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구입 등, 준비를 위해 미리 공지합니다. 9월 30일 또는 10월 7일 중 편하신 날짜에 시작하세요.
샬롬! 반재경입니다. (오늘은 설명이 좀 깁니다)
'이달의 스터디'를 함께 하시는 분들께 (앤드류 워맥 목사님 책 외에) 꼭 추천하고 싶은 도서가 있어서 10월의 스터디 도서로 선정했습니다. '빛과 어둠의 영적 전쟁'은 90년대 말에 처음 출간된 책이고 저는 2000년대 초반에 처음 읽었습니다.
정말 뭐라 말로 표현하기가 힘들 정도로 충격적이고 동시에 너무나 아름다운 내용이 담긴 책이기도 합니다. 저자 릭 조이너 목사님이 보신 환상과 꿈을 소재로 한 내용인데 마치 SF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며 동시에 너무나 성경적이고 굉장히 친밀한 (주님이 나에게 직접 말씀하시는 것 같은) 책입니다. 제 생각에는 그리스도인이라면 모두 읽어야 할 책이지만, 이렇게 '이달의 스터디' 게시판을 찾으시고 제가 권해드리는 책으로 스터디를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꼭 읽으셨으면 해서 권합니다.
저도 사실, 이 책에 대해 잊어버리고 있다가 우연한 기회에 다시 읽게 되어 주변 분들께 권하고 있는데, 출간된 지 오래되어 그런지는 몰라도 이 책을 전혀 모르는 분들이 많아 약간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가 읽었을 당시에는 베스트셀러는 아니었을지 몰라도 화제의 책임에는 분명했는데 이렇게 필수적인 책이 점점 잊혀져가는 구나 하는 생각에 10월의 스터디 도서로 선장하게 됐습니다. 스포 없이 내용을 대략 말씀드리자면, 어떤 이는 이 책을 '21세기의 천로역정'이라고 표현했고 한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악한 영들이 어떻게 역사하는지 실제적으로 묘사한 책입니다.
몇 가지 실질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책이 좀 비쌉니다. 원래는 양장이 아니었는데 양장(hardcover)으로 나오면서 17,000원이 조금 넘습니다. (이 책의 경우, 알라딘과 예스24가 배송이 제일 빠릅니다) 중고책도 많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도 권합니다. 가까운 도서관 홈피에서 도서명을 검색해 보시거나 여기(국가자료종합목록)로 가시면 전국 도서관을 대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말씀드릴 것은 표지가 좀 그렇습니다. 저처럼 디자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반감을 가질 수 있는 표지인데 원서는 전혀 그렇지 않고 멋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3권 시리즈 중 첫 책입니다. 두 번째 책은 '하나님의 부르심(The call)', 마지막 책은 '횃불과 검(The torch and the sword)'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은 판매되고 있고 '횃불과 검'은 품절됐으나 '리디'에서 전자책으로 구입하실 수 있고 중고책도 있으며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도 좀 있습니다. 저는 3권 모두 읽었습니다. '빛과 어둠의 영적 전쟁'을 읽으시고 다음이 궁금하시면 '하나님의 부르심'과 '횃불과 검'까지 전부 읽으시길 권합니다.
청소년들과 스터디를 진행하시는 분들의 경우, 진행자가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적 영역에서 악한 영들이 역사하는 모습을 자세히 묘사해 놨기 때문에 아이들이 감당할 수 있을지 판단이 잘 안 되네요. 그러나 제 자식이라면 저는 읽힙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은 만들 수 없는 책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저자가 본 환상에 대해 기록한 내용이라 각 사람의 성장 단계에 따라 그에 맞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내용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워맥 목사님 책은 각 사람의 성장 단계와 상관없이 정답이 있는 책이라면 이 책은 그렇지 않습니다. 처음엔 저도 매년 한 번씩 다시 읽었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만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라고 이 책으로 소그룹이 모여 스터디를 진행하시는 경우엔 각자가 느낀 점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 책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닙니다. 굉장히 인텐시브합니다.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신 분들만 읽으십시오. 그리고 올 10월은 유대력으로 새해가 시작되는 '로쉬 하샤나'가 있는 달입니다. (10월 2일~4일)
영적으로 새롭게 시작할 준비가 되셨다면, 일독을 권합니다.
*저자 릭조이너 목사님이 설립하신 모닝스타의 최근 대표에게 구설수가 있었으나 사건은 정리되었고 릭조이너 목사님과 관련 없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