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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제11강 레 21~23장
1교시: 21-22장
2교시: 23장
레위기 21장
레17-26장 성결법전, klostermann 클로스터만 18장부터 20장
18-20장 양쪽이 같은 형식을 갖는다.
*성결법전(Holiness Code 혹은 Holiness Legislation, 줄여서 ‘H’)이라고 부른다. 이 용어는 1877년 독일의 구약학자 아우구스트 클로스터만(August Klostermann)이 처음 도입했다. 성결법전은 성결(거룩함)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성결을 유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과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이 법전은 도덕적, 사회적, 종교적 규범을 포함하여 공동체의 삶을 거룩하게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며, 레위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쳇 GPT
최근 신조어, 가나안 성도라고 들어보셨나요?
“안나가 성도”가 요즘 유행이다. 모든 교파를 망라하고 출석교인의 수가 줄어드는 위기에 있다.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는 5대 이유? - 유투브 영상들이 있다.
1위 목회자의 도덕적, 윤리적 문제이다. 개신교의 심각한 문제이다.
2위 교회 의사결정 과정의 지나친 권위주의, 50대 중후반의 세대가 너무 권위적이다.
3위 과도한 재정요구
4위 교회내의 갈등
5위 영적 훈련의 부재
목회자의 도덕적 윤리적 비행이 제일 심각한 문제이다. 이런 관점에서 레위기21장 연구는 시사하는 바가 많다.
레21-22장은 직접적으로 제사장들의 삶과 연관되어 있다.
추석 다음날 16장 외에 다른 것을 다 마친다.
출애굽기를 마무리 하면서 기말고사 문제 기억나세요. 혼자 풀이해 보니 총정리 되었다고 좋아하신 것처럼 , 레위기 문제 한번 내 보겠습니다. 기말고사
각자 풀어보시고, 문제 풀이를 마지막 날 레위기 16장 해결하고 나서, 기말고사 문제풀이를 하겠습니다.
1,2등 경품을 걸어볼까? 고려중입니다.
1. 레위기 전체구조
1-15장 | ||
1-7장 4대제사 | ||
* 8-10장 제사장의 임명, 10장 제사장의 오시범 | ||
11-15장 일상생활에서의 거룩 | ||
16장 중심 | ||
17-20장 일상생활에서의 거룩 | ||
* 21-22장 제사장의 삶 | ||
23-27장 제사의 날들, 7대 절기 | ||
17-27장 |
레위기의 전체구조가 양손처럼 펴지게 하자.
8-10장
21-22장 제사장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나?
2. 레위기 21장의 구조
① 1-9절 일반제사장 규례
② 10-15절 대제사장 규례
③ 16-24절 일반제사장, 대제사장 모두에게
3. 구체적인 대상: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레 21:1)
구체적 대상: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0:1)
레위기에서 전달해야할 대상으로 특정계층만을 꼭 집어 말한 특별한 장이 21장이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거룩하라 이는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 19:1-2)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레 18:1-2)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시다 하라”(레 17:1-2)
제사장규정1/
시체를 만지지 말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레 21:1)
종교의식상 절대금해야 할 상징적 의미: 죽음과 죄의 오염에서 벗어나야 한다.
제사장의 기본정체성이 생명에 있다.
유대인들의 전승에 의하면 시체하고는 2m까지도 가지 말아야 했다.
2. 인도주의적 규정
가족들 죽으면 어떻게?
“그의 살붙이인 그의 어머니나 그의 아버지나 그의 아들이나 그의 딸이나 그의 형제나”(레 21:2)
이 기록중에 아내가 없다. 왜 ? 아내는 한 몸이기 때문에 언급이 안된 것이다.
“출가하지 아니한 처녀인 그의 자매로 말미암아서는 몸을 더럽힐 수 있느니라”(레 21:3)
형제, 자매, 직계, 방계, 출가하면 외인이 되는 것이다.
시체를 접근하지 말아야하는 이유?
“제사장은 그의 백성의 어른인즉 자신을 더럽혀 속되게 하지 말지니라”(레 21:4)
죽음을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핵심이유는? 어른이기 때문이다. 엘로힘의 반대, 바알이다. 주인이다.
남편을 가르켜 나의 주인이니 바알을 보통명사해서 바알이다. 바알이라는 보통명사는 주인, 소유자, 어른이다.
다른 성경역본은 무엇이라고 번역했나?
“제사장은 그의 백성의 어른인즉 자신을 더럽혀 속되게 하지 말지니라”(레 21:4, 개정)
“제사장은 백성의 지도자이므로 보통 사람과 같이 함부로 시체를 만져 자신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레 21:4, 현대인)
“그러나 그는 자기 백성 가운데서 우두머리이므로 자기를 더럽혀 욕되게 하지 말지니라.”(레 21:4, 킹흠정)
“그러나 그는 백성 가운데 지도자이니 스스로 더럽혀서 자신을 욕되게 하지 말지니라.”(레 21:4, 한글킹)
제사장의 3대직무
①제사
②율법교사
③재판: 삶의 직접 영향을 미침, 질병, 판결
제사장 엄격한 자기관리를 선명하게 말해준다.
신학생들이 소중하게 생각되어진다. 수업하면서 자네들은 교회가면 다 머리가 하얀 장로님들이 다 전도사님 하지? 왜 자네들보고 전도사님 하냐? 백전노장어른들이 존칭하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이유하나로 전도사님, 하쟎아,
한국에서 님은 어른이야.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해!
목회 안한다고 생각하고 신학하는 사람도 있지? 하면서 물 흐리는 짓하면 의리없는 자들이야, 더 열심히 해서 너희는 최소한 나보다 더 잘해야 해, 그런 마음으로 다녀야 정상적인 신학생들이지!
제사장의 정의: 제사장의 오시범
나답과 아비후,
제사장규정2/애도규정: 사람이 죽었을 때
“[5] 제사장들은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하지 말며 자기의 수염 양쪽을 깎지 말며 살을 베지 말고 [6] 그들의 하나님께 대하여 거룩하고 그들의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 것이며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 곧 그들의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는 자인즉 거룩할 것이라”(레 21:5-6)
3가지 금지사항
1)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한다. 애굽의 애도풍습이다.
레 19:27-28
“[27] 머리 가를 둥글게 깎지 말며 수염 끝을 손상하지 말며 [28] 죽은 자 때문에 너희의 살에 문신을 하지 말며 무늬를 놓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19:27-28)
2) 수염 양쪽을 깎지 말며/ 미국 사람의 구렛나루, 턱수염, 콧수염
수염 양쪽이란? 수염 끝을 손상시키지 말라. 애굽에서는 수염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죽은 자에 대한 애통을 나타냈다.
유대인들은 수염을 보존을 위엄으로 생각한다.
3) 살을 베지 말라
“이에 그들이 큰 소리로 부르고 그들의 규례를 따라 피가 흐르기까지 칼과 창으로 그들의 몸을 상하게 하더라”(왕상 18:28)
엘리야가 제사장들을 놀릴 때에 피가 흐르기까지 칼과 창으로 그들의 몸을 상하게 하더라. 이것이 다 종교의식이었다.
“[15] 그의 자손이 그의 백성 중에서 속되게 하지 말지니 나는 그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 [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1:15-16)
친적이나 지인의 애도에 관련된 일이라면, 너무 인간적인 슬픔에 사로잡혀 제사장은 거룩성과 신성이 침해되는 감정 표현을 절제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런 것을 통해서 이방신을 섬기는 것을 나타내지 않게 하라.
장례식에 마저도 이방속이 나타나지 않게 자기절제를 하라.
제사장규정3/ 제사장의 결혼규례
“[7] 그들은 부정한 창녀나 이혼 당한 여인을 취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여호와 하나님께 거룩함이니라 [8]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그는 네 하나님의 음식을 드림이니라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나 여호와는 거룩함이니라 [9] 어떤 제사장의 딸이든지 행음하여 자신을 속되게 하면 그의 아버지를 속되게 함이니 그를 불사를지니라”(레 21:7-9)
“그들은 부정한 ①창녀나 ②이혼 당한 여인을 취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여호와 하나님께 거룩함이니라”(레 21:7)
“제사장은 ①창녀나, 이미 ②몸을 버린 여자와 결혼해서는 안 된다. ③이혼한 여자와도 결혼하지 않아야 한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거룩하게 구별된 사람이기 때문이다.”(레 21:7, 새번역)
이혼당한 여자/ 남편에게 부당하게 버림받은 여자로 이해하면 안된다. 그 당시는 부정한 사연 때문에 남편에게 버림받은 여자이다.
제사장들은 결혼에서도 순결성을 유지해야 한다. 왜? 아버지 제사장이면 아들도 제사장, 자손이 거룩히 보존되어야 한다. 세습이니
너- 단수 대명사로 백성전체를 의미, 제사장 존경규례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그는 네 하나님의 음식을 드림이니라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나 여호와는 거룩함이니라”(레 21:8)
하나님의 선택받은 자를 거룩히 여기라.
희생제물을 하나님꼐 드리는 자라
제사장규정4/
9절 제사장 자녀규정
“어떤 제사장의 딸이든지 행음하여 자신을 속되게 하면 그의 아버지를 속되게 함이니 그를 불사를지니라”(레 21:9)
제사장의 자녀가 제사장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력 때문에 행음에 대한 언급,
백성을 위한 아버지의 봉사에 치명적 영향을 미치는 것
대제사장규정1/
10절 대제사장 규례
“자기의 형제 중 관유로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그 예복을 입은 대제사장은 그의 머리를 풀지 말며 그의 옷을 찢지 말며”(레 21:10)
머리를 푼다.: 슬픔의 표시, 애도의 표시이다. 감정을 드러내는 행위이다.
옷을 찢는다.
왜? 금하시는가? 제사장들은 이방인 따라 하지마, 대제사장의 행위를 구체적 언급
슬픔, 극한 분노의 표현이다.
“대제사장이 자기 옷을 찢으며 이르되 우리가 어찌 더 증인을 요구하리요”(막 14:63)
사고 후에 기억이 잘 안나? 너무 우울해져, 내가 이런 상태구나. 정서가 가라앉는다.
가라앉은 감정정서를 교인들이 느껴지도록 했구나. 그 정도는 되야지? 안 그런척 못하나? 반성을 했다.
감정 표현을 잘 다스리는 것이 필요하다.
머리를 풀지 말라는 의미: 대제사장은 머리에 관을 쓰고,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기록되었는데, 머리를 풀려면 관을 내려 놓아야 한다.
자연스런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위로가 될 수 있으나 너무 감정을 드러내는 일에 하나님을 섬기는 리더들이 갖추어야할 덕목이다.
“어떤 시체에든지 가까이 하지 말지니 그의 부모로 말미암아서도 더러워지게 하지 말며”(레 21:11)
“그 성소에서 나오지 말며 그의 하나님의 성소를 속되게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께서 성별하신 관유가 그 위에 있음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21:12) 직무를 떠나지 말라. 대제사장은 혼자여서 직무를 대신할 사람이 없다.
규정 하나 하나는 구속력이 없어졌다해도 메시지는 남았다.
대제사장규정2/결혼
“[13] 그는 처녀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을지니 [14]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나 창녀 짓을 하는 더러운 여인을 취하지 말고 자기 백성 중에서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레 21:13-14)
대제사장의 더 높은 규정, 명확히 처녀라고 함
대제사장규정3/신체
21:16-23절 모든 제사장의 신체규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1:16)
“아론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너의 자손 중 대대로 육체에 흠이 있는 자는 그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려고 가까이 오지 못할 것이니라”(레 21:17)
“누구든지 흠이 있는 자는 가까이 하지 못할지니 곧 맹인이나 다리 저는 자나 코가 불완전한 자나 지체가 더한 자나”(레 21:18)
코가 불완전한 것은
지체가 더한 자?
“발 부러진 자나 손 부러진 자나”(레 21:19)
“등 굽은 자나 키 못 자란 자나 눈에 백막이 있는 자나 습진이나 버짐이 있는 자나 고환 상한 자나”(레 21:20)
“제사장 아론의 자손 중에 흠이 있는 자는 나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지 못할지니 그는 흠이 있은즉 나와서 그의 하나님께 음식을 드리지 못하느니라”(레 21:21)
“그는 그의 하나님의 음식이 지성물이든지 성물이든지 먹을 것이나”(레 21:22)
“휘장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하지 못할지니 이는 그가 흠이 있음이니라 이와 같이 그가 내 성소를 더럽히지 못할 것은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레 21:23)
음식을 갖이 나눌수 있으나
흠/ 히) H3971 מאוּם מוּם 뭄 mum 얼룩, 흠 / 뭄(H3971), 뭄()은 '얼룩, 오점, 흠, 결점, 결함'을 의미한다.
신체적으로도 불완전, 도덕적으로도 해당되는 용어이다. 신체적 흠이 제사장의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는 표식으로 작용했다.
코가 불완전한 자? 이목구비, 비=코, 코가 기형인 사람
지체가 더한 자? 어릴 적 동네에 육손이 형제가 있었다. 겉으로 드러난 흠의 표시였다.
아론의 후손들의 권리와 제한
제한: 봉사를 못하는 것, 성소에 들어가는 봉사를 못한다. 다양한 봉사는 다른 봉사는 할 수 있었으나 고유기능을 못했지만 먹는 것은 제한이 없었다.
“휘장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하지 못할지니 이는 그가 흠이 있음이니라 이와 같이 그가 내 성소를 더럽히지 못할 것은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레 21:23)
☐ 제자 중에 가까이서 지낸 경험, 첫아이를 낳고 모두 기뻐해 줬다. 신학과 학생도 봉헌식을 해준 아이였다. 결혼을 했는데, 자기 세계속에 갇혀 사는 자폐증, 우리 아이가 자폐증이예요. 자네 내외에게 보낼만 하다고 생각하셔서 보내셨겠지, 너무 너무 잘 키웠다.
또 다른 제자가 아이를 낳았는데, 키가 크지 않아. 학교에서 그 목사를 만날 때 마다 그 아이를 데리고 와, 미국으로 갔다. 20대 청년이 되었다. 명랑하고 똑똑하게 잘 컸다.
레 22장 성물 먹는 규정
1-9절 제사장 성물 먹을 때 조심해야할 것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이 내게 드리는 그 성물에 대하여 스스로 구별하여 내 성호를 욕되게 함이 없게 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22:1-2)
성물: 제물로 드려진 것 중에 제사장들이 먹는 것, 제사장들의 십일조를 가리킨다. 무슨 뜻인지 알고 먹어야 해
“그들에게 이르라 누구든지 네 자손 중에 대대로 그의 몸이 부정하면서도 이스라엘 자손이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에 가까이 하는 자는 내 앞에서 끊어지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22:3)
가끔 자녀들에게 너희들 공부를 하나님께 바칠, 목사는 십일조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야 생각하고 먹어라.
먹는 규정/ 거룩하기에 – 성결하게 한 다음에 음식물을 취하라.
“아론의 자손 중 나병 환자나 유출병자는 그가 정결하기 전에는 그 성물을 먹지 말 것이요 시체의 부정에 접촉된 자나 설정한 자나”(레 22:4)
“무릇 사람을 부정하게 하는 벌레에 접촉된 모든 사람과 무슨 부정이든지 사람을 더럽힐 만한 것에게 접촉된 자”(레 22:5)
“곧 이런 것에 접촉된 자는 저녁까지 부정하니 그의 몸을 물로 씻지 아니하면 그 성물을 먹지 못할지며”(레 22:6)
▣ 사능교회 할머니 집사님이 자식을 먼저 보내, 손자들을 키우는데 너무 가난해서 국가의 지원을 받으시며 생계를 유지해 가시는데, 식물을 키워서 파시면서 생계를 유지하시는데, 어느날 아파트 벨을 누르시면서 목사님 특별히 드리려고 가지고 왔어요. 칼국수 반죽, 양말 2켤레를 주셔요, 교회를 갔는데, 자기가 준 양말을 신고 왔는지 안왔지는 보셔
주신 양말이 장단지 까지 올라왔지만, 할머니가 보니 그 양말로 바꿔 신고 가야해,
할머니가 나물을 팔아서 드리는 십일조를 먹고 목사는 살아
“일반인은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며 제사장의 객이나 품꾼도 다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니라”(레 22:10)
“그러나 제사장이 그의 돈으로 어떤 사람을 샀으면 그는 그것을 먹을 것이며 그의 집에서 출생한 자도 그렇게 하여 그들이 제사장의 음식을 먹을 것이며”(레 22:11)
“제사장의 딸이 일반인에게 출가하였으면 거제의 성물을 먹지 못하되”(레 22:12)
“만일 그가 과부가 되든지 이혼을 당하든지 자식이 없이 그의 친정에 돌아와서 젊었을 때와 같으면 그는 그의 아버지 몫의 음식을 먹을 것이나 일반인은 먹지 못할 것이니라”(레 22:13)
제사장 가족만 먹는다.
“만일 누가 부지중에 성물을 먹으면 그 성물에 그것의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줄지니라”(레 22:14)
22:17-25 여호와께서 기쁘시게 받으시는 제물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 중에 거류하는 자가 서원제물이나 자원제물로 번제와 더불어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려거든”(레 22:18)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레 22:19)
기쁘게 받으실 것: 흠없는 수컷
“만일 누구든지 서원한 것을 갚으려 하든지 자의로 예물을 드리려 하여 소나 양으로 화목제물을 여호와께 드리는 자는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아무 흠이 없는 온전한 것으로 할지니”(레 22:21)
구체적인 것
“너희는 눈 먼 것이나 상한 것이나 지체에 베임을 당한 것이나 종기 있는 것이나 습진 있는 것이나 비루먹은 것을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이런 것들은 제단 위에 화제물로 여호와께 드리지 말라”(레 22:22)
“소나 양의 지체가 더하거나 덜하거나 한 것은 너희가 자원제물로는 쓰려니와 서원제물로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리라”(레 22:23)
“너희는 고환이 상하였거나 치었거나 터졌거나 베임을 당한 것은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너희의 땅에서는 이런 일을 행하지도 말지며”(레 22:24) 제사장 흠없어야= 제물도 흠 없어야
“너희는 외국인에게서도 이런 것을 받아 너희의 하나님의 음식으로 드리지 말라 이는 결점이 있고 흠이 있는 것인즉 너희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레 22:25)
22:26절 독특한 규례가 나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2:26)
“수소나 양이나 염소가 나거든 이레 동안 그것의 어미와 같이 있게 하라 여덟째 날 이후로는 여호와께 화제로 예물을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리라”(레 22:27)
최대 규정: 1년된 수컷
최소 규정: 8일은 넘겨야 한다. 사람은 할례받는 날, 인도주의
수도주의:짐승도 최대한 돌봐줘야 할 규정이다.
인도주의/고대에 짐승에 대해서도 이런 규정이 있었다.
“암소나 암양을 막론하고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잡지 말지니라”(레 22:28)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출 23:19)
유대인들들 우유와 고기를 함께 안준다.
“[6] 길을 가다가 나무에나 땅에 있는 새의 보금자리에 새 새끼나 알이 있고 어미 새가 그의 새끼나 알을 품은 것을 보거든 그 어미 새와 새끼를 아울러 취하지 말고 [7] 어미는 반드시 놓아 줄 것이요 새끼는 취하여도 되나니 그리하면 네가 복을 누리고 장수하리라”(신 22:6-7)
아프리카 성자 슈바이처
‘나뭇꾼이 나무를 하다가 실수로 개미가 죽는 것은 괜찮지만, 쉬다가 개미굴을 발로 밟는 것은 범죄다.’
살아있는 것은 존중받아야한다.
“[32] 너희는 내 성호를 속되게 하지 말라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거룩하게 함을 받을 것이니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요 [33]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자니 나는 여호와이니라”(레 22:32-33)
신약의 표현/레위기 22장의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재물의 의미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요 4:24)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
제사장과 대제사장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다르다.
책임과 권리에 따라 자기 관리의 기준이 올라간다.
백성< 제사장 < 대제사장
사회수준의 지표
힘이 지배/법이 지배/ 도덕과 양심이 지배하는 사회
높은 사회가 되려면 책임에 비례해서 의무가 달라져야 한다.
무거운 책임을 진 가족을 법으로 어쩔 수 없어?
가나안 성도들이 언급되는 시대에도 제사장의 위상을 회복해야 한다.
레위기 23장 7대절기
우리나라의 사건기념일은?
'대한민국의 국경일은 총 5일/ 노래도 아시나요?
①삼일절(3월 1일);
②제헌절(7월 17일):
③광복절(8월 15일);
④개천절(10월 3일);
⑤한글날(10월 9일):
23장 이스라엘의 국경일의 모음집이다.
1-44절 7대 절기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1-2)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레 23:3)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4)
☐ 레위기23장 무슨 안식일이 포함된 장인가? 제칠일 안식일은 절기 안식일에 포함되는가?
23:3은 무슨 안식일? 제칠일 안식일, 절기 안식일인가? 일곱째날은 안식일, 여호와의 안식일이다.
2절에서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하고 3절이 나온다.
3절은 제7일 안식일인데, 4절 절기 안식일에 포함되나요? 안되나요?
☐ 절기안식일이 패해졌다면 레23:3의 제7일 안식일이 패해졌는지에 대해 설명하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2)
절기 안식일들이 패하면 제7일도 패해진다.
절기 히) 모에드, 민28,29장에 반복된다.
H4150 מוֹעֵד מֹעֵד 모에드 moed 정한 때, 장소, 모임
모에드(명남)는 야아드(H3259: 정하다, 지정하다, 지명하다)에서 유래했으며, '정한 때, 정한 장소, 정한 모임'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23회 사용된다.
유월절, 무교절, 맥추절(칠칠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초막절)
23:2 절기들 히) 모에드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히- 하그)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레 23:6)
무교절, 절 히)하그가 6대절기중 3개에 쓰인다.
H2282 חַג חָג 하그 chag 축제(모임), 순례절기, 절기의 희생
하그(명남)는 하가그(H2287: 순례절기를 지키다, 순례하다)에서 유래했으며, '축제(모임), 순례절기'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60회 나온다.
하그의 사용은 주로 위에 언급된 세 개의 순례절기에 국한되고 있다. 이 단어는 네 군데에서 단일한 경위로 각기 세 개의 절기에 대하여 사용되고 있다(출 23:15-16, 출 34:18-22, 신 16:16, 대하 8:13).
다른 곳에서 하그는 초막절(수장절)에 대해 자주(20회) 사용되며, 무교절(혹은 유월절)에 대해 두 번째로 자주(11회) 사용되고, 칠칠절에 단 한번(신 16:10) 사용되었다.
절기가 언어상으로 다르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2)
성회) 미크라 코데시-
일주일 내내 성회인가?
성회는 히브리어로 ‘미크라 코데쉬’(מִקְרָא־קֹֽדֶשׁ)인데 ‘거룩한 부르심’이란 뜻입니다. 즉, 나팔절은 나팔 소리를 듣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날입니다. 나팔은 중요한 때를 알릴 때(수 6:5, 20, 욥 39:25, 렘 4:19, 49:2), 하나님의 백성을 모을 때(민 10:1-10, 마 24:30-31) 불었습니다.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레 23:6)
무교절중에 성회는 1주일 중에 내내인가? 아니면 특정한 어느날인가?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레 23:7)
무교절 중에 첫날만 성회이다. 백성들에게 확실히 가르쳐야 한다.
절기 안식일이라는 의미는? 무교절 전체인가? 어느날만 절기 안식일인가?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 23:8)
무교절 중 1, 7날이 성회이다.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레 23:3)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 23:8)
일과 노동이 원어가 다르다.
창조의 원어가 다르듯이 다르다.
히브리어에서 '일'과 '노동'을 나타내는 주요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 (`מְלָאכָה`, 멜라카):
- 이 단어는 창조와 관련된 일을 의미하며,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할 때 사용됩니다. '멜라카'는 단순한 육체적 노동뿐 아니라, 창조적인 일, 작업, 또는 사명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일을 의미합니다.
2. 노동 (`עֲבוֹדָה`, 아보다):
- '아보다'는 일반적인 노동을 의미하며, 육체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지칭합니다. 주로 사람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일을 말하며, 노예의 노동과 같은 강제적이거나 힘든 일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출애굽기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고된 노역을 설명할 때 이 단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이 두 단어는 히브리어에서 일과 노동의 본질적인 의미를 다르게 강조하며,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과 인간의 생계유지를 위한 노동을 구분합니다.
아무 일도 안해야 하는 날
아무 노동도 안해야 하는 날이 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3:9)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레 23:10)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레 23:11)
23:11 이 안식일은 무슨 날인가? 제7일 안식일, 절기 안식일이 있다. 어느 안식일인가? 무교절중의 안식일인가?
1월 15일은 정해진 날짜이다. 종교달력, 성력으로 1월14일 유월절, 15일 무교절 첫날, 안식일 이튿날:무교절 첫날이라면
제7일 안식일이라면?
가나안의 땅에서 초실절이 언제인지가 결정되고, 7x7=49, 50일이 되니?
본문을 보면서 본문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레 23:12)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쓸 것이며”(레 23:13)
소제는 1/10에바를 드렸는데, 이 경우는 2/10에바를 드렸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레 23:14)
무교절 다음날이든 제7일 안식일이든 그 다음에 드리던 초실절, 각각으로 보면 7개
유월절 초실절
7대절기 | 유월절 | 무교절 | 요제절 | 오순절 | 나팔절 | 대속죄일 | 초막절 |
6 묶음 | 유월절 | 요제절 | 오순절 | 나팔절 | 대속죄일 | 초막절 | |
5 묶음 | 유월절 | 오순절 | 나팔절 | 대속죄일 | 초막절 |
1.14 1.15 1.16 안식일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레 23:15)
첫이삭을 드린 다음부터 7x7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일곱 주라고 하지 않았다.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레 23:16)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레 23:17)
가나안 땅에서 제일 먼저 거두는 밀, 그 후 50일 지나면 보리수확, 칠칠절, 오순절, 보리를 추수한다고 해서 맥추절이라고 한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3:23)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히)샤밧트 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레 23:24)
7월1일은 성회라.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레 23:25)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레 23:27)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레 23:28)
지금까지는 어떤 노동
28절에서는 어떤 일도 하지 말라고 한다.
맨처음 사용된 곳: 출 20장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어떤 노동과 어떤 일로 번역된 단어는 다르다.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레 23:3)
3절은 제7일 안식일이다.
아무 노동도 안해야하는 날, 아무 일도 안해야 하는 날, 절기중에도 7월10일 하나만 아무 일도 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레 23:28)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레 23:31)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레 23:32)=레23:3
1년의 절기중에 제7일 안식일의 의미가 그대로 반복되는 날이 7월10일이다. 그 날이 얼마나 중요한지가 뭐하고 용어가 같아? 제7일 안식일과 같다. 년중 대속죄일과 제7일이 버금가는 날이다.
굉장한 포커스이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레 23:33)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히-하그)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레 23:34)
모에드도 절기, 하그도 절기이지만 구분하면? 모에드는 지정한 날, a point 하그는 순례한다는 의미이다.
하그 3개의 절기는 순례하는 날이다. 집에서 있는 날이 아니라 가야하는 날이다. 초막절이 그런 경우이다.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레 23:35)
☐ 초막절의 다른 표현은? 장막절, 수장절
성회로 8째날에도 모이라.
7월 15일에 성회로 모이고, 22일에도 모인다.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 23:36)
절기: 기간, 성회, - 일도 안해야 하는 날, 노동도 안해야 하는 날
제7일 안식일, 촛대-등대, 성경을 가르칠 때는 성경용어로 철저하게 고착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님은 실수하지 않으심이라. - 노래 성경에 없는 표현이다.
엘렌 지 화잇의 글에 대한 오역들도 있다.
찬미가 34장 틀린가사 첫 구절이 틀렸다.
“성소에 계신 하나님을 다 찬양하고 권능의 궁창 거기서도 주를 높이라”
시 150편1절
“할렐루야 그의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의 권능의 궁창에서 그를 찬양할지어다”(시 150:1)
찬양해야할 자들의 장소를 찬양받으실 분의 장소로 바꿔버렸다.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레 23:37)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레 23:38)
여호와의 안식일 -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레 23:3)
23:38절은 3절을 말한다. 성경을 주석적으로 말하는 설교를 들으면 한 두 문장만 들으면 알 수 있다. 해당 본문에서 찾아라.
23:3절은 2절과 4절 사이에 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2)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4)
차이가 무엇인가? 2절과 4절이 같다. 서론이 2번 반복된다.
이것이야 말로 3절의 제칠일 안식일이 절기에 포함되지 않는 다는 증거이다. 2절에서 절기에 대해서 말하고 싶었다. 1년에 한번 절기를 지킬만큼 중요한 절기만큼 시간의 단위속에서 안식일의 중요성을 말한다.
제7일 안식일 놓치면 안된다.
지금부터 시작하는 절기에 포함되지 않는 다는 의미로 4절에서 다시 시작한다.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라는 의미이다.
어떤 일도 하지 말아야 하는 날, 본문안에서 의미를 하나씩 찾아가야 한다.
어떤 일, 어떤 노동은?
개역개정을 중심으로 성경대로 하자.