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에 대한 가르침 (10:1-12)
요단강 건너편으로 가신 예수
여전히 모여든 무리에게 가르치셨네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시험하여 물었네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되물으시는 예수
모세가 너희에게 어떻게 명하였느냐
이혼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예수의 가르침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창조 때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집에 돌아와 제자들이 다시 물으니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로 장가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가면
간음을 행함이니라
(마19:1-12)
* 이혼에 대한 교훈 (막 10:1-12)
우리 나라도 이혼율이 급증하여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회 변화에 따른 인식과 가치관의 변화, 성(性)개방 풍조, 남녀 평등이나 여권신장에 따른 부작용, 이기주의 발상, 애정 결핍 등의 여러 복합적인 요인이 이혼율을 높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결혼제도를 파괴하는 옳지 않은 일입니다.
본문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서 바리새인들이 “사람이 아내를 내어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하고 질문한 것에 대하여 예수님의 대답을 기록한 것으로 결혼과 이혼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1. 남녀는 올바른 이해 속에서 결혼해야 합니다.(7-8)
결혼은 창조시부터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허락하신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인간이 범죄하기 이전에 허락하셨고 그 목적은 인간의 행복과 종족 보존을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에 맞는 결혼을 하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결혼 생활을 하면 행복하게 되어 있습니다. 결혼은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그 둘이 한 몸을 이루는 이른 바 독립성, 연합성, 일치성이 들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혼의 특성만 확보된다면 결혼 생활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혼을 배우자와의 인격적인 만남으로 보지 않고 성적(性的) 본능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또는 자기 이기적인 목적을 성취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으로 이용하려 할 때 불행을 자초하는 것입니다.
2. 이혼은 원칙적으로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9)
남녀가 결합하는 결혼에는 신적(神的)인 섭리가 게재되어 있는 것이고, 결혼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창조적 원리에 따라 제정해 놓으신 제도입니다. 때문에 이를 어기는 것은 창조 질서를 파괴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 됩니다.
그런데 모세 시대에 와서 결혼한 후에 여자에게서 수치되는 일이 발견되면 남자는 이혼증서를 써주어 내보낼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신 24:1) 이는 인간의 완악함 때문에 부분적으로 허락한 것입니다. 즉 이 제도에는 당시 이혼이 봉쇄된 상태에서 여자들이 끝없이 학대 받는 일을 제거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습니다. 이혼증서를 받은 여인은 떳떳하게 다른 사람과 재혼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제도가 이혼을 장려하거나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억제하려는 제도였음을 알고 가급적 가정을 파괴하는 이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음행이 이혼 조건이 될 수 있겠지만(마 5:32)그렇다고 반드시 이혼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3. 이혼은 남자나 여자가 똑같이 도덕적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11-12)
간음은 아내가 범하든, 남편이 범하든 모두 결혼이라는 거룩한 제도를 파괴하는 악한 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유대 사회에서 가정을 가진 남자와 다른 가정을 가진 여자가 간음했을 때 여자는 자기 남편에게 간음죄가 성립되었지만 남자는 자기 부인에게 간음죄가 성립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님은 간음은 남편과 아내가 똑같은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일로 해서 이혼을 하고 가정이 파괴되는 것은 그 가정 뿐 아니라 사회적인 불행입니다. 부부는 헌신과 사랑과 인내와 화합 정신으로 아름다운 가정을 보존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 성경공부를 위한 질문
1. 바리새인들은 어떤 목적으로 예수께 나아와 이혼에 대해서 물었습니까? (2)
2. 모세 때의 이혼증서는 무엇입니까?
3. 이혼증서는 이혼을 장려하는 것입니까?
4. 결혼은 언재부터 마련된 제도요, 그 목적은 무엇입니까?
5. 결혼의 정의를 말씀해 보십시오.(7-9)
6. 가정 파탄의 도덕적 책임은 누구에게 있습니까?
7.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어떤 노력이 필요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