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애굽기 시험 문제
01. 출애굽기가 기록하고 있는 공간은 애굽에서 시내광야까지이다(O, X).
02. 출애굽기에서 출애굽의 순간을 기록하고 있는 장은 11장이다(O, X)..
03. 출애굽기는 히브리어로 “그리고”라는 접속사로 시작하여 창세기에서 이어진 기록임을 밝혀준다(O, X)..
04. 출애굽기의 시작은 창세기에 주어진 ‘큰 민족(하고이 하가돌)’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된다(O, X).
05. 시내산 언약은 ‘큰 민족’(하고이 하가돌)이 ‘거룩한 민족’(하고이 하카도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O, X).
06.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자, 우리가 그들에게 대하여 지혜롭게 하자 두렵건대 그들이 더 많게 되면 전쟁이 일어날 때에 우리 대적과 합하여 우리와 싸우고 이 땅에서 나갈까 하노라”(출 1:10)는 바로의 말에는 두 가지 모순이 담겨 있다(O, X).
07. 바로가 히브리 백성들에게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출 1:11) 하였다는 사실에 비추어 출애굽 사건은 애굽 왕 라암세스가 지배하던 BC 12세기 이후에[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O, X).
08. 다음 중 출애굽기 1장에 나오지 않는 명칭은?
⓵ 야곱 자손 ⓶ 이스라엘 자손 ⓷ 히브리 민족 ⓸ 유다 자손
09. 출애굽기 2장 1절에 의하면 모세의 부모는 레위 지파 사람이다. 아론이 대제사장이 된 것은 그가 바로 레위 지파 사람이기 때문이다(O, X).
10. 『부조와 선지자』라는 책에 의하면 모세의 어머니가 모세를 키운 기간은 12년이다(O, X).
11. 모세란 이름의 뜻은 ‘건짐’이다(O, X).
12. 모세는 애굽의 궁증에서 바로의 세손이 되어 모든 교육을 다 받았다(O, X).
13. 모세가 애굽 사람이 히브리 동포를 치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된 것은 평상시 그의 동포들의 상황을 유심히 보았기 때문이다(O, X).
14.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다른 이름인 ‘르우엘’의 뜻은 ‘하나님의 목자’이다(O, X).
15. 모세의 아내가 된 십보라란 이름의 뜻은 ‘암양’이다(O, X).
16. 모세가 미디안 광야에 가 있던 40년 동안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어떻게 하셨는지를 나타내는 동사가 아닌 것은?
① 들으시다 ② 기억하시다 ③ 돌보시다 ④ 느끼시다
17. 모세가 40년 동안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출 3:1)를 쳤다는 사실은 그가 재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었음을 나타낸다(O, X).
18. 모세가 양 떼를 이끌고 ‘하나님의 산 호렙’(출 3:1)에 이른 것은 그 산이 특별히 구별된 거룩한 산이었기 때문이다(O, X).
19. 호렙산에서 모세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와 여리고 들판에서 여호수아에게 나타난 ‘여호와의 군대장관’은 모두 성육신 이전의 같은 그리스도로이시다. 그런 분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것은 각 상황 맞춤형이다(O, X).
20.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시며 하신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라는 호칭에서 소유격 ‘의’는 주격 소유격도 되지만 목적격 소유격도 된다. 그 경우는 ‘아브라함이 믿은 하나님’이 아니라 ‘아브라함을 변화시킨 하나님’이라는 뜻이다(O, X).
21. 하나님의 부르심에 모세가 거듭 응하지 않은 것은 전적으로 겸손한 마음과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었다(O, X).
22. 하나님이 모세에게 표현한 ‘스스로 있는 자’(출 3:14)라는 호칭은 그분의 존재 양식을 나타낸다(O, X).
23.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바로에게 가서 “제사를 드리려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라고 하라고 시킨 것은 바로가 그렇게 쉽고 합리적인 제안도 거절할만큼 완고하다는 사실을 드러내기 위함이다(O, X).
24. 다음 중 맞는 표현은?
① 나의 하나님 여호와 ② 나의 여호와 하나님 ③ 나의 여호와 나의 하나님
25. 하나님은 아론을 모세으 ㅣ대변자로 세우시고 그를 모세에게 “하나님같이 되리라”고 하셨다(O, X)..
26. 하나님은 애굽으로 돌아가는 모세를 위해 따로 준비하신 “하나님의 지팡이”(출 4:20)를 손에 쥐어주셨다(O, X).
27.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것처럼 블레셋 사람이나 아람 사람도 인도하셨다(O, X).
28. 모세의 요구에 바로는 “너희가 어찌하여 백성의 노역을 쉬게 하려느냐 가서 너희의 노역이나 하라…이제 이 땅의 백성이 많아졌거늘 너희가 그들로 노역을 쉬게 하는도다”(출 5:4~5)라고 하였다. 여기서 뒤에 나오는 “쉬게 하는도다”는 히브리어 단어는 안식일을 지키다는 샤바트에서 온 것이다(O, X).
29. 모세와 아론의 요구를 듣고 바로가 히브리 민족의 작업을 어렵게 만들었다. 그러자 백성들의 작업량을 기록하는 자들이 “너희가 우리를 바로의 눈과 그의 신하의 눈에 미운 것이 되게 하”(출 5:21)였다고 불평하였다. 여기 ‘미운 것’이란 히브리어 ‘바아쉬’의 문자적 의미는 ‘악취’이다. 악취는 코에 나는 것이지 눈에 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이런 모순된 표현은 그들의 흥분 상태를 나타낸다(O, X).
30. 백성들의 고난이 가중되는 것을 보고 모세는 여호와께 기도하면서 히브리 백성을 가리켜 주님과 자신의 백성이라는 의미로 ‘우리 백성’이라고 부르짖었다(O, X).
31.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출 6:3)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하나님의 이름을 단지 ‘전능의 하나님’(엘 샤다이)으로만 알았지 ‘여호와’로는 알지 못하였다(O, X).
32. 성경에서 모세와 아론 두 사람을 언급할 때 출애굽 사건에서는 항상 ‘모세와 아론’이지만 출생과 족보를 언급할 때는 항상 ‘아론과 모세’이다(O, X).
33. 출애굽 재앙 때 뱀으로 변하여 술사들이 만든 뱀 지팡이를 삼킨 ‘아론의 지팡이’는 사실 호렙산에서 모세가 들고 있던 바로 그 ‘하나님의 지팡이’이다(O, X).
34. 나일 강이 피로 변한 첫 번째 재앙에서 샘은 피가 되지 않았다(O, X).
35. 네번째 재앙인 파리 재앙 때부터 애굽 땅과 고센 땅이 구분되었다(O, X).
36. 개구리 재앙이 발생한 이후 바로는 최초로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출 8:28)고 하였다(O, X).
37. 개구리 재앙 때 바로는 모세에게 개구리를 없애 달라고 한 다음에 ‘언제’ 없앨까요 묻는 모세에게 ‘즉시 없애 달라’고 하였다(O, X).
38. 바로는 재앙이 진행되면서 “이 땅에서 드리라”→“너무 멀리 가지 말라”→“아이들은 두고 장정만 가라”→“사람은 가되 양과 소는 머물러 두어라”는 식으로 끝까지 붙잡아 두려는 의지를 보인다(O, X).
39.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은 열 번째 재앙의 밤에 애굽으로 들어가셨다(O, X).
40. 유월절 어린 양을 위해 사람마다 양 한 마리를 잡아야 하였다(O, X).
41. 성경에는 양의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바르되 ‘문지방’에 바르라는 언급은 없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문지방 앞에서 양을 잡았기에 문지방은 저절로 피가 묻었다(O, X).
42. 유월절의 재앙을 피하려면 반드시 양의 피를 뿌린 집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하였다(O, X).
43. 출에굽의 순간에 그 대열에 참여한 이들 중에 수 많은 잡족이 있었다(O, X).
44.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 거주한 지 430년 만에 출애굽하였다는 기록(출 12:40)은 아브라함이 아들을 낳으리라는 약속이 주어진 때로부터 430년 후에 시내산에서 십계명이 주어졌다는 바울의 설명(갈 3:6-7)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렇다면 실제로 히브리 민족이 애굽에 머문 기간은 430년이 아니라 215년이다(O, X).
45. 모세가 출애굽의 순간에도 챙긴 것은 애굽에서 사망한 야곱과 요셉의 뼈이다(O, X).
46. 출애굽 행로를 인도하기 위해 나타난 불기둥 구름 기둥의 실체는 천사이다(O, X).
47. 홍해 앞에서 하나님은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영원히 다시 보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출 14:13~14)고 하였다. 처음의 ‘가만히 서서’는 히브리어로 ‘야차브’이고, 두 번째 ‘가만히 있으라’는 ‘하라쉬’이다. 이 두 번째 단어의 의미는 아브라함의 종이 리브가를 만날 때 했던 것처럼 ‘묵묵히 생각하라’는 뜻이다(O, X).
48. 홍해는 밤새도록 큰 동풍에 의해 물러갔다(O, X).
49. 출애굽기 15장의 모세의 노래는 홍해 도강을 찬양하는 승리의 노래(1~12절)와 광야 인도를 확신하는 고백(13~17절)으로 구성되어 있다(O, X).
50. 성경에서 성소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나오는 곳은 출애굽기 15장 17절이다(O, X).
51. 만나와 메추라기는 광야에서 40년 동안 매일 내렸다(O, X).
52. 만나가 주어질 때 안식일과 관련되어 세 가지 기적이 일어난 것은 결국 광야의 삶에서 안식일을 지키려면 하늘을 바라보며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O, X).
53. 민수기 20장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만나가 내린 신(Sin) 광야로 되돌아왔다(O, X).
54. 물이 없을 때 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평은 곧 하나님의 존재와 임재에 대한 부정이엇다(O, X).
55. 르비딤에서 생수를 공급한 그 반석은 광야 생활 내내 이스라엘이 진을 친 주변에 기적처럼 나타나 생수를 공급하였다(O, X).
56.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은 하나님의 보좌를 향하여 대들면서 그분의 주권에 정면도전한 것이었다(O, X).
57. 아말렉이 이스라엘을 공격할 때의 방법은 정면 공격이었다(O, X).
58. 이 사건에서 승리 후 하나님은 이 전쟁에서의 승인을 책에 기록하여 여호수아가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하셨다. 이는 가나안 전쟁을 수행할 여호수아를 교육하기 위함이었다(O, X).
59. 유대인 전승에 의하면 아론과 함께 모세의 팔이 들리도록 조력한 훌은 미리암의 남편으로 모세의 매형이다(O, X).
60.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에게 나오면서 모세의 아내 십보라와 두 아들을 데리고 왔다. 이는 그들을 데리고 애굽으로 향하던 모세가 할례 시간 이후에 그들을 돌려보냈기 때문이다(O, X).
61.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 광야에 도착한 이후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산 위로 부르신다. 맨 처음 올라갔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내 소유’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고 하시며 그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하라고 지시하셨다(O, X).
62. 모세의 두 번째 시내산 등정에서 하나님은 제삼일에 시내산에 임하리라는 말씀을 주시며 백성들을 준비시키라고 하셨다. 그 준비의 핵심은 정결/성결과 경계이다(O, X).
63. 시내산에 하나님이 강림하시는 장면은 모세가 산위에서 그만 혼자 본 것이 아니라 산 아래에서 모든 백성과 함께 보았다(O, X).
64. 모세가 십계명과 각종 규칙을 들은 것은 세 번째 시내산에 올랐을 때이다(O, X).
65. 십계명은 해의법(casuistic law)이 아니라 정명법(apodictic law)이다(O, X).
66. 십계라는 단어가 출애굽기 본문에는 나오지 않는다(O, X).
67. “이는 이로 눈은 눈으로”라는 탈리오 법칙은 받은대로 그 범위안에서 복수하라는 법이다(O, X).
68. 하나님은 십계명을 선포하신 이후에 여러 규칙을 주시면서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앞서 세 가지를 가나안에 보내겠다고 약속하셨다. 아닌 것은?
① 사자, ② 이름, ③ 위엄, ④ 왕벌
69. 모세가 시내산에 네 번째 오를 때에는 아론과 나답과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 명과 함께 오르라는 명령을 받았다. 이는 이번에 하나님이 성소제도를 말씀하실 계획이었기 때문이다(O, X).
70. 시내산에 오른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청옥과 같은 하나님의 형상을 보았다(O, X).
71. 여호수아와 모세는 시내산 정상까지 함께 올라갔다(O, X).
72.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시내산에서 일종의 성소 구조를 체험하였다(O, X).
73. 시편 68편은 시내산에서의 경험을 “시내 산 성소”(시 68:17)라고 칭한다(O, X).
74. 모세는 네 번째 시내산에 올랐을 때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며 성소의 구조와 제도에 관한 계시를 받는다(O, X).
75. 다음 중 출애굽기에 나오지 않는 단어는?
① 성전, ② 성소, ③ 성막, ④ 증거막
76. 새 하늘과 새 땅에는 성전은 없지만 장막은 있다(O, X).
77. 하늘성소는 지상성소의 모형과 그림자이므로 지상성소와 같은 구조와 물건으로 구성되어 있다(O, X).
78. 성경이 말하는 ‘하늘성소’란 하늘이 곧 성소(heaven as sanctuary)라는 의미이다(O, X).
79. 성경에서 법궤, 증거궤, 언약궤란 호칭 중에 가장 많은 빈도수는 증거궤이다(O, X).
80. 모세가 네 번째 시내산에 올라가 성소에 관한 계시를 받는 동안 그 사십일을 참지 못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신을 따라가기 위해 송아지를 만들었다(O, X).
81. 아론은 백성들의 집단 압력에 처음부터 굴복하여 그들에게 금고리를 가져오라고 하였다(O, X).
82. 산에서 내려 온 모세가 백성들이 송아지를 숭배하는 모습을 보고 아론을 책망하자 그는 송아지 형상을 자신이 만들었다고 고백하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였다(O, X).
83. 이스라엘의 범죄로 노하신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 대신에 모세를 ‘큰 민족(하고이 하가돌)’으로 삼겠다고 하셨다(O, X).
84.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에 진노하신 하나님은 그들들 가나안에 이르게 하겠지만 “나는 너희와 함께 올라가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 그러다가 모세의 중보를 받아들여 “내가 친히 가리라”고 마음을 바꾸셨다(O, X).
85. 모세는 그런 여호와께 다섯 번째 시내 산에 올라 이스라엘이 ‘주의 백성’임을 강조하며 자신의 생명을 걸고 중보 기도한다(O, X).
86. 모세는 여호와께 ‘영광’을 보여달라고 요구한다. 이에 하나님은 그의 ‘이름’을 선포하신다고 대답하신다(O, X)..
87. 예수께서는 마지막 공중기도를 마치면서 언급하신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알게 하였고 또 알게 하리니”(요 17:26)라는 기도는 그의 모든 사역이 하나님의 고유한 이름을 증거하는 것임을 나타낸다(O, X).
88. 십계명 두 돌판은 앞뒤 양면에 4-6 계명으로 구별된 두 개의 복본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O, X).
89. 하나님의 인을 받는다는 것은 결국 성령의 능력으로 그분의 품성을 닮는다는 것이다(O, X).
90. 시내산에서 내려오는 모세의 머리에는 영광의 빛이 뿔처럼 솟아 있었다(O, X).
91. 이스라엘 백성들은 한 달 만에 성소를 지었다(O, X).
92. 모세가 시내산에 오를 때는 백성의 대리자, 내려올 때는 하나님의 대표자로서 내려온다(O, X).
93. 성소를 건축하는 동안에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아도 되었다(O, X).
94. 출애굽기에 의하면 성소를 짓는 사람에게 필요한 두 가지 마음은 ‘자원하는 마음’과 ‘헌신하는 마음’이다(O, X).
95. 성소는 모두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지어졌다. 이 말의 신약적 표현이 “기록하였으되”이다(O, X).
96. 번제단은 여인들의 놋거울로 만들었다(O, X).
97.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단어는?
“구름이 ( )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 )에 충만하매”(출 40:34)
98. 성소는 출애굽 제2년 둘째 달 첫째 날에 완성되었다(O, X).
99. 다음 출애굽기의 장과 내용의 연결이 틀린 것은?
① 유월절 규례-12장 ② 출애굽의 순간-14장
③ 금송아지 사건-32장 ④ 여호와의 성품 선포-34장
100. 레위기는 모세가 네 번째 시내산에 올랐을 때에 말씀하신 여호와의 말씀 중 성소와 관련된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O,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