)를 곱게 빻아서 미세한 가루로 만드는 용기입니다. 부적 유는 주사 분쇄기로 곱게 빻은 주사가루를 혼합하는 기름으로, 참기름이나 백설당(白雪糖)을 녹인 물을 쓰며 부적을 불에 태워 마시기도 하는데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기름입니다,
그리고 주사와 부적유가 혼합되면 부적 특유의 향이 나며 정신을 맑게 합니다. 주사와 부적 유는 너무 묽거나 진하지 않아야 붓으로 부적을 쓰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괴황지(槐黃紙)는 부적을 쓰는 황색 종이로 홰나무(회화나무)를 원료로 사용합니다. 통상 구하기가 매우 어려워 한지(韓紙)에 황색 물감을 넣어 사용하기도 하며, 보통 부적은 가로 10cm 세로 5cm되는 크기로 제작하지만 부적의 종류에 따라 더 큰 것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재작과정
부적(符籍)은 일반적인 그림과는 다른 신물(神物)로 부적을 제작하는 사람과 사용할 당사자는 좋은 길일(吉日)을 선택하여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여야 합니다.
부적을 제작하기에 앞서 목욕재계(沐浴齋戒)하고 동쪽을 향하여 정수(淨水)를 올리고 분향(焚香)한 후 기운을 실어 부(符)를 칩니다.
그리고 부적을 제작한 다음 운기(運氣)하여 부적에 강한 기운을 실어서 사용할 당사자에게 전달(우송)합니다
역사속의 부적이야기
부적은 주문 또는 그 부적 자체에 주술적인 위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적으로 귀신을 대하면 귀신은 그 위력에 공포를 느끼고 퇴치된다고 믿고 있다.
한국에서는 이 같은 부적신앙이 옛, 부터 있었다.
즉, 신라시대에는 이를 사용하는 풍습이 매우 성행했다.
[삼국유사] 등을 보면 여러 곳에서 부적신앙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진지 대왕의 혼에 의해 태어난 자주 귀신들을 불러 일을 시켰던 비형랑을 찬미하여 노래한 <성제의 혼이 아들을 낳았으니 바로 비형랑의 집이었네, 날고뛰는 귀신의 무리, 여기에는 머무르지 말라!> 라는 가사를 문에 붙여 귀신을 물리치는 부적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용의 아들 처용이 그의 아내를 범한 역신을 가무로 뉘우치게 함으로써 그 역신이 처용의 형체가 있는 곳이면 들어가지 않겠다고 했던 것이다.
또 밀본 법사가 신비로운 주문을 외워 육 환을 날려 늙은 여우와 법 탕을 찔러 죽임으로써 왕의 병을 낫게 했다.
그뿐 아니라 혜통이 붉은 먹을 묻힌 붓으로 사기병에 한 획을 그으면 포졸들의 목에 붉은 선이 그어지는 것을 보고 그 사기병의 목을 자르면 포졸들의 머리도 잘라질 것으로 알고 두려워한 많은 포졸이 달아났다는 것 등은 모두 부적신앙과 관련이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부적은 처음에는 이를 사용할 때 기도도 같이 했다.
그러나 부적 자체가 위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시작하면서부터 기도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사용되어진 것 같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부적을 사용하면서 기도도 함께 병행한 사람도 있었다. 또 부적의 대부분은 무당과 점쟁이나 철학인 또는 승려들에 의해 쓰여 지고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기도와 전혀 관계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배후에는 기도라고 하는 것이 감추어져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종기나 복통 등 비교적 가벼운 병에는 먹이나 붉은 잉크로 부적을 만드는 것을 전문적인 기도 사를 통하지 않고 일반적인 사람이 만드는 경우도 있다.
부적은 크게 나누어 문자부와 도부로 구분할 수 있다.
문자부적은 (天 日鬼 弓 吉 口 王 神) 등의 문자를 단독 또는 그 중 몇 개를 조합한 것과 신명과 인명 그리고 물건의 이름 등을 나열해 놓은 것이다. 그리고 그림으로 된 도부는 태양, 얼굴, 소용돌이, 사각, 탑, 천체, 손, 번갯불 등의 모양에다 문자를 배합한 것이다, 여하튼 문자 부, 도부는 모두 귀신을 퇴치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부적을 쓸 때는 종기와 같이 직접 피부 위에 쓸 경우에는 먹으로 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모두 붉은 것으로 한다.
만약 붉은 것이 없을 경우에는 붉은 종이에 먹으로 쓴다.
그리고 부적 중에 가장 바람직한 것은 그것을 노란 종이에 주사(朱砂)로 쓰는 것이다. 이 붉은 것으로써 부적을 쓰는 것은 붉은 색깔이 지니는 가치보다는 오히려 붉은색, 적색이 마귀들이 무서워하는 위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적색은 불을 상징하고 양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옛, 부터 악귀를 쫓고 행운을 부르는데 효과가 있다는 신앙이 있었다. 특히 악귀는 붉은 것을 싫어한다는 신앙에서 악귀를 없애는 부적에 적색을 내는 주홍색을 이용했을 것이다. 부적은 문에 붙여 악귀의 침입을 막거나 방안에 붙여 병귀를 무리치고 병든 사람의 배나 등에 붙여 병을 낫게 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그 주요 목적은 어디까지나 병귀를 물리치는 데 있다.
그 목적을 위해서는 구태여 붙여서 사용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이를 직접 삼키거나 태워서 그 재를 마시는 자도 있는 것이다. 그 목적이 병 귀를 퇴치하는데 있기 때문에 병자에게 이를 붙여 낫게 하는 간접적인 방법보다 이를 태워 마시는 직접적인 방법에 의해 그 효력을 직접 악귀에게 영향을 주고자 하는 것도 어쩌면 당연하다.
이 같은 사고에서 부적을 붙여 사용하는 방법 이외에 마시거나 먹는 방법도 생겨나게 된다. 이 부적을 복용하는 관념은 <병에 걸렸을 때 부적은 귀신이 싫어하는 것이라 하여 복용한다.> 는 의미이다. 즉, 부적을 마셔 병 귀를 퇴치하는 신앙은 약을 복용하는 방법과 공통되는 점이 있다.
부적의 종류
1. 관재부(官財符)
◈ 관직에서 이름을 얻고자 하거나 벼슬을 얻고자 할 때(功名符.郎公符) ◈ 원하는 직장이나 진급하고자 할 때, 혹은 승진 기회가 있을 때(利官符) ◈ 인사이동이 있거나, 누구에게 했던 부탁이 성취되기를 원할 때(如意符) ◈ 귀인을 만나기를 원하거나 상관의 총애를 받고자 할 때(寵愛符) ◈ 직장에서 구설시비에 휘말렸거나 송사시비가 있을 경우(口舌是非符)
2. 사업, 재물부(事業, 財物符)
◈ 장사나 사업을 시작할 때. 재물이 쉽게 들어오는 부 (金銀. 寶貨. 財寶. 福運自來符), ◈ 장사나 사업을 확장하거나 더욱 번창하기를 원하는 부(中岳符. 招財符. 財數大吉符), ◈ 장사나 사업에 변이 생겼거나 실패위기에 놓였을 경우 (救財産符. 損財防止符), ◈ 동업자와 마음이 맞지 않거나 자꾸 남과 시비가 일어날 때(人德符. 準提符), ◈ 장사나 사업이 잘 되는데도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 돈이 모이지 않을 때(財利府)
3. 학업성취부(學業成就符)
◈ 정신집중이 되지않아 공부가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고 학업성적이 오르지 않을 때(學業進就符),
◈ 입학, 진학, 취직, 자격, 면허, 공무원시험 등에 응시하여 합격을 원할 때(合格符), ◈ 열심히 공부를 하는데도 늘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타나지 아니할 때 (學業成就符)
4. 애정부(愛情符)
◈ 이성과 교제를 하고 있으나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아 교제를 끊고 싶을 때(除妾符), ◈ 짝사랑의 고민, 혹은 사랑이 멀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할 때 (男女和合符), ◈ 사랑하는 사람과의 애정을 성공시키고 싶거나 정을 통하고 싶을 때.(必願符. 情通符), ◈ 결혼을 앞두고 궁합이 좋지 않다고 하여 걱정될 때 궁합상극 방지부(宮合相剋防止符), ◈ 사랑하는 사람이 딴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있어 이별하게 될 것 같아불안한 경우 호리살(狐狸殺) ◈ 부부간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마음이 맞지 않아 만나기만 하면 싸움이 잦아 마음을 맞추고자 할 때(夫婦不和防止符. 雙合符)
방지부
◈ 남편(혹은 사랑하는 남자)바람 방지부 (撥亂殺이 끼었음)
◈ 아내(혹은 사랑하는 여자)바람 방지부 (撥亂殺이 끼었음)
◈ 서로 사랑하는 사람끼리 권태기 방지부 (倦怠防止符)
5. 손재, 액난 방지부(損財, 厄亂 防止符)
◈ 자동차사고 예방부 (交通安全符, 安全運行符)
◈ 안전 항해 기원부 (航海安全符)
◈ 화재 예방부 (火災豫防符, 火災不侵符)
◈ 수해 예방부 (水災豫防符)
◈ 강도나 도적 예방부 (强盜, 盜賊不侵符)
◈ 조상의 원혼이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 하고자 할 때, (惡鬼不侵符) ◈ 이사를 가는데 방위나 날짜가 맞지 않을 경우 액난을 방지하고자 할 때 ◈ 새로 이사 간 집이나 몸에 붙은 악귀를 퇴치하고자 할 때 ◈ 사주, 팔자가 사나워 항상 액운이 잘 따르고 재수 없는 일이 잘 생길 때
◈ 가족이나 가정에 불행스러운 일이 자주 발생할 때
◈ 재판이나 시비에 걸려 무사히 해결되기를 원할 때
6. 꿈(惡夢)에 관한 부
◈ 가위에 눌린 꿈을 자주 꿀 때,
◈ 죽은 사람이 꿈에 자주 나타날 ◈ 귀신이 따라오는 꿈이나 귀신이 꿈에 자주 나타날 때, ◈ 무엇인지는 모르나 기분 나쁜 꿈을 자주 꾸거나 꿈자리가 사나울 때,
◈ 꿈에 화재나 무서운 불 혹은 불에 포위당하거나 불에 데이는 꿈을 자주 꿀 때, ◈ 꿈속에 홍수나 소용돌이, 시퍼런 깊은 물 또는 물에 빠지는 꿈을 자주 꿀 때, ◈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같은 내용의 꿈을 반복하여 자주 꿀 때,
7. 인생팔고(人生八苦)에 대한 부
◈ 산다는 것이 너무 괴롭고 힘들다고 느껴질 때
◈ 죽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마지막 선택으로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 인생이 허무하고 삶에 의욕을 잃고 인생에 회의가 자주 느껴지고 마음의 비관이 자주 들 때,
◈ 내가 하는 일은 늘 말썽이고, 하는 일마다 꼬이며, 되는 것이란 없고,희망도 없으며 나에게만 자꾸 불행이 오는 것 같아 나 자신이 원망스러워 질 때, ◈ 이 세상 무엇도 갖고 싶은 것이 없고, 가고 싶은 곳도 없으며, 먹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도 없으며, 좋은 사람도, 싫은 사람도 없으며, 모든 것이 귀찮게 여겨질 때, ◈ 모두들 나만 미워하고 싫어하며 진정으로 내 마음을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으며, 주위에서 나를 인정해 주려고도 하지 않을 때
◈ 모두들 자기만 생각하고 진심으로 나를 위해 주는 사람이 없다고 느껴질 때, ◈ 내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다 떠나고 나 혼자 외톨이로 언제나 쓸쓸하고 외롭다고 생각될 때, ◈ 나는 왜 남과 같은 신체의 조건을 갖지 못하고 태어나 언제나 멸시와 동정을 받고 살아야 되는지 통탄스러울 때,
◈ 누군가를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워지고 까닭 없이 증오심이 생길 때 ◈ 집안이 너무 답답하고 자꾸 집을 뛰쳐나가고 싶은 생각이 들 때,
8. 질병에 관한부(疾病符)
◈ 간질병이나 정신질환의 치료는 하고 있으나 약효가 잘 나지 않을 때, ◈ 잠이 잘 오지 않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때,
◈ 조그마한 일에도 잘 놀라고 심장이 약할 때,
◈ 정신이 혼미하고 건망증이 심할 때,
◈ 우울증, 대인기피증, 스트레스성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을 때 ◈ 의처증, 의부증으로 시달릴 때,
◈ 암이나 불치의 병 등으로 임종 날만 기다리고 있는 경우 죽음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불가에 귀의하여 마음이나 편안하게 해드리고 싶을 때,
◈ 기타 이름 모를 병에 걸려 백약이 무효일 때,
9. 삼재예방부(三災豫防符)
◈ 1999년도(눌삼재) - 쥐띠, 원숭이, 용띠인 사람이 해
◈ 2000년도(날삼재) - 쥐띠, 원숭이, 용띠인 사람이 해
◈ 2001년도(들삼재) - 양띠, 돼지띠, 토끼띠인 사람이 해당
◈ 2002년도(눌삼재) - 양띠, 돼지띠, 토끼띠인 사람이 해당
◈ 삼재가 들면 3가지 재앙 즉 물, 불, 바람으로 인하여 3년 동안 재수가 없으며, 마음의 병이 생기기 쉬워 근심이 많아지게 되고, 들삼재는 삼재가 시작되는 해이고 눌삼재는 삼재가 머무는 해 날삼재는 삼재가 끝나는 해이다.
10. 기타
◈ 팔려고 하는 집과 세를 내놓으려고 하는 점포나 방이 잘 나가지 않을 때, ◈ 수술을 앞두고 수술이 잘못 될까봐 불안하거나 빨리 완쾌되기를 바랄 때,
◈ 장거리 여행을 떠날려 하나 사고가 걱정될 때,
◈ 억울한 누명을 섰거나 그런 일이 잘 일어날 때,
◈ 가족 중 가출한 사람이 있어 빨리 돌아오기를 기원할 때,
◈ 복권이나 경매에 당첨을 원할 때,
◈ 까닭 없이 밤길에 무서움을 잘 타는 경우 일 때,
◈ 배멀미, 차멀미, 비행기멀미가 잘 일어날 때, ◈ 기타 상기 각호에 표시되어있지 않은 사항으로써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거나 일반적인 상식으로 납득하기 힘든 일이 있을 때,
1, 부적(符籍)을 제작준비 순서
1, 일심(一心)을 일으키기 위하여 목욕재계(沐浴齋戒)를 하고 부정(不淨)을 멀리하여야 한다.
2, 붓, 향, 양초 2자루, 물과 작은 그릇을 준비하고 경면주사(鏡面朱砂)를 부적(符籍)기름과 혼합하여 놓는다.
3, 제작하는 시간(時間)은 자시(子時)를 선택(選擇)한다.
자시라 하면 밤 11시 30분부터 새벽 1시 30분 사이를 말한다. 이 시간은 음양(陰陽)의 교차(交叉)시간으로 신(神)과 인(人)의 교감(交感)이 가장 왕성(旺盛)하기 때문이다.
4, 자시(子時)가 가까워지면 양치질을 하든지 입을 헹구어야 한다. 주문(呪文), (정 구업 진언 수리수리 마하 수리 수수리 사바하,)을 외운다. 주문의 뜻은 구업(口業) 즉 입으로 지은 죄(罪)가 가장 크기 때문에 입으로 지은 죄업(罪業)을 소멸(消滅)하여 주십시오 라는 뜻이다,
2, 부적(符籍) 제작방법(製作方法)
자시(子時)가 되면 초2자루 불을 밝히고 향을 사르고 법당에 삼배(三拜)를 한 후 눈을 감고 잡념(雜念)과 사념(邪念)에 따른 모든 망상(妄想)을 버리고 평안(平安)한 마음을 갖는다. 5~10분 정도 지나면 크게 호흡(呼吸)을 3회 하여 더러움을 내뱉고 정기(精氣)를 내려 앉힌다.
그리고 신(神)을 청(請)하여 공순(恭順)하게 대화(對話)한다.
제작을 할 때에는 한 획마다 힘을 넣어야 하고 잘 쓰려고 하는것 보다는 정성 들여서 쓰도록 하여야 한다.
부적을 제작하는 사람은 일심정교(一心精巧)와 염력(念力)이 효력을 발생(發生) 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서류(書類)에 결재인(決裁印)을 받듯이 부적(符籍)을 제작한 후 칙령(勅令)을 하여야 부적이 완성된다.
11페이지 인상도해(印象圖解)중에서 하기 쉬운 인상을 한가지만 선택하여 제작한 다음 선택한 인상(印象)을 양수지(兩手指)나 검지(劍指)의 방법으로 가슴 앞에 세우고 정신(精神)을 집중(集中)한 후 칙령청 주문(呪文)을 하면서 인상을 방법대로 행하고 주문이 끝나면 인상을 그대로 입 앞으로 대고 하- 하고 입김의 기(氣)를 불어넣은 뒤 제작한 부적 위에다 힘 있게 찍어 누른 뒤 인상을 그대로 들어 입 앞으로 가져와 입 가까이 대고 이번에는 반대로
후- 읍, 하고 입김의 기(氣)를 빨아 드리면 된다.
마지막 단계로 청(請)하였던 신령(神靈)이 본래(本來)의 자리로 좌정(坐定)토록 간단한 인사(人事)를 올리면 된다.
입(口)을 헹구는 呪文,
(정 구업 진언 수리수리 마하 수리 수수리 사바하),
신을 청(請)하는 주문(呪文)
금일(今日) 제자(弟子) 000이 0000신령님(神靈任)을 청하여 부적을 제작코저 하오니, 강림(降臨) 도량(道揚)하시사 일획(一劃) 일필(一筆)마다 주관(主管)하소서, 강림도량 하실제 천필(天筆)을 하달(下達)하시사 일필직(一筆則) 천지감응(天地感應) 이필칙(二筆則) 천지진동(天地震動) 삼필칙(三筆則) 소원성취(所願成就)하게 주관(主管)하소서, 청(請)한 신령(神靈)이 다시 좌정토록 보내는 인사의 주문(呪文) 금일(今日) 제자(弟子) 000이 0000신령님(神靈任)께서 베풀어주신 조화(造化)에 깊은 감사를 올리옵니다. 환속(還屬)하실제 상시(常時) 돌아보소서, 끝으로 삼배를 한다.
신장축원(神將祝願)을 하면 부적의 힘을 더욱 왕성하게 한다.
부적의 올바른 사용법
부적은 사용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부적에 대한 믿음도 없이 사용한다면 부적은 한 장의 그림에 지나지 않는다.
부적이 몇천년 전부터 내려오는 비술(秘術)이라든지, 얼마나 기(氣)가 들어가고 얼마나 혼(魂)이 들어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종교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것처럼 부적도 그와 같이 눈으로는 보이지 않고 증명하기는 어렵지만 그 효능을 믿는 사람에게는 분명히 제3의 신비한 에너지가 작용한다.
운전연습 때는 잘 되다가도 운전시험에서는 잘되지 않는 것처럼 마음이 불안하거나 초조한 사람에게 마음의 안정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숨겨진 초능력을 개발하여, 어리석은 자에게는 지혜를 모으게 하고, 과욕을 버리고 선한 마음을 가짐으로 스스로 편안하고 자기 안(內)에서 행복을 찾는데 매개 역할을 하는 것에 부적의 사용목적을 두어야 한다.
평소에 시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과 충분한 실력을 연마한 수험자가 시험당일만 되면 문제가 아리송하다든지, 공부하지 않은 제목의 문제가 출제되어 시험에서 낙방한 사례를 우리는 많이 듣고 보아 왔다.
이를 하나의 우연(偶然)으로만 생각하기에는 다소 불합리하다. 이를 우리는 운(運)이라 한다.
부적(符籍)이란 이와 같이 운이 좋지 않을 때, 예를 들어 끊임없이 노력해도 재운(財運)이 맞지 않아 사업의 실패를 맞이할 때, 질병이 생겨서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약의 효험이 더딜 때, 열심히 공부해도 시험 운이 좋지 않아 낙방을 할 때 사용하면 대단한 효험이 있다. 그리고 자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좋은 운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혜로운 삶을 영위하고자 할 때에도 부적을 사용하면 효험을 볼 수 있다.
새 집에 입주(入住)를 하게 되거나, 가게를 개업(開業)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하고자 할 때, 좋은 절기(節氣)를 맞이하여 악귀(惡鬼)를 물리치고 한해의 운수대통(運輸大通)을 기원할 때, 심지어 좋아하는 연인(戀人)과 성공적인 결혼(結婚)을 하고자 할 때에도 부적을 사용한다. 부적(符籍)의 종류(種類)는 인간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만큼이나 많다.
개인의 소원(所願)이 있으면 소원을 성취하고자 하는 부적, 재산(財産)이나 관직(官職)을 얻는 부적, 질병(疾病)이 있으면 질병을 물리치는 부적, 길복(吉福)을 불러오고 재앙(災殃)이나 화(禍)를 물리치는 비법(秘法) 등이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부적만 사용한다고 해서 하고자 하는 일이 성취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앞으로 중대한 시험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 하등의 공부도 하지 않고 분에 맞지 않는 취직시험이나 고시에 응한다면 부적이 아니라 만물을 관장하는 조물주(造物主)의 능력으로도 합격시키지 못한다.
이는 부적을 활용하는 범위(範圍)와 그 방법(方法)을 알고 열심히 노력할 때 소원이 성취될 수 있음을 뜻한다.
부적은 옛 부터 신령스러운 영물(靈物)로서 비밀로 전해져 왔으며, 사용 중에 부정 탄 사람이 보면 부정을 타서 부적의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으니 부적을 사용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남이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먼저 조용한 곳에서 혼자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부적을 사용하여야 한다. 부적을 사용할 때는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힌 후 보통의 경우 정구업진언(입으로 남을 비방하거나 욕한 죄를 사하는 주문)을 3번한 후 다음 참회진언 (이제까지 지은 자기의 잘못을 반성하고 회개하는 주문)을 3번하고 부적의 사용 목적에 따라 원성취진언 (자기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비는 주문)을 3번 외우고 항상 부적을 지니고 있음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면 효과가 좋으며 잠들기 전에 매일 원성취진언을 3번 외우면 더욱 좋다 .
삼재 : 사람의 운이 각 3년씩 12년을 주기로 바뀌어 인생에 아주 좋은 운과 아주 나쁜 운이 12년을 주기로 한 번씩 오게 됩니다. 이 중 시기에 접어드는 것을 흔히들 말하는 삼재(三災)라 합니다.
2004년부터 범띠, 말띠, 개띠가 삼재에 드는데 종류를 보면,
① 도병재(刀兵災): 연장이나 무기로 입는 재난,
② 역려재(疫쟨災): 전염병에 걸리는 재난,
③ 기근재(飢饉災):굶주리는 재난이 있다.
또 대삼재(大三災)라 하여 ① 불의 재난(火災), ② 바람의 재난(風災), ③ 물의 재난(水災)을 말하기도 한다. 9년 주기로 들어온 이 삼재는 3년 동안 머무르게 되는데 그 첫해가 들삼재, 둘째 해가 묵삼재(또는 눌삼재), 셋째 해가 날삼재가 되어 그 재난의 정도가 점점 희박해진다고 한다. 그래서 첫번째 해인 들삼재를 매우 겁내고 조심하는 풍습이 있다.
그 대책을 살펴보면 첫째가 매사를 조심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부적(符籍)이나 양법(良法)을 행하여 예방하는 방법을 썼다. ① 부적 ; 삼재부적을 만들어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출입문의 위쪽에 붙여 둔다. 부적은 머리가 셋, 발이 하나인 매(三頭一足鷹)를 붉은 물감으로 그린 그림인데 이때 물감은 한약재인 경면주사(鏡面朱砂)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② 양법 ; 삼재가 든 사람의 옷을 태워서 그 재를 삼거리에 묻거나 그해 첫 번째 인일(寅日)이나 오일(午日)에 세 그릇 밥과 3색 과일을 차리고 빈다.
또 종이로 만든 버선본을 대나무에 끼워 정월 대보름에 집의 용마루에 꽂고 동쪽을 향하여 일곱 번 절하고 축원한다.
1. 해묘미생(亥卯未 = 돼지, 토끼, 양띠생), 사오미년(巳午未년, 뱀.말.양)에 삼재이고(뱀의 해부터 3년간 삼재입니다)
2. 인오술생(寅午戌 = 호랑이,말,개띠생), 신유술년(申酉戌년, 원숭이,닭,개)에 삼재이고(원숭이 해부터 3년간 삼재입니다)
3. 사유축생(巳酉丑 = 뱀,닭,소띠생), 해자축년(亥子丑년, 돼지,쥐,소)에 삼재이고(돼지 해부터 3년간 삼재입니다)
4. 신자진쟁(申子辰 = 원숭이,쥐,용띠생), 인묘진년(寅卯辰년, 호랑이,토끼, 용)에 삼재입니다.
(호랑이해부터 3년간 삼재입니다) 즉, 첫 해를 들 삼재, 둘째 해를 눌삼재, 마지막 해를 날삼재라 합니다.
주요 질문 모음
Q. 부적을 어떻게 하면 바르게 사용하는 것일까?
A.부적은 옛 부터 신령스러운 영물(靈物)로서 비밀로 전해져 왔으며, 사용 중에 부정 탄 사람이 보면 부정을 타서 부적의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으니 부적을 사용하겠다는 생각을 했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남이 알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먼저 조용한 곳에서 혼자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부적을 사용하여야 한다.
Q. 효과적인 부적의 사용방법은? A.부적을 사용할 때는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힌 후 보통의 경우 정구업진언(입으로 남을 비방하거나 욕한 죄를 사하는 주문)을 3번한 후 다음 참회진언 (이제까지 지은 자기의 잘못을 반성하고 회개하는 주문)을 3번하고 부적의 사용 목적에 따라 원성취진언 (자기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비는 주문)을 3번 외우고 항상 부적을 지니고 있음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면 효과가 좋으며 잠들기 전에 매일 원성취진언을 3번 외우면 더욱 좋다.
Q. 부적 제작의 재료는 무엇으로 할까?
A.닥나무로 만든 괴황지에 경면주사와 영사를 적당한 비율로 섞어서 참기름에 극소량의 사향을 넣어 제작하며, 경면주사란 양(陽)의 성질을 가진 유황과 음(陰)의 성질을 가진 수은으로 똑같은 비율로 구성된 붉은 자연 광석이며, 영사는 인공광석으로 이들은 신령스러운 모래로써 아무리 가루를 내어도 거울 조각같이 빛나는 성질을 가졌으며, 사향의 특이한 냄새는 귀신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으로 전하여 내려오고 있다.
Q. 경면주사(鏡面朱砂)란 무엇일까?
A.경면주사는 부적을 제작하는 붉은색 지하광물질로 수은광석이 발견되는 아주 깊은 곳에서 생성되며, 바닥은 수은광석 덩어리로 되어 있는 아주 희귀한 물질로 옛날 선인들은 지혜가 뛰어나서 "경면주사"에서 우리 몸에 유익한 기(氣)가 발산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인간 생활에 유용하게 이용해 왔다. 국내에서는 생산이 되지 않아 옛, 부터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그 질이 매우 우수하여 주사의 가격은 매우 비싸 순금의 가격과 비슷하다.
Q. 경면주사의 효능 및 용도
부적(경면주사로 쓰지 않으면 아무런 효력이 없다.)
고급 한약재, 정신 질환자 및 아기들의 경기치료, 단청 공사(사찰이나 궁궐), 수맥 차단, 심장병 등의 치료, 일신의 기(氣)를 맑게하여 운(運)을 따르게 한다.
Q. 부적의 유효기간은?
A.사용할 수 있는 기간은 용도에 따라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매매부를 사용하고 하루 만에 집이 팔렸으면 하루만 사용하면 되지만 가택편안부적은 평생 동안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 100일에서 3년 정도 사용하며 1년간을 기준으로 한다.
Q. 사용이 끝난 부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A.사용이 끝나면 간단히 불에 태우는 것이 제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